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만리 (1127 ~ 1206) 자정수, 호성재기, 길수인,' 성재집' 이 있다. 남송시대에 추앙된' 중흥 4 대 시인' 은 특히 잇대, 양만리, 범성대, 육유 4 명이 서로 탄복하는 친구이다. 양과 육지의 명성은 특히 컸는데, 엄연히 당시 () 의 이백과 두보 () 와 같다. 그러나 열 손가락도 길이가 있고, 동시에 이름이 같은 두 작가는 이백과 두보와 같다. 원직과 백거이는 천천히 높낮이를 나눈다. 송대 이후 양완리의 독자는 육유보다 훨씬 적을 뿐만 아니라 범성대보다 숫자도 못하다. 당시 양완리는 시 전환의 주요 허브로, 육화범의 풍격이 모두 보수적이거나 견고하다는 신선하고 억척스러운 표기법을 창조했다. 그래서 엄우의 창랑시화' 의' 시' 절에는' 양성재체' 만 인용해' 육방옹체' 나' 범석호체' 는 언급하지 않았다.
시호' 문절' 의' 절' 에서 볼 수 있듯이 양완리는 품격' 청개' (육유' 자룡을 길주 서까래') 로 유명하다. 첫 번째는 강개다. 그는 성품이 강직하여, 일에 부딪치면 감히 말을 하고, 거리낌이 없다. 동시에 시인 갈천민이 말했다. "나는 성재와 약간 만났고, 그의 좋은 관직도 모른다. 그러나 칠십 년 동안 참았다는 것을 알고, 등골은 철심이 돌처럼 굳었다. 무릎을 꿇지 않고 눈살을 찌푸리지 않고, 문장 시를 짓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양성재 보내기") 송효종은 만년에 그를 좋아하지 않고, "직불중법" 이라고 말했고, 송광종은 "성기도 있다" 고 말했고, 양완리는 짱 때부터 작문을 했다. "우일에도 성기가 있고 순운직불중율이다. 자신의 두 거룩한 옥 소리, 천추사필 필요 없다. 클릭합니다 ('학림옥로' 볼륨 5 참조) 두 황제의 이런 감정으로 천추만대에는 사관이 필요하지 않다는 뜻이다. 만년 강간 한 정원 헬멧 때 국가, 맹세 시, 한국 정원 헬멧 건축 남원, 그에게 기사 를 만들어 달라고, 양완리는 단호히 거절했다.
다음은 청빈하고 유아하다. 그는 비록 벼슬에 들어갔지만, 경성에서 관직을 하는 날, 항주에서 고향까지 가는 돈, 전용 상자 한 상자를 준비했다. 동시에 가족들이 부동산을 매입해서는 안 된다. 집에 갈 때 군더더기가 생기지 않도록,' 날마다 꾸밀 것' 이 출발을 기다리고 있다. 돈 도 그렇게 복잡한, 강동 ren 전체, 돈 만 코드 이상, 공식 에 포기 하고, 가지 않고 돌아갑니다. 성재부인과 그의 아들 양백우는 모두 검소하고 너그러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양만리의 이런 밋밋하고 검소한 처세 스타일은 남송 중하층 관료지주계층의 생태 배경을 가지고 있어 일종의 서민적인 도덕이념과 명철의 인생 지혜를 담고 있었다. 당시 사의사는 청지조를 특별히 추앙하며 가슴을' 투탈' 한 것을 칭찬했다. 그의 이런 사상적 성격은 시 창작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양완리는 남송의 유명한 시인으로 육유, 범성대, 특히 잇대와 함께' 중흥 4 대 시인' 이라고 불린다. 그의 업적은 육유보다 못하지만, 시 스타일 혁신에 있어서의 노력은 지나쳤기 때문에, 당시 그는 명성이 매우 높았고, 육유조차도 "나는 성재만큼 좋지 않다. 이 평론은 천하와 같다" 고 말했다. ("셰왕자 임판원 혜시편") 엄우는 "창랑시화" 에서 그의 시풍을 "양성재체" ("창랑시화 시체") 라고 명명했다.
