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이 없으면 행복하지 않은 한나라 사람들(2부)”
“제사의 물질적 조건은 술과 고기다.” 춘추시대의 '나라의 중요한 일'을 견지하고, '제용'이라는 통치 이념을 통치 이념으로 하여 한나라 시대에는 왕족으로부터 서민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제사를 중시하였다. 신, 산과 강, 그리고 조상.
결혼식과 장례식에서 포도주를 마시는 풍습
제사에 포도주를 마시는 엄숙한 풍습은 빼놓을 수 없다. 한나라의 황제는 초가을에 "조사에 술을 바치기 위해" 가야만 했다. "초"는 여러 번 양조한 고급 술의 일종이다. 황제는 종묘에 제사를 드리는 것 외에도 천지, 사방, 산천, 다섯 제사에도 술을 바쳤습니다. 한나라 관리들은 비와 축복을 기원하기 위해 유명한 산과 강에 제사를 지내곤 했습니다. 『후한서 명제실록』에는 “봄부터 비가 내리지 않을 때... 이천개의 돌을 나누어 오산사산을 기원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한나라 관리들도 정기적으로 제사를 지냈다. 예를 들어 『후한예예편1』에는 태양신을 숭배하는 공식적인 풍습이 기록되어 있다. 태양을 숭배하기 위해 양과 포도주를 사당으로 가져옵니다." 한나라의 서민들도 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풍습이 있었다. 『소금론: 삼교』에는 시민 사회의 부자와 서민, 가난한 사람들이 제사를 드린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제사에 포도주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엄격한 에티켓 규정도 있습니다. 모든 수준에서 제사에 포도주를 사용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포도주 준비, 포도주 제시, 포도주 따르기의 세 단계를 포함합니다. 큰 제사를 위한 술은 8개월 전에 미리 양조해야 하며, 술의 품질과 양에 대한 엄격한 요구 사항이 있으며, 공무원과 사람들도 준비할 때 감당할 수 있는 고품질의 술을 사용합니다. 희생을 위한 포도주. 중요한 제사 때 포도주를 바칠 때에는 세 번 공양하는 예식, 즉 군주와 신하들이 직위와 가문의 순서대로 포도주를 바치는 방식으로 세 번 공양해야 한다. 예를 들어 『서한서백관지』에는 한나라 때 광록순과 태위가 세 가지 교외 제사를 맡았다고 기록되어 있다. 일반적인 제사에서는 포도주를 세 번 바칠 필요가 없지만, 그래도 포도주를 바치는 것은 필요하다. 예를 들어 『사인의 월례』에는 “제사 당일에 포도주를 마셔 신을 토벌하라”고 되어 있다. 포도주를 땅에 뿌리는 것은 제사의 마지막 단계이며, 장로들이 포도주를 붓는 일입니다. 포도주를 마시는 사람은 공손하고 엄숙해야 한다. 먼저 잔에 담긴 포도주를 세 부분으로 나누어 부은 다음 남은 포도주를 원호 모양으로 뿌리고, 포도주를 사용하여 포도주를 땅에 부어 " 마음". 술잔치가 끝나면 제사식이 끝난다.
