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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쟁의 전문과 번역

Lun Heng의 전문과 번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문:

행실에는 항상 유덕한 사람이 있지만 평범한 관리는 없습니다. . 사람이 합당한지 아닌지는 재능의 문제이고, 누군가를 만나는지는 시간의 문제입니다. 재능이 뛰어나고 행실이 순수하다고 해서 고상한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며, 무능력하고 불순한 행위를 한다고 해서 겸손해지는 것은 아니다. 또는 재능이 뛰어나고 행위가 순수한 사람은 낮은 곳에 떨어지지 않고, 능력이 부족하고 기술이 좋지 않은 사람이 다른 사람을 만나면 그는 군중의 꼭대기에 올 것입니다. 세상 사람마다 학자를 얻는 방법이 있고, 학자에게도 발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나면 전진하고, 만나지 않으면 후퇴한다. 존경받고 탁월하다고 해서 반드시 그 사람이 유덕하다고 해서 그를 만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겸손하고 겸손하다고 해서 그를 만날 수는 없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그를 만나면 그를 품에 안고 걸왕(赤王)의 존경을 받을 수 있고, 만나지 못하면 순결함을 지키고 요왕(姫王)에게서 겸손해질 수 있다. 그러므로 만나든 안 만나든 같은 것이 아닙니다. 때로는 선한 사람이 악한 사람을 돕거나, 큰 재능 뒤에는 작은 재능이 따라오거나, 둘 다 큰 재능이 있지만 때로는 그 길은 분명하고 흐릿합니다. 도덕성이 없고 일치하는 기술을 사용하거나 기술이 없고 단지 행운을 위해 섹스를 사용합니다.

Wu Yuan과 Bo Xi는 둘 다 나쁜 일을 하고 있지만 Bo Xi는 그를 존경하지만 Wu Yuan은 처형됩니다. 이것은 다른 수행이지만 동일한 주인입니다. 실력은 같지만 사부가 다를 수도 있고, 때로는 만나지 못할 수도 있는 이인과 지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Yi Yin과 Ji Zi는 모두 재능이 있고 Yi Yin은 총리이고 Ji Zi는 노예입니다. Yi Yin은 Cheng Tang을 만나고 Ji Zi는 Shang Zhou를 만납니다. 남편이 선한 행위로 현명한 왕을 섬기면 왕은 통치하기를 원할 것이고, 신하들은 덕스러운 재주로 그를 도와줄 것이며, 서로 포기하고 만나기를 원한다면 그 상황이 적합할 것입니다. 선한 일로 나쁜 왕을 섬기는데, 왕이 다스림을 원하지 않으면 신하들이 그를 도와 충성을 다할 것이며, 고이를 만나지 않으면 그의 뜻은 불순종할 것입니다.

