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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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6 년 가을 미국은 흑인 작가 알렉스 해리가 쓴 가사소설' 뿌리' 를 출판했다. 저자는 그가 12 년간의 고증 연구를 거쳐 그의 6 대 이상 조상 쿤타 켄트, 아프리카 서해안에서 백인 노예장수에게 끌려가 북미에서 노예로 끌려간 흑인, 아프리카에서의 자유인 생활을 묘사했다고 자칭한다. 그와 그의 자손은 미국 노예제 하의 고난 여정, 그리고 이 가족이 자유를 얻은 후의 경험을 묘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유인, 자유인, 자유인, 자유인, 자유인, 자유인, 자유인) 이 책이 출판되자마자 가장 인기 있는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동시에, 그것은 정반대의 평가를 불러일으켜 격렬한 논쟁의 초점이 되었다. 따라서' 뿌리' 에 관한 문제는 높은 사회적 의미와 학술적 성격을 지닌 사건으로, 연구하고 토론할 가치가 있다.
베스트셀러 3 권, 오래된 질문
뿌리' 의 주제, 미국의 흑인 노예제 문제는 미국 역사상 가장 오래되고 논쟁이 가장 심한 논제 중 하나이다.
17 세기 초 아프리카에서 포로가 된 흑인을 태운 최초의 노예선이 북아메리카 해안에 도착한 이래, 지금까지 300 여 년 동안 흑인 노예제와 흑인의 압제 현상은 줄곧 미국 사회의 심각한 문제였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흑인명언) 독립혁명 이전에 미국 남부의 농장 흑인 노예제는 미국 자본주의 사회 내에서 세계 역사의 흐름에 반하는 사회경제 제도였다. 19 세기 중반까지, 이런 제도는 이미 미국의 정치와 사회 발전에 가장 큰 장애물이 되었다. 노예제도를 지키는 반동세력과 노예제도에 반대하는 진보세력은 오랜 기간 동안 반복되는 대결을 벌였고, 무궁무진한 설전과 필전은 해결되지 못했고, 결국 진검진총의 유혈전쟁으로 해결되었다. 1861-1865 년 전무후무한 국내 전쟁은 이런' 역사상 가장 비열하고 파렴치한 노예 인류 형식' 1 을 종식시켰다. 그러나 노예제도의 유령은 불길한 먹구름처럼 미국 대륙의 상공에서 사라지지 않았다. 유형적인 족쇄는 존재하지 않는다. 무형의 족쇄-흑인에 대한 압박과 차별-여전히 미국 흑인의 머리를 무겁게 짓누르고' 미합중국의 치욕' 이 된다. 노예제는 미국의 맏이가 어려운 인종 관계 문제의 역사적 근원이다. 따라서 노예제도가 폐지된 지 100 여 년이 지났지만, 오늘날에는 여전히 현실적인 의미가 있으며, 사람들이 매우 주목하고 끊임없이 탐구하는 주제이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노예제명언)
300 여 년 동안 흑인 노예제 논란을 둘러싼 정론과 문학 작품은 헤아릴 수 없이 많다. 미국 문학사에서 노예제를 소재로 한 작품은 전문적인 범주를 형성했다. 그들의 견해와 색채는 천차만별이지만, 전반적으로 폭로, 노예제 비난, 찬송, 노예제 변호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그중에서 가장 널리 전해지고 영향력이 가장 큰 대표작 세 권을 들 수 있다. 하나는 1950 년대의' 톰 삼촌의 오두막', 하나는 1930 년대의' 떠', 세 번째는 1970 년대의 이' 뿌리' 이다. 이 세 권의 책은 각자의 시대에 대한 충격에 있어서 모두 기적적인 것이다. 그들은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주의를 끌었다.
이 세 권의 책은 * * * 같은 제재를 가지고 있지만, 그들의 태도와 관점은 매우 다르다. 톰 삼촌의 오두막' 은 미국 내전 10 년 전 기독교 박애사상과 인도주의에서 노예제도를 비판했다. 그것의 주된 목적은 혁명적인 방식으로 노예제도를 없애는 것이 아니라, 노예주들에게 채찍을 내려놓으라고 권하는 것이지만, 그것은 생동감 있는 예술적 이미지와 강한 애증으로 노예제의 야만적인 잔인함을 드러내고, 북부의 노예제 폐지 운동에 강력한 추진력을 발휘했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링컨이 농담으로 아첨하는 저자인 스토 부인은 "책 한 권을 써서 전쟁을 빚은 작은 여자" 였다. 노예제도가 폐지된 지 70 년 만에'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가 나타났다.
