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3월 29일) 밤, 거의 모든 게임 관련 그룹에서 뉴스가 폭발했습니다. 이러한 압도적인 메시지는 모두 한 가지에 대해 논의하고 있었습니다. Tencent가 Game Science의 주식을 5% 매입했습니다. 여기는 더 이상 Tencent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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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uTube 동영상 페이지 스크린샷)
그렇다면 이 놀라운 "게임 과학" 스튜디오는 어디서 왔을까요? 손오공처럼 돌에서 뛰어내린 건 아니겠죠?
(Game Science)
말하자면 Tencent의 Game Science 주식 매입에서 가장 극적인 점을 언급해야 합니다: Game Science, 즉 Shenzhen Games Ke Interactive Technology의 전신 주식회사 텐센트 퀀텀 스튜디오(Tencent Quantum Studio)는 텐센트가 자체 개발한 MMORPG 게임 '갓 오브 워(God of War)'를 제작했던 회사입니다. '갓 오브 워'의 수익이 좋지 않아 텐센트가 KPI 요건을 강화하기 시작한 이후, 원조 퀀텀 스튜디오의 핵심 멤버들은 텐센트를 떠나 현재의 게임 과학을 확립했지만 시대가 변해 지금도 여전히 핵심 멤버들이다. '검은 신화'를 구축한 '갓 오브 워', 그리고 한때 돈을 들여 '갓 오브 워'를 제작했던 텐센트가 다시 한번 게임 사이언스에 손을 뻗었다.
('갓 오브 워')
그래서 '검은 신화'는 텐센트의 투자를 받아들인 뒤 '갓 오브 워'처럼 영광의 순간을 보낸 뒤 나락으로 떨어지게 되고, 그러다가 심연에 빠지면 나갈 수 없나요?
이 질문에 대답하려면 먼저 게임 과학 자체가 무엇을 말하는지 살펴봐야 할 수도 있습니다.
지후의 질문에 "'흑신화: 오공' 개발팀인 텐센트의 '게임 사이언스'에 대한 투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Tencent가 다른 프로젝트에서 발언할 수 있는 권리를 보면, 정확히 말하면 5%의 지분만으로는 게임 과학 자체의 발전을 방해할 만큼 충분하지 않습니다. 또한 Tencent는 EPIC과의 관계를 통해 게임 과학에 대한 기술 지원을 제공하여 Unreal 4 및 심지어 Unreal 5를 더 잘 사용하여 "Black Myth: Wukong"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Feng Ji가 직접 그렇게 말했습니다)
어떤 독자들은 조금 이상하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Tencent가 자선 사업에 참여할 계획이 있는 것이 가능합니까? 돈과 기술을 기부하지만 다른 것은 원하지 않습니까?
물론 그 이하도 없습니다. Feng Ji의 답변에서 그는 Tencent가 한때 Game Science를 통해 'Black Myth: Wukong' 시작 부분에 Tencent Games 로고를 추가하려고 시도했지만 거부되었다고 언급했습니다. . 물론 기본적으로 합의되지 않은 이 조건을 제외하면 5% 지분 자체는 엄청난 잠재 수익이다.
심천시 시장 규제 관리국 공식 웹사이트에 대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Guangxi Tencent Venture Capital Co., Ltd.는 현재 Shenzhen Youke Interactive Technology Co.의 지분 5.000037%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Ltd. 및 주식의 이 부분은 Tencent가 32,895위안을 받았습니다. 즉, 텐센트가 이 지분을 획득하는 데 사용한 비용은 33,000위안도 채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문제는 '검은 신화: 오공'이 출시 후 탁월한 성과를 거두면 게임 성과와 함께 이 5% 지분의 가치도 상승해 텐센트가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검은 신화:오공'이 출시 후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텐센트에게 3만 3천은 그저 가랑비일 뿐이라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심천시 시장 규제 공식 홈페이지 쿼리 결과 스크린샷)
즉, 텐센트의 경우 주식을 매입한 후 아무것도 하지 않더라도 이는 수익성 있는 거래가 되십시오.
그렇다면 Tencent는 왜 그토록 뛰어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걸까요? Tencent가 이런 일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2020년 8월 뉴스 보도에 따르면 텐센트는 당시 이미 다음 게임 회사의 지분을 인수했습니다.
· 대표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인 라이엇 게임즈. 텐센트가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에픽게임즈, 대표작 '포트나이트', 언리얼 엔진. 텐센트가 지분 40% 보유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배틀로얄' 명작 블루홀. 텐센트가 지분 11.5%를 보유하고 있다.
·'어새신 크리드' 시리즈, '와치독스' 시리즈, 톰 클랜시 시리즈의 대표작인 유비소프트.
텐센트가 지분 5% 보유;
(텐센트는 유비소프트가 비방디의 적대적 인수에서 탈출하는 데도 도움을 줬다)
· '콜 오브 듀티' 시리즈의 대표작 '액티비전 블리자드' '월드' 워크래프트, 오버워치. 텐센트가 지분 5%를 보유하고 있다.
·'패스 오브 엑자일'의 명작인 그라인딩 기어 게임즈(Grinding Gear Games). 텐센트가 지분 80%를 보유하고 있다.
명확한 지분율을 공개한 이들 외에도 플래티넘 스튜디오는 '니어:오토마타'를 개발했고, 슈퍼셀은 '유러피언 유니버셜'과 '스타즈'를 개발했다. 검은사막을 개발한 회사 등도 텐센트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텐센트가 히어로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의 지분 20%도 인수했다. 이번 투자와 인수에서 텐센트는 '사업 결정에 간섭하지 않을 것', '프로젝트 리더십을 장악하지 않을 것', '배포와 운영을 요구하지 않을 것'을 약속했다. ". 고전적인 3불 원칙은 외국 게임 개발자에게 거의 최고의 파트너가 됩니다.
이전에 텐센트로부터 투자를 받은 이들 게임 제조사의 현재 발전 상황으로 볼 때, 텐센트는 약속대로 게임 제조사의 발전에 개입하지 않고 이익을 얻기 위해 지분을 보유한다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이제 Feng Ji가 Zhihu의 답변에 쓴 내용을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저는 Tencent 전 직원 그룹으로서 그들이 우리보다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Tencent의 '일관된 스타일'을 더 잘 이해하고, 조금씩 기른 '어린 새'를 다시는 칼을 갈고 있는 '정육점'에게 넘겨주지 않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적어도 지금으로서는 텐센트의 게임과학에 대한 투자가 '텐센트의 극악무도한 범죄'의 또 다른 증거라기보다는 국내 독립 게임업계에 좋은 스토리가 되기를 바라고 생각한다.
지난해 게임사이언스에서 '흑신화:오공'이 '무신'이 아니라고 했을 때는 조금 안타깝기도 하고 후회되기도 했지만, 지금은 '흑신화: 오공'이 되었으면 좋겠다. 오공'은 다시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무신'을 마무리하면서 이번에는 막대기를 든 원숭이가 고난을 이겨내고 영광스러운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