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상대적으로 길어서 이해하기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침착하고 침착하게 다음 단계의 예술 여정을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시작하기 전에 다른 이야기부터 해보자.
앞서 언급한 피카소의 작품을 기억하시나요? 네, 전쟁의 잔혹함을 고발하는 작품 '게르니카'입니다. 그림 속 인물을 기억하시나요? 부상당한 몸을 끌고 고개를 들고 빛을 갈망했다.
나중에 "우리 몸"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그 목적은 당신의 몸과 외부 세계 사이의 미묘한 반응에 항상 주의를 기울이도록 상기시키는 것입니다. 인간의 행동을 지시하는 본부가 두개골에 있고 가장 민감한 감각 기관인 눈, 귀, 코, 입 등도 여기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인간의 머리는 항상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간주되어 왔습니다. 우리는 (거울을 보지 않는 한) 머리를 볼 수 없지만 몸통과 팔다리는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뇌가 영혼의 거주지이고 팔다리가 하인이라고 믿습니다.
고대 이집트의 파라오는 죽은 후에 금으로 만든 가면을 썼습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이 방법이 파라오의 영혼을 영원에 이르게 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3000여년 전 청두에 있는 은나라 진샤 유적에서도 같은 황금 가면이 발견됐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것이 희생적인 도구일 수 있다고 믿습니다.
불교 전통에는 불상(혹은 부처님 얼굴)에 금을 입히는 문화도 있다. 신자들은 이것이 큰 공덕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먼저 머리에 꿀을 바르고 금박으로 덮은 뒤 죽은 토끼를 안고 그림 그리는 법을 가르쳐준 우리 보이스를 살펴보자.
이것은 그의 또 다른 중요한 예술적 퍼포먼스인 "죽은 토끼에게 그림을 설명하는 방법"입니다.
이 작품은 1965년에 제작됐다. 보이스는 얼굴을 금박으로 덮고, 죽은 토끼를 팔에 안고, 오른쪽 신발에는 철판을 묶고, 왼쪽 신발에는 펠트를 붙였다. 그는 방에 갇혔고 모든 사람들은 창문을 통해서만 그의 행동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Boyce는 품에 안긴 토끼에게 벽에 걸린 그림에 대해 이야기하는 데 매우 진지했고, 때때로 토끼가 냄새를 맡고 듣게 하는 것처럼 토끼의 머리와 귀가 그림에 닿도록 했습니다. 전체 과정은 3시간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마침내 문이 열렸습니다. 관객들이 방으로 몰려드는 가운데 보이스는 죽은 토끼를 안고 관객을 등진 채 조용히 앉아 있었다. 그가 죽은 토끼에게 무슨 말을 했는지 정확히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작품이 극도로 모호하다고 생각하지만, 세상에는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모든 과정이 무속의 마술 의식이라고 말합니다. 그런 이론과 꼬리표는 잠시 제쳐두고 직관으로 느끼고 경험해 봅시다.
보이스의 퍼포먼스에는 머리에 금박을 바르고, 꿀을 바르고, 죽은 토끼를 안고, 철판과 펠트를 밟고, 그림을 설명하고, 밀폐된 공간 등 여러 요소가 있다. 각각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금
우리는 무엇을 금과 자주 비교합니까? 시간, 햇빛, 영혼 등은 금이 사람들에게 소중하고 영원하며 순수한 느낌을 주는 것을 나타내며 부와 지위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인간은 금이 불멸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꿀
우리 조상들은 꿀벌을 신성한 동물로 여겼으며, 오랫동안 인간은 꿀의 치유력을 인정해 왔습니다. 보이스는 꿀벌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그는 꿀벌이 개인으로서 기능하는 것이 아니라 집단의 구성원으로서만 기능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한 마리의 꿀벌이 전체 꿀벌 군집의 "유기체"에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는 세포와 같다고 느꼈습니다. 이런 식으로 완전한 꿀벌 군집은 우리 인간의 몸과 같고, 여왕벌은 뇌와 같으며, 다양한 노동 부문을 가진 벌들은 인체의 여러 기관과 같습니다. 꿀은 피와 같아서 몸 전체에 영양분을 공급합니다. 벌집의 재료인 밀랍은 사람의 뼈와 유사하다. 보이스의 많은 작품에는 꿀과 밀랍이 자주 등장합니다.
죽은 토끼 품기
인간은 오랫동안 토끼를 토템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고대 이집트인, 고대 그리스인, 고대 게르만인, 그리고 중국 조상들은 모두 토끼를 신적이거나 상서로운 동물로 여겼습니다. 서양에서는 부활절을 토끼와 색깔 있는 달걀로 상징한다(토끼는 예수님의 부활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고대 중국인들은 달궁에 토끼가 산다고 믿었다.
예리한 관찰력, 민첩한 움직임, 강한 번식력을 갖춘 귀여운 토끼는 동물계의 주인공 중 하나입니다. 보이스는 한때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매우 예민한 토끼입니다!"
당신은 토끼가 아니죠?
