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는 "군대에는 장수를 빼앗길 수 있어도 사람은 야망을 앗아갈 수 없다"고 했고, 자하(子夏)는 "공부를 많이 하고 야망을 지키며 남에게 진실하게 질문하라"고 말했다. 불분명한 일이 있으면 지금의 문제에 대해 더 생각해 보십시오. 여기에 자비가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세 군대는 장수를 잡을 수 있지만, 평범한 사람은 야망을 잡을 수 없습니다.” 물고 생각하는 것에는 인(仁)이 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밥을 적게 먹고, 물을 마시고, 팔을 굽히고 베개를 들고 누우며 누려라. 불의하고 부유한 것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 당신은 사람이고 스승이 있어야 합니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나쁜 것을 바꾸십시오. "
공자는 강가에서 한숨을 쉬었습니다. 시간은 물처럼 흐르고 낮과 밤이 그러하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대장은 변할 수 있지만, 야망은 바뀔 수 없다.” 자하께서 말씀하셨다. 야망, 진지하게 질문하고 현안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하는 것은 공자의 미덕 중 하나입니다."
공자는 "나는 하루 종일 곡물을 먹고 찬물을 마시고 팔을 구부립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베개를 만들어 즐겨라. 나는 불의한 방법으로 얻은 재물을 하늘에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많은 사람들이 함께 걷는다면, 그 중에 나의 좋은 면을 선택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그에게서 배우고, 그의 나쁜 면을 보면 내 자신의 결점을 바로잡는다."
이 글은 춘추시대 공자가 지은 『논어』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확장 정보< /p>
저작 배경:
논어는 공자의 제자들과 제자들이 편찬한 것으로 전국시대 초기에 완성되었다. . 이 책은 20장 492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인용문 형식으로 되어 있고 서사를 보충하여 주로 공자와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하고 있으며 공자의 정치적 견해, 윤리적 사고, 도덕관념, 교육원칙 등을 한 권의 책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집중된 방식. 이 책은 『대학』, 『중용』, 『맹자』와 함께 『시서』와 함께 『사서』라 불린다. , "상서", "의례서", "역서", "춘추"를 통칭하여 "오경"이라고 합니다.
논어는 전국시대 초기에 쓰인 것이다. 진시황이 책을 불태우고 유학자(고대에는 마술사라고 불리며 제사, 점술 등을 잘하는 사람)를 괴롭혔기 때문에 서한대에는 구전과 공자의 성벽에서 얻은 노트만 있을 뿐이었다. 거주지에는 세 가지 다른 공책이 있었습니다. 노족이 구전한 "노논어" 20개 장; 제나라 사람들이 구전한 "제논어" 22개 장. 20개의 장은 "로의 논어"와 동일하지만 "왕에게 묻는다"와 "아는 것"이라는 두 개의 장이 더 있습니다.
"논어의 21개 장은 공자의 집 담벼락에서 발견된 고대 중국의 『논어』에는 『왕에게 묻다』와 『아는 것』이 없고 『요월장』이 들어 있다. Wen"은 다른 장으로 나누어져 있어 "Zi Zhang Pian"이 두 개 있고, 장의 수도 "Qi Lun" 및 "Lu Lun"과 다르며 서로 다른 단어가 400개 이상의 단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자 정보:
공자(기원전 551년 9월 28일 - 기원전 479년 4월 11일), 성은 Kong, 이름은 Qiu, 스타일은 Zhongni, Zou Yi(현재) 출신 춘추말기 노(魯)나라 산둥성 취푸(曲富)는 송나라 여의(지금의 허난성 하의) 출신으로, 고대 중국의 사상가이자 교육자, 유학의 창시자이다.
양화삼촌의 첫째 부인 시시는 딸 9명을 낳았으나 첩은 장남 맹비를 낳았다. 맹비는 발에 병이 있었는데, 삼촌인 양화(梁河)가 몹시 불만스러워서 염의 딸을 첩으로 삼아달라고 부탁했습니다. Yan 가족에게는 세 딸이 있는데, 막내인 Yan Zhengzai만이 그녀의 삼촌인 Liang He와 결혼할 의향이 있습니다.
당시 옌정은 스무 살이 채 안 됐고, 서량화는 이미 예순여섯 살이었다. 두 사람의 나이차는 크지 않았다. 결혼. 부부는 니산에 살았고 임신 중이어서 '예허'라고 불렸다. 『사기: 공자가족』에 따르면, 공자는 육향공 22년(기원전 551년 9월 28일) 저우이(周儀) 창평향(長平鄕) 신시(沈師)에서 태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