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예능 프로그램이 저속해지기 쉬운 이유에 대해 많은 실무자들이 취재진에게 “시청률”에 대한 압박이 크다고 안타까워했다. CCTV의 유명 진행자 최용원이 대표하는 일부 진행자는 '시청률은 만악의 근원'이라는 주장까지 펼쳤다.
모든 것은 '시청률'이다
TV 프로그램의 인기와 시장점유율을 측정하는 지표로 우리나라 방송업계에서는 TV 프로그램을 평가하기 위해 시청률을 도입했다고 할 수 있다. TV가 시청자에게 다가가고, 더 가까이 다가가는 중요한 상징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중국 런민대학교 정바오웨이(Zheng Baowei) 교수가 말했듯이 시청률은 양날의 검입니다. 적절하게 사용하면 언론은 청중의 요구를 더 잘 고려하게 될 것이고, 과도하게 사용하면 언론은 맹목적으로 저속한 취향을 충족시키는 저속한 길로 나아가게 될 것입니다. 걱정스러운 것은 우리나라 일부 방송사들이 시청률 지표를 과도하게 활용해 시청률을 최고위 자리로 끌어올리고, 영웅을 시청률로 평가하고, 프로그램의 생존을 시청률로 결정하는 길에 나섰다는 점이다. 이것이 텔레비전 예능 프로그램을 포함한 현재 미디어의 저속화의 핵심이라고 말해야합니다.
화면 속 참을 수 없는 저속함을 분석한 한 방송인은 1990년대 중후반 방송국의 '기업화' 개편 이후 일방적으로 시청률을 추구해왔다고 밝혔다. .비율은 일반적인 현상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관련 관리 부서의 감독이 늦어지고 자제력이 느슨해지면서 일부 방송국에서는 개혁이라는 기치 아래 비교적 저속한 프로그램을 해외에서 도입하고 제작했으며, 그 결과 많은 방송국이 이를 따랐습니다. 요즘 많은 예능 프로그램들은 “이미 좋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 저속할수록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다”고 한다.
시청률을 위한 처절한 싸움의 이면
'시청률'을 위한 방송국들의 처절한 싸움은 점점 치열해지는 우리나라 방송계의 경쟁을 반영한다. 관련 전문가들은 우리나라에는 수천 개의 TV 방송국이 있으며 더 많은 채널 자원이 심각하게 낭비되고 TV 프로그램 시청률이 매우 낮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일부 '에이스 프로그램' 시청률이 20%에 육박하는 것과 비교하면, 국내 일부 프로그램의 시청률은 1%에 달해 상당히 좋은 편이라고 평가된다. 이러한 흩어져 있고 약하고 혼합된 상황은 TV 방송국 간의 악랄한 경쟁을 조장했습니다. 일부 소규모 방송국은 살아남기 위해 필연적으로 다른 방송국이 감히 생각하고 행하지 못하는 것을 생각하고 행하며 참신함, 저속함 및 기타 측면에서 두뇌를 사용할 것입니다.
방송사의 공격적인 시청률 노력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경제적 이익에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단순히 시청자들의 요구에 부응할 수는 없다
국내 TV 예능 프로그램이 '스타 시대'에서 '대중 시대'로 진입했다는 징후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절멸"의 힘이 보통 사람들의 손에 있다는 것이 점점 더 분명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언론이 단순히 대중의 요구에 부응해야 합니까? 일부 텔레비전 실무자와 전문가는 다른 견해를 제시했습니다.
“시청자가 저속하기 때문에 언론도 저속해야합니다.”이 주장에 대해 Zhou Xing 교수는 이것이 텔레비전 방송국이 시청률을 추구하는 변명이라고 믿습니다. TV 프로그램은 시청자의 문화적, 오락적 요구를 충족해야 하기 때문에 잘생겨야 하지만 저속하다면 정당화될 수 없습니다. 텔레비전은 문화 플랫폼이며, 그 책임은 청중의 영적 요구를 충족시키고 그들의 정서적 요구 사항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이는 또한 TV 사람들이 지켜야 할 직업 윤리입니다. TV 조직의 경우, 자신의 문화적 특성을 고수하고 대중에게 최대한 봉사하는 것은 도덕적 요구 사항이어야 합니다. 현재 일부 TV 방송국은 지나치게 이익을 추구하며 책임을 포기하고 성격을 약화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현재의 TV 발전 상황으로 볼 때 여전히 의사 수요, 즉 TV 사람들이 시청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저속한 오락을 만들거나 심지어 저속한 오락을 만드는 문제가 여전히 존재합니다.
