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중국오락넷 - 오락을 즐기다 - 체육 교과과정 자원을 개발하고 활용하는 기능은 무엇인가요?

체육 교과과정 자원을 개발하고 활용하는 기능은 무엇인가요?

체육 교육과정 자원 개발의 의의. 우리나라에서 기본 교육 과정 개혁이 지속적으로 심화됨에 따라 3단계 교육 과정 관리 시스템의 시행으로 지역과 학교에 더 많은 권리가 부여되었습니다. 지역과 학교의 상황에 맞춰 교육과정 개발이 ​​이루어지며, 교육과정 자원의 중요성이 점점 더 부각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우리나라 교육계는 교재가 유일한 커리큘럼 자원이라고 잘못 믿어왔습니다. 커리큘럼 자원 개발에 대한 이해는 교재의 수정, 업데이트 및 도입에 국한되어 있어 신선한 체육 커리큘럼 자원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미개발 및 활용되고 교육과정 자원의 구조가 단일화되어 인적, 물질적, 환경적 요소의 전반적인 자원 우위를 달성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전통적인 교육과정의 협소한 비전에서 벗어나 체육교육과정 자원을 합리적으로 개발·활용하고, 국가교육과정, 지역교육과정, 학교기반 교육과정의 공존을 실현하며, 체육교육과정을 체육교육과정을 특정 교과 특성에 보다 적합하게 만드는 것이다. 지역 및 학교 지역은 광범위한 관심을 받았습니다.

우리나라는 다민족 국가입니다. 다양한 민족이 다양한 지역 공간에 살고 있으며, 지역마다 자연 환경, 관습, 문화적 배경, 교육 전통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우수한 지역문화와 민족문화는 이 땅의 사람들을 키우며 대를 이어 전해집니다. 인류의 문화현상 중 하나로서 우리나라의 전통민족체육은 특정한 자연환경과 문화적 배경 속에서 형성되고 발전되었다. 거대한 지리적 공간 속에서 남북, 동서의 차이가 서로 다른 스타일과 내용을 지닌 전통 스포츠 문화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남쪽은 수상스포츠를 잘하고, 북쪽은 빙설스포츠를 잘하고, 서북부와 내몽골, 칭장고원은 승마, 활쏘기, 씨름을 잘하는 지역과 민족이 풍부하다. 이는 사람들이 건강, 체력, 여가 및 오락을 유지하는 중요한 수단이 된 전통 스포츠 자원입니다. 이러한 다채로운 전통스포츠는 강한 운동가치와 교육적 기능을 갖고 있어 귀중한 체육교육과정자료이다. 수년에 걸쳐 우리나라 학교의 체육 교육을 위한 명시적인 커리큘럼 리소스는 높이 평가되어 왔지만, 침묵하는 커리큘럼 리소스는 종종 특성과 개성을 가지며 우리 주변의 환경과 삶에 더 가깝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체육 교육과정 구조를 조정하고 개혁해야 하며, 체육 교육과정 자원 채널을 확대하고 풍부하게 하며, 교과서 중심의 전통적인 교육 모델을 개혁하여 더 많은 교육과정 자원이 학교 체육의 소재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첨부 파일: "체육 및 보건 교과과정 표준"과 원래의 체육 강의 계획서 비교

개요

표준

혁신

목적

체육 및 보건 과정 교육은 도덕 교육, 지적 교육, 미적 교육을 결합하여 어린이와 청소년의 전반적인 신체적, 정신적 발달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사회주의 건설자와 후계자를 양성하는 일을 훌륭히 수행합니다. 준비

체력을 강화하고 기본 스포츠 및 건강 지식과 스포츠 기술을 익히고 적용합니다.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취미를 키우고, 꾸준히 운동하는 습관을 기르고

심리적 자질이 양호하고 대인관계와 협동정신을 발휘할 것

개인 건강과 집단 건강에 대한 책임감을 높이고 건강한 생활방식을 형성할 것

스포츠맨 정신을 고양하고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정신, 낙천적이고 쾌활한 삶의 태도를 형성합니다.

커리큘럼 표준에는 체육 과정의 목표 시스템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현장 목표를 통해 코스 목표를 보다 명확하고 구체적이며 효과적으로 만들고 과거에 사용된 수사법을 피합니다.

