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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와 인문학의 관계를 어떻게 보는가?

는 바이두 문고를 발췌했다: < P > 문명은 인류 사회 이성의 구현과 사회 진보의 상태이며, 인류 문화 발전의 긍정적인 성과의 집합이며, 아름다운 생활방식과 정신풍에 침투한다. 인류 문화의 발전 과정에서 인간과 자연 환경의 발전은 시종 상호 작용하고 상호 작용한다. 사람들은 끊임없이 생태 환경을 변화시키고 인류의 생존에 더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생태 환경도 끊임없이 인류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지역마다 피부색, 생활습관, 문화 전통이 다르다. 이 모든 것은 인간과 생태 환경의 상호 의존이다. 오늘날, 인간의 생활수준이 높아지고 자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생태 환경에 과부하가 발생하고, 자주 발생하는 자연재해와 갈수록 심각해지는 글로벌 온실효과가 사람들에게 자연 생태계의 균형을 중시해야 한다는 것을 경고하고 있다. 그렇다면 인류는 어떻게 자연과 조화롭게 지내야 하는가? 우리는 자연과 더 많이 소통하고, 사랑하고, 보호하고, 인간 문명과 생태 환경의 관계를 올바르게 처리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 P > 생태학적으로 인간은 자연을 두려워하고, 자연에 복종하고, 자연을 숭배하고, 자연에 의존하는 농업 문명에서 벗어나 자연을 대대적으로 개발하고, 자연자원을 이용하고, 자연을 정복하고, 자연을 지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업문명에 들어갔다. 그러나 문명의 발전, 특히 천연자원 부족, 생태 환경 파괴, 생존 환경 악화의 생존 위기와 인간 생태 보호 의식이 점차 높아지면서 인류는 자연자원 활용, 인간과 자연의 조화 발전을 상징하는 생태문명으로 접어들게 된다. 현재 인류사회의 산업구조, 경제발전방식, 소비패턴, 생태의식 등을 보면 인류는 공업문명에서 생태문명으로의 전환의 과도기에 접어들고 있다. 농업 문명 시대에 인간과 자연계가 통제할 수 있는 약탈과 약탈의 관계. 이 기간 동안 인간의 지혜가 강화되었지만 문명이 발달하고 사회 생산성이 어느 정도 향상되었고, 인류는 농사를 잘 짓고, 토지를 최대한 활용하고, 양육을 결합시켜 지력이 항상 새로워지게 했다. 초보적인 자연자원 보호, 생태 균형 중시,' 고갈, 어업' 반대,' 번수, 밭' 을 형성했다. 그러나 이 시점에서 인류 사회의 발전은 비교적 느리며, 자연계에 아직 질적 파괴를 초래하지 않았으며, 자연은 일정 기간 내에 자기회복을 실현할 수 있다. 따라서 농업 문명은 여전히 녹색 문명에 속하며, 인간과 자연의 관계는 여전히 조화를 이루고 있다. < P > 공업사회 시절 인간과 자연계는 심각한 약탈과 약탈의 관계가 되었다. 인류는 여러 곳에서 자연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면서 자연을 정복하고 자연을 개조하여 자연을 인류에게 봉사하게 하는 것이 마치 자연의 주인이 된 것 같다. 산업사회는 인류의 물질적 생활수준을 높이고, 인류의 생활방식을 풍요롭게 하고, 엄청난 물질적 부를 창출하는 동시에 농업문명시대의 사람과 자연생태환경 사이의 조화관계를 심각하게 파괴하고, 자연계가 인류로부터 엄청난 압력을 받게 하고 있다. 그 정도는 생태 환경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 생태 환경을 악화시켜 인류의 생존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 < P > 인류와 자연계의 관계가 여기까지 발전함에 따라, 우리는 현재 공업사회 시기 생태 환경의 현황을 더욱 잘 알아야 한다. 첫째, 전 세계적으로 점차 확산되는 생태 환경 악화, 예를 들면 삼림 훼손 남벌, 외래생물 침입, 토지 사막화, 수자원 오염, 오존층 소멸 등이다. 인류의 생활과 생산 활동은 전 세계적으로 자연환경의 구성과 구조를 대규모로 변화시켰고, 점점 더 심각한 생태적 불균형이 인류 사회를 전례 없는 곤경에 빠뜨렸다. 둘째,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반성. 우리는 인간과 자연이 서로 충돌하지 않고, 평등하게 존재하고, 서로 촉진하고, 조화롭게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인간은 자연의 노예도 아니고, 자연보다 우월해서는 안 된다. 인간은 먼저 자연의 존재이자 자연의 일부이다. 둘째, 자연은 인간 생활의 원천이며, 사람은 자연에서 물질, 에너지, 정보를 얻어야 한다. 인간은 자신의 생존과 발전을 유지하기 위해 자연에서 벗어나 단독으로 존재할 수 없다. 그러나 천연자원은 한계가 있다. 인간은 천연자원을 무한정 요구하고 자연생태환경을 마구 파괴할 수 없다. 이로 인해 인간은 인간과 자연생태환경의 조화 발전을 제대로 지도할 수 있는 문명의 출현을 필요로 한다. 이것이 바로 생태문명이다. 셋째, 과학 기술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반성. 공업 문명은 인류를 고도의 과학기술화의 새로운 시대로 끌어들였다. 정보과학을 선도하고 생물과학, 재료과학, 에너지과학, 해양과학, 우주과학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과학기술혁명은 스스로 발전을 가속화하는 동시에 전례 없는 규모와 속도로 인류 사회 전체를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과학기술은' 양날의 검' 으로 인류에게 유익할 뿐만 아니라 인류에게 재난을 가져다 줄 수 있다. 한편, 현대 과학기술의 산업화는 엄청난 물질적 부를 창출하고, 인류의 생활을 풍요롭게 하며, 인류의 생산 구조와 생활방식을 변화시켰다. 한편, 과학기술 성과에 대한 객관적인 역할 추정이 포괄적이지 않아 생태 환경 위기가 초래되면서 일련의 사회문제, 윤리 문제, 도덕문제가 혼란스럽고 부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기술은 인류의 개발을 가속화하고 자연의 발길을 이용하는 동시에 생태 환경의 악화와 천연자원의 고갈을 가속화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넷째, 산업 사회가 요약해야 할 경제적 이유. 산업사회가 봉행하는 것은 신고전주학의 기업 이익 극대화 원칙이며, 자연자원과 생태환경을 사회경제 발전의 영향 요인으로 고려하지 않았다. < P > 위와 같은 반성을 통해 인간과 자연 사이에 존재하는 문제를 인식하고,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는 마땅히 직면해야 할 문제이며,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낼 수 있도록 인류가 자연계에서 수용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가장 큰 발전을 얻을 수 있도록, 우리는 다음과 같은 변화를 해야 한다.

