새해가 왔습니다! 축복이 도착합니다! 양의 해가 다가왔습니다. 의미있고 뜻깊은 새해를 맞이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양'문화에 대한 이런 것들을 알아야 합니다!
양과 관련된 관용어
박양박사:
고대에는 동한나라 안구 출신인 진우(真皇)가 말했다. , 수도 낙양의 Taixue에서 의사로 재직했습니다. 일년이 지나자 황제는 각 현자들에게 양 한 마리를 나누어 주었습니다. 양은 크기가 다양하고 살이 많고 얇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나누어 먹기가 어렵기 때문에 양을 모두 도살하고 비늘을 사용하여 고기를 균등하게 나누는 것을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Zhen Yu는 이 말을 듣고 매우 부끄러워서 앞장서서 가장 작은 양을 이끌었습니다. 이 사건이 알려지자 뤄양시 주민들은 연달아 진위를 칭찬하고 그에게 '박사박사'라는 존경스러운 별명을 붙여주었다. 후세들은 이를 칭송하는 시를 지었다. “비천한 관리라면 왜 살찐 말을 타겠습니까? 검소하면 야윈 양을 탈 줄만 알 것입니다.” (Wei Juan의 "Mei Shihua"참조) 나중에 Shouyang 박사는 사심없는 사람에 대한 존경심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숫양의 뿔이 울타리에 얽혀 전진도 후퇴도 불가능했다. 딜레마에 대한 은유입니다. 출처 : "Zhouyi Da Zhuang": "양이 가신을 만지면 뿔이 사라집니다." 예 : 명나라 Xu Zhonglin의 "Fengshen Yanyi"7 장에는 "Zhou King은 침묵했고, 그는 딜레마에 빠진 것처럼 마음이 괴로웠습니다.”
“잃어버린 양을 고치다”:
Fang: 탈출 또는 상실을 의미합니다. 가축용 펜. 양 한 마리를 잃으면 서둘러 양 우리를 고쳐야 하며, 잘못된 일을 제때에 만회하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비유입니다. '전국정책·추 4대 정책'에서 나온 말이다.
의복과 음식이 형편없었고, 마차와 말이 지친 경우가 많았는데, 총리가 회를 바치려고 했더니 그것을 받아들여 궁정에 매달아 두었다는 것은 관리들에 대한 암시이다. 정직하고 뇌물을 거부하는 사람.
Duoqi는 양을 잃었습니다:
"Liezi Shuofu": "Yang Zi의 이웃이 양을 잃었을 때 그는 일행을 이끌었을 뿐만 아니라 Yang Zi에게 그를 쫓아오라고 요청했습니다. Yang Zi는 '야! 양을 잃으면 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쫓는가? '라고 이웃이 말했습니다. '양을 잃은 적이 있습니까?'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니 반대 방향으로 가겠습니다. '...신두자는 '큰 길은 차이가 많아 양을 잃고, 선비도 차이가 많아 목숨을 잃는다'고 말했다. .'" 나중에 그는 상황의 복잡성으로 인해 "양은 많은 차이로 인해 목숨을 잃는다"는 비유를 사용했습니다. 변덕스럽고 방향 감각을 잃게 하며 잘못된 길로 인도합니다. 만약 그것이 일반적이면서도 구체적이지 않은 것으로 확장된다면 아무 것도 얻을 수 없을 것이다.
양과 관련된 관용어 암시
산양 개태:
"변화의 책"에서는 연결된 선을 양 헥사그램, 파선을 음 헥사그램, 첫 번째 달 태형은 아래에서 3개의 양이 태어나고, 겨울이 가고 봄이 오면 음이 사라지고 양이 자라는데, 이는 행운의 징조입니다. 한 해의 시작을 칭찬하거나 행운을 의미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 고대에는 길상을 상징하는 문자로 양 캐릭터가 널리 사용되었으므로 고대 유물에는 양 그래픽을 장식하거나 직접 양 모양으로 형상화하여 길상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삼국시대의 청자양은 발이 누운 모양이고, 머리가 치켜올려져 있고, 귀가 꼿꼿이 서 있으며, 무한한 생명력을 담고 있는 마스코트였을 것이다. 시간.
양은 고대 그래픽 인장에 자주 등장합니다. 예를 들어, 광시 박물관이 수집한 한 왕조의 은 청동 인장인 '목자 그림'은 양치기 소년을 따르기를 거부하는 친절한 염소를 묘사합니다. "홍로장문"에 편찬된 한나라의 양각동인 "양치기소년"에서는 친절한 염소와 양치기소년이 매우 친밀하여 생각을 자극합니다. 양은 상서로운 동물의 예술적 이미지로 민간 종이 공예, 자수, 목각, 쌀 조각 및 기타 예술 작품에 자주 등장합니다. 그리고 길조입니다. 출처: "Yi·Tai": "태, 크고 작은 행운을 빕니다." "송나라의 역사·Le Zhi": "태에는 세 가지 양이 교차하며 매일의 혁신이 좋습니다."