양완리가 어떻게 자신의 독특한 시풍을 형성할 수 있는지,' 성재체' 의 구체적인 특징은 무엇이며, 이들은 먼저 사상적 성격과 인생 태도에 연락해서 알아야 한다. 양완리 사오싱 29 년 (1159 년) 영릉승은 애국 명신 장준을 만나 장 () 의 신임을 받았다. 장은 이학자이다. 그는 양완리에게 선현의' 청직의 체조' 를 본받고' 정심성의' 로 공부하라고 격려했다. 양완리는 그래서 스스로' 성재' 를 불렀는데, 이는 이학이 매우 의미심장한 표지로, 그의 일생의 포부를 나타냈다. 그 후로 그는 장준의 아들, 이학자인 장현과 교제해 장현의 영향을 받아 이학의 사고방식을 더욱 받아들이고, 마음의' 탈탈' 을 추구하며 선인의 속박에서 벗어났다. 그래서 사오싱의 32 년 (1162 년), 영릉을 떠나기 전에 강서체를 모방한 천여 수의 옛 시를 모두 불태우고, 대신 새로운 사물을 바라보는 방식과 새로운 표현 방법을 찾아 혁신시풍을 위한 기초를 마련했다. 그가 말했듯이, "가슴속의 이별이 아니라, 어찌 문장이 새로운가?" "
성재체' 에 대해 그 자신은 또 한 가지 설이 있다. 바로' 바람과 연기가 좋은 것이 아니라, 무슨 연연 문장이 새로운가?' " "가슴속 이별" 은 주관적인 방면이고, "풍연이 좋다" 는 것은 객관적인 방면이다.
양만리시는 자연만물을 주요 묘사 대상으로 장희시를 칭찬하며 "봄꽃과 가을과 겨울 얼음과 눈, 진언을 듣지 않고 하늘만 듣는다" 고 말했다. ("장문대 시를 읽다") 이것도 사실 남편의 자도이다. 이곳의 "하늘" 은 주로 객관적인 자연 만물을 가리키며, 물론 시인이 외부 세계에 의해 촉발된 실제 감정도 가리킨다. 그 사이의 선후관계는 "사물이 사물인지, 선연, 연의 느낌, 시 출연" 이다. 그래서 그는 자연에서 시 재료를 매우 자각하여 영감을 구하며 고산유수, 해와 달과 별, 푸른 하늘과 흰 구름, 풍뢰설비, 봄빛 가을빛, 아침노을 황혼, 화초나무, 새와 짐승충어 등을 들어 시를 치우지 않을 수 없었다 그의 눈에는 자연의 모든 것이 조화의 의지와 교묘함을 드러내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자연의 생기와 활력을 표현하려고 애썼고, 종종 천진난만한 호기심으로 자연의 모든 것을 바라보는 경향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동시에 그는 자연계에 대해 냉정하고 이지적인 관찰과 깨달음을 만들어, 모든 것을 지켜보는 체감과 주관적인 느낌을 표현했다. 이것은' 성재체' 가 제재처리에서 두드러진 특징이다.
성재체' 는 특히 활발하고 흥미진진하며, 예로부터' 활법' 을 시의 전형으로 여겨져 왔다. 활법' 은 북송 후기 이후 선종, 이학, 시학 * * * 과 같은 화제로, 그 의미는 인생 태도의 통탈 초연, 사고인식의 유연성, 통통, 표현 방식의 발랄함과 생동감을 포함한다. 양완리는 여본에서 시가' 활법' 을 제창한 이래 진정으로' 활법' 을 시로 삼아 두드러진 성과를 거둔 시인이다. 그의 동료 친구 주필대는 "성재만사오활법" 이라고 말했다. 그 시가 그' 활법' 운용의 한 측면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성재체' 의 활법은 먼저 진언을 듣지 않고, 성법에 구애받지 않고, 법과 무능, 융통성 있게 대하고, 스스로 주장하고, 자립하는 가족의 혁신 정신에 나타난다. 둘째, 사법이 자연스럽고 일용생활에 입각한 창작 태도에 나타난다. 세 번째는 다른 안목을 가지고 자신의 진실한 감정에 충실하며, 익숙한 것에서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어떤 것에서든 그' 살아있는' 생태와 정신을 보는 것이다.