콘텐츠 프레임워크

☆필수 과정: 기본 스포츠, 수영, 기초 지식

운동, 체조, 무술

☆ 제한된 선택: 구기, 리듬체조, 댄스, 수영

☆선택: 민족 및 민속 전통 스포츠; 현대 과학적인 피트니스 방법, 새로운 스포츠, 학교에서 결정한 필수 내용의 증가 및 확대 기타 대체 내용

☆스포츠 기술

☆신체 건강

☆정신 건강

☆사회적 적응

커리큘럼 기준은 주로 경쟁적인 스포츠에 기반을 둔 기존 콘텐츠 시스템을 뛰어넘어 다양한 활동을 확장합니다. 체육과목의 다양한 기능을 개발하고 건강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체육과목의 내용 범위

내용 사례

☆달리기: 학생들은 다양한 달리기 운동을 개발하기 위해 스스로 설계합니다. 빠르고 지구력 있는 달리기를 개발하는 주요 수단; 40~60m의 빠른 달리기 3~4개의 장애물 또는 낮은 장애물을 다양한 배턴 패스 방식으로 달리는 릴레이 달리기

☆점프: 도약 높이뛰기 또는 페달링 멀리뛰기 또는 다른 형태의 높이뛰기 및 멀리뛰기

☆던지기: 메디신볼을 밀고, 던지고, 던지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적절한 던지는 물체를 현장에 던지거나 양적 요구 사항을 향상시킵니다. 달리기 동안 피트니스 장비를 사용하여 다양한 부위의 근력 운동을 개발합니다.

기본 숙달 여러 가지 주요 육상 스포츠 기술

커리큘럼 표준에는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교육 내용이 명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육상 경기. 이는 학교와 교사에게 선택과 발전의 여지를 제공합니다. 학교와 교사는 학교의 스포츠 경기장 및 시설 조건과 학생들의 관심 사항 및 취미에 완벽하게 적응하고 육상 경기를 선택적으로 가르칠 수 있습니다. >

교육과정 기준과 강의 계획서의 주요 차이점 중 하나는 교육 과정 기준이 구체적인 교수 내용을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목표 관리라는 점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용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내용을 선택한다는 것입니다. 체육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자극하고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을 선택합니다.

2. 체육 과정 자원의 성격과 분류

체육 과정 자원은 체육교육과정의 기능을 지원하고 확장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총칭하는 용어. 넓은 의미의 체육교육과정 자원은 체육과목의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요소를 의미하며, 좁은 의미의 체육교육과정 자원은 체육 학습 콘텐츠를 구성하는 직접적인 원천만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체육교육과정 자원은 교재, 교사, 학생 등 체육교육과정의 설계, 실시, 평가를 포함하여 전체 체육교육과정과 교육과정에서 활용될 수 있는 모든 인적, 물적, 천연자원의 총합이다. 센터에는 체육 교육 과정의 목표를 달성하고 체육 교사의 전문적 성장을 촉진하며 학생의 전반적인 인격 개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리소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 체육교육자료의 특징

1. 다양성

체육 교육 과정 자원에는 체육 과정의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 학생의 체육 및 생활 환경에 대한 모든 자원이 포함됩니다. 지역마다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는 체육 교육 과정 자원이 다르며, 그 구성과 표현도 다르며, 문화 배경도 다르며, 사람들의 가치관, 도덕 의식, 관습, 종교적 신념 등도 독특하며 이에 상응하는 체육 교육 과정이 있습니다. 자원은 학교의 체육 교사의 성격, 규모, 장소, 장비, 전통 및 질에 따라 고유한 특성을 가지며, 학교와 체육 교사가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는 체육 교과 과정 자원은 당연히 학생 개개인마다 다릅니다. '가족 배경, 지능 수준, 체력 수준, 생활 경험에 따라 개발 및 활용할 수 있는 체육 교과 자원은 필연적으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잠재력

다양한 체육 교과과정 자원은 학교와 체육 교사가 지역 여건에 따라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체육 교과과정에 들어가고 체육 활동과 연계된 자료만이 현실적인 체육 교과과정 자원이다. 체육 과정 자원의 개발은 본질적으로 체육 교육 과정에 포함될 수 있고 체육 활동과 연결될 수 있는 모든 것을 탐구하는 과정입니다. 체육 교육 과정 자원을 개발했습니다. 체육교육과정 자원의 개발과 활용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개발은 활용의 전제이고, 활용은 개발의 목적도 포함하며, 활용 과정에도 특정 개발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가능한 모든 체육교육과정 자원은 가치잠재성의 특징을 갖는다.

