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통일
한 () 초에 황로학 () 을 실시하여 무위 () 로 다스리다. 경제 발전이 매우 빨라서 문경성세가 나타났다. 그러나 경제 시대에는 오초칠국의 혼란이 일어났다. 통일된 국가는 분열의 위험에 직면할 것이다.
경제 당시 박사였던 동중수는 중앙통일정권을 공고히 하고 분열분리주의 국면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라고 판단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해리포터스, 정치학, 정치학, 정치학, 정치학, 정치학) 동중수는 유학경전에서 통일의 이유를 찾아' 숫양 춘추' 에서' 대통일' 을 찾았다.
동중수는' 숫양 춘추' 의 기록에 근거하여' 대통일' 론을 제기했다. 그는' 천인 3 책' 에서' 춘추' 가 주장하는 대통일은 천지의 상식으로 고금의 어떤 시대에도 적합하다' 고 말했다. "
대통일' 은 우주에서 가장 일반적인 법칙이기 때문에 봉건 왕조는 당연히 따라야 한다. 이것은 dong Zhongshu 가 설립 할 정치 철학의 핵심입니다. 그는' 대통일' 의 보편적 법칙에 따라 사상도' 대통일' 해야 한다는 논점을 제시했다.
한무제는 동중서 사상이 대통일해야 한다는 건의를 채택한 뒤' 백가, 독존유술' 정책을 시행해 유학을 정통 사상으로 삼았고, 이후 한대 사상계에서는 유학의 권위를 쌓았고, 중국 특유의 경학과 경학 전통이 생겨났다. 한나라 입오경 박사, 명경취사, 경학사조 형성, 동중서는' 유학자 종' 으로 여겨진다.
2, 천인감
동중서' 천인감응' 론은 사회와 정치에 관한 것이다. 그는' 춘추' 에 기재된 자연현상을 모두 사회정치 쇠퇴의 결증을 설명하는 데 사용했다.
그는 인민군이 정치를 위해' 법천행',' 덕정',' 정치를 위해 국민에게 적합하다' 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으면,' 하늘' 은 각종' 재앙' 을 내려' 천군' 을 고발할 것이다. 이때 인군이 여전히 회개하지 않는다면,' 하늘' 은 인군이 천하를 잃게 할 것이다.
진 말 농민 대봉기를 통해 동중수는 농민 계급의 정치력이 봉건 왕조의 흥망을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동중슈가 여기서 말하는' 하늘' 은 진 말 농민 봉기의 무장력을 가리킨다. 그는 농민 계급 정치력을 상징하는 이' 하늘' 을 빌려 황제를 경계하고 자제할 것이다. "하늘" 으로 그를 제한하다.
3, 덕치국
서한왕조가 인민을 통치하는 것은 황로의' 무위 통치' 라는 사상을 봉행하지만, 실질적으로 여전히 진제를 습격하여 엄한 형벌법으로 인민을 통치하고 있다. 무제의 호술, 형명, 쿨리 중용, 준엄한 형벌로 통치를 강화하여 국민에게 큰 재난과 고통을 가져왔다.
사회질서의 안정을 위해 봉건통치의 장구안을 위해 동중수는 빈부의 차이를 좁히고 각종 사회갈등을 조율하며' 조정' 이라는 주장을 내놓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상소한무제는 "사유소유지의 액수를 제한하는 주장, 호강 합병지를 제한하고, 관리와 백성들이 이익을 다투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염업, 금속업은 모두 백성들이 스스로 통제하고, 노비제도를 제거하고, 제멋대로 참살하는 위엄을 없애고, 세금을 낮추고, 부역을 줄이고, 인민을 휴양시키고, 민력 소비를 줄인다" 고 주장했다.
그는 의리, 부시인덕 정책, 덕통치를 위주로' 교화' 를 중시하고, 모진 대신 인덕을 사용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덕치' 를 봉건통치를 공고히 하는 기본치국 원칙으로 주장했다.
그리고 상숙한 한무제: "제왕으로서 하늘의 뜻을 받들어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형법으로 다스리기보다는 인덕의 교화를 사용해야 하고,' 덕치' 를 위주로 하고,' 법치' 를 보좌해야 한다.
4, 군권 신권
이론은 한나라에서 체계적인 발전을 이루었고, 동중서는' 하늘의 뜻',' 천지' 라는 개념을 제시했고,' 하늘과 사람이 서로 통하고, 하늘은 의지가 있고, 가장 높은 인격신, 자연과 인간 사회의 최고 지배자, 하늘은 자신의 면목대로 사람을 창조했다.
천인과 상등한 신학 목적론에서 동중수는' 군권신수' 라는 명제를 제시했다.
그는 황제가 하늘의 아들이며, 하늘의 명을 받들어 세상을 다스리고, 인민은 그들에게 절대적으로 복종해야 하며, 군주가 좋아하는 일이라면 백성들은 무조건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군권신권의 이론은 군권의 천연적 합리성과 신성불가침성을 강조한다.
이런 이론은 중국에서 깊은 영향을 끼쳤다. 역대 제왕과 반란을 일으킨 농민 지도자는 모두 천명을 구실로' 봉천운송회사' 또는' 대천행도' 라고 자처하며 자신의 활동을 하늘의 지시를 받은 것으로 묘사하여 자신과 그 활동을 신화화하는 목적을 달성했다.
5, 백가, 독존유술
을 파면했다동중수는 한무제가 실시한 통치 정책을 건의했다. 이른바' 백가 파면, 표장 육경',' 명공씨 추명, 백가 억제' 는' 백가 파면, 독존유술' 을 뜻하는데, 전자는 후자의 별명이다.
초기 한 (Han) 은 정치적으로 무위 (Wuwei) 를 주장하고 경제적으로 경박하고 부력 () 을 실천하였다. 사상적으로 조용하고 무위하고 형명학을 주장하는 황로학설이 중시되고 있다.
무제가 즉위할 때,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독재주의 중앙집권제도를 더욱 강화하는 것은 이미 봉건 통치자의 절박한 수요가 되었다.
조용하고 무위무위라고 주장하는 황로사상은 이미 상술한 정치적 요구를 만족시킬 수 없고, 한무제의 좋은 대희공과는 더욱 상충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유가의 춘추대통일사상, 인의사상과 군신 윤리관념은 무제 때 직면한 형세와 임무에 분명히 부합한다. 그래서 사상 분야에서 유가가 마침내 도가의 지배권을 대신했다.
건원 6 년, 떠우태후가 죽자 유가세력이 다시 일어섰다. 원광 원년 (기원전 134 년) 무제는 각지의 현량방정문학사를 장안으로 소집하여 직접 물었다.
동중수는 대책에서 춘추대통일이' 천지의 자주, 고금의 통우' 라고 지적했다. 현재 스승이도, 인이론, 백가의 취지는 각기 다르다. 통치사상이 일치하지 않게 하고, 법제수가 변하며, 백가는 어찌할 도리가 없다. 그는 "육예과에 있지 않은 공자의 술사들은 모두 그 도리를 절대적으로 따르고, 병행하지 말라" 고 건의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동중슈가 지적한 정치적 통일에 적응하는 사상 통치 정책은 무제의 인정을 받았다.
유교는 완전히 봉건 왕조의 통치 사상이 되었고, 도가 등 제자학설은 정치적으로 비하되었다.
백가를 파면하고 유교를 독존하다' 는 서한무제가 실시한 봉건사상 통치 정책이자 유학이 중국 문화에서 통치권을 차지하는 상징이다.
바이두 백과-동중서
바이두 백과-군권 신권
바이두 백과사전-백가를 파면했고, 유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