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의 두 승' 원문
'촉의 두 승' 원문:
촉에는 두 명의 승려가 있고, 한 명은 그들 중 부자입니다. 가난한 사람이 부자에게 말했습니다. “내가 원하는 남중국해는 무엇입니까?” 부자는 “왜 거기로 가려고 합니까?”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내 병 한 그릇이면 충분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부자가 말했다: "나는 몇 년 동안 거기에 가고 싶었습니다. 배를 사서 내려가려고 하는데 아직도 갈 수 없습니다. 어떻게 거기로 갈 수 있습니까? "내년에는 가난한 사람들이 남중국에서 돌아올 것입니다. 부자를 고소하는 바다. 부자는 부끄러워한다.
'촉의 두 승려' 번역:
사천의 외딴 산간 지역에 두 명의 승려가 있었는데, 한 명은 가난하고 다른 한 명은 부자였습니다. 어느 날, 가난한 스님이 부자 스님에게 “나는 남중국해에 가보고 싶은데요. 어떻게 생각하세요?”라고 말하자, 부자 스님은 “무엇을 의지하여 거기로 가느냐?”고 했습니다. “물병과 밥그릇만 있으면 된다”고 하자 부자 스님은 “몇 년 전 남중국해로 갈 배를 사려고 했는데 못 샀다”고 말했다. 어떻게 거기까지 갈 수 있나요?”
이듬해, 그 불쌍한 스님은 실제로 남중국해에서 돌아왔습니다. 그는 부자 스님에게 자신의 여행 이야기를 말했고, 부자 스님은 부끄러워서 얼굴이 붉어졌습니다.
'촉의 두 승려'에서 영감
이 기사는 학습의 원리에 초점을 맞추고 사람의 타고난 재능이 학문적 성취를 결정하는 조건이 아니라 주관적인 방식을 통해서만 지적합니다. 노력하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먼저, 학습의 어려움과 용이함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변화의 조건은 사람들의 주관적인 노력에 달려 있습니다.
촉의 두 승려의 원본 번역 및 주석
번역: 쓰촨 국경에 두 명의 승려가 있는데, 그 중 한 명은 가난하고 한 명은 부자입니다. 가난한 스님은 부자 스님에게 “남중국해에 가보고 싶은데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라고 말하자, 부자 스님은 “무슨 근거로 갈 수 있느냐?”고 했습니다. 물을 담을 수 있는 물병." 밥그릇이면 충분하다." 부자 스님은 "몇 년 동안 배를 빌려 장강으로 내려가려고 했으나 못 됐습니다."라고 말했다. /p>
2년째, 가난한 스님은 남중국해에서 돌아와서 부자 스님에게 자신의 남중국해 여행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부자 스님은 부끄러운 표정을 지었습니다.
원문: 촉에는 두 명의 승려가 있는데, 한 명은 가난하고 다른 한 명은 부자입니다. 가난한 사람이 부자에게 말했습니다. “내가 원하는 남중국해는 무엇입니까?” 부자는 “왜 거기로 가려고 합니까?”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내 병 한 그릇이면 충분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부자가 말했다: "나는 몇 년 동안 그것을 갈망해 왔습니다. 배를 사서 내려가려고 하는데 아직도 갈 수 없습니다. 어떻게 자신있게 거기에 갈 수 있습니까! "내년에는 가난한 사람들이 돌아올 것입니다. 남중국해를 부자에게 보고하면 부자는 부끄러움을 느낄 것이다.
감사
이 기사는 어려움과 성공 또는 실패 사이에는 필연적인 연관이 없다는 것을 우화의 형태를 통해 더욱 설명합니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습니다. 정해진 목표를 향해 굳건히 나아갈 수 있다면 반드시 끝을 맞이할 것입니다. 쓰촨의 가난한 승려와 부유한 승려 모두 보타산으로 순례를 가고 싶었습니다. 가난한 사람은 한 병과 그릇으로 그의 소원을 이루었고 그의 확고한 의지는 배를 빌릴 만큼 충분했습니다. 그는 망설임 때문에 두려워했고 결국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저자는 '결단력'의 중요성을 이렇게 설명한다. 소위 '결단'은 노력할 목표를 설정하는 것뿐만 아니라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인내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정신을 갖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이 배움에서 가장 가치 있는 것입니다. 이 문단은 구체적이고 생생한 서술을 통해 등장인물의 언어와 태도를 상상하고, 결단력의 중요성을 생생하게 드러낸다. 우화처럼 단순하면서도 심오한 진실을 담고 있다.
'학습 장려' 원문 및 번역 노트
;? '학습 장려' 원문 및 번역 감상 '배움 장려'는 Xunzi가 쓴 에세이입니다. 전국시대의 사상가이자 작가인 『순자』의 제1장이다. 아래는 편집자가 수집한 『학습 격려』의 원문과 번역 감상문입니다.