3. 다중성

동일한 체육교과목 자원이라도 체육교과목에서는 서로 다른 용도와 가치를 갖는다. 따라서 체육교과목 자원은 예를 들어 학교 근처의 산을 활용하는 등 다중성의 특성을 갖는다. 체육교육과정에서 체육활동은 노동과 기술교육에서 나무심기와 녹화에 활용될 수 있으며, 미술교육에서 학생들의 정서를 함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물학 수업에서 동식물의 종류를 탐구하는데도 활용될 수 있다. 또 다른 예는 줄넘기는 유산소 지구력과 점프 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단결과 협력 정신을 키우는 데 사용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인내와 인내심을 키우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체육 과정 자원의 다양성으로 인해 체육 교사는 체육 과정 자원의 다양한 활용 가치를 탐색하는 데 능숙하고 분별력이 있어야 합니다.

(2) 체육과정 자원의 분류

출처에 따른 분류

1. 교내 체육 교육 과정 자원

교내 체육 교육 과정 자원에는 운동장, 체육관, 도서관 등 교내 체육 시설 및 인문학 자원이 포함됩니다. 교사 그룹, 특히 체육 교사, 교사와 학생 관계, 학급 조직, 학생 그룹, 학교 정신 및 규율 등 스포츠 활동, 과외 스포츠 훈련, 스포츠 대회, 여름과 같은 체육 교육과 밀접한 다양한 활동; 캠프, 겨울 캠프 등 교내 체육수업 자원은 체육수업의 목표를 달성하고, 학생의 건강을 향상시키며, 학생의 전인적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편리한 자원입니다.

2. 교외 체육 과정 자원

교외 체육 과정 자원에는 학생의 가족, 지역 사회, 심지어 사회 전체의 체육 활동에 사용될 수 있는 다양한 스포츠 경기장, 장비, 시설 및 조건이 포함됩니다. , 풍부한 천연자원도 있습니다. 그 중 커뮤니티 경기장, 체육관, 수영장, 광장 등은 모두 체육관, 공원, 도서관, 박물관, 전시장 등 인류 스포츠 문명의 성과를 보존하고 전시하기 위한 귀중한 체육 교육 과정 자원입니다. 등도 중요한 교육과정 자원이며, 인간사회의 생산과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관, 종교윤리, 관습, 습관은 체육교육과정 활동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으며, 사회체육교육과정에서도 없어서는 안 될 자원이다. 스포츠 장비, 장비, 스포츠 서적, 신문, 학생 가족의 인터넷도 무시할 수 없는 체육 과정 자원입니다.

존재방식에 따른 분류

1. 명시적 체육 교육 과정 자원

명시적 체육 교육 과정 자원은 일반적으로 물리적 형태의 체육 과정 자원이며 가시적이고 유형적이며 체육 교육 활동에 직접 사용될 수 있는 커리큘럼 자원을 의미합니다. 체육 교과서, 스포츠 경기장, 장비, 장비, 스포츠 행사, 자연 및 사회 자원의 물리적 물체 등 명시적인 체육교과자료는 실제적인 물질적 존재로서 체육교육의 편리한 수단이나 내용이 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개발 및 활용이 용이하다.

2. 숨겨진 체육 교과과정 자원

숨겨진 체육 교과과정 자원은 일반적으로 영적인 체육 교과과정 자원으로, 학교 및 사회 스포츠 문화 등 체육 교육 활동에 잠재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체육 교과과정 자원을 의미합니다. , 가족의 스포츠 분위기, 체육 과정에서의 교사-학생 관계 등 명시적인 체육교육과정 자원과 달리 암묵적인 체육교육과정 자원은 간접적이고 은밀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체육수업의 직접적인 내용을 구성할 수는 없으나 체육수업 활동의 질에 지속적이고 미묘한 영향을 미친다.

