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종서의 사상적 명제는 중앙집권화의 필요성을 겨냥한 것으로, '춘추 통일'과 '수백 종파를 폐하고 유교만을 존중'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그는 군주정치 사상과 이에 상응하는 '왕권' 정책을 제시했습니다. 유교의 도덕적 관점은 토지 병합의 현실을 고려하여 유교의 자비로운 통치 사상을 더욱 발전시켰으며 제한된 토지, 얇은 징수 및 지방 봉사를 옹호했습니다. ; 생활의 기준에 비추어 '삼대지도와 5대 항칙'을 제시하고 효도를 제창합니다.
동종서의 사상은 주로 우주론적 관점에서 유교의 합리성을 확인하는 것이 주를 이루며, 그의 사상은 천인유도론이라는 신학적 이론이 특징이다. 그는 유교를 바탕으로 음양오행론과 도교 등 관련 이론을 흡수하여 자연과 인간이 합일하는 새로운 체계를 확립하였다. 동중서는 유가의 윤리원리를 완성하고 '삼원리'와 '오불변원리'를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해설한 한편, 유가의 윤리원리를 신비화하여 체계를 구축하였다. 하늘과 인간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한 핵심 이론체계.
영향
동종서의 옹호와 통치자의 지지 이후 유교는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기 시작했고 한나라 문화사상의 주류가 되었다. 유교가 주류 이론으로 자리잡으면서 유교경전 역시 독특한 위상을 갖게 되었다. 『시』, 『서』, 『이』, 『의』, 『춘추』 등 유교 고전에 대한 주석은 한나라 유학의 중요한 표현 형식이 되었다. 유교는 진선대(前秦代) 유교의 형태에서 한대 이후에는 유교경전의 형태로 변화하였다.
위(魏), 진(南), 북조(南朝) 시대에는 형이상학이 융성하고 유교가 쇠퇴하면서 불교가 들어오고 도교가 흥하면서 유교 고전은 풀뿌리로서의 지위를 잃어가는 세계를 형성했다. 유교, 도교, 신비주의, 불교가 서로 뒤섞여 상호 통합되는 복잡한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