양완리는 자연계의 생기, 동태를 발견하고 포착하는 데 특히 뛰어나며, 순간적이고 변화무쌍한 광경을 쓴다. 전종서 씨가 말한 바와 같이, "성재 사생", "사진촬영의 빠른 거울: 토끼가 떨어지고, 연날리는 물고기가 점프하고, 잠시 지나쳐 지나가다가, 순식간에 변하지 않고, 순식간에 변한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눈이 민첩하고, 추적 화살이 살금살금 움직인다. " ("담화록")
양완리는 또한 끊임없이 사물을 관찰하는 각도를 바꾸는 데 능하며, 우여곡절과 변화무쌍한 시 구조로 사물에 따라 모양을 형성하고, 구법이 유연하며, 규율이 구애받지 않는 고생, 언어가 생동감 있고 활발하며, 속어 구어가 피할 수 없는 것은 모두' 성재체' 의 중요한 특징이다.
성재체의 또 다른 특징은 특히 유머러스하고 익살스럽다는 것이다. 글물이든 감일이든 양완리는 가볍게 조롱하는 태도와 말투를 내놨다. 시사에 관심이 있고 불만이 깊어도 조롱을 많이 한다. 경영물을 쓰는 것은 더욱 장난스럽고, 삽입과가 익살스럽고, 매우 재미있고 시끌벅적하며, 청인은 심지어' 웃지 않고 성재시로 여기지 않는 시' 라는 말도 있다.
성재체의 결함도 비교적 두드러진다. 그는 너무 많은 자연 경관에 초점을 맞추고, 감각이 있으면 즉흥적으로 시를 짓고, 미처 생각할 겨를이 없고, 거의 정련하지 않고, 순간적인 인상과 털어놓아, 한편으로는 실감이 나고, 생동감 있고, 시적인 신선함을 묘사하지만, 한편으로는 내용이 자질구레하고, 언어의 굵고, 시 맛이 약한 흠집을 낳는다.
양완리의 창작 경험은' 강호집' 과' 가시계집' 의 자순에서 볼 수 있다. 그의 말에 따르면, 그는 처음에 강서파를 배웠고, 후에 왕안석의 절구를 배웠고, 또 만당인의 절구를 배웠고, 결국 "갑자기 깨달으면" 아무도 배우지 않았다. "뒷동산, 고성에 오르고, 기기자국화를 채취하고, 화죽에 오르고, 만상이 와서 여시재를 바쳤다." 동시에 사람들은 그의' 활법', 그의' 죽은 뱀 생포',' 생포생포' 의 능력에 감탄했다. 이 단락의 말은 세 방면으로 신설할 수 있다.
첫째, 양만리와 강서파.
강서시가 종파가 되자, 이그비, 예몽드 등은' 썩은 절도',' 사성 활기',' 어려운 단어로',' 글씨 표절' 을 싫어했다. 양완리의 선생님 왕정규도 강서파에 반대하고 있다. 그는 엽몽과 같지만 황정견을 매우 좋아한다. 양완리의 강서파에 대한 비판은 분명히 말하지 않았다. 그의 창작으로 볼 때 아마 그 몇 가지에 그다지 만족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래서 그는 책가방을 떨어뜨리지 않고 고전을 폐지하지 않고, 정말 평이한 자연을 할 수 있고, 구어에 가까워질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러나 그는 황정견, 진사도에 대해 시종 탄복했다. 강서파의 영향을 받은' 천여' 를 모두 불태웠지만, 강서파의 습성도 시종 뿌리를 제거하지 못했고, 기회가 있으면 발작할 수 있었다. 그는 예순 살 이후 강서파의 총집을 서열화했을 뿐만 아니라 여본의' 종파도' 를 보충해' 강서 속파' 를 만들고 강서파는' 남종선' 과 같다고 생각하며 시에서 가장 높은 경지라고 생각한다. 남송 사람들은 왕왕 그를 강서파에 계산해 두는 것이지, 터무니없는 말이 아니다. 우리가 더 추궁하면 양완리의 시와 황정견의 시가 쉽게 이해되고 속담을 장식하는 속담이 하나 있는데, 하나는 경전을 인용하고, 박오난한 것이지만, 양완리는 이론적으로 황정견의 소위' 글자가 없는 곳' 이라는 올가미를 벗어나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 자신의 말을 보십시오. "시는 본질적으로 풍속을 야아로 삼지만, 선배가 융해해야 하는데, 이씨의' 인내', 두의' 모모', 당인' 리허',' 만약' 과 같은 약속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그는 어머니 티안 여자 를 인용 하고자하지 않고 핑 왕 의 아들, 웨이 허우 의 아내 열 에 앉아 있었다. 이것은 정확히 진장방의 기록과 일치한다. "다음 속간 말, 한 글자도 오지 않고, 이 진무, 황루직은 시법도 한다." 즉, 양완리는 속담에 대해 자주 이야기하는 것은 여전히 속물이며, 결코 불평등하게 대하고 광범위하게 흡수되는 것이 아니다. 그는 간판만 고르고, 출신이 큰 구어를 고르려고 하는데, 진당 이래 시인 문인들이 사용했던 것은 적어도 정사 소설 선종어록에 기재된 구어이다. 그가 고전을 쌓지 않은 것은 사실이지만, 그가 사용하는 속담에는 모두 출전이 있는데, 백화에서 비교적' 고아한' 부분이다. 독자는 단지 그가 소탈하고 자유로울 뿐, 그가 이렇게 엄밀하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마치 우리가 세상 물정을 잘 아는 교제가를 만난 것 같다. 다만 그가 호탕하고 후대하기를 좋아하고, 그가 돈을 쓰는 것이 모두 분수가 있다는 것을 모르고, 조금도 모호하지 않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이것은 당승한산의 시와 같아서 매우 통속적으로 보이는데, 그는 스스로 "나는 시가 우아하다" 고 자랑했고, 나중에 학자들도 그의 어구가 "섭렵이 넓다" 는 것을 발견했다.