1. 전통관념을 바꾸어 과학발전관을 세우다. 자연관 방면에서 우리는 인류가 생존하는 천연자원의 제한성과 지구의 유일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행동하여 지구의 집을 보호해야 한다. 과학기술관 방면에서 과학기술은 사회를 추진하는 거대한 동력이지만 만능은 아니다. 과학기술의 발전은 생태 환경 보호에 한계와 이중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충분히 인식해야 한다. 녹색 과학 기술의 발전을 대대적으로 강조해야 한다. 녹색 과학 기술 체계로 무장한 생산력만이 사람들이 자연과 조화를 이루게 하고 경제와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사회 발전관 방면에서, 우리는 반드시 과학 발전관을 확립하고, 자연에 대한 합리적인 개발과 적극적인 보호를 통일해야 하며, 녹색과학 기술 개발, 순환경제 발전, 완벽한 생태사회 건립에 적극 힘써야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더 잘 처리할 수 있다.

2. 생태 문명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증진한다. 생태문명사회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먼저 생태문명관념의 교육을 강화하여 사람들이 자연생태환경과 인류사회의 관계에 대해 정확한 인식을 가지고 환경의식을 확립하고 생태문명의 문화환경과 여론분위기를 형성해야 한다. 둘째, 생태 도덕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생태도덕은 생태문명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전 민족의 생태도덕의식을 대대적으로 육성하고 생태환경보호를 사람들의 자각 행동으로 삼아야 생태문명의 발전을 위한 든든한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 셋째, 생태법제를 강화하다. 자연 환경을 보호하고 생태 문명을 건설하는 것은 인류의 도덕 자각뿐만 아니라 사회법제의 보장도 필요하다. 생태법제는 사람들에게 자연을 보호하고 환경을 보호하는 각종 법규와 규정을 이해시켜 자연생태법칙을 더욱 자각적으로 따를 수 있게 한다.

3. 국내외 선진 경험을 흡수하는 참고 문헌. 인류 * * * 와 함께 직면한 환경 문제, 자원 문제에 대해 각국은 큰 관심과 해결에 힘쓰고 있다. 개혁개방 이후, 우리는 몇 가지 성공적인 경험을 축적하고 총결하였으며, 또한 일부 국제적 선진 경험을 차용하고 흡수할 수 있다. 이런 참고는 기술적인 방법 방면, 법률제도 방면, 생활방식, 소비 패턴 등이 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장점을 차용함으로써, 한편으로는 우리가 국제사회와 신속하게 접목하여 협력 기반을 강화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반면에 우리는 시행착오를 줄이고 생태문명 건설의 속도를 가속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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