이 유명한 소설은 적나라한 반동 노예주의 입장에서 내전 전 남부 생활을 노래하며 쓰러진 노예주에게 무한한 동정을 보내며 노예제도를 미화하는 이른바' 목란과 반탁금 유파' 의 정점과 본보기가 되어 반동세력의 갈채를 받았다. 40 년 동안,' 모든 시대의 베스트셀러 소설' 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노예주의 안목을 통해 노예제도를 보고 있다는 것을 부인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따라서 지하도의 반동 전복문학의 대표작이다. 또 40 년이 지난 후,' 뿌리' 는' 떠도는' 사건을 다시 뒤집어서 노예제도에 대해 다시 한 번 고발했다. 이 세 권의 책이 걸어온' 의' 자형의 길은 역사의 조류를 대충 그려냈다. 그러나 역사는 단순한 반복이나 순환이 아니다. 뿌리' 의 시대적 배경은 처음 두 권의 책보다 더 복잡한 현상이다. 수백 년 동안 노예제도에 대한 시비에 대한 논란을 종횡무진하며 흑인 해방 운동의 최근 발전과 전망을 가로지르고 있다. 따라서,' 뿌리' 에 대한 토론은 한 권의 책의 범위를 넘어 많은 사회, 학술 문제와 관련되어 있으며, 심도 있는 연구와 실천 검증을 필요로 하는 과제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다음은 한 독자의 관점에서만 약간의 조잡한 인식을 이야기한다.
"뿌리" 는 어떤 성격의 책입니까?
"뿌리" 를 토론할 때, 먼저 명확한 전제가 필요하다:' 뿌리' 는 어떤 성격의 책인가? 역사인가요, 소설인가요? 단독 흑인 가문의 이야기인가, 아니면 미국 노예제도의 역사인가? 이 문제는 원래 매우 분명했다. 그러나' 뿌리' 의 출판사와 홍보자들은 무슨 이유로 이 책이 분명히 문학창작인 책을 비소설의 역사책으로 간주하고 그 의미를 전체 미국 흑인을 대표하는 경험으로 높였기 때문에 개념적인 혼란을 야기했다. 기존의' 뿌리' 에 대한 비판은 사실상 엄밀한 과학 저작을 겨냥한 것이다. 하지만' 뿌리' 는 과학 저서가 아니다. 흑인 노예의 고난을 부분적으로 반영했지만 2 천여만 명의 미국 흑인이 수백 년 동안 경험한 전모와 본질을 요약할 수는 없다. 만약 실제에서 출발하여' 뿌리' 가 소설이라는 것을 인정한다면, 자료가 완전히 정확한지, 논론이 절대적으로 과학적인지 따질 필요 없이 허구와 상상을 허락할 수 있다. 만약' 뿌리' 가 단 하나의 흑인 가문의 이야기일 뿐이라는 것을 인정한다면, 모든 미국 흑인을 대표하는 전형적이고 보편적인 의미를 가질 필요 없이 특수성이 허용됩니다. 역사 제재의 소설인' 뿌리' 는 흑인 가문의 처지와 감정에서 노예제도를 반영하고, 억압자의 입장에서 억압자와 억압자를 비난하고 기소하는 제도로 백인 인종차별의 역사관을 뒤바꾸었다. 추상적인 개념을 통해서가 아니라, 살아있는 사람의 이야기를 통해 노예의 고통과 해방을 구하는 강한 소망을 표현하고, 노예제도를 전원목가가로 묘사한 낙토를 반박하고, 노예를 롯데지명, 고개 숙이는 노예의 반동적인 비방으로 표현한 것은 긍정적인 의미가 있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 점에서' 뿌리' 는' 톰 삼촌의 오두막' 의 폐노 문학 전통을 계승하고 혁신을 이루며 미국 문학사에서 어느 정도 지위를 차지해야 한다. 하지만 이 책의 의미를 전체 미국 흑인 민족의 역사로 끌어올리고 해리가 탐구한 뿌리의 보편적인 의미를 과장하고 그것을 미국 흑인 현실 문제를 해결하는 올바른 출구로 본다면 과언이 아니라 반대의 영향을 미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미국명언)
"뿌리" 는 어디에 있습니까?
