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사진/잉거 h
왕 형제와 나는 고속열차에서 좌석표 없이 좌석을 공유하는 여정을 시작했습니다. 어쩌면 자리에 앉자마자 쫓겨났을 수도 있고, 다음 정류장에서 버스에 탄 사람이 그 자리에 앉았을 수도 있습니다. 한마디로 내가 찾아온 자리에 앉았을 때의 느낌은 내가 앉았던 자리와는 전혀 다르다. 늘 주위를 둘러보며 불안함을 느낀다.
우연히. 이때 나는 친구들 사이를 스크롤하다가 "좌석 없는 티켓"("좌석을 포기하세요")이라는 제목의 3분 30초짜리 단편 애니메이션을 보았습니다. 왕 형제님이 오셔서 두 사람이 함께 그것을 보았습니다.
젊은이가 노인에게 자리를 양보한다는 진부한 표현이다. 그러나 두 사람 모두 예상치 못한 결말에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왕 형제는 얼굴을 들고 창문 쪽으로 고개를 돌렸습니다. 나는 그의 눈가에 눈물이 흐르는 것을 보았다. 과연 우리를 울컥하게 만든 것은...
움직이는 기차 안에서 흰 머리와 수염을 기른 노인이 지팡이에 기대어 천천히 차의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으로 이동했다. 열린 공간을 찾기 위해 양쪽.
휴대폰을 가지고 노는 청년들을 비롯해 남녀노소 모두 시선을 흘렸다가 멍하니 바라보거나, 무시하거나 회피했다.
이때, 통로석에 앉은 아주머니가 노인의 손에 왼손을 살며시 올려 놓았고, 다음과 같은 대화 자막이 나왔다.
여사: 선생님, 받아주세요. 좌석.
할아버지: 고마워요. 그런데 내 티켓은 좌석이 없어서 서 있어야 해요.
아줌마(왼쪽 눈을 꽉 쥐며): 제 티켓도 자리가 없어서 더 젊고 서 있을 수 있는 체력이 더 많아요.
(노인은 앉았고 아줌마는 팔걸이를 잡고 서 있었다)
노인: 이 자리에 앉으신 분이 나중에 안 오시면 좋겠다.
(해가 진다)
노인: 여보, 정류장까지 가는데 얼마나 걸리나요?
여사: 아직 5시간 이상이 필요해요. 별로 길지도 않아요.
늙은이: 와, 피곤하면 말해주세요.
부인: 걱정하지 마세요.
(밤늦은 시간, 기차에 탄 승객들은 모두 자고 있고, 노인은 평화롭게 자고 있으며, 꿈속에서 미소를 짓고 있고, 여인은 여전히 서서 졸고 있다)
차장: 티켓을 주시겠어요? (티켓 확인)
(노인이 티켓을 건넸더니 티켓: 좌석 없음으로 표시됨)
(아줌마가 티켓을 건넸다고? 좌석: 27c로 표시되어 있는데 좌석이 무엇인지 확인) 노인이 앉은 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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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줌마는 왼쪽 눈을 윙크하며 차장에게 조용히 하라고 쉭쉭 소리를 냈다)
차장: "정말 친절하시군요. 거기 이 좌석 앞에 빈 자리가 있어요. 갈 길이 멀거든요. 제가 거기까지 모셔다 드릴께요.”
(아줌마가 짐 선반에서 목발 두 개를 떼어냈다. 차장의 눈이 휘둥그레졌다.) 그리고 마차에 탄 사람들도 모두 놀라서 그 여인을 바라보았습니다. 나는 목발을 짚고 결단력과 자신감을 가지고 앞차까지 걸어갔습니다.)
돌아온 후 두 번 다시 읽었습니다. 그리고 결말을 볼 때마다 여전히 감동을 받았습니다. 3분 30초 분량의 이 영화는 아카데미 단편 애니메이션상을 수상한 것으로 전해진다.
나는 이에 대해 회의적이다.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이 영화를 검색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 이 영화가 올림픽 상을 받았다고 하는데, 누가 촬영했는지, 어떤 상을 받았는지 언급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습니다. 제93회 아카데미 단편 애니메이션 상을 수상했지만 이 영화에 대한 언급은 없습니다. 둘째, 만화 속 캐릭터는 중국인처럼 보이고 배경 음악은 Teresa Teng의 노래 "I Only Care About You"입니다. 셋째, 자막이 있습니다. "진정한 친절은 당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포기할 준비가 되어 있을 때 이루어진다."
이 구절은 인터넷에 떠도는 많은 댓글들의 핵심 의미이기도 하다. 누군가에게 장미를 선물하고 손에 향기를 남겨보세요. 당신에게 장미 꽃다발이 있다면 다른 사람에게 선물해도 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찐빵 한 바구니를 갖고 있는데, 한 개는 배고픈 사람에게 주고, 한 개는 덜 먹으면 자랑할 것이 없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주는 것이 바로 당신에게 꼭 필요한 것이라면 그것은 참으로 희생적이고 숭고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아줌마의 친절함은 그 이상이다. 노인을 편안하게 앉혀주기 위해 자리가 있다는 사실을 숨겼다. 남에게 베풀 때 받는 사람을 어떻게 편안하게 하는지는 그 사람의 경지와 수련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칼릴 지브란은 <모래와 거품>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단편영화의 감동과 감동부터 인간 본성에 대한 깊은 사유까지, 훌륭한 작품이다. 따뜻하고 강력한 작품은 그 가치를 높이기 위해 돈을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실제로 상을 받았는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물론, 사진을 찍은 사람이 누구인지, 어떤 상을 받았는지 잘 아시는 분은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