기능적 특성에 따른 분류

1. 물질적 체육교육 과정 자원

체육 및 건강 지식, 기술, 경험, 활동 방법 및 방법, 감정 및 가치관 등의 요소는 물질적 체육 교육 과정 자원으로,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체육 수업을 위한 자료 또는 소스가 될 수 있습니다.

2. 조건부 체육 교육 과정 자원

체육 교육 과정 시행의 범위와 수준을 직접적으로 결정하는 인력, 물적 및 재정적 자원, 시간, 장소, 미디어, 장비, 시설 및 환경과 같은 요소 및 체육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는 조건적이다. 성체육교육과정 자원의 특징은 체육교육과정에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체육교육과정 자체의 직접적인 원천은 아니지만 체육교육과정의 실시 범위와 수준을 결정한다. 큰 정도. 물론 물질적 체육교육과정 자원과 조건부 체육교육과정 자원 사이에는 절대적인 경계가 없다. 실제로 체육관, 도서관, 박물관, 실험실, 인터넷, 인적자원, 환경 등 많은 체육교육 과정 자원은 두 가지를 모두 포함하는 경우가 많다. 체육교육과정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체육교육과정의 조건도 담고 있다.

형태에 따른 분류

1. 체육 과정 콘텐츠 자원 체육 과정 콘텐츠 자원에는 주로 경쟁 스포츠, 신흥 스포츠, 전통 민족 및 민속 스포츠 등이 포함됩니다.

2. 체육 과정 장소 및 장비 자원.

3. 체육 프로그램 인적 자원.

4. 기타 체육 교육 과정 자료.

3 체육 과정 콘텐츠 자원 개발 및 활용

(1) 경쟁 스포츠 이벤트 활용 및 개발

1. 경쟁 스포츠 프로젝트 변화의 의의

경쟁 스포츠는 경쟁적이고, 도전적이며, 규칙적이고, 불확실하고, 재미있는 신체 활동이며, 그 중에서 경쟁력과 엔터테인먼트가 가장 두드러집니다. 경쟁스포츠는 교육, 오락, 정치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경쟁, 여가 및 오락, 오락 관람, 명예와 자부심, 자기도전, 서스펜스 자극, 자기표현, 정신적 자극 등의 특징을 보인다. 자극, 정서적 카타르시스 등

학교의 체육 교육 과정은 학생들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 특성과 다양한 요구, 체육 교육 과정 목표, 학교 운영 조건, 학생들의 체육 기초 및 기타 여러 요소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경쟁적 스포츠는 체력 강화와 건강 증진이라는 커리큘럼 목표 요구 사항에 기초해야 하며, 경쟁적 스포츠를 과학적으로 선택하고 도입하며 필요한 방식으로 가공 및 변형하거나 재설계하여 개방적인 스포츠로 전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체육교과서의 내용은 체력증진, 건강증진, 질적 향상을 위한 체육교육의 수단이 되었습니다. 경쟁적인 스포츠 이벤트를 변화시키는 것은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관심을 자극하고, 학생들의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며, 체력을 강화하고, 건강을 개선하고, 인성을 개발하도록 돕고, 학생들이 가장 기본적인 스포츠 기술을 적절하게 습득하고 평생 스포츠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피트니스 활동은 좋은 기반을 마련합니다.

2. 경쟁 스포츠 이벤트 전환을 위한 기본 방법

경쟁 스포츠 이벤트 전환의 구체적인 운영에서는 "코스 표준"의 정신을 따르고 스포츠 법률 및 피트니스 원칙을 따라야 합니다. , 교사의 조작성과 학생의 수용성, 방향, 형태, 경로, 거리, 순서, 리듬, 사양, 장소와 같은 운동학, 역학 및 문화적 특성을 기반으로 경쟁 스포츠 이벤트의 교육적 측면을 충분히 연구합니다. , 장비, 규칙 요구 사항, 참가자 수 등. 한편, 경쟁적인 스포츠 용품은 가공 및 변형되어 실제 체력 가치를 가지며 학생들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에 적합한 체육 교육 자료로 만들어집니다. 경쟁적인 스포츠 이벤트의 변화는 일반적으로 구현의 타당성과 효율성을 보장하기 위해 교육 방법 및 조직 형태의 최적화로 보완되어야 합니다. 기본 방법은 첫째, 기술적 구조를 단순화하고 운동 난이도를 줄여 체력과 건강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운동 중 학생들의 생리적, 심리적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둘째, 행사장 장비의 사양을 조정합니다. 경쟁 대회를 수정하여 대다수 학생들의 현실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관심을 자극하고 학습에 전념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셋째, 운동 부하를 쉽게 줄일 수 있습니다. 넷째, 교재 내용을 구성할 때 경쟁 스포츠의 특성을 조정 및 변형하고 스포츠 이벤트의 다양한 기능을 완전히 탐색하며 기능을 더 많이 고려합니다. 피트니스, 건강,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 측면에서 교육 자료를 제공합니다.