소우무양:
한나라가 건국된 이후 북방의 흉노족에게 끊임없이 위협을 받았다. 흉노의 침입은 한나라 무제의 분노를 샀다. 그는 Wei Qing과 Huo Qubing 장군을 보내 여러 번 공격했습니다. 훈족은 패배할 때마다 사절을 보내 평화를 청원했습니다. 한나라 황제는 양측의 우의를 위해 종종 사신을 보냈으나 흉노는 핑계를 대며 한사신을 억류하는 경우가 많았다.
소우는 한나라 무제의 사신으로 흉족에게 파견됐다. 초원에서는 흉노선우가 한나라 사신들을 위한 연회를 열었습니다. 그러나 변화로 인해 소우는 포로로 심문을 받게 된다. 소우는 품위를 유지하기 위해 검을 뽑아 목에서 닦아냈다.
소우의 칼에 난 상처가 치유된 후, 흉노족은 그가 항복하도록 설득하기 위해 온갖 수단을 동원했다. Su Wuning은 순종을 거부하고 먹거나 마시지도 않고 지하실에 갇혔습니다. 그는 추운 겨울에 눈으로 갈증을 해소하고 배고픔을 채우기 위해 솜 재킷의 털을 찢었습니다. 선우는 그에게 북해로 유배되어 양을 치라고 명령했습니다. 그때부터 그는 양들과 어울리며 이야기를 나누었고, 추위와도 어울리며 초원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목자의 삶이 19년 동안 이어졌고, 소우는 끈질긴 인내로 운명에 맞서 싸웠다. 서기 85년 흉노찬우가 죽은 뒤 내전이 일어났다. 신찬우가 한나라에 사신을 보내 평화를 구했다. 한나라 무제(吳皇)도 세상을 떠났고, 한나라 조(趙)제는 사신을 보내 소우(蘇吳)를 다시 데려왔다.
양과 관련된 축제 풍습
양은 고대의 일상생활과 종교 활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 없어서는 안 될 희생으로. 양과 인간의 밀접한 관계로 인해 양과 관련된 풍습과 습관이 많이 존재합니다. 동시에 일상생활에서 축제 풍습은 양과 관련된 경우가 많다.
양의 날
동방설(Dongfang Shuo)의 이름을 딴 점술에 따르면 음력 1월 4일은 양의 날입니다. 그해 양 사육이 원활할 것이라는 뜻이고, 흐린 날이면 그 해 양들에게 재난이 닥칠 것임을 의미합니다.
"양 창자 주조"
음력 1월 16일은 원명대 북경에서 양 창자를 만드는 날이다. 오래된 달력을 사용하는 점술 풍습 9장의 종이를 말아서 꼬아서 끈으로 묶은 다음 분리하여 검사합니다. 첫 번째 날짜와 마지막 날짜가 연결되면 좋은 징조입니다. 이날 몽골 목동들은 이를 동물 번영 축제라고 부르며, 소, 양, 기타 가축의 안전과 번식, 발달을 기원하며 축하하기 위해 포도주를 마신다.
양디아오 축제
서쪽의 드넓은 초원 위에는 타지크족, 카자흐족, 무케르기스족 등 다양한 민족의 목동들이 모여있습니다. 목동들은 오랫동안 대초원에서 방목해 왔으며 소와 양을 보호하기 위해 악천후와 사나운 동물들과 끈질기게 싸워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로는 폭풍이나 야생동물이 있을 때 양들이 쉽게 분리되기도 합니다. 이때 그들은 말을 타고 왔고, 긴급상황을 처리하면서 몸을 굽혀 100파운드의 양을 말 등에 싣고 양떼에게 다시 데려갔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 독특한 양 잡기 기술은 생산 및 개발 과정에서 놀라운 양 잡기 경쟁으로 발전했습니다.