둘째, 양만리와 만당시입니다. 그는 장시 학교 학습 피곤 했다, 그는 왕 안시 의 절구 를 변경 하고, 다음 당나라 사람들의 절구 로 전환 했다. 우리는 황정견은 만당시를 매우 경멸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노두시를 배우는데, 이른바' 새겨도 상류가 되지 않는다' 는 것도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늦은 당나라 morohito 시 소위' 차가운 연습, * * * 넓은 여전히 욕심, 욕심 연습, 넓은 방법!' "그래서 강서체를 배우는 시인은 먼저 만당시를 반대해야 한다. 그러나, 만약 그가 강서체에 싫증이 나서 다른 방도를 찾는다면, 그도 진자 운동의 법칙에 따라 만당 시인으로 향하는 경향이 있다. 양완리는 "시비문비도 ... 또는 그 깊은 박학, 비완의 글을 끼고, 그 위사를 숨기고 시를 생각하다" 고 말했다. 이는 그가 변한 이유를 밝혀 유크장의 말을 빌려 각주를 만들 수 있다. "고시는 정성에서 나온 것이고, 이 시는 기문박에서 나온 것일 뿐, 두자미는 이 병을 면할 수 없다. 그래서 장 회원, 왕 jianbei 약간 책 표지 에서 묶여, 빨간 테이프를 긋고, 가까이 접근하는 경향이 있다. 세희는 그 간편함을 기뻐하며, 경쟁할 때 효험이 있다. 그리고' 만당체' 입니다. 이상인, 온정윤, 피일휴, 육구몽 등을 제외하고 만당 시인은 일반적으로 고전을 적게 사용하며 절구는 오칠언시 중 가장' 번홍' 에 적합하지 않은 장르로, 원, 리, 피, 루 등의 절구도 그들의 고체율체보다 비웠다. "용사" 를 중시하는 왕안석의 시에서는 절구도 비교적 맑고 깨끗하다. 양완리는 텅 빈 경쾌한 만당절구를 약으로 가득 찬 강서체의 약으로 구하고 싶어 하는 것이 분명하다. 앞서 서굽이 강서파에서 벗어나' 평이한 자연' 이라는 시를 쓰려고 한 적이 있는데, 그는 "형공시는 당인을 많이 배웠지만, 백 수는 만당인 한 곡보다 못하다" 고 말했다. 강서파에서 벗어나고 싶은 또 다른 시인 한준도 말했다. "당말인시는 비록 격치가 얕지만, 그 비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오늘 사람들이 시를 짓는 것은 비록 문장이 높고 높지만, 멀리 들을 수 있지만, 그 이치는 약간 연구할 수 없다. 그들은 모두 양만리와 같은 생각을 하고 황정이 정한 철안을 뒤집는 것을 볼 수 있다. 양만리부터 송시는 강서체와 만당체 두 파를 나누는데, 이 점은' 사령' 을 논평할 때 더 자세히 말해야 한다.