기존 스포츠 자원은 매우 풍부하여 발달 과정에서 학생들의 실제 요구에 적응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역, 학교 및 교사는 신체적, 정신적 발달 특성에 따라 스포츠 프로젝트의 전환을 강화해야 합니다. 이는 교육과정 설계의 중요한 내용이기도 하며, 교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중요한 측면이기도 합니다. 여기에서 언급된 스포츠의 변화는 주로 규칙을 단순화하고, 기술과 전술을 단순화하고, 난이도를 낮추고, 장비를 개조하는 등을 의미합니다.

기존 스포츠 프로그램을 변화시키려면 건강에 대한 전체적인 관점을 활용하여 스포츠 프로그램을 설계해야 합니다. 커리큘럼 설계는 학생들의 체육 교육에 대한 열정을 동원하고, 학생들의 체육 운동에 대한 관심과 습관을 함양하며, 학생들의 "신체, 정신 및 사회"의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시키며, 학생들의 평생 신체 운동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기존 스포츠 프로젝트의 변화에는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이 포함됩니다.

(1) 콘텐츠 수정: 학생들의 '신체 건강, 정신 건강, 사회적 적응' 발달에 적합하지 않은 복잡한 콘텐츠를 제거하고, 경쟁 요소를 약화시키며, 최종 '기준'을 경시합니다. " 평가 내용은 너무 많지는 않지만 내용의 체계성과 완성도를 강조합니다.

(2) 난이도 요건 완화 : 운동 및 동작의 난이도를 낮추고, 동작의 세세한 부분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며, 장비 사양 조정, 장비 기능 변경 등을 합니다.

(3) 기술 및 전술 단순화: 보다 체계적인 훈련과 높은 신체적, 기술적 수준이 필요한 전술을 줄이고 간단한 기본 기술 및 전술을 유지합니다.

(4) 행사장 장비 수정: 행사장 장비를 학생의 나이, 성별, 키 특성에 적합하게 만들고 학생들의 관심과 요구 사항을 충족시킵니다.

사례 1

“모두가 덩크하러 온다”

1. 활동 목적

사격 기술을 향상시키고, 체력을 키우며, 학생들의 농구 학습에 대한 관심을 자극하고, 스포츠에서 성공의 기쁨을 경험합니다.

2. 활동 준비

농구대 대신 훌라후프를 사용하고, 와이어 로프를 사용하여 다양한 크기의 훌라후프를 다양한 높이의 공중에 고정하고, 훌라후프의 직경과 높이를 변경합니다. "바구니".

3. 활동 방법

(1) 학생들을 무작위로 그룹화하여 실제 상황에 따라 사격 연습에 적합한 높이의 후프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사격 기술을 자유롭게 체험합니다

p>

(2) 학생들은 적절한 후프를 선택하여 덩크 액션을 시도하고 성공의 기쁨을 경험합니다.

분석: 농구는 중학생들에게 매우 인기 있는 스포츠이다. 경쟁 스포츠의 영향으로 인해 많은 학교의 농구 경기장은 3.05미터 농구장의 높이가 농구 실력이 부족한 여학생과 학생들에게 부담스럽기 때문에 농구 활동에 대한 관심이 크게 감소합니다. 농구대 대신 훌라후프를 사용하면 동작 학습의 어려움이 줄어들어 학생들이 연습에 적합한 자세를 찾을 수 있어 동작 기술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성공의 기쁨을 경험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 농구 학습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사례 2

