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종류의 물건들이 자주 모이고, 뜻이 맞는 사람들이 무리를 이루고, 반대로 헤어지는 것을 비유하는 데 쓰이는 것은 친구 사이에 집집이 되고 뜻이 맞는 것을 통칭하는 말이다. (조지 버나드 쇼, 친구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친구명언)
"사물은 유류로 모이고, 사람은 군분한다" 는 말은 "전국책 제책 3", "주역 계사상" 에서 나온 것이다.
중성어. 지금은 나쁜 사람과 나쁜 사람이 늘 함께 있는 것을 비유하고, 사물로 함께 모이고, 사람은 군분이나 각류로 모이고, 사물은 군분한다는 것을 비유한다. 물건은 각기 종류가 있다. 확장 데이터
동의어: 도가 다르면 서로 도모하지 않는다
관녕할석
관녕, 후아힌 * * * 정원 괭이 야채, 눈에 보이는 금 한 조각, 관휘괭이와 기와돌이 다르지 않아, 화포가 그것을 던졌다. 그리고 같은 좌석 독서 를 맛보고, 법사 면류관 을 타고 문을 지나가는 사람 이 있다, 차라리 읽기 전에, 신화 유 폐서 출관 을 원한다. 차라리 자리를 베고 앉아서 말했다: "아들은 우리 친구가 아니다. 클릭합니다
번역: 동한 때 관녕과 화신 두 사람은 동창 친구이다. 어느 날, 정원에서 괭이와 함께 두 사람은 땅에 금 한 조각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관녕은 기와와 같이 금을 보고 괭이를 그치지 않고, 화신은 금을 주워 한쪽에 두었다.
다시 한 번, 두 사람은 같은 자리에 앉아 책을 읽었는데, 달관 고위 인사가 차를 타고 지나가고, 관녕은 방해를 받지 않고, 독서는 예전과 다름없이 구경하러 나갔고, 부러워했다. 관녕은 화희와 자신이 진정으로 뜻이 맞는 친구가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자리를 베어 앉다. 그 이후로 더 이상 화신을 친구로 삼지 않는다.
도, 성인의 길은 큰 강과 같고, 큰 강은' 선택' 하지 않고,' 일치' 를 강요하지도 않고,' 불상',' 다른' 이다. "성인의 길" 의 "모략" 은 "다름", "불상" 이다.
"다름" 은 "차이" 입니다. "이단을 공격하고, 해를 입히는 것" 처럼, "차이" 에 대해서는 공격할 수 없고, "차이" 를 없애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차이" 와 "성인의 길" 을 추구해서는 안 됩니다.
정확한 뜻은 공자가 군자의 행동거지에 대한 일종의 인식이어야 한다: 큰길, 달리 군자는 고의로 도모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해야 할 대로 하는 활달하고 호연군자의 기운이다.
바이두 백과-사물은 유류로 모이고, 사람은 군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