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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들이 위에 있는데, 그녀는 현학으로 스스로 즐겁게 놀았다.

성인은 보통 사람보다 높은 곳에 있고, 하느님처럼 이성적이지만, 일반인과 같은 것은 여러 가지 감정이라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것은 조위 유생 왕필이 제기한 것이다.

즉, 성인은 더 지혜롭기 때문에 다른 사람보다 우월하지만, 성인은 여전히 감정이 있다. 성도들이 감정에 지치지 않는 것을 보고 성인에게 감정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믿음명언) 예를 들어 공자와 안원이 죽자 그는 매우 슬펐다. 그래서 큰 슬픔을 만나면 성인도 그에 상응하는 감정적 반응을 보일 것이다. 그러나 성인이 공자라면 슬픔도' 사정으로 이치를 따질' 수 있지만 슬픔에 얽매여 있을 뿐이다.

한대 이전에는 성현이 성자가 무정하다고 생각했다. 무정이란 지금 보편적으로 이해되는 감정, 이기적인 냉막, 천지의 덕목이 아니다. 송대 이학이 흥성할 무렵, 이정, 주, 육구연은 유가의' 성정' 을 완벽히 보완하여, 정이 성에 의해 결정되고, 성은 자연인의 본성으로,' 천명의 성' 이라고 불렀다.

왕필이 제기한' 성인은 정이 있다' 는 관점은 말과 다른 사람들과 반박하기 어렵다. 그는 보통 사람들이 감정에 싫증을 느끼는 이유는 혼란스럽고 포기해야 하는 욕망이 무엇인지, 사람이 마땅히 실현해야 할 욕망이 무엇인지, 그들은 항상 그 속에 빠져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성인들이 마음이 평화로운 것은 그들이 외부와 교제하는 과정에서' 무위하고, 순순히' 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확장 데이터

왕필, 위 (이 하남 초작) 사람, 학자, 철학자, 위진 현학의 주요 대표 인물 중 한 명.

왕비는 벼슬집 출신으로, 그 육조 왕공명이 천하를 널리 알며' 삼공' 에 올랐다. 그 오조 왕창은 한말' 팔미남' 중 하나로 관직용은 늘' 삼공' 으로 등재된다. 그의 증조부는 경주인 유목표로' 강하 팔걸' 로 불린다. 그의 삼촌 할아버지는 왕찬, 잊을 수 없는 대작가이다. 그의 아버지 왕업은 공무원이다.

게다가 가정교육의 영향까지 합치면 왕필은 어렸을 때 매우 총명했다. 십 대 때 노인에게 분명히 말할 수 있다. 왕필이 살던 시대에는 노자 사상을 연구하는 데 능숙한 전문가들이 많았다. 왕필은 당시 유명인들과 여러 가지 문제를 논쟁한 적이 있다. 그것은 "당신이 얻을 때, 당신은 그것을 빼앗아 갈 수 없어" 고 말했다, 그것은 모든 유명 인사에 의해 높은 칭찬 했다.

당시 가장 유명한 현학자와' 노자' 에 주석을 달았고,' 노자' 가 출판되기 전에 그는 왕필을 방문했다. 그는 왕필의' 노자주' 를 보고 감탄을 금치 못하고 덤핑하며 말했다. "공자는 내세소가 핍박하는 것이 바로 너라고 말했다." " 그래서 저는 제목을 도덕의 두 가지 이론으로 바꿨습니다.

왕필은 노자 연구의 권위자일 뿐만 아니라' 주역' 에도 정통하다. 그는' 주역' 에 주석을 달았다. 이경은 예로부터 첫 번째 멋진 책으로 여겨진다. 소년 시절 왕필 은 <역경> 을 전면적으로 이해했을 뿐만 아니라, 창의적으로 노자의 사상으로 <역경> 를 설명했다.

그러나 왕필은 매우 오만하여 자신의 장점을 가지고 남을 놀리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당시 사람들은 그의 재능에 감탄했지만, 그의 처사 스타일도 매우 싫어했다. 위진 시대에는 대장군 조시원이 대권을 장악했고, 왕필은 태랑을 위해 보위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위진, 위진, 위진, 위진, 위진) 서기 249 년에 조청이 살해되고 왕필이 연루되어 관직을 잃었다. 같은 해 가을, 땀띠로 사망했는데, 때는 24 세였다.

왕비는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지만, 그 학술적 성과는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왕필은 위진 현학의 대표적 인물로 작품이 풍부해 현학의 새로운 기상을 개척했다. 왕필의 출현은 진나라 양한이학 연구에서 현학적 학풍을 완전히 제거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본체론과 인식론상의 새로운 사상과 새로운 견해를 통해 중국 사상사의 발전에 매우 큰 영향을 미쳤다.

바이두 백과-위진 현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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