(저자: Duan Xianju, Ye Weimin, Zhang Nan 출처: "반달 토크" 2005년 14호)
저속함을 통제하는 세 가지 대책
Rich TV예능프로그램은 국민들의 문화생활에 큰 공헌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프로그램이 급속도로 발전하는 가운데 어떻게 대중적이면서도 저속하지 않은 건강한 성격을 유지하여 폭넓은 시청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가가 국민 앞에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인터뷰에서 일부 전문가와 언론인들은 세 가지 측면에서 관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믿었습니다.
오해 해소: 시청률은 저속한 것이 아닙니다
대중문화의 일부로서 좋은 TV 예능 프로그램은 사람들의 개성을 드러내고 감정을 발산하며 주류 가치를 전달하고 홍보할 수 있습니다. 사회의 건강한 성장. 그러나 예능 프로그램이 저속함의 수렁에 빠져 맹목적으로 감각자극을 추구하고 잘못된 가치관을 조장한다면 일종의 영적 오염이 되어 일반 시청자, 특히 미성년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시퉁위는 중국 TV 예능 프로그램이 사람들의 마음과 감성을 감동시키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믿습니다. 현재 이러한 유형의 프로그램에는 일반적으로 사상적, 문화적 내용이 부족하고 감동적인 내용이 부족합니다. Zhou Xing은 최근 몇 년 동안 우리 TV 예능 프로그램이 실제로 저속하고 저속한 방향으로 발전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방송인들은 “감정 감염 없이 새로운 트릭을 갖춘 예능만이 결국 막다른 골목에 이르게 된다는 점을 명심하고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건강하고 기분 좋은 느낌을 전달하는 TV 프로그램만이 활력을 갖고 방송국에 좋은 평판과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독창성 장려: 단순 모방 경향 억제
업계 관계자는 현재 TV 예능 프로그램의 치명적인 결함은 일부 TV 방송국이 창의성이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합니다. 유럽, 미국, 일본 프로그램의 상당수. 한국과 홍콩의 프로그램 모델은 거의 원본 버전의 "복제본"이며 표절이 일반적인 경향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무분별한 모방의 과정에서 맛이 낮은 문화 쓰레기가 대거 유입된다.
Zhou Xing은 중국 TV 사람들이 자신감을 높이고 재능과 재능을 활용하며 우리의 가치를 반영할 수 있는 멋지고 의미 있는 TV 예능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는 "표절과 모방은 문화적 자신감 부족의 표현이다. 매우 간단하고 편리하지만 중국 현지 예능 프로그램이 급속한 발전을 이루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감독 강화 : 제도 확립 종합적인 평가 시스템
전문가들은 저속한 TV 예능 프로그램의 풍조를 억제하기 위해서는 방송 종사자들의 자제력과 대중의 질적 향상뿐만 아니라, 규제 당국은 영적 제품 생산 및 문화 사용에 더 능숙해질 것입니다. 산업 운영 규칙, 감독 강화 및 감독 수준 향상.
그러나 관계 당국이 직접적으로 감독을 강화하는 가운데, TV 예능 프로그램의 저속함을 억제하려면 기존 TV 프로그램 평가 체계도 바뀌어야 한다는 업계 관계자도 많다. 그들은 현재 "등급"과 "시장 점유율 보기"라는 두 가지 디지털 지표 외에도 규제 당국이 기업을 공동으로 조사하여 처음 두 지표가 가져올 수 있는 "경제적 이익 이론"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사회적 평판" 지표를 형성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 또한 규제 당국은 TV 예능 프로그램에 대해 '최저선'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 프로그램이 선을 넘으면 규제 당국은 상황에 따라 경고, 시정 명령 또는 운영 중단을 명령하고 관련 담당자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공영방송과 상업방송을 분리하는 외국 관행을 우리나라가 배워야 한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정부가 자금을 지원하는 공영방송의 설립은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으며, 시청률을 프로그램 품질을 측정하는 기준으로 사용하지 않으며 상대적으로 취향이 높은 일부 프로그램을 제작, 방송, 전파하는 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동시에, 특정 TV 예능 프로그램이 미성년자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피하기 위해 일부 채널은 미성년자에게 공개되지 않도록 TV 프로그램에 대한 등급 시스템을 구현해야 합니다. Shi Tongyu는 현재 TV 프로그램의 방송 시간도 조정되어야 하며 뉴스와 사회 교육 프로그램이 황금 시간대에 배치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또한 많은 전문가들은 주무관청이 우리나라의 미디어 교육을 조속히 실시하여 청중들이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비판적 자세로 미디어 정보를 접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중국 런민대학교 정바오웨이 교수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청소년과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청년들의 질적 향상과 건강한 성장뿐만 아니라 사회의 안정과 발전과도 관련됩니다. 그는 일반 청중, 특히 젊은이들의 질이 향상되면 의식적으로 저속한 것에 저항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런 식으로 언론이 하고 싶어도 청중은 동의하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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