어떤 신하들은 다스리려는 왕을 만나도 결국 만나지 못한다. 공자와 맹자가 그러하다. 공자는 진(陳)과 채(蔡)에서 식량이 떨어졌고, 맹가는 제(齊)와 양(梁)에 갇혔는데, 이때는 군주가 선한 일을 할 때가 아니어서 재능이 천박하여 큰 재능을 발휘할 수 없었다. 기와 여를 다스릴 수 있는 사람은 반드시 좋은 왕이 될 것이고, 유, 기와 고타오를 섬기는 사람은 반드시 요와 순이 될 것이다. 백 리를 다스리는 손과 천 리를 다스리는 발은 반드시 저울을 무너뜨리고 멍에를 깨뜨리리라 만일 너희가 사역자를 맡을 재능이 있으면 사역자를 아는 것이 있으리라 닫힌 마음과 생각의 변화. 그러므로 말을 포기하고 돈을 기부하면 성도를 외면하게 되는 것은 성도를 미워해서 말을 하기 싫어하는 것이 아닙니다. 성인들은 그 이상(思想)이 너무 높아서 말한 대로 행하기가 어렵습니다. 남편은 큰 재능을 이용해 작은 달란트를 물리치지만 작은 달란트는 그것을 견디지 못하고 그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대재신이 대재주를 만나면 만나지 않을 수도 있다. 우순, 서유, 태공, 백이도 마찬가지다. 우(玉), 순(舜), 서유(徐保)는 모두 당나라 때 태어난 성자로서 둘 다 요(姚)와 마주하였다. 우와 순소는 황제였고, 서유는 산과 숲에 들어갔다. 태공과 백이는 둘 다 덕이 있었고, 주나라를 떠날 때 둘 다 무왕을 만났고, 태공은 칭호를 얻었고, 백이는 굶어 죽었습니다. 남편과 성인은 같은 이상을 공유하고 그들의 열망은 일치합니다. Yu, Shun, Taigong은 짝을 이루고 Xu You와 Boyi는 불순종하며 그들의 삶은 같지 않을 것입니다. 잘못된 시간에 나왔습니다. 도(道)는 같으나 동일함 속에 차이가 있고, 뜻은 같으나 통일됨 속에는 차이가 있다. 왜? 도는 세련될 수도 있고 거칠 수도 있으며, 야망은 명확할 수도 있고 혼탁할 수도 있습니다. 황제의 보좌인 서유(徐保)는 황제 때 태어났고, 황제의 보좌인 백이(孝伯)는 왕 때부터 와서 인(仁)과 의(仁)를 지녔으니, 만일 그 정도가 높지 않다면, 이것이 발생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요와 순은 소란을 일으켰고, 무왕은 장애인을 처벌했고, 태공은 폭력을 처벌했으며, 그 행동은 모두 획일적이었다. 그러므로 순왕 때에는 고도가 정무를 보좌하고, 북방인들은 숨어 숨어 살 수밖에 없었고, 우왕 때에는 백이가 다스리기를 도우며, 박성자가 왕위에 오르고 농사를 지었다. 땅. 선택의 여지가 없는 고타오가 아니라면 백이는 높은 지위의 아들을 낳을 수 있지만, 고타오와 백이가 선택하지 않고 진급하면 아들이 높아지면 은퇴하게 된다. 결합을 사용하면 후퇴하는 것은 규칙에 위배됩니다. 후퇴하는 경우는 다르지만 몸은 굽어 있지만 전진할 생각이 없으며, 주인은 말이 필요 없고 마음도 그를 미워하지 않습니다.

상양은 진효공에 대해 세 번이나 이야기했는데, 처음 두 사람은 듣지 않겠다고 했고, 후자는 사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처음 두 사람은 황제의 의견이다. 대장님의 의견입니다. 남편은 황제론을 고수하며 자신이 군주의 주인이라고 말하지만, 세부적인 차이는 알 수 있지만 패권론을 바꾸었지만 대강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왜? 효자를 세련되게 만나면 얻고 싶지 않고, 효자를 거칠게 만나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말한 것은 선하지 않고 말한 것은 선하며, 재능은 유덕한 사람을 기다리지 않고 행하는 것이 유덕합니다. Ma Yue가 말한 것은 의미가 없지만 오랑캐는 그것을 말했고 Zigong은 합리적이지만 오랑캐는 듣지 않았습니다. 라이를 치는 소리는 좋은 소리였는데 월왕이 마음에 들지 않아 소리가 더 거칠어지자 월왕이 큰 소리로 말했다. 그러므로 선을 원하지 않는 사람은 선해도 사랑을 볼 수 없고, 악을 바라지 않는 사람은 선하지 않아도 미움을 볼 수 없습니다. 이것은 Quqi와 결합됩니다. 만나지 않으면 만나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은 자신의 야망을 이루기 위해 아무런 속임수도 쓰지 않고 배신을 하기도 하지만, 머리핀을 훔치는 장관, 수탉을 울리는 손님 등 그들과 마주하는 이들도 있다. 비녀를 훔친 장관은 자판과 친하고, 우는 손님은 맹창이라는 행운을 누린다. 자(子)는 대신들의 물건을 훔치는 것을 좋아하고 맹창(孟昌)은 위선적인 손님을 좋아한다.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일이 있으면 그 사람에게 의지하게 되고, 자신의 상황이 적합해질 것입니다. 유익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Ji Ru와 Deng Tong과 같이 최선을 다합니다. 다행스럽게도 그는 Xiaohui에서 태어났고 Deng Tong은 Xiaowen과 사랑에 빠졌습니다. 그는 재능도 없고 능력도 거의 없지만 좋은 외모와 섬세한 뼈대, 매력적인 피부로 가끔 알려져 있습니다. 외모가 좋은 남편은 다른 사람들이 좋아하고 그의 상황도 적합합니다. 혹은 얼굴이 못생기고 못생긴 외모를 가지고 있으면 매력적이라고 ​​칭할 수도 있는데, 그렇기 때문에 시어머니가 되고 소금이 없는 것입니다. 어머니는 황제에게 갔는데, 무연은 제왕에게서 이를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덕 있는 사람이 좋은지, 나쁜 사람이 좋은지 미리 알 수 있고, 어려울 때 미리 대비할 수 있다. 왜? 주인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이 영원하지 않고, 신하들이 나아가는 데 주저함이 없으며, 그것이 옳은 것이며, 적절한 것이 가장 좋은 것입니다. 전진하는 사람은 덕이 없고 후퇴하는 사람은 어리석지 않을 수 있으며, 전진하는 사람은 운이 좋지만 패하는 사람은 불행할 수 있습니다.

