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금련의 소설 '깨진 며느리'는 시골 여성 설화가 남편의 집에서 생활한 첫해와 그녀의 내면의 생각과 감정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소설의 글은 단순하고 감정은 진지하다. 특히, 소설 전체의 구조적 배치가 절묘하여 배울 만한 가치가 있다.
다음은 소설에 사용된 '우여곡절' 글쓰기 기법을 분석한 것이다.
원문의 첫 문장은 '일수를 세어보니 눈꽃은 알고 있다'이다. 이제 집을 정리할 시간입니다."—— 간단하고 명확하며 긴장감을 조성합니다. 무슨 날인가요? 글 후반부에 글쓴이는 '눈송이가 이런 몸을 끌고 갔다'라고 썼는데, 이는 눈송이가 임신부라는 신분을 명백히 드러냈다.
직후 작가는 강설화의 디테일을 묘사하면서 마음 속 미묘한 감정을 강조하며, 인물의 정체성과 생활 환경을 교묘하게 드러낸다. 이어 "강 모퉁이를 스캔하던 설화는 속도를 늦추며 모퉁이를 눈으로 바라보았다. 처음 도착했을 때의 장면이 생각나지 않을 수 없었다"는 문장은 독자의 생각을 다시 그 장면으로 되돌려준다. Xuehua의 결혼식 날은 Xuehua의 "새 며느리"로서의 성격을 더욱 확증하고 남편 가족의 성격을 막연하게 예시합니다(행복한 단어가 없다는 것은 Xuehua가 진지하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며 Xuehua는 "남편의 가족은 이것조차 잊을 정도로 부주의합니다.", 그녀의 미숙함과 단순한 친절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작가는 쉐화의 결혼 전 친가 생활을 소개한다. 그녀는 공부하고 일하고, 중매인이 결혼을 제안하러 왔다. Xuehua의 어머니는 결혼 생활에 매우 만족했지만 Xuehua는 항상 혼란스럽고 흥분되었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조금 슬프고 약간의 슬픔이 내 마음의 한 곳을 찢었습니다. 나는 내가 무엇인지 알 수 없었습니다. 슬프다”고 작가는 말했다. 설화의 마음 속 혼란과 얽힘이 현실적이고 섬세하게 그려져 있다.
위는 소설의 첫 우여곡절을 주로 플래시백으로 진행하며 주인공의 배경을 간략하게 설명하는 내용이다.
다음으로 작가는 설화를 과거 회상에서 현실로 되돌리기 위해 "설화는 마음속으로 생각을 했고, 그런데 그녀는 여전히 일을 멈추지 않았다"는 문장을 사용했다. 강 쓸기. 캉 위에는 흙이 많이 쌓여 있었고, 눈꽃은 “먼지가 날아가는 모습을 지켜보며 잠시 공중에 떠 있다가 천천히 원래 자리로 돌아가는 모습을 보며 어떤 생각이 떠올랐다. 처음에는 막연했다. , 그러나 점차 그 생각을 염두에 두면서 그녀는 내 마음에 비극적 인 무언가가 있고 거기에 약간의 슬픔이 섞여 있습니다." 이 단락은 나머지 이야기의 무대를 설정하고 서스펜스를 설정합니다. : 뭐가 그렇게 슬프니? 작가는 갑작스러운 글의 변화와 함께 소설 속 두 번째 여자 시누이의 인물을 소개한다. "시누이가 마당에서 아기를 불렀는데 목소리가 높고 낮았고 몇 번 소리를 지르더니 창가로 다가와 창가에 누워 안을 들여다보더군요." 설화와 처제의 일상에서 일어난 일을 통해 처제의 인품과 행실을 보여줍니다. 내 처제는 영리하고 계산적이며 교활합니다. 형수의 성격은 정직하고 관대하며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일하는 Xuehua의 성격과 뚜렷한 대조를 이룹니다.
형수는 늘 남몰래 설화를 괴롭히지만, 설화는 감히 저항하지 못하고 분노를 삼킨다. 이것은 시어머니가 알아 차 렸습니다. 원본 기사에는 "시어머니도 그 미스터리를 보고 남몰래 눈꽃을 놀리며 인생이 너무 솔직할 수는 없다"고 적혀 있었다. . 제 형수는 삶에 매우 불만족스럽고 시어머니에 대해 종종 불평합니다. 설화는 대가족의 틈새에서 살며 매일매일 살얼음판 위를 떨며 걷지만, 그녀는 어리석지 않고 일상의 사소한 일들부터 형수, 시어머니와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을 점차 이해하게 된다. (이러한 자세한 설명은 Lin Daiyu가 Jia 가족에 합류했을 때의 "짝사랑"과 매우 유사합니다. 감히 한 마디 더 말하지만 감히 한 걸음도 더 나아갈 수 없습니다.")