성대하고 축제적인 결혼식 술 풍습 결혼식은 축제의 선물이다. 『한서·현제기』에는 “남편의 결혼식은 가장 중요한 인간관계다. 의식을 행하는 것이 즐겁습니다." 한나라의 결혼식은 기본적으로 선물 받기, 이름 묻기, 길상 받기, 위접하기, 데이트 신청하기, 직접 환영하기 등 선진(前秦)나라의 '6예례' 절차를 계승했습니다. 의식으로 술을 마시는 것. 『사기·향유기』에는 “배공이 장수를 기원하며 술을 바치고 결혼을 약속했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이는 나차이 술을 가리킨다. 왕실의 결혼식은 웅장하고 호화로우며, 완전한 예의를 갖추고 있으며, 대부분의 일반 사람들은 '6예'를 지키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결혼식 음주 풍습은 결혼식 연회 음주와 신혼 부부가 Hexin 와인을 마시는 것입니다. 결혼식 잔치는 술로 해야 한다. 왕실과 부유층의 결혼식은 규모가 크고 비용이 엄청나게 비싸다. 가난한 사람들도 결혼식에서 연회를 주최하려면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기록이 있다. “빈곤 구제를 위해 가짜 대출이다.” “아내를 고용해 아내에게 음식과 술을 주면 된다.” 천핑의 집은 결혼할 당시 가난했지만 여전히 돈을 빌려야 했다. 결혼식 연회를 준비하기 위해. Hexin 술은 진나라 이전부터 이어졌습니다. "한 박을 두 국자로 나누어서 Hexin이라고 합니다." 부부의 영원한 화합, 이를 '헥신'이라고 합니다. 이는 결혼식에서 가장 중요한 예절 중 하나입니다. 『예서·훈의』에는 “卺과 锳을 결합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酳는 식사 후 입을 헹구기 위해 술을 마시는 술자리이며, 술을 마시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죽음을 살아있는 것처럼 대하는 장례는 가장 애도하는 의례이다. 유교 예절에 따르면 상을 입은 사람은 술을 마시거나 고기를 먹는 것이 금지된다. 특히 국가 애도 기간에는 오락 활동도 금지된다. 전국적으로 금지되어야 하며 술과 고기도 금지됩니다. 이는 한나라 황제의 애도 기간 동안 일반적이었습니다. 그러나 한대 민간장례식에는 여전히 '애도하는 손님에게 술과 고기를 대접하는' 풍습이 남아 있었다. 『소금과 철론: 가루와 부족함』에는 “요즘 사람들은 애도할 때 술과 고기를 달라고 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다행히도 그들은 앉아서 이야기하고, 노래하고, 춤추고, 심지어 웃고 장난도 칩니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동시에 술은 한나라의 장례식에서 중요한 장례용품이기도 했다. 한나라 사람들은 죽은 자를 하인처럼 모시는 것에 대한 미신을 믿었으며, 장사할 때에는 “돈을 많이 쌓아두고 기구를 살아있는 것처럼 사용하였다”고 한다. 창사 마왕퇴(Mawangdui) 제1한분(한분), 하북성(허베이성) 만청한분(만성한분), 낙양(낙양) 소구한분에서 다수의 유물이 출토됐다. 허베이(河北)성 만청(萬成)시의 한무덤에서는 33개의 토기 항아리가 출토되었는데, 항아리에는 '기장주', '막걸리'라는 글자가 적혀 있는데, 이는 전형적인 장례용 술기이다.
"백 가지 의의 모임은 술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다"
한나라 시대에는 각종 의례 활동과 술이 불가분의 관계였기 때문에 수백 가지의 의례는 술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다." 대표적인 의례활동으로는 하지(Hajj) 의식, 지티안(Jitian) 의식, 활쏘기 의식, 왕관 의식 등이 있다.
하지의례는 왕자, 문무관, 가신이 황제에게 조공을 바치는 큰 선물이다. 매년 황제의 축하를 받는데...이천왕이 돌 위의 궁에 가서 "술 만세"라고 말했는데, 반구의 "동경 송가"에는 "궁궐에 가득하다"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수천 가지의 제품, 포도주를 궁전에 붓고 연회를 옥잔으로 장식합니다... 황제는 기사들과 함께 기뻐하고 모든 대신들은 술에 취합니다." 하지 연회 장면.
지티엔제는 황제가 직접 땅을 경작하는 성대한 의식으로, 서한의 문제부터 동한의 시안제까지 거행되도록 의도되었다. 황제가 농업을 중시하고 열심히 농업을 장려했음을 보여주기 위해. 전입중(Tian Lizhong)에 기록된 《의례서》와 《후한예절서》에 따르면, 황제가 제자들과 대신들을 농사로 인도한 후 큰 침대에서 연회를 열었는데, 이를 "라오지우".