세속적인 견해에 따르면 "현명한 사람은 만날 수 있지만 만나지 못하면 자책해야 한다. 세상 살기 싫으면 망한다." 스승님, 내부 상황을 관찰하고 판단하고, 이론을 결정하기 위해 에너지를 조정하고, 말씀을 검토하면 진전이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쓸데없는 일을 하고 도움이 되지 않는 일을 받아들이면 여름에는 아궁이에 들어가고 겨울에는 받기 싫은 일을 하고 하기 싫은 말을 하게 된다. 듣고 싶지 않아요. 불행을 만나지 않는 것이 좋은데, 어떤 축복이 있습니까?”

들어가면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보충하지 않으면 축복을 받을 수도 있고, 유익을 얻으면 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여름에는 난로를 이용해 습기를 태우고, 겨울에는 선풍기를 이용해 불을 피운다. 세상은 바랄 수 있으나 주님은 확신하실 수 없으나 변할 수 있다고는 할 수 있으나 쉽지는 않습니다. 천하의 주인이 문학을 좋아하면 그를 만나고, 천자가 무술을 좋아하면 그를 만나지 않을 것이다. 여호와께서 변론을 잘하시면 입이 있으면 그를 만나시며, 여호와께서 변론을 잘하지 못하시면 스스로 만나지 아니하시느니라. 문학의 스승이 무술을 잘하지 못하면 무술의 스승은 글을 잘 쓰지 못하고, 논쟁의 스승이 실천을 잘하지 못하면 실천의 스승은 논쟁을 잘하지 못합니다. 쓰기와 말하기는 여전히 연습할 수 있지만 행동과 능력은 완성될 수 없습니다. 배우고 실천하지 않으면 이름이 없습니다. 명확한 이름이 없으면 주님을 만날 길이 없습니다. 성급한 일은 순간이라 하고 하루의 힘이 부족하다. 예지가 없이 어떻게 주인을 믿고 그의 말을 받아들이고 나아가 그의 능력에 의지할 수 있겠습니까? 옛날 주(周)나라에는 관직으로 보기 힘든 사람이 있었는데, 나이가 많고 백발이 되어 얼굴을 붉히며 울었습니다. 사람들은 "울고 있는 것이 무엇입니까?"라고 물을 수 있습니다. 대답은 "저는 공무원을 많이 만나지 못하고, 나이가 많아서 시간을 낭비하기 때문에 상처를 입기 때문에 왜 울지 않습니까?"라고 물을 수 있습니다. 관리를 한 번 만나보시겠습니까?”라고 답했다. “어렸을 때 선비로 공부하다가, 관이 되자 옛 스승이 돌아가시고 무예를 쓰려고 했어요. 무술이 심해졌고, 어린 스승이 죽었습니다. 시리, 젊은 사람들을 이용하기는 쉽지만, 나이가 많아서 한 번도 만난 적이 없습니다." 나는 이 세상의 준주인이지만 아직은 할 수 없고, 고상하고 야망이 있고, 이익에 의욕이 없으며, 성격이 확고하며, 고객이 아니라는 것이 사실인가? ?