공을 보호하고 잡기

1. 활동의 목적

속도, 민첩성, 드리블 기술 및 볼 핸들링 능력 향상, 기본 기술 연습을 통해 농구에 대한 대결 인식 및 관심 함양

2. 활동 준비

여러 개의 농구장, 농구장 또는 열린 공간

3. 활동 방법

학생들을 여러 그룹으로 나누어 각 그룹에 두 사람씩, 한 사람은 공을 잡고 다른 한 사람은 맨손으로 합니다. 경기 초반에는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 정해진 구역 내에서 볼 보유자가 계속 드리블을 하며 상대가 볼을 잡지 못하도록 온몸을 사용해 보호한다. 비무장 선수는 상대의 공을 훔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공을 훔치면 양측이 전환됩니다. 정해진 시간 내에 공을 가장 많이 잡는 사람이 승리하게 됩니다.

4. 활동 규칙

(1) 드리블은 무릎 관절 높이를 초과해야 하며, 손가락과 손목을 사용하여 유연하게 공을 쳐야 합니다. 손바닥으로 공을 잡는 경우;

p>

(2) 수비팀이 공을 잡는 경우에만 득점이 됩니다. 공을 잡기만 하면 득점이 되지 않습니다. 점수를 얻습니다.

5. 교육 제안

이 활동에서는 축구를 사용하여 드리블하고 공을 잡는 기본적인 기술을 연습할 수도 있습니다.

해설: 이 게임은 경기장의 한계로 인해 우리는 기본 농구 드리블 기술의 연습을 사용하여 스포츠 이벤트의 다양한 기능을 개발하고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및 경쟁을 통합하여 농구의 기본 기술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체력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부족한 조건을 극복할 수 있게 해주는 농구가 주는 즐거움도 경험해 보세요.

3. 민족 및 민속 스포츠 자원의 개발 및 활용

우리나라는 다민족 국가이며, 전통적인 민족 및 민속 스포츠 문화는 매우 다릅니다. 몽골 레슬링, 티베트 노래와 춤, 위구르 춤, 한국 그네 타기, 백염 점프, 시보 활쏘기, 징 대나무 장대 점프, 동 불꽃놀이, 장앙 던지기 등 독특한 국가 특성과 전통 및 지역 특성이 있습니다. 수국, 먀오족의 등산대, 야오족의 사냥, 남쪽의 용선 경주, 사막의 낙타 경주, 산악 스포츠, 초원의 승마와 양궁, 정글의 석궁 사격 등은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모든 인종 그룹의 사람들. 학교 체육 및 보건 과정은 국가적 특성을 가져야 하며, 이는 각 학교가 고유한 특성을 형성하도록 돕고 체육 교육 과정의 내용을 학생들의 생활 경험과 긴밀하게 연결해야 합니다. 민족·민속 전통스포츠에는 많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선택하고 적용할 때에는 학교의 지역적 특성, 환경적 요인, 학생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하며, 일부 내용은 신체 및 체질에 적합하도록 변형될 수도 있다. 학생들의 정신적 특성. 변형된 국가 및 민간 전통 스포츠 프로젝트는 중국 특색의 스포츠 및 보건 강좌의 콘텐츠가 될 것입니다. 전통 민족·민속 체육 강좌의 내용은 크게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재미와 오락에 중점을 둔 전통 민족·민속 체육 강좌의 내용: 주된 목적은 여가 오락, 피트니스 및 오락;

(2) 경쟁에 중점을 둔 전통적인 국민 및 민속 스포츠 과정의 콘텐츠: 게임 엔터테인먼트와 경쟁 콘텐츠를 모두 포함하며 신체 경쟁에 중점을 둔 엔터테인먼트 및 스포츠 활동입니다. 힘, 기술, 기술;

(3) 축제 관습에 따른 전통 민족 및 민속 스포츠 과정의 내용: 국가 고유의 전통 축하 활동으로 심오하고 독특한 문화적 표현을 구성합니다. 문화 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전통 민족 및 민속 스포츠에는 다양한 유형과 형태가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더 적합한 민족 및 민속 전통 스포츠를 선택하면 학생들은 속도, 힘, 지구력, 민첩성, 민첩성과 같은 신체적 능력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학습 과정에서 반응을 통해 의지를 키우고 정서를 함양하며 건강한 신체적, 정신적 발달을 촉진하며 국가적 자긍심과 사회적 적응력을 함양합니다.