'배움 장려' 원문 및 번역 감상 1장
'배움 장려' 원문: 신사가 말했습니다: 배움은 멈출 수 없습니다. 녹색은 파란색에서 나오고, 녹색은 파란색에서 나오며, 얼음은 물에서 생기지만, 추위는 물에서 나옵니다. 나무는 곧고 밧줄은 중앙에 있고, 짓밟혀 바퀴가 되고, 구부러진 부분이 올바른 순서로 되어 있습니다. 폭력이 있어도 더 이상 일어서지 못하는 사람들은 짓밟아 강제로 일어설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나무를 줄로 지탱하면 곧게 되고, 쇠를 날카롭게 하면 이로움이 되며, 지혜롭고 날마다 반성하는 군자는 실수하지 않고 행할 줄을 안다. 하루 종일 생각하면 순간 배운 것만큼 좋지 않고, 차이점을 보고 보면 높은 곳에 올라가서 넓은 통찰력을 얻는 것만큼 좋지 않습니다.
좋은 선생님을 존경하는 것이 가장 편리한 학습 방법이고, 그 다음이 예절입니다. 위에서는 스승을 공경하지 않고, 아래에서는 예의를 갖추지 않고, 잡다한 책 몇 권 읽고 『시경』과 『상서』를 해석한다면, 당신은 천한 선비일 뿐입니다. 평생 동안. 성인의 지혜를 연구하고 인(仁)과 의(仁)의 근본을 구하는 것은 예(禮)에서 출발하는 것이 이를 깨닫는 가장 짧은 길이다. 마치 가죽옷의 깃을 들어올리기 위해 손가락을 구부렸다가 잠시 아래로 당기듯이, 머리카락이 완전히 매끄러워질 것입니다. 예의를 무시하고 시서와 서경에만 의지하여 일을 하면 마치 강물을 손가락으로 헤아리고, 조를 망치로 두드리고, 솥에서 음식을 가져오는 것과 같으니라. 송곳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예를 존중하는 사람은 비록 학문이 철저하지 않더라도 여전히 도덕적이고 교양 있는 사람으로 간주될 수 있으며, 예를 존중하지 않으면 비록 통찰력이 있고 말을 잘한다 하더라도 그들은 단지 느슨한 유학자일 뿐입니다. 몸과 마음에 진정한 수련이 없습니다. 누군가 당신에게 예의에 어긋나는 것을 묻는다면 대답하지 마십시오. 누군가가 예의에 어긋나는 것을 말하러 오면 묻지 마십시오. 예의와 법에 어긋나면 야만적이고 논쟁적인 태도를 취하는 사람과 이야기하지 마십시오. 그러므로 예와 의가 일치하는 사람만이 받아들여질 수 있고 예와 의가 일치하지 않는 사람은 피해야 합니다. 태도를 통해 도의 심오한 의미를 그들과 토론할 수 있다. 그러므로 대화할 수 없는 사람과 대화하는 것을 성급하다고 하고, 대화할 수 있는 사람과 대화하지 않는 것을 게으름이라고 하며, 상대방의 반응을 보지 않고 아무렇지도 않게 말하는 것을 맹목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성급하지도 않고, 소홀히 하지도 말고, 눈멀지도 말고, 조언을 구하러 오는 모든 사람을 조심스럽게 대해야 합니다. 『시경』에는 “황제께서 칭송하는 것은 성급하지도 않고 태만하지도 아니함이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진실입니다. 수백 발의 화살이 과녁에 맞지 않으면 좋은 사격이라고 할 수 없고, 수레와 말이 천 리를 달려도 반 걸음만 빗나가면 좋은 운전사라고 할 수 없습니다. 윤리적 규범을 이해하지 못하고, 선량한 운전사라고 볼 수 없습니다. 인의의 도를 일관되게 지키지 못한다면, 그것은 확실히 좋은 학문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공부는 집중력이 많이 필요한 일이고, 잠시 공부하고 잠시 멈추는 것은 시장의 평범한 사람들과 같습니다. 선행은 적고 악행은 많습니다. Jie, Zhou, Tuo는 그런 사람들입니다. 자신이 배운 지식을 종합적이고 철저하게 파악할 수 있는 사람만이 학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군자는 공부를 잘하지 않으면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포괄적인 이해를 얻기 위해 많은 책을 읽고, 생각과 탐색을 통해 이해하고, 좋은 스승과 친구를 모방하여 실천하고, 유지를 유지하기 위해 자신의 잘못된 습관과 성향을 제거합니다. 네 눈이 바르지 않으면 보고 싶지 않고, 네 귀가 바르지 않으면 듣기 싫어할 것이고, 네 마음이 바르지 않으면 말하기를 싫어할 것이다. 생각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학문에 몰입하는 이상적인 경지에 이르면, 눈이 오색을 좋아하고, 귀가 오음을 좋아하고, 입이 오미를 좋아하고, 마음이 세상을 탐하게 될 것이다. . 이것이 이루어진다면 권력과 이기적인 욕망 앞에서도 악한 생각이 없을 것이며, 숫자의 힘에 굴복하는 일도 없을 것이며, 세상의 어떤 것도 그들의 믿음을 흔들 수 없을 것입니다. 이것은 인생에서도 마찬가지이며 죽을 때까지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이것을 덕이 있고 윤리적이라고 합니다. 미덕과 진실성이 있어야만 우리는 굳건해질 수 있고, 확고함만이 무작위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확고하고 대응력이 있다면 당신은 성숙하고 완벽한 사람입니다. 그때에는 하늘이 그 광채를 드러내고 땅이 그 광활함을 드러낼 것이니, 군자의 가치는 그 덕의 완성에 있으리라.