누군가를 만날 때 전제 조건이 없다고 하는데, 그 만남은 즐거운 것이고, 그 만남이 당신의 이상과 닿아 있다고 해서 만남이라고 합니다. . 준주곡에서 알 수 있듯이 명예를 얻기 위해 우라고 하지 않고 추애라고 부른다. 봄에 씨를 뿌리면 열매를 맺고, 가을에 씨를 뿌리면 거두게 되지만, 구하면 다 이루어지느니라. 만남이라고. 구하지 않고, 저절로 도달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을 만남이라고 합니다. 마치 도에서 물건을 주워 들에 버리는 것과 같으니 하늘이 땅을 낳으면 귀신이 신을 도우며 새의 기운이 맑아지고 보삼의 영혼이 조용히 들어 올리리라. 그렇다면 들릴 것입니다. 요즘 서민들은 사건의 성립 여부를 판단할 수 없고, 충족되면 칭찬하고, 증거가 유효하고 사건이 종결되면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없다. 재판의.

번역:

행동은 항상 좋지만 공무원이 항상 감사하고 재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인품이 좋은지 아닌지는 재능과 행실의 문제이고, 재사용 여부는 운의 문제이다. 재능이 뛰어나고 품행이 고상하다고 해서 고귀함을 보장할 수 없고, 재능이 낮고 품행이 나쁘다고 해서 겸손함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어떤 사람은 재능이 뛰어나고 품행이 뛰어나도 인정을 받지 못하고 지위가 낮으며, 재능이 낮고 품행이 좋지 못하여도 재활용되어 다른 사람보다 높은 지위를 누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시대마다 '학자'를 선발하는 기준이 다르고, '학자'도 명성을 얻는 방법도 다릅니다. 인정받는 것은 승진이고, 인정받지 못하는 것은 실패이다. 뛰어나고 뛰어난 지위에 있다고 해서 꼭 능력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다만 그가 크게 쓰임을 받는 것일 뿐이고, 낮고 낮은 지위에 있다고 해서 반드시 어리석은 것은 아니지만 인정받지 못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그가 칭찬을 받는 한, 나쁜 행동을 하는 사람은 하계의 궁정에서 존경을 받을 것이고, 감사를 받지 못한다면 설사 고상한 도덕적 성실성을 가지고 있더라도 요의 궁정에서는 낮은 지위에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높이 평가되고 재사용되거나 미움을 받고 배척당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일부 장관은 덕이 있지만 폭군을 돕습니다. 일부 장관은 재능이 있지만 재능이 덜한 군주에게 복종해야 합니다. 그러나 일부 장관과 군주는 모두 재능이 있지만 도덕적입니다. 등급이 높고 낮음이 있고, 도덕성이 없지만 황제를 기쁘게 하기 위해 기술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기술이 없지만 아름다움으로 인해 총애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원과 보시가 함께 부차를 섬겼는데, 보시가 존경을 받았지만, 이렇게 도덕이 다른 사람들이 같은 군주를 섬겼다. 어떤 사람은 같은 재능과 행실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이 섬기는 군주가 다르기 때문에 어떤 사람은 높이 평가되고 존경받는 반면, 다른 사람은 혐오스럽고 배척당합니다. Yiyin과 Jizi는 같은 재능을 가지고 있었지만 Yiyin은 Cheng Tang을 만났고 Jizi는 Shang Zhou를 만났기 때문에 노예가되었습니다. 현명한 신상은 선군을 모시는데, 군주는 나라를 잘 다스리기를 원하고, 군신은 뛰어난 재능으로 그를 보좌하는 것이니, 추구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이 똑같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칭찬받고 활용되는 것이다. 선한 신하들은 악한 왕을 섬기고, 군주는 나라를 잘 다스릴 생각이 없다. 선한 신하들은 최선을 다해 그를 도우려 하지만, 결국 그들의 행실과 야망이 서로 어긋나기 때문에 결국에는 그렇지 못할 것이니라. 감사하고 사용됩니다.

지성이 뛰어나고 도덕적인 신하도 나라를 잘 다스리고자 하는 군주를 만나지만, 결국에는 인정받지 못하고 재이용되지 못하는 신도도 있다. 공자와 맹자가 그런 경우다.