'양뼈 잡기'의 결혼식 풍습
시베족에게는 오늘날 신장 지역에서 유행하는 '양뼈 잡기'의 결혼식 풍습이 있습니다. 결혼식이 끝난 뒤 신랑 아버지 어머니는 양 허벅지 뼈 한 조각을 신랑 신부 침대 가장자리에 올려 놓았고, 신부 어머니는 신랑 신부 방에 모여 두 잔의 포도주를 놓았다. 접시 위에 빨간 실로 묶인 잔, 그리고 신부 어머니는 두 잔을 빠르게 앞뒤로 바꾸어 두 명의 새로 온 사람이 어느 것이 포도주이고 어느 것이 물인지 알 수 없도록 했습니다. 그런 다음 음료수를 선택하게 하고, 그것을 마시는 사람은 운이 좋을 것이며, 세 잔을 연속으로 마셔야 합니다. 그 후 양측의 형제자매들이 양 뼈를 잡기 시작했습니다. 남자의 가족이 잡으면 신부가 열심히 일하고 능력이 있어 가족이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여자의 가족이 그것을 잡으면 신부가 집을 운영할 수 있고 가족이 화목하고 번영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양싸움
삼국시대부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조조는 원소에게 패해 병사와 말이 지치고 사기가 저하되어 조주로 퇴각했다. 조조는 갑자기 양 두 마리가 서로 마주보고 있는 것을 보고 어찌할 바를 몰랐습니다. 그들은 매우 위엄이 있었고 그의 정신은 고양되어 부하들을 불러 모았습니다. 그것은 군중의 흥분을 불러일으켰고 사기를 높인 다음 Cao Bing은 Yuan Shao에게 등을 돌리고 Yuan Shao를 물리쳤습니다. Cao Cao의 주도로 Caozhou에서 양싸움 활동이 시작되었습니다. 양 싸움에는 일반적으로 "자유 스타일"과 "표준 스타일"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자유형에서는 심판이 휘슬을 불면 두 마리의 양이 몇 라운드가 될 때까지 서로 충돌합니다. 팀이 패배하면 라운드가 됩니다. "표준 스타일"은 한쪽이 패배하여 게임이 될 때까지 서로 멀어지고 저항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세 게임 중 두 게임이 가장 좋습니다. 허쩌의 양싸움은 1984년부터 전국에서 7번의 전국 양싸움 대회를 개최했습니다. 아시안게임 기간에는 진징의 공연행사로 지정됐다. 1991년 12월 광저우에서 열린 '중국 100대 불가사의' 박람회에 참가해 '중국 100대 불가사의'에 선정되는 등 국내외 관광객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양싸움 축제
튀니지의 전통 민속 행사는 천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에 튀니지인들은 숫양을 신성한 물건이자 힘, 용기, 위엄의 상징으로 여겼습니다. "이드 알 아드하"가 올 때마다 사람들은 양을 장식한 다음 모스크 광장으로 가져옵니다. 기도하기 전에 양들이 서로 싸우게 하여 양들이 경쟁을 벌이게 됩니다. 번성했다. 양싸움 대회에는 많은 사람들이 지켜보고 있었고 모두가 축제처럼 화려한 민족 의상을 입고 있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양싸움 대회를 '양싸움 축제'라고 불렀습니다. 오늘날 튀니지에서 양싸움은 사람들의 문화와 오락 생활을 풍요롭게 하는 중요한 부분이 되었고,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는 독특한 관광 프로젝트가 되었으며, 국가의 관광 산업을 활발하게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광저우를 '양청'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광둥성 광저우시의 별명 '양청'은 오양(五양) 전설에서 유래됐다. 당나라 고석이 지은 시 '장작을 배달하는 비서 유관 능선 너머'에는 '바다는 양성만큼 넓고, 산은 향군(陳君)의 시처럼 높다'고 했다. 광둥'은 “높은 정자에 있는 양청은 황야와 연결되어 있어 푸르른 푸른 하늘을 올려다본다”고 말했다. 높이 11m의 거대한 화강암 다섯 염소 조각상은 광저우의 상징이 됐다. 그러나 "양청"은 고대에는 거란이 무역을 위해 설립한 장소를 "양성"이라고도 불렀습니다. Liao Taizu Ji"는 "Zhi Yangcheng은 Tanshan Mountain 북쪽에 있습니다."
Baili Xi의 이야기:
노예에서 총리로의 운명은 숫양 다섯 마리의 가죽.
이 이야기는 난양에서 진행됩니다. 백리희(百ili熙)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어렸을 때 가난하여 나중에 떠돌이를 했습니다. 기원전 7세기 진(晉)공은 우공( 우공)을 격파하고 우공과 그의 신하인 징백(景波)과 백리희(白利秀)를 포로로 삼아 무지의 신랑으로 진(秦)으로 동행하였다.
백리시는 노예생활을 견디지 못하고 완(灣)으로 도망갔고, 그곳에서 초족에게 붙잡혔다. 진나라 목공이 이 사실을 알고 양가죽 다섯 개로 그를 구속했다. 그 결과 Baili Xi는 노예에서 총리가 되었습니다. 그의 도움으로 진나라는 수천 마일을 확장하고 서롱을 지배했습니다.
그가 죽었을 때 진나라의 남자, 여자, 어린이는 모두 슬픔의 눈물을 흘렸다. 아이들은 노래를 부르지 않았고, 노동자들은 소리도 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