사례 3

"가위바위보"와 무술 "오단계"

교육 목적

사용 민속 "가위바위보" 게임은 무술인 5단계 복싱을 가르치고, 건강과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하고, 무술 연습에 대한 학생들의 열정을 자극하고, 전반적인 신체적, 정신적 발달을 촉진합니다.

2. 교육 콘텐츠

(1) 게임---"가위바위보"

(2) 무술---다섯 단계

3. 교육 프로그램

(1) 게임 가져오기. 먼저 학생들에게 친숙한 "가위바위보" 게임을 하게 한 다음 자세 바꾸기, 주무르기, 무술 동작 등 새로운 게임 방법을 알려줍니다.

(2) 학생들에게 새로운 게임인 "돌" - 주먹을 쥐고 걷고, "가위" - 발로 차고 주먹질하고, "종이" - 말을 타고 싸우는 게임을 하도록 지시합니다.

(3) 학생들이 손 모양과 스텝을 결합하고, 자신만의 동작 조합을 만들고, 일관된 방식으로 연습하고, 점차적으로 작은 루틴을 형성하도록 권장합니다. -- 5단계 복싱

해설: " "가위바위보"는 우리나라의 민속놀이로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무술은 우리나라 민속 스포츠의 보물이지만 이런 종류의 게임을 가르치는 데 결합하면 교실 분위기를 활성화하고 무술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자극하는 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엔터테인먼트를 만들고 피트니스와 피트니스의 유기적인 결합은 우리나라 민족 민속 스포츠의 좋은 변화와 혁신입니다.

사례 4

흥미로운 "팽이 연주"

1. 활동 목적

"팽이 연주" 연습을 통해 ", 신체의 근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유연성과 상체 근력 발달, 팽이의 기술과 오락 방법을 익히고 실천에 대한 관심과 혁신 감각을 키울 수 있습니다.

1. 활동 준비

여러 개의 팽이와 밧줄 채찍

2. 활동 방법

각 사람의 팽이와 밧줄 채찍 . 먼저 채찍으로 윗부분을 감은 후(2~3회) 윗부분을 땅에 놓고 채찍을 세게 당겨 윗부분이 땅에 닿도록 회전시킨 후 채찍을 사용하여 윗부분을 계속 휘저어 회전시킵니다. .시간이 결과를 결정합니다.

3. 교육 제안

(1) 먼저 팽이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길이 5~6센티미터, 지름 4센티미터의 작은 나무 기둥을 찾아 한쪽 끝을 원뿔 모양으로 자르고, 원뿔 꼭대기에 길이 1센티미터의 쇠못을 꽂고 그 끝이 2밀리미터 정도 노출되게 하세요. 휩과 휩폴의 길이는 각각 40~50cm가 ​​바람직하다.

(2)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을 지속적으로 요약하고 가능한 한 빨리 좋은 그리기 방법을 습득하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3) 이 활동은 다음과 같은 활동에 적합합니다. 시멘트 바닥이므로 안전에 유의하세요.

해설: 팽이치기는 인기있는 민속놀이 활동으로 중학생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활동은 장소, 장비, 인원수에 제한을 두지 않고 수행하기 쉬우며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를 통합하며 매우 재미있고 경쟁적이며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자극하고 학생들의 감수성, 조정 및 기타 자질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 홍보 신체적, 정신적 건강 모두에 좋은 결과가 있습니다.

4. 신흥스포츠의 활용과 발전

사회의 지속적인 진보와 발전, 물질적 생활수준의 향상과 대중스포츠의 활발한 발전으로 인해 신흥스포츠가 끝없이 등장하고 있으며 많은 신흥스포츠가 세계인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학생들의 사랑은 학생들의 건강한 육체적, 정신적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신흥 스포츠는 학생들이 좋아하는 스포츠로 만들기 위해 어느 정도 수정될 수 있습니다.

(1) 나들이, 하이킹, 캠핑 등 야외 활동: 나들이는 도시에서 시골로 여행하는 것을 의미하며, 장소는 명승지나 공원이 될 수 있으며, 교통수단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로 나들이. 하이킹은 야생 속으로 걷는 것을 의미합니다. 캠핑과 앞선 두 가지의 차이점은 야생에서 캠핑을 해야 한다는 점이다.