뿌리' 전서를 관통하는 주제 사상 중 하나는' 사람의 가장 소중한 것은 자신이 누구인지, 어디서 왔는지, 노예제도의 가장 큰 죄악은 흑인들에게 이를 알리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해리는 "우리는 소속감이 부족해서 흑인이 되는 것이 수치스럽다" 고 말했다. 따라서 흑인이 진정한 해방을 얻으려면 자신의 뿌리를 찾아야 한다.
해리는 12 년간의 고심 끝에 마침내 자신의' 뿌리' 인 18 세기 아프리카의 마을과 조상 쿤타 켄트를 찾았다. 분명히, 그는 18 세기 아프리카의 생활을 이상화하고 낭만적으로 만들었다. 문학 작품으로서, 이것은 나무랄 데 없는 것이다. 해리의 의도는 아프리카인을 반인반수 하등 동물로 비방하는' 유인원 태산' 식의 날조를 깨뜨리는 것이었고, 그의 존엄성과 가치도 그의 출발점과 대방향이 옳았기 때문이다.
작가는 열정적으로 그의 조상인 아프리카 노동인민을 찬양하며, 그들이 어떻게 용감하게 자연과 싸우고, 단결하고, 집단을 사랑하고, 전통을 존중하고, 자유를 소중히 여기며, 젊은 세대를 엄격하게 교육하고 훈련시키는 등 우수한 자질을 표현했다. 그는 풍부한 상상력으로 소년 쿤탑이라는 소박하고 포만한 인물의 이미지를 형성하며 젊음의 활력이 넘치는 개성을 묘사하며 삶과 자유에 대한 사랑과 동경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이것은 책의 정수가 있는 곳으로, 미국 문학에서 유일무이한 진귀한 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뿌리' 라는 주제 사상으로 돌아가야 한다. 아프리카는 아프리카 계 미국인이 꿈꾸는 "뿌리" 입니까? 이' 뿌리' 를 찾았을 때, 미국 흑인이 해방을 구하는 문제가 해결되었는가?
물론, 아프리카 흑인과 아프리카는 오랜 혈연과 전통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은 의심할 여지 없이 자신의 아프리카 기원을 알고 존중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아프리카명언) 그러나 아프리카는 미국 흑인 인종학의' 뿌리' 일 뿐 사회학적' 뿌리' 는 아니다. 몇 세기 동안 이국땅에서 이족의 통치를 받은 역사, 미국 사회의 특정 환경에서 * * * 같은 운명과 투쟁은 이미 미국 흑인을 하나의 새로운 민족으로 결합하여 아프리카 환경과는 다른 새로운 문제에 직면했다. 유럽과 미국의 일부 연구가들은 흑인이 일부 유럽과 아시아 소수민족의 후예보다 더 나쁜 처지에 있는 것은 민족 전통과 문화적 연원을 잃고 수동적인 물, 무본적인 나무가 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미국 인디언들은 자신의 민족 전통을 잃지 않고 북미 대륙의 주인에서 멸종 위기에 처한 민족으로 전락하여 특히 비참한 처지를 겪었다. 민족 전통을 끊는 것이 통치 계급이 억압받는 민족을 노예로 삼는 유일한 방법이나 주요 방법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미국 흑인의 횡포는 자신의 아프리카 기원에 대한 지식과 자부심이 결여된 것이 아니라 미국 노예제와 그 결과, 인종 압박과 차별, 자본주의 제도 하의 계급 억압이라는 이중적 부담으로 인한 것이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아프리카의 심리적' 뿌리' 를 일방적으로 강조하면 미국의 현실의' 뿌리' 를 무시할 수 있다.
적극적으로 반항하는가, 아니면 소극적인 반항인가?