학습 격려에 대한 감사
촉두대사 번역에 대한 주석
'백화당문록'에서 '두촉'이 선정되었습니다. 원제목은 "조카에게 전할 시를 배워보세요. 저자: 펑두안수(Peng Duanshu) 그러나 이 글은 설화를 주로 읽는 중학생 이상을 대상으로 한 원문을 발췌한 것으로서, 이야기 내용만 보존되어 있으며, 『멸시받는 촉의 두 승려』의 처음 두 문단과 『그것은』의 마지막 부분이다. 멸시받는 슈의 승려를 생각하는 것이 낫다"는 내용은 삭제됐다. 그래서 제목을 '촉두승'으로 바꾸었다.
'촉의 두 승려' 번역
사천의 외딴 산간 지역에 두 명의 승려가 있었는데, 한 명은 가난했고 다른 한 명은 부자였습니다.
어느 날, 가난한 스님이 부자 스님에게 “나는 남중국해에 가서 부처님을 숭배하고 싶습니다. 그게 가능하다고 생각합니까?”라고 말했습니다. 거기까지 가려면 의존해야 합니까?” 불쌍한 스님이 말했습니다. “그냥 물병과 밥그릇이면 충분해요.
"
부자는 이에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몇 년 전에 강을 따라 남중국해로 갈 배를 빌리고 싶었지만 아직 해본 적이 없으니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런 좋은 꿈은 꾸지 마! ”
그런데 이듬해에 가난한 스님이 부처님을 공양하러 남해에서 돌아왔고, 그 부자 스님은 부끄러움에 얼굴이 붉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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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촉두승'에 대한 감상
의존해야 할 것이 많을수록 이러한 외부적인 것에 더 많은 제한을 받게 되며 외부적인 것에 의존할 필요가 없습니다. 계획을 세우면 더 큰 행동의 자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가 무엇인지 몰랐을 때 인간 두뇌의 기억력은 놀라웠습니다. 여기서는 컴퓨터가 언제 '멈추게' 되는지, '아프게' 되는지 하루종일 걱정합니다. 엄청난 양의 자료가 주는 피상적인 자유는 사실상 삶의 본래의 자유에서 멀어지고 있습니다.
가난한 사람은 야망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촉나라의 가난한 승려는 혼자서 남해에 갈 수 있습니다. 반대로 부유한 승려의 경우는 그렇지 않습니다. 슈?, 객관적인 조건이 아닌 내부적 요인이다.
현실에서는 부자처럼 보이지만 마음이 공허한 스님이 되어서는 안 되고, 가난한 스님에게서 배워야 한다.
펑단수 소개
펑단수, 호칭 1호, 메이저우(Meizhou) 38년에 태어났다. 청나라 강희제(康熙皇帝)와 청나라 건륭제(乾隆帝)에서 세상을 떠났다. 청나라의 관료이자 작가인 단서(端書)는 이조원(Li Tiaoyuan), 장원도(張文院)와 함께 '사천삼재(十字史)'로 불렸다.
단술은 10세에 글을 쓸 수 있었고, 18세에 현립학교에 입학하여 형 펑과 함께 단령 추이룽산 자운사에서 공부했다. 단홍, 팽조주, 팽준사 옹정 4년에 과거에 급제하였고, 옹정 11년에 과거에 합격하여 관직에 입문하였다. 펑단서(彭端書)는 순천(順源) 농촌 시험에서 공동 심사관을 맡았다.
수비의 한문 간략한 번역
번역: 쓰촨의 어느 산간 지역에 스님 두 명이 있었다. 그 중 한 사람은 가난했고 다른 한 사람은 부자였습니다. 어느 날 가난한 스님이 부자 스님에게 말했습니다. "나는 남중국해에 가서 부처님을 숭배하고 싶습니다.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까?" 부자 스님이 “왜 거기로 가세요?”라고 말했습니다. 불쌍한 스님은 "물병과 밥그릇만 있으면 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부자 스님은 이에 동의하지 않았다. “몇 년 전에 배를 빌려 남중국해로 가려고 했는데 아직 못 갔어요.” 무슨 기준으로 가나요? 그런데 이듬해에 가난한 스님이 부처님을 공경하러 남해에서 돌아왔습니다. 그는 부자 스님에게 자신의 방황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 말을 듣고 부자 스님은 부끄러워하는 표정을 지었습니다. 사천에서 남해까지 수천 리 떨어져 있습니다. , 부자 스님은 도달할 수 없었지만, 가난한 스님은 도달했습니다. 야망이 있는 사람은 쓰촨 국경에 있는 이 스님만큼 좋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지혜에 의지하고 열심히 공부하지 않는 사람은 헛된 것입니다. 혼란스럽고 평범한 사람은 다른 사람을 제한할 수도 있지만, 자신의 평범함 때문에 스스로를 포기하지 않는 사람은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는 사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