양궁식은 진행자의 신원과 규모에 따라 다서(Dashe), 빈서(Binshe), 옌서(Yanshe), 샹서(Xiangshe) 등 4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으며, 내용은 모두 양궁대회 우승자를 건배하는 방식이다. 패배자에게는 감사를 표현하기 위해 좋은 음료가 제공됩니다. 겸손과 양보의 에티켓은 "사람들에게 예의를 가르치고 관습으로 만들기" 위해 통치자들에 의해 항상 소중히 여겨졌습니다. 한나라의 황제들은 대사격식에 여러 차례 참가했다. 『후한서 소명기』에는 “3월 3월 비용에 이르면 처음으로 대총살식을 거행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망은 남쪽 교외에서 신을 숭배하고, 동쪽 교외에서 봄을 맞이하며 대사격식을 거행한다. 유명당. "술을 의례로 사용하는 것은 다양한 사격의례의 필수적인 부분이며, 『에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의식의 책: 사격 의미". 예를 들어 시골에서의 총격식 기록에는 "장관과 관리들의 총격식이기도 하다. 먼저 마을에서 술을 마시는 의식을 치러야 한다.
즉위식이다." 한나라에서는 남자가 성인이 되는 의례를 '한왕조'라 하는데, 혜왕서에는 한나라 혜황제를 사면하는 의례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세계. 『조(趙)실록』에는 조(趙) 황제가 즉위했을 때 모든 제후와 문무(文官) 관료들에게 “4~5년간 구두 선물을 주지 않고… 황제 외에도 왕자, 왕, 씨족, 학자 관료 등 상류층 모두가 즉위식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후한서 마방전』에는 동한 장군 부백마원의 손자 마거가 황제에 의해 즉위되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즉위식 역시 와인과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인데, 주로 '왕관을 마시는 손님'과 '와인 손님'을 포함한다. 즉위식에 참석한 귀빈은 즉위식에 참석한 손님에게 술과 축복을 주며, 술을 마신 후 손님에게 감사를 표해야 왕관이 완성됩니다. "와인 손님"의 즉위식이 끝나면, 즉위식의 아버지나 장로가 손님을 접대하고 손님에게 1회 증정, 1회 공양, 1회 보상을 포함한 "선물"을 증정합니다. .
연회 중의 연예
한나라 시대에는 술이 생활의 중요한 부분이었으나 술자리가 심심하여 황제의 잔치만큼 큰 연회에서 주로 행해졌다. "왕에게 작별 인사" "지"가 노래하고 춤을 추며 추측 게임을하는 민간인만큼 작습니다. 한나라에는 연회와 오락 활동이 많이 있었는데, 크게 술자리, 항아리 던지기, 유보, 노래와 춤의 네 가지 범주로 나뉜다.
지우링(Jiu Ling) 지우링(Jiu Ling)은 술을 마시며 즐기는 게임이다. 한나라 시대에는 대련, 시, 술 등 다양한 술 주문이 있었습니다. 술자리의 원래 기능은 술자리를 보조하는 것이었고, 한나라 시대에는 술자리가 주로 오락을 위한 것이었다. 결합문은 문인들이 술을 마시고 마시는 우아한 순서로 그들의 깊은 지식과 빠른 사고를 보여줍니다. 『한서』 기록에 따르면, 한나라 무제가 백량단에서 신하들과 연회를 열고 신하들에게 대련을 명령하여 유명한 “백량단시”를 짓게 되었는데, 시의 각 운율은 다음과 같다. 운율은 후대에 술을 마시는 데 사용되는 대련의 형태로 대부분 "백량대 시"를 모방한 것입니다.
서복은 한나라 시대의 간단하고 흥미로운 술 마시는 순서로, 추측, 추측, 숨기기 바늘로도 알려져 있으며, 멜론 씨앗, 체스 조각과 같은 작은 물건을 손에 쥐거나 사용하는 것이 규칙입니다. 그릇을 들고 상대방에게 홀수 또는 짝수를 추측하도록 요청하고, 추측이 틀리면 주문한 사람이 마십니다.
Touhu Touhu는 고대 사격 의식에서 발전하여 춘추 시대에 유행했으며 한 왕조에서 매우 인기있는 음주 및 오락 활동이었습니다. "동관 한지"는 "준은 장군이고 모든 학자는 유교를 사용하여 모집합니다. 술과 오락을 위해 야공이 냄비를 던지는 규칙은 냄비 "순"에 화살을 던지는 것입니다. 즉, 화살의 머리를 먼저 냄비에 넣은 다음 냄비를 던져야합니다. 과정 중이나 타격 후에는 "Tou Hu Ci"를 낭송해야하며, 타격에 실패한 사람은 술을 마셔야합니다. 한나라에는 솥던지기의 명인이 많았다. 예를 들면 무제(吳帝) 때 곽서(郭史) 사람들은 솥던지기를 잘했다. 솥던지기의례는 사격의례에서 유래하였기 때문에 『예서』에는 “솥던지기의례는 주인이 화살을 쥐고 사격감독이 섬기는 것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중앙에 있고, 사람이 냄비를 들고 있어요."