쿤타의 아프리카에서의 자유생활이' 뿌리' 의 서막이라면, 그와 그의 후손들이 미국에서 노예가 된 경험은 연극의 중심과 주체이다. 이 핵심 부분에 대한 결정적인 논쟁은' 뿌리' 가 노예제도의 반동적 본질과 노예의 반항정신을 진정으로 반영하는지 여부다.
모든 노예의 후손들은 지난날을 돌이켜보면 피눈물이 얼룩덜룩한 가족사를 가지고 있다. "뿌리" 는 한 가족의 처지와 감정에서 역사 시대를 반영하는 것이며, 그 자체의 진정한 측면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이 책은 자유와 인권, 생선에 의해 도살된 사람들의 고통과 분노, 특히 노예제도가 흑인 가정을 강제로 해체해 골육분리를 초래한 참극을 자상하게 묘사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유명언) 쿤타와 그의 자손들은 노예의 운명을 결코 달가워하지 않고 자유를 갈망하며 모든 노예의 감정을 표현했다. 하지만 해리 가족의 이야기를 노예제 전체의 축소판으로 본다면, 이 거울은 전면적이거나 진실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미국 농장 노예제도의 가장 본질적인 측면을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이다. 자본의 원시 축적의 수단이자 자본주의 세계 시장의 일부인 야만적인 착취제도는 7 년만에 노예 연고를 고갈시킨 극도의 잔혹한 피땀 착취였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해리의 조상은 남부 농장에서 직접 생산노동에 종사하는 노예의 주체인 대전 노예에 속하지 않았다. 그들은 노예 중에서 지위가 비교적 특별한 사람들이다. 정원사, 마부, 요리사, 하인, 닭 길들이기, 대장장이 등이다. 그들은 노예 생산 대군에서 벗어나 비생산적인 개인 노동에 종사하며, 노예주와 아침저녁으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그들은 종종 어떤 특혜를 누리고, 대전 노예에 비해 억압받는 정도가 비교적 얕기 때문에 반항성도 좋지 않다. 노예제라는 전형적인 환경의 전형적인 인물은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노예제도, 노예제도, 노예제도, 노예제도, 노예제도, 노예제도, 노예제도) 쿤타는 "백인이 하는 가장 나쁜 일은 흑인이 자신이 누구인지 알리지 못하게 하고, 그가 완전한 사람이 되지 못하게 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이것이 노예제도의 주요 죄악이기 때문에, 자연은 노예 반항의 주요 목적과 형식이다. 그래서 책에서, 주요 반항은 각 세대가 가족의 아프리카 기원에 대한 지식을 다음 세대에게 물려주고, 그들이 본전을 잊지 않도록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것은 반항의 일종의 사상 준비라고 할 수 있을 뿐, 아직 반항의 행동이 아니다. 사실, 노예 제도의 역사는 가장 높은 형태의 조직적인 음모 봉기 (* * * 200 여 회) 에서 도피, 태업, 도구 재산 파괴 등에 이르기까지 노예의 수많은 반항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바로 이런 반항이 노예제도의 기초를 흔들었다. "뿌리" 는 이러한 긍정적 인 저항을 직접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책은 간접적으로 아이티 노예봉기와 남부를 뒤흔드는 몇 차례의 대봉기를 언급하지만, 해리의 가문은 이러한 봉기에 대한 태도나 소극적인 방관을 하거나, 봉기로 인한 주노 관계의 긴장화가 그들에게 재앙을 가져올까 봐 두려워하지 않는다. 역사상 노예의 도피는' 지하철도' 를 통한 조직적인 도피나 개별적인 도피를 통해서든, 모두 매우 효과적인 대종의 반항 형식이다. 하지만 해리의 6 대 조상 중 아프리카에서 온 쿤탑이 도망가려고 시도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앞으로 몇 세대는 전혀 생각을 하지 않았다. 2 세대 길시가 주인의 능욕에 대항하는 유일한 행동은 아들에게 백인의 아버지에 대한 환상을 품지 말라고 경고하는 것뿐이다. 