설화가 임신한 후 형수는 설화에게 신 음식을 좋아하는지, 매운 음식을 좋아하는지 물었다. 며느리는 군사 상황을 염탐하고 싶고 설화를 모집하고 싶다는 구실을 갖고 있다. 여기서 작가는 글을 아주 잘 썼습니다. 먼저 설화는 (시누이가 자신을 위해 함정을 파고 있다는 것을 알고) 가슴이 쿵쿵 뛰는 것을 느꼈고, 이어서 작가는 "임신 기간은 어떻습니까? " 그녀는 시누이에게 물었습니다. 이 문장에서 우리는 자매들 사이의 끊임없는 공개적이고 은밀한 싸움 속에서 Xuehua는 더 이상 예전의 완고한 머리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녀는 더 똑똑해졌고 보호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그녀 자신.
형수는 두 명의 아들을 낳았고, 시집 내에서의 지위는 산처럼 안정적이다. Xue Hua 앞에서 그녀는 노년기에 의지하여 매번 Xue Hua를 억압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원문에는 “이런 안주가 설화에게 죄의식을 갖게 했다. 설화는 자신이 여자를 임신했다고 믿었고, 임신했을 때는 처제와 전혀 다른 것처럼 들렸다. 설화는 감히 그러지 못했다”고 적혀 있다. 그 이야기를 남들에게 전하고 싶은데, 남편이 생각나지 않을 수 없었다. 그 사람이 있었다면 그녀도 더 이상 외롭지 않았을 텐데, 여기서 작가는 처음으로 남자주인공을 꺼낸다. 시간. 독자들은 Xuehua가 임신 중이고 출산을 앞두고 있는데 남편은 어디에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이것은 작가가 남긴 서스펜스입니다.
이상은 소설의 부침의 제2의 물결인데, 아직도 플래시백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다. 이때 Xuehua는 마음이 많이 자랐고 하루 종일 냄비와 프라이팬 사이에서 남편의 가족과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을 탐색하는 데 시간을 보냅니다.
작가는 설화의 생각을 다시 한번 현실로 되살린다. 원문에는 "설화는 캉을 쓸고 난 뒤 이불에 기대어 잠시 쉬었다. 먼지가 잔뜩 쌓인 쓰레받기를 보며 이만큼 쓸었는지 의아했다. 그러나 마음이 편해지고 마음이 한결 편해졌다"고 적혀 있다. ." 그리고 설화는 계속 일을 했다. : 옷을 빨고, 샤워를 한다. 그녀는 샤워를 하다가 무의식적으로 '남편이 94일 동안 집을 나간 채 먼 곳의 공사장에 있다. 가끔씩 전화만 오고, 다 답장을 해준다'고 생각하며 자신도 모르게 안타까움을 느꼈다. 그의 시부모님." 이 구절은 이전의 상황을 반영한다. "남편은 어디 있느냐?"라는 긴장감은 또한 며느리에 대한 시부모의 봉건적 가부장주의를 암시한다. 인간의 손길.
눈송이가 강을 휩쓴 다음 날 그녀는 아이를 낳았다. 이 시점에서 전체 이야기는 매끄러운 내러티브로 들어갑니다. 아기를 낳기 전, 쉬에화는 시어머니가 아기를 위해 새 옷과 이불을 만들어 주지 않을까 걱정했다. 이야기는 마을의 처수와 여자들의 대화를 회상함으로써 그 지역의 농촌 풍습을 설명하고, 그 지역의 소외와 무지, 후진성을 보여주며 이야기의 전반적인 배경을 설명한다.
쉐화는 딸을 낳았다. 시어머니는 조금 서운했지만 매일 시중을 들어야 했고, 그 말에는 원망이 가득했다. 그제서야 설화는 시어머니와 형수 사이의 원한이 이 대가족을 통제하기 위한 투쟁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형수는 두 아들을 낳아 가문의 대를 이어가는 데 공헌한 점을 이용하여 시어머니에게 그 고통을 이루 말할 수 없게 했습니다. 속사정을 이해한 설화는 시어머니를 배려하게 됐다.
아이가 태어난 지 꽤 시간이 지났는데도 시아버지는 아이에게 이름을 지어준 적이 없다. 형수의 교활한 본성이 다시 드러났다. 그녀는 방금 아들을 낳았고 시아버지가 창을 통해 이름을 선택했다고 말하며 설화를 놀렸다. 시간이 지나면서 설화는 더 이상 이름에 신경쓰지 않게 됐다. 그녀는 수감 기간을 이용해 1년 동안 남편 집에서 열심히 일했고 이렇게 쉬어본 적이 없었다. 이후 딸에게 별명을 지어주며 마음속으로 몰래 불렀다.
