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를 들어 국산 사극' 견환전' 은 후궁의 첩이 얼마나 싸움을 두려워하는지 잘 알고 있다. 그들은 한 걸음 한 걸음 내려가서 한 걸음 잘못 가면 아무것도 없다. 이때 정말 한 사람의 지능과 정서를 시험하는 것이다. 궁중에서 모두들 뱃가죽을 사이에 두고 있는데, 누가 호리병박에서 어떤 약을 팔았는지 아무도 모른다. 주인공 견환은 보보 진영, 신중함, 보보 진영, 선견지명이 있다.
견환의 매 회마다 끊임없이 변화하고, 더 똑똑해지고, 더 재치 있고, 더 냉막 될 수도 있지만, 그녀는 자포자기한 적이 없고, 이성을 잃지 않고, 차근차근 계획을 세우고, 자신을 위해 퇴로를 마련해 준 적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겉으로는 평온하지만, 마음은 이미 무너졌을 수도 있고, 울기만 하는 여자들보다 더 매력적이고, 줄거리는 더 기복이 심하고 심금을 울릴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또 한 편의 한국 드라마가 있는데, 나는 아이유와 예오진고 주연의' 드루나 호텔' 을 기억한다. 이 극의 풍격은 매우 몽환적이다. 이 드라마를 보고 나서 모두 여주인이 남자 주인의 극본을 가져갔다고 한다. 왜냐하면 남자 주인은 정말 겁이 많아서 아무것도 두렵지 않지만, 여자 주인은 동작이 민첩하고, 뭐든지 하고, 어떤 요괴도 두려워하지 않고, 감히 미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천천히, 남자 주인은 여주가 사실 마음이 매우 연약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우리가 위험이나 번거로움에 직면했을 때, 반드시 냉정하고 침착해야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생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