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학' 은 농민들의 우매, 낙후, 무지, 비열함, 야만적, 잔인함, 속물의 추악한 이미지를 독자 앞에 생동감 있게 보여 독자들에게 분노, 안타까움, 안타까움을 느끼게 했다. 당시 러시아 사회가 두려워하지 않았던 것은 농민의 침묵이 아니라, 농민들이 표류하고, 자신의 사상과 미덕을 잃고, 자신의 가치 판단이 부족했다. 한 농민은 선량하지만, 한 무리의 농민들이 폭도가 될 수 있다. 좋은 사람들은 일심으로 그들이 현 상태를 바꿀 수 있도록 도와주려고 하면, 오히려 좋은 사람에게도 해를 끼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 시대에 농민들의 뿌리 깊은 봉건 관념을 만지고 그들의 노예성을 바꾸는 것은 매우 어렵고 어려운 일이었다. 관념의 변화에 대해 서둘러 성공을 추구하지 말고, 쇼크 요법을 사용하지 마라. 우선 그들의 경제 기반을 바꾸고, 그들의 생산 방식과 생활 방식을 바꾸어야 헛되지 않을 것이다.
우리 대학' 은 이 사회대학에서 본 것과 소감을 바탕으로 당시 러시아 구사회의 퇴폐적 추세와 인간성의 추함을 생생하게 독자들에게 보여준다. 피비린내 나는 역사는 독자에게 지식이 힘이라고 말한다. 당시 러시아 사회 지식인들의 고통스러운 경험도 독자들을 눈물짓게 했다. 혁명가들은 국민을 밍따오 때까지 굶길 수는 없지만, 그들은 반드시 국민에게 보이는 물질적 이익을 주어야 한다. 지식인의 힘이 너무 약해서 단결할 수 있는 모든 힘을 단결할 수 없고, 군중의 기초가 없다. 결국 그들은 노동자들의 박해를 받았고, 심지어 그들 자신도 자신을 보호할 수 없었다.
책에서 알료사와 그 주변 사람들의 생활은 매우 불행하다. 만약 굳이 이런 불행에 대한 원인을 찾아야 한다면, 그것은 아마도 그 사회의 생존 환경일 것이다. 이 작품에서 골키는 사회 밑바닥에 사는 시민들을 중점적으로 묘사하며, 이들 시민들에 대한 묘사를 통해 사회와 인간성의 병적 상태를 보여준다. 따라서 작품 속 인물은 작가가 사상과 관점을 표현하는 중요한 출발점이다. 이 작품에서 알료사는 어린 시절 고리키의 화신이었다. 그가 어렸을 때, 그의 아버지는 병으로 돌아가셨고, 그의 어머니는 혼자 아료사를 데리고 집으로 돌아왔다. 그러나 그들이 조부모의 집으로 돌아왔을 때, 그들의 생활 조건은 개선되지 않았다. 알리사의 두 삼촌은 그들의 어머니가 그들의 재산을 가져갈까 봐 다투기 시작했다. 이후 소설은 조부모 댁에 있는 이 사람들을 서술하며 일반 시민의 이기심과 냉막 () 를 충분히 보여 주었다.
고리키는' 우리 대학' 에서 당시 러시아 지식인들의 생활과 포리즘이 차르의 통치에 반대하는 활동을 자신의 필치로 반영해 이 시기 러시아 지식인들의 사상 상황을 보여준다. 고리키의 자서전 소설에서 볼 수 있듯이, 어린 시절의 고리키는 러시아의 추악한 현실에 혐오감을 느꼈으며 삶의 방식을 탐구하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그는 강도가 되고, 부자를 강탈하고, 가난한 사람을 돕거나, 하느님이 사람들의 생활을 개선하시기를 기도했지만, 그때는 아직 젊었다. 물론 이것은 순진한 환상에 불과하다. 골키는 현실주의를 비판하는 많은 작품들에서 혁명적인 감정을 가진 많은 지식인들과 접촉하여 그들에게서 새로운 생활방식을 찾으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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