위는 소설 속 세 번째 부침의 물결이다. Xuehua는 점차적으로 남편의 가족 생활에 적응하여 소녀에서 여성으로 변했습니다. 그녀는 갓 태어난 딸에게 인생에 대한 최선의 희망을 걸었습니다. 그녀의 삶에 다시 빛이 찾아왔습니다.
쉐화의 시어머니는 시어머니와 친어머니가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며느리가 그때보다 훨씬 행복하다고 한탄했다. 시어머니는 강에 쌓인 눈송이를 계속해서 쳐다보았는데, 이는 '그냥 만족하세요'라는 뜻이었습니다. 딸을 낳은 후 쉬에화는 마음에 큰 변화를 겪었다. 지루한 삶. 그녀는 딸의 미래의 삶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어두워질 무렵 눈이 내리고 창밖의 폭설을 바라보며 눈송이가 쌓여 생각이 났다. 작가는 여기에서 설명의 전체 단락을 사용하여 풍경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고 소설의 주제를 강조합니다. "눈송이는 정말 크고, 하나 둘, 하나 하나 앞으로 비집고 구름 깊은 곳에서 떨어집니다. 공중에 떠 있을 때, 그들은 땅에 떨어지기를 꺼리는 듯 머뭇거리고, 한가롭게, 그리고 조금 무기력해집니다. 눈이 내리는 장면은 마치 결혼을 앞둔 딸과도 같으며, 중매인의 안내로 낯선 낯선 집으로 떨어지며, 서서히 그들의 땀과 눈물을 흙에 녹여 하나가 되어 또 다른 삶을 시작하게 된다.
이것이 소설 전체의 끝인데, 농촌 일하는 여성들의 비슷한 운명이 대대로 이어져 있음을 막연하게 암시하고 있어 안타깝다. 마지막으로 작가는 이들 여성들의 운명에 깊은 공감을 표하고, 소설의 주제를 효과적으로 승화시키며 소설의 문체를 신선하고 세련되게 만드는 그들의 끈기를 높이 평가한다.
'깨진 아내'에서 마금련이 창조한 주인공 눈꽃은 수많은 시골 여성들의 전형이자 친절하고, 근면하며, 관대하고, 절제된 전형적인 중국 전통 여성을 대표한다. 지구. 형수와 시어머니는 봉건사상에 물든 농촌 여성을 대표하며, 무지하고 교활하며 한심하다. 가장 칭찬할 만한 점은 저자가 눈송이를 칭찬하면서 도덕적 고상한 입장에 서서 의도적으로 형수와 시어머니를 얕잡아 본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인간의 본성을 탐구하는 관점에서 형수와 시어머니의 성격을 냉정하고 절제된 문체로 객관적으로 묘사한 글에는 그들에 대한 깊은 공감과 연민이 담겨 있었다(시어머니는 이를 거부했다). 형수에게 전화를 받도록 하고 형수가 시어머니를 살펴보는 내용은 각각 두 사람의 내면의 불만과 갈등을 묘사한다. 이것이 소설 속 인물을 현실적이고 믿을 만하며 전염성이 강한 작가의 탁월함입니다.
이처럼 겸손한 인물들의 상황에 대한 예리한 통찰과 인물에 대한 심층적인 탐구는 작가의 넓고 깊은 감정을 반영한다. 이런 마음은 조설근(曹雪秦)과 비교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소설에는 "나 자신을 너무 심각하게 여긴다"라는 말이 두 번 등장하는데, 둘 다 마을 여성들의 입에서 나오는데, 이는 딸보다 아들을 선호하는 지역 봉건적이고 무지한 민속 관습을 반영한다. 읽으면 가슴이 아프네요.
평론가들은 마금련의 소설에는 보기 드문 '깨끗한 정신'이 있다고 말하며 깊이 동의한다. 언제나 인간의 본성 깊은 곳에 감춰진 가장 아름다운 것들을 찾아내어 단순한 문체로 제시하는 예리한 안목을 지닌 그녀는 어떤 기름짐이나 질투를 더하지 않고, 그것을 복원하여 제시하는 충실함을 갖고 있다. 삶의 본래 모습을 보여주며 사람들은 깊은 감동을 받습니다. 그녀의 글을 읽을 때마다 내 마음에는 강한 상승력이 솟아오르고 내 마음속에 있는 모든 좋은 것들이 순간적으로 일어납니다. 이것이 마금련 소설의 가장 큰 가치라고 생각한다. 그녀가 소설에서 추진하는 아이디어는 단순하고 보편적이며 모든 인류에게 속하며 사람들의 마음과 시간의 시험을 견딜 수 있습니다. 충실한 독자로서 나는 마금련의 소설 창작의 길이 서해의 황토처럼 늘 진실하고 늘 눈물로 가득하기를 바란다.
2016.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