제 3 세대 닭공 조지는 이어서 주인과 아버지와 친밀하게 협력했다. 책 속에는 투계의 줄거리를 대량으로 묘사하는데, 문필이 생동감 있고 흥미진진하지만, 관점에서는 강한 계급조화론 색채를 띠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것은 주노 사이의 계급 갈등과 인종 갈등을 말살하고, 독자들의 흥미를 두계장의 승패로 끌어들인다. 조지와 이 나리의 이해관계가 * * * 와 관련이 있고, 조지 일가의 자유의 운명은 마치 닭 한 마리에 묶여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4 세대 대장장이 톰이 내전 시대에 왔다. 역사상 남부 흑인이 전무후무하게 활동하던 시기였다. 노예들은 농장 (* * * 50 만명) 을 대량으로 탈출하여 연방군에 가서 전투에 참가하거나 남부 동맹군 뒤에서 유격으로 파괴해 연방군의 작전에 효과적으로 협조하여 연방의 승리와 자신의 해방에 헤아릴 수 없는 공헌을 하였다. 이 사실들은' 뿌리' 에도 반영되지 않았다. 많은 흑노들이 치열한 투쟁을 벌이고 있을 때, 톰은 동맹군을 대신하여 목을 매고 있었고, 온 가족은 링컨의 한 종이 명령이 그들을 해방시킬 때까지 자유를 되찾기 위해 필사적으로 돈을 저축하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뿌리' 가 선전한 이런' 침묵의 존엄성' 으로 억압에 대항하는 정신은 단지 부정적인 반항일 뿐이다.
내전 후 경력의 결말 부분을 쓰는 것은 앞보다 강물이 나날이 내려가는 기세가 더 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내전,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내전이 끝난 후 지금까지 100 여 년 동안, 미국 흑인의 많은 군중이 잔해와 억압의 고충과 그들의 불굴의 투쟁을 당한 것은 세상에 알려진 사실이다. 그들의 쌓인 분노는 60 년대 세계를 진동시킨 흑인 항폭 운동으로 발발했다. 해리의 가족처럼 땅을 사서 중산층 화이트칼라로 올라간 사람은 몇 가지 예외가 있는 행운의 사람일 뿐이다. 그들이 걸어온 길은 많은 흑인이 걸어온 길을 대표할 수 없고, 흑인 해방의 길과 방향을 지적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뿌리의 시대적 의미
"뿌리" 는 60 년대에 착수하여 70 년대에 완성되었다. 1960 년대는 미국 흑인 해방 운동이 갑작스럽게 시작된 10 년이었고, 흑인들은 오랫동안 박해와 차별의 고통을 받아 그들 자신의 투쟁을 통해 전 세계의 중시와 의분을 불러일으켰다. 마오쩌둥 동지는 1963 년과 1968 년 두 차례 미국 흑인들이 인종차별에 반대하는 정의투쟁을 지지하는 성명을 발표하며 중국 인민성원의 강한 목소리를 표명했다. 흑인의 항폭 투쟁과 기타 투쟁은 무시할 수 없는 성과를 거두었지만 완전한 평등과 해방을 얻지 못했다. 그들은 정치, 경제, 문화 교육의 각 분야에서 여전히 억압당하고 배척당하는 불평등한 위치에 있다. 이데올로기 분야에서 반동 인종 차별주의 세력은 여전히 퇴장을 달가워하지 않고, 온갖 수단을 다해 노예제도를 뒤집고, 흑인을 계속 억압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를 만들었다. 1975-1976 년' 떠 다니는' 출판 40 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이 책의 호화판을 다시 인쇄했고, 같은 이름의 영화를 다시 상영하고 대대적으로 선전하는 것은 흑인 운동에 대한 시위와 다름없다. 1975 년에' 시간과 십자가' 라는 위과학 저서가 출판되었다. 이 책은 전자컴퓨터의 연산을 이용하여 노예제도가' 매우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제도라는 것을 증명하려고 한다. 남부 경제를 고도로 발전시켜 전체 남부인 (백인과 흑인) 이 높은 생활수준을 누리도록 하고, 노골적으로 흑백을 뒤바꿔 노예제도를 외치고 있다고 한다.