공자는 진(陳)과 채(蔡)로 가는 길에 먹을 것이 없었고, 맹가가 제(齊)와 위(魏)에 있을 때 어려움을 겪었다. 이는 당시 군주들이 선한 사람을 임명하기를 싫어했기 때문이 아니라, 재능이 약했기 때문이다. 뛰어난 재능을 발휘할 능력이 없었습니다. 천 리 말을 몰 수 있는 사람은 왕량(王梁)이요, 우(禹)와 기(旗)와 고타오(高鳥)를 신하로 삼을 수 있는 사람은 요(葉)와 순(舜)이니라. 하루에 수백 마일을 달릴 수 있는 말만 조종할 수 있지만, 그에게 천 마일의 말을 운전하라고 하면 반드시 평균대를 파괴하고 멍에를 깨뜨릴 위험이 있습니다. 그 자리를 채우려 하지만 이를 이용해 재능 있는 장관들을 통제하는 데에는 지능이 억압되는 비정상적인 현상이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지혜로운 의견을 버리고 성인을 배척하고 배척하는 것은 성인을 미워하여 지혜로운 의견을 듣지 않기 때문이 아니라, 성인이 추구하는 이상이 너무 높아 실천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깊고 현명한 의견. 재능이 뛰어난 사람이 자신보다 못한 사람에게 임명해 달라고 하면, 재능이 부족한 사람은 이를 받아들일 수 없기 때문에 인정받지 못하고 재사용되지 않는 것은 당연하다.

훌륭한 재주를 가진 신하들이 훌륭한 재주를 가진 군주를 만났을 때, 그들은 여전히 ​​평가받지 못하고 진지하게 활용되지 않는다는 문제를 안고 있다. Yu Shun과 Xu You는 둘 다 Yao 시대에 살았으며 Yao를 만났습니다. 그러나 Xu You는 산과 숲에 숨어 있습니다. 태공과 백이는 모두 성인이었으며 둘 다 주나라에 살았고, 둘 다 주무왕을 만났습니다. 그러나 태공은 칭호를 받았지만 백이는 굶어 죽었습니다. 성인과 성인은 순(舜)과 요(周)와 같은 도리와 뜻을 가지고 있었고, 태공과 주무왕(周后王)은 같은 행실을 가지고 있었지만, 서유(徐伯)와 백이(白夷)는 당시 군주들의 행실에 어긋났다. 그 이유는 그들이 자라온 사회와 적응해 온 시대가 맞지 않았기 때문이다. 도덕 원칙은 동일해도 동일성에는 차이가 있고, 야심은 동일하더라도 동일성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왜? 심오하고 피상적인 도덕 원칙이 ​​있고 고상하고 천박한 야망이 있기 때문입니다. 서유는 고대에 '황제'를 돕는 인재였지만 그는 '황제' 시대에 태어났고, 백이는 '황제'를 돕는 인재였지만 '왕' 시대에 태어났다. 그들은 모두 도덕을 따르고 인과 의를 실천합니다. 군주가 선한 통치를 행하면 완벽하지 않으면 머물지 않고, 군주가 인의를 행하면 이상적이지 않으면 머물지 않고 지지하지 않는 까닭이다. 재사용. 요의 도덕이 더럽고 순의 도덕도 더럽습니다. 주무왕은 상주를 공격하려고 했고, 태공도 상주를 공격하려고 했습니다. 그들은 저속하고 피상적이며 그들의 행동은 동일합니다. 이것이 그들이 높이 평가되고 재사용되는 이유입니다. 그러므로 순이 천하를 다스릴 때 고도가 정무를 보좌하였지만 오재는 깊숙이 숨어 나타나기를 거부하였고, 우자가 천하를 다스릴 때에는 백이가 와서 정무를 도우나 보성자고는 사임하고 농사를 지었다. . Gao Tao가 Wu Ze를 이길 수 없고 Boyi가 Zi Gao를 능가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러나 고타오와 백이는 관직을 맡아 높은 평가를 받았고, 오재와 자고는 은둔하여 관직을 맡는 것은 그들의 행위에 합치되었으나 ​​은둔하는 것은 그들의 행위에 어긋났다. 그는 퇴임하고 지위가 낮으나 군주와 사이가 좋지 않아 부당한 대우를 받아도 관직에 오르기를 꺼린다. 마음 속으로 후회합니다. 이것은 두 당사자 간의 상호 반대입니다!

