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물은 승려가 죽은 후 남긴 머리카락, 뼈, 재 등을 말합니다.
성물은 부처님의 열반을 화장한 결정체로서 불교에서 존경하고 숭배하는 것입니다. 불교에서는 성물을 피, 살, 정수, 골수, 골수 등을 화장하고 응축한 것에 불과하다고 믿습니다. 물질적인 요소가 없고 초자연적인 요소가 없습니다. 불교도들은 부처님의 유물과 부처님의 제자들의 유물은 주로 저명한 승려들의 생애 동안의 공덕, 자비, 지혜에 기인합니다.
불교 경전에는 '육바라밀'(보살의 수행)과 '수행자의 '계, 집중, 지혜'의 힘'을 통해 사리가 형성된다고 기록되어 있다. 불교에서는 유물을 강조하며, 동시에 불교의 가르침에 따르면 유물의 '무상' 물질성을 확인합니다.
유물의 모양은 끊임없이 변하고 색깔도 다르며, 그 모양은 자연의 산물이 아닙니다. 저명한 승려들이 화장될 때 그들 중 일부는 생애 동안의 개인 소지품을 입고 일부는 신자들이 공양합니다. 고승의 화장에 수반되는 물품 중에는 많은 귀중한 보석이 있는데, 그 주요 성분은 고승의 유해와 함께 화장터에 들어가게 됩니다.
사람의 뼈는 이렇게 녹아서 사람의 뼈에 있는 탄산칼슘과 화학적으로 반응하여 본차이나, 유리, 도자기 등을 형성할 가능성이 있다. 사람의 뼈 중 일부는 불에 타서 재결정화되어 결정화되는데, 치아 역시 사망자가 가지고 온 부장품일 가능성이 있으며, 치아의 구성 성분에도 무기염류가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백악질 부분도 이와 유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일부 사람들은 치아가 유물이라고 추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