대조적으로,' 뿌리' 는 노예제도를 폭로하고 비난하며, 이러한 반동에 반격을 가하며, 진실을 알 수 없는 일부 대중들 사이에서 어느 정도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이 선전한 바와 같이,' 뿌리' 가 흑인 해방 운동을 더 높은 수준으로 이끌었다고 생각한다면, 그러한 추정은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60 년대 흑인 운동이 이미 달성한 수준을 감안하면, 조직된 항폭 투쟁에서 흑인이 보여준 계급 각오와 민족 각성의 정도를 감안하면,' 뿌리' 가 선전하는 비폭력주의와 가족 중심의 개인분투 길은 시대의 전진 조류에 비하면 후퇴라고 말할 수 없다. 해리는 말콤 엑스의 전기를 쓰는 것부터' 뿌리' 를 쓰는 것까지 후퇴하는 것 같다.
"뿌리" 가 이렇게 큰 센세이션을 일으킨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것은 두 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는 것 같다.
60 년대 폭풍우가 몰아치는 흑인 해방 운동 기간 동안 흑인 문제는 한때 미국 내 정치생활의 중심이 되었다. 이후 흑인의 정치적 사회적 지위가 높아졌다. 최근 몇 년 동안 흑인들은 정치와 문화 생활에 더 많이 참여하고, 흑인을 연구하고, 흑인을 쓰고, 흑인을 표현하고, 패션이 되었다. 흑인의 역사도 재평가의 대상이 됐다. 많은 흑인들이 자신의 과거에 관심을 갖고 반동파가 뒤바뀐 역사를 다시 뒤바꾸라고 요구하고, 흑인 역사의 본모습까지, 다른 민족인민들도 이와 관련하여 더 진실한 지식을 요구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뿌리" 와 같은 흑인을 주인공으로 한 역사 소설은 노예제도의 반동성에 대해 폭로되고, 일정한 예술적 특색과 감화력을 가지고 있어 당연히 광범위한 중시를 불러일으킬 것이다.
그러나,' 뿌리' 는 역사 소설로서 어느 정도 가치가 있지만, 그것을 둘러싼 선전상의 효과에 비하면 일치하지 않는다. 이런 명백한 불균형 현상 뒤에는 반드시 어떤 깊은 사회적 원인이 있을 것이다. 흑인들이 동등한 해방을 요구하는 것은 이미 대세의 흐름이기 때문에, 적나라한 백인 인종주의가 점점 더 안 될 때, 이데올로기 분야의 일부 운동이 혁명으로 나아가기를 원하지 않는 권력자들도 어쩔 수 없이 조류에 순응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흑인 문제를 자산계급 자유주의나 개량주의 색채를 띠는 궤도로 끌어들이려고 노력하다. 이런 분석이 이치에 맞지 않는 것은 아니다. 1978 년 2 월 연극' 폴 로버트슨' 의 상연이 그 예이다. 세계적인 명성을 누리고 있는 흑인 가수 폴 로버트슨은 1950 년대 그의 * * * 생산주의 신앙 때문에 미국 반동파의 혹독한 박해를 받아 국외로 망명했다. 그러나 그가 사망한 후, 미국 자산계급 연극센터 브로드웨이는 그의 일생을 찬양하는 연극을 공연했다. 이 연극은 로버트슨의 혁명가들의 영혼을 끌어내어 축구 스타, 법학자, 성악가, 배우로서 성공으로 성공한 길을 선전하며 로버트슨 자신이 끊임없이 강조하는 한 가지 점을 피했다. 그는 먼저 혁명가이자 예술가였다. 그는 자신의 모든 업적을 흑인 동포의 해방 사업에 바쳤다. 흑인 문제에 온화한 색채를 칠하는 이런 경향은 최근 몇 년 동안 성풍이 되었다. 뿌리' 가 이처럼 중시되고 대대적인 홍보를 받는 것도 이런 추세의 표현인가? 이것은 극악무도하게 흑인을 박해하던 시대와 비교했을 때 풍향이 돌고 있지만 어디로 향할지는 여전히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음을 보여준다. 어쨌든 이 현상 자체도 흑인이 자신의 투쟁을 통해 중요한 진전을 이루었다는 것을 보여 주며, 사회 전진의 조류는 막을 수 없다.
① 마르크스엥겔스 전집 제 15 권 344 면.
② 레닌 전집 제 19 권 127 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