(2) 스포츠 댄스와 에어로빅: 스포츠 댄스는 스포츠와 댄스를 융합한 신흥 스포츠로, 댄스의 움직임, 움직임의 댄스이다. International 국제표준무용이라고 합니다. 에어로빅은 음악에 맞춰 다양한 형태의 운동을 활용하고, 체조, 댄스, 음악을 융합하여 맨손과 운동기구를 이용한 신체운동을 통해 체력단련, 보디빌딩, 정신건강을 도모하는 신흥 스포츠이다. 이러한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개발할 때 운동은 학생들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에 대한 실제 요구를 충족하고 단순하고, 관대하고, 아름답고, 건강하고, 활기차고, 참여하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3) 관광 등산: 관광 등산은 청소년들이 가장 좋아하는 활동이며, 팔과 다리의 힘을 키우고, 학생들의 정상 등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지구력과 추위를 견딜 수 있는 능력은 또한 용감하고 끈기 있고 끈기 있는 의지 특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관광 등산에는 일반 등산 활동, 등산 여름 캠프, 등산 대회 등이 포함됩니다. 등반에 앞서 등반 대상, 경로, 정상 높이, 경로 길이, 경사면 등을 검사하고 선택할 준비가 충분히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사항은 학생의 연령과 체력에 맞게 조정되어야 합니다. 등산 과정에서 학생들이 광활한 자연 속에서 정서를 함양하고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증진하며 과학 지식을 배울 수 있도록 일부 과학 탐험과 레크리에이션 활동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4) 암벽등반: 암벽등반은 가파른 암벽이나 인공 암벽을 등반 도구 없이 오로지 손, 발, 신체의 균형에만 의존하여 오르는 신흥 스포츠입니다. 경쟁은 학생들에게 용감하고, 끈기 있고, 끈기 있고, 근면하고, 진취적이어야 할 뿐만 아니라, 좋은 악력, 다리 힘, 유연성, 조화, 리듬감 및 암벽 등반 기술도 요구합니다. 암벽등반은 자연의 넓은 마음을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스스로 도전하고 깨닫는 데서 오는 설렘과 즐거움, 성취감을 경험하게 해준다. 암벽등반 활동 전, 등반 방법을 소개하고 안전장치를 점검해야 합니다. 다양한 지역과 학교가 각자의 지리적 환경에 따라 암벽등반 장소를 선택할 수도 있고, 난이도가 낮은 인공 암벽등반 벽을 설계할 수도 있습니다.

사례 5

교내에서 간단한 볼링

1. 활동 목적

근지구력과 민첩성을 단련하고 볼 컨트롤 능력을 향상시키며 빅 볼링의 재미를 경험해 보세요.

2. 대회 준비

단단한 공 8개와 수류탄 여러 개, 육상 트랙에 투구선을 긋고 투구선에서 15m 떨어진 곳에 수류탄 6개를 배치합니다

3. 활동 방법

학생들은 같은 수의 8개 그룹으로 나뉘어 투척선 뒤에 서서 교대로 수류탄을 향해 메디신볼을 굴린 후 앞으로 달려갑니다. 쓰러진 수류탄을 놓고 공을 집어 다음 사람에게 주고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볼링 게임 규칙과 채점 방식을 사용하여 최종적으로 가장 많은 점수를 얻은 개인과 팀이 결정됩니다.

4. 활동 규칙

(1) "볼링" 연습 시 라인을 밟아서는 안 됩니다.

(2) 던지기 위해서는 땅볼을 사용해야 합니다. , 공을 토할 수 없으니 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5. 교육 제안

조건이 있는 학교에서는 활동의 흥미를 높이고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양 손에 들고 있는 수류탄과 메디신볼의 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해설: 볼링은 흥미롭고 피트니스 지향적이며 중학생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고 있는 신흥 스포츠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교에는 이 스포츠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장소와 장비가 없습니다. 따라서 볼링을 대체하기 위해 메디신 볼과 수류탄을 사용하는 것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좋은 소개 및 변화 방법입니다. 볼링 스포츠에서는 볼링 스포츠를 수행하는 학생들의 즐거움을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학생들이 이 스포츠를 좋아할 수 있도록 체력을 발달시킵니다.

copyright 2024중국오락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