상양은 진효공에게 자신의 생각을 받아들이도록 세 번이나 설득했다. 처음 두 번은 진효공이 듣지 않았지만 마지막 제안은 채택됐다. 처음 두 번은 '황제의 성취론'이었다. 경력'과 '왕의 경력' ; 마지막은 '패권' 달성론이다. 지배만을 원하는 군주를 설득하기 위해 '디야'와 '왕국' 이론을 사용한다면, 비록 그 이론이 예리하기는 하지만 그것을 '헤게모니' 이론으로 대체한다면, 설령 설령 거부당할 것이다. 조잡한 것이라면 받아들여질 것이다. 왜? 왜냐하면 이론은 예리하지만 진효공은 그것을 좋아하지 않고, 이론은 거칠지만 진효공은 그것을 실행하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설득하는 사람이 얼마나 말을 잘하느냐가 아니라 설득당하는 사람이 그것을 좋아하느냐에 달려 있고, 재능이 뛰어나야 하는 것이 아니라 섬김을 받는 사람이 그것을 감상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예를 들어, 말 사육자가 한 말은 말이 안 되지만 농민들은 그것을 좋아했고, 자공의 말은 인의의 원칙에 부합하지만 농민들은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또 다른 예는 라이 연주자가 아름다운 음악을 잘 연주한다는 것입니다. 월왕이 그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민요로 바꾸어 월왕을 기쁘게 합니다. 그러므로 좋다고 해도 좋아하는 군주에게는 사랑받지 않고, 나쁘더라도 좋아하는 군주에게는 좋지 않더라도 미움을 받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다른 사람에게 어필하기 위해 작은 기술에 의지하는 것입니다. 누군가에게 어필하면 칭찬을 받고, 그렇지 않으면 혐오감을 느끼게 됩니다.

비녀를 훔치는 신하, 까마귀 흉내를 내는 식객처럼 작은 솜씨도 없이 부당한 수단을 동원해 상사를 접대하는 사람들도 있다. 닭의. 비녀를 훔친 신하는 이불의 사랑을 받았고, 닭 까마귀 흉내를 낸 식당은 맹창공의 총애를 받았다. 왕자는 도둑질하는 신하를 좋아하고 맹창공은 사기꾼을 좋아한다. 주인에게 유익하기 때문에 주인은 그것을 소중히 여기고, 높이 평가하고 이용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은 유익이 없지만 Ji Ru와 Deng Tong과 같은 상사들에게 기뻐합니다.

지루는 한나라 회제의 총애를 받았고, 등통은 한나라 문제의 총애를 받았는데, 그들은 표면적인 지식도 없고 작은 재주도 없었으나 단지 아름다운 외모와 우아한 자태로 황제의 총애를 받았을 뿐이다. 섬세한 피부와 화려한 컬러. 물론, 아름다운 외모는 누구에게나 사랑받고, 높이 평가되고 활용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어떤 사람은 외모와 피부색이 못생겼지만 군주의 칭찬과 사랑을 받는 사람이 바로 아이무와 우옌의 경우이다. 나의 어머니는 황제의 첩으로 선택되었고, 제왕은 오연을 왕비로 삼았습니다. 그러므로 그 사람의 인품이 좋은지 나쁜지는 미리 알 수 있지만, 과연 군주가 인정하고 이용하게 될지는 예측하기 어렵다. 왜? 군주가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이 끊임없이 변하기 때문에 신하들이 자신의 소원을 충족시키기 위해 무엇을 바치고 싶은지 미리 아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것이 군주의 소원과 일치하면 좋은 것으로 간주될 것입니다. 승진한 사람이 꼭 덕이 있는 것은 아닐 수도 있고, 퇴직한 사람이 어리석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찬성하는 사람은 임명되고, 총애받지 않는 사람은 해고됩니다.