어렸을 때 좋아하는 인형이 있었겠죠? 바비 인형이었을 수도 있고, 곰 인형이었을 수도 있고, 꼭두각시였을 수도 있습니다. 그때 자주 안고, 이야기를 들려주고, 같이 놀아주고, 잠도 잤나요? 당신은 인형들이 살아있지 않고 당신이 말하는 것을 들을 수 없다는 것을 알지만, 당신의 어머니가 당신에게 주었던 사랑처럼 당신도 그들에게 이타적인 사랑을 줄 것입니다. 당신은 그가 어린이이기 때문에 말할 것입니다! 사실 어른도 어린이에게서 나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어른들이 잃는 것은 바로 아이들의 순수함입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예외도 있습니다.
위의 글을 읽은 후 보이스가 죽은 토끼를 품에 안고 자신이 관심 있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당신의 모습을 상상해 보세요... 어떤 기분이 들까요? 무기력하고, 슬프고, 외롭고, 상황이 이렇게 되었는데도 여전히 최선을 다하고 마침내 토끼를 위해 뭔가를 하고 싶다고 느끼시나요?
철판과 펠트
철판은 산업생산의 대표적인 제품이지만 사람들에게 무관심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보이스의 작품에서 철판은 현대 문명생활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냉철한 합리성, 과도한 논리적 사고가 사람들에게 가져오는 정신적 부담을 상징하며, 또한 산업의 발전이 인간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암시한다고 생각합니다. 토끼로 대표되는 는 재난을 일으킨다. 펠트(Felt)는 보이스의 또 다른 상징적인 창작 소재다. 그는 동물의 털로 만든 제품인 펠트가 사람들에게 따뜻함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믿었다. 펠트는 부드러운 존재감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단순한 동정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필요한 행동을 의미합니다.
그림에 대한 설명
보이스는 15세 때 그림에 놀라운 재능을 보였습니다. 대학에서는 조각을 공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즉, 그는 전통미술에 대한 엄격한 훈련을 받았지만 독창적인 표현방식에 탐닉하지 않고 오히려 예술적 행위를 생활용품과 인간을 포함한 더 넓은 범위로 확장하기 위해 '사회적 조각'이라는 개념을 제안한 것이다. 존재. 언어, 행동 등(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보이스가 토끼에게 그림을 가르치는 행위가 그의 예술작품이 되었기 때문에 그림은 그의 작품의 소재가 되었다. 이는 전통을 깨고 액자 속 예술, 이른바 우아함을 우리 삶의 일상적 행위로 확장시키려는 보이스의 의도를 암시한다고 생각합니다.
밀실
보이스는 관객을 온전히 참여시키는 다른 작품과 달리 공연 내내 다른 사람을 참여시키지 않았습니다. 보이스가 구체적으로 말한 내용에 사람들이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게 하고, 행동 자체의 의미를 생각하게 하려는 의도라고 생각합니다. 보이스는 동시대 사람들이 그를 이해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외로웠습니다. 보이스도 이런 외로움에 직면했는데, 제한된 시야를 상징하는 창이라는 관점을 통해 바라보고 이해하는 것은 일방적일 수밖에 없다는 것을 모두에게 알리기 위해 이 작품을 사용했다. 생각해 보세요. 우리가 모든 것을 보는 방식에도 한계가 있지 않나요? 당신은 항상 자신의 관점에서 문제를 이해하지 않습니까? 이러한 한계를 인정하는 것은 끔찍한 일이 아닙니다. 이러한 이해가 있어야만 우리는 현재 이해할 수 없는 사람들, 사물, 사물에 대해 관대하고 친절할 수 있으며 우리의 마음은 더 넓어질 것입니다.
이 작품을 전체적으로 보면 보이스가 보여주는 이미지는 <게르니카>의 그 남자를 떠오르게 한다. 그 역시 비틀거리며 우울한 곳에 있다. . 보이스가 그 방에서 행한 모든 일이 반세기가 흘렀지만, 그의 이 작품은 사진, 글 등 기억의 단편만을 남기고 있지만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람들의 이야기 속에 회자되고 있는 그의 작품이다. 생각은 여전히 젊은이들에게 자양분을 주고 영감을 줍니다.
요약: 『죽은 토끼에게 그림을 설명하는 방법』에서 보이스는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종교적인 의식을 거행하는 것이 아니라 설교하고 자연과의 소통의 신비를 다루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그는 죽은 토끼에게 그림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다. 상대방이 그것을 이해할 수 있는지, 그것이 인간인지 아닌지, 그 정보가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았다. . 그는 영혼의 거처인 그의 머리에 금박을 얹어 영의 신성함, 영원함, 순결함을 상징했고, 머리에는 벌처럼 사심 없는 봉사의 헌신을 상징하기 위해 꿀을 얹었습니다. 정체성, 인종, 심지어 종을 초월하는 죽음의 토끼는 삶과 죽음, 시간을 초월하는 개념을 나타내며, 철판과 펠트 발은 인위적이지 않은 따뜻한 부드러움의 절제를 나타냅니다. 그는 인간이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회화 예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으며, 숭고한 영성의 결정체는 사람들이 그것에 참여하는 것을 금지하고 오직 창문을 통해서만 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가 그런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아는 한, 그가 말한 내용과 세부 사항을 알 수 있습니다. 보이스는 인간 존재가 영원한 정신을 운반하기 위해 행동을 사용하는 것임을 모든 사람에게 말하고 싶을 뿐입니다. 무슨 정신? 편견을 초월한 평등, 삶과 죽음을 꿰뚫는 형제애, 관념을 없애는 자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