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명절은 또한 가장 기본적인 사회 정의의 힘을 대표한다. 중국 고대에는 역대 관리들이 이날 고아와 과부의 묘를 조직하여 사회의 약자에 대한 위안으로 삼았다. 그뿐 아니라 청명절은 선인에 대한 추모와 공덕을 대표한다. 건국 이래 청명절 정부기관과 민중제전 혁명 선열들의 행사는 모두 맞춤식이었다.
청명절에는' 짠 다른 사람을 즐겨라' 는 의미도 있다. 진나라 이래로 청명절은 대중 오락 활동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예를 들면 닭 싸움, 줄다리기, 축주 등이 있다. 두보 "청명" 구름: "꽃의 날, 창사 천명." 그것은 청명절의 군중을 묘사한다. 당나라 이후 한식절이 쇠퇴하면서 청명절은 점점 번영하고 곡예 묘회 등 공공오락 활동을 하고 있다. 일부 학자들은 한식절이 결국 청명절로 바뀌었다고 생각하는데, 결정적인 요인은 청명절보다 한식절보다 더 많은 대중이 오락활동에 참여하고, 더욱 종교적이고 의식성이 있다는 것이다.
사실 청명절에는 풍부한 문화적 함의가 있다. 중국인들은 효도를 매우 중시하고 미래에 대한 추구를 중시한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표현 중 하나는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이다. 노인을 공경하고 노인을 공경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우량한 전통이니, 마땅히 빛을 발해야 한다. 청명절을 화장지로 단순화하면 청명절을 줄이고 단순화하고 소극적이다. 긍정적인 면에서 청명절은 높은 감정으로 승진하여 조상, 열사, 조상을 추모할 수 있다. 유 중국 민속학회 회장이 기자에게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