사회의 일반적인 의견은 "덕인은 재사용되어야 한다. 재사용되지 않는 것도 자신의 잘못이다. 학자들이 사회 분위기에 부응할 수 있다면 군주의 몫을 파악하라"는 것이다. 자신의 전문 지식을 조정하고, 자신의 의견을 결정하고, 기회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군주에게 유익한 것들을 기여한다면, 어떻게 감사하고 재사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까? 지금은 쓸데없는 기술을 연마하고 쓸모없는 기술을 받아들이는 것은 군주에게 여름에는 난로를, 겨울에는 부채를 제공하고 군주가 원하지 않는 일을하고 말하는 것과 같다고 주장됩니다. 군주가 듣고 싶어하지 않는 말, 운이 좋으면 재난을 당하지 않고 어떻게 공헌을 통해 축복을 받을 수 있습니까? 쓸모가 없기 때문에 축복을 받고 때로는 유익하기 때문에 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여름에는 난로를 사용하여 불을 부채질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군주의 의도는 짐작할 수 없고, 군주의 호불호에 따라 의견은 바뀔 수 있으나, 그 시대의 군주가 글을 잘 쓴다면 그 재능을 높이 평가하고 다시 활용하기는 어렵다. 군주는 말을 잘하면 임명되지 않고, 군주가 말을 잘하면 임명되지 않으며, 군주가 말을 잘하지 못하면 임명되지 않는다. 웅변을 중시하는 군주는 행동을 중시하지 않으며, 글과 말하기는 빨리 익힐 수 있고, 행동과 재능은 정기적인 공부와 축적 없이는 즉시 달성될 수 없습니다. 당신의 명성은 항상 명백하지 않으며 군주가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옛날 주(周)나라에 관리가 되기를 원했으나 여러 번 임명되지 못한 사람이 있었는데, 나이가 들어서 머리가 희어졌을 때 지나가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에게 물었다: "왜요. 울어요? 그는 "공무원이 되고 싶었지만 여러 번 임명되지 못했다. 나이가 많아서 기회를 놓친 게 안타까워 울었다"고 답했다. 누군가가 "당신은 공무원이 되고 싶은데 왜 한 번도 임명되지 않았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라고 대답했습니다. “저는 어렸을 때 문학을 공부했습니다. 행정의 덕을 이룬 뒤에는 관직을 원하게 되었고, 이때 임금은 노인을 임명하는 것을 좋아하였다. 늙은이를 즐겨 쓰던 군주가 죽었으나 후계 군주가 무술 전문가를 쓰길 원해서 무술로 바꾸었다. 이제 막 무술을 배워 이를 중시하던 군주가 또 죽었다. 젊은 군주는 이제 막 왕위에 올랐고 젊은이들을 임명하는 것을 좋아해서 한 번도 임명된 적이 없습니다. "공직에 오르는 것은 운이 따라오는 일이니 억지로 해서는 안 됩니다. 아아, 사회적 추세에 부응하고 군주의 의도를 파악하려는 노력은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것입니다. 높은 도덕성, 높은 야망을 가진 사람은 말할 것도 없고 유혹에 빠지지 않습니다. 부와 봉급으로 정해진 인격과 자질을 갖고 있는데, 군주가 소중히 여기지 않는

재능은 미리 실천해 놓은 것도 아니고, 평소에 준비도 안 되어 있는 거잖아요. 군주가 만족하고 마음에 딱 맞는 일이 일어나는데, 이것을 '만남'이라고 합니다. 자신의 의견을 바꾸고 존경과 지위를 얻으려는 군주의 의도를 파악하려는 것은 '만남'이 아니라 '파악하려는 노력'이라고 해야 합니다. ". 봄에 밭을 갈면 곡식이 자라게 되고, 가을에 곡식을 거두면 수확을 하게 된다. 무엇인가가 이루어지면 '만남'이라고 할 수 없다. 구하지 않고 저절로 생길 때만 이루어질 수 있다. 그것은 길에서 남이 잃어버린 것을 줍는 것과 같고, 교외에서 남이 버린 것을 줍는 것과 같다. 새의 숨결이 몰래 백리희를 추천하고, 바오삼촌의 영혼이 몰래 관종을 추천하는 것을 이렇게 '만남'으로 여기는데, 요즘은 만나지도 못하고, 토론을 통해서도 올바른 판단을 내리지 못한다. 단순히 재사용했다는 이유만으로, 재사용하지 않으면 비방합니다.

기존의 결과와 확립된 사실에만 근거하여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방식은 행위를 측정하고 능력을 검증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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