리우보는 도박장, 게임국, 칩, 주사위, 체스 말 등을 포함하여 연회에서 도박 도구를 사용하여 하는 게임입니다. 한나라 시대 연회에서 매우 흔한 오락 활동이었으며, 한나라 문서에는 많은 기록이 있습니다.
음악과 춤 한나라 시대에는 궁궐과 왕자, 고관, 유력 문인들 사이에서 술을 마시고 노래하고 춤추는 풍조가 매우 유행했으며 궁궐에서는 특별한 춤과 음악, 공연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고위 인사들의 집에서 술이 한창일 때 귀빈들은 종종 노래하고 춤을 추었습니다. 한나라의 조상 유방이 배에서 잔치를 벌이고 있었는데, 선조가 술에 취한 채 건물을 짓고 있는데, '세찬 바람이 불고 구름이 날고 있다. 우리는 바다에 있는 고향으로 돌아가는데, 사방을 지키기 위해 전사들이 여기 있다!'... 그때 위대한 조상이 춤을 추는데, 나는 너무 관대하고 슬퍼서 몇 줄을 울었습니다."
한나라 상류사회에서는 연회와 음악, 춤이 매우 흔했고, 술과 노래와 춤이 융합되어 '소금론·삼추'에도 영향을 미쳤다. 기록: "과거에는 민속 술자리가 모두 치터, 북, 푸만 연주하는 것이 관례였으며, 중요한 소리는 없고 깃털만 비틀기만 했습니다.
술을 약으로 사용하는 풍습
『한서사화지』에는 “술은 약 중의 최고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이는 한나라 사람들이 술을 곡식의 본질로 믿었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약하고 영양이 풍부한 질병을 지원"하는 와인의 건강 관리 및 치료 기능을 인식했습니다.
술을 마시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혈행을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한대에서는 술에 습을 없애고 냉기를 없애는 건강기능이 있다고 인식했다. 『역사기·원안기』에는 “남쪽은 습하고 습하니 매일 마시면 아무 소용이 없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이는 한나라 사람들이 술이 몸의 수분 저항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음을 보여준다. . 한나라 때의 많은 편지에서 많은 친척들이 추운 겨울과 봄에 추위를 피하기 위해 술을 마시라고 서로에게 말했습니다. 한 왕조. 『한서사화지』에는 술이 “늙고 병든 사람을 지탱해 준다”고 기록하고 있고, 『태평경』에는 “가정에 오래된 병이 있으면 약주로 병을 고칠 수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한나라는 포도주가 노인과 환자의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고대에 포도주를 약으로 사용하는 풍습은 원래 술을 마시는 것이 아니라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와인은 그 자체로 약의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약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술을 사용하는 것은 한 왕조에서 매우 흔했으며 외용, 내용, 내외용의 세 가지 용도가 있습니다. 한나라 시대 술의 외용법은 문지르기, 바르기, 씻기, 훈증소독의 네 가지 주요 방법이 있었다. 발진티푸스, 개에게 물린 상처를 씻을 때 와인을 사용하면 개를 소독하고 통증을 완화할 수 있으며, 가열된 와인을 훈증하면 질병을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한나라의 술에는 술에 달인 것, 술에 씻어 약재를 달인 것, 술에 담가서 달인 것, 술에 끓여서 만든 알약 등이 있다. 『황제내경영서』에 기록된 기춘비 처방은 술을 내외용으로 사용한 대표적인 예이다. 종합하면, 술은 한나라 시대에 의약 및 치료에 널리 사용되었으며, 그 사용법과 복용량은 매우 원숙했습니다. "백약 중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주 풍습은 한나라의 다양한 예절 관습 중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음주 과정에는 과거에 대한 향수, 정화, 축복 등의 전통적인 문화적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한 왕조에서 형성된 보다 성숙한 풍습, 예절, 음주 풍습도 후대에 전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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