그는' 사령' 처럼 좁고 고지식한 후당 한두 작가의 시를 배우지 않았다. 그가 감상하는 작가가 많고, 두목, 육귀몽, 심지어 황도와 이함용까지 있었고, 그는 그들을 모방하지 않았다. 다만 그들의 도움으로 그들의 계시를 이어받아 강서파의 절구에서 벗어났다. 그의 목적은 발랄하고 자연스러운 시를 만드는 것이었기 때문에, 나중에 누가 이런 스타일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내기만 하면, 그는 진나라의 도잠이나 중당의 백거이 혹은 북송의 장희를 좋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셋째, 양완리의 활법. 활법' 은 강서파 여본에서 내놓은 구호로, 시인이 규칙을 어기지 않고 예측할 수 없는 변화를 하여 독자에게' 힘들지 않다' 는 인상을 준다는 뜻이다. 양완리의 이른바' 활법' 은 물론 이런 법칙과 자유의 통일을 포함하고 있지만, 그뿐만이 아니다. 그의 실천과' 비엔티안 필라이',' 생포생포' 등의 말에 따르면, 그는 사물, 주로 자연계, 친모와의 골육관계를 재건하여 눈과 귀감의 천진한 상태를 회복하려고 노력했다고 할 수 있다. 고대 작가 로맨스의 좋은 문장이나 고대인들이 인생의 여러 경지에 처해 있는 유명한 일화는 후세 시인들이 사물을 보는 색안경이 될 수도 있고, 현실과 친밀한 관계를 이간하고, 그들의 관찰의 각도를 지배하고, 그들이 느끼는 범위를 제한하고, 그들의 작품을' 판에 박힌 것',' 떨어지는 것',' 공식화' 로 만들 수도 있다. 그들은 마치 마스크를 걸어 냄새를 맡고 장갑을 끼고 물건을 만지는 것 같았다. 예를 들어, 달을 감상하는 시와 같이, 그들은 자신의 직접적인 인상과 절실한 정사를 쓰지 않고 고대의 명문 좋은 말에 감금되어 있다. 두로의 여주가 달이나 장생의 서칸에 달을 기다릴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바람을 타고 돌아가고 싶다. 또 조안루 옥우, 높은 곳이 추위를 이기지 못할까 봐 두렵다." 혹은 "이것은 분명 밤이다. 암울한 근심으로 번역된다." 라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그들의 마음씨는 순진함을 잃고 사물과 접촉하지 않고 신선하다고 생각하지 않고, 고대인의 묘사를 실증하고 찍는 것만 알고 있다.' 낙모락의 새로운 친구' 가 아니라' 타향에서 옛 친구를 만난 것' 일 뿐이다. 육조 이래 많은 시가 종종 우리를 의심하게 한다. 작가는 정말로 시에 쓰여진 정경을 엿볼 수 있을까? 아니면 그는 기억력이 좋아서 이 정경에 관한 성어 고전을 떠올렸을까? 심약' 송서' 권 67 은 "자건' 서신경' 의 작품, 중선' 기슭' 편, 자징' 영비' 장, 정장' 삭풍' 의 문장, 가슴을 똑바로 펴고, 비근시사 중흥' 시품' 도' 사군이 흐르는 물처럼' 라고 말했다. 높은 대만 더 슬픈 바람', 또한 볼 수 있습니다; 이른 아침 denglongshou', 창족 이유 없이 진짜; 달이 눈을 비추다',' 경사'? 클릭합니다 양만리도 이런 이치를 깨닫고 발랄하고 발랄한 것을 사서의 희생물로 삼지 못하게 하고, 고서를 많이 보고 눈 위에 긴 그 막을 긁어내고, 민첩하고 날렵한 수법으로 형형형형형색한 묘사가 없고 묘사하기 어려운 광경을 묘사하기 때문에 강규는 그를 칭찬하며 "곳곳에 산천이 왕을 만나는 것을 두려워한다" 고 말했다. 그의 눈에 떨어질까 봐, 그에게 세심한 각인을 주었다. 이런 종류의 작품은 양완리의 현존하는 시에서 시작하자마자 매우 많은데, 강서체가 그의 만년 시에도 등장하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는 자신의 창작을 층층이 너무 가지런하게 말해서 실제와 약간 맞지 않는다.
양완리의 주요 관심사는 천연경물이다. 국사에 관심이 있는 작품은 육유보다 훨씬 적고 좋다. 민생의 질고를 동정하는 작품도 범성대보다 훨씬 적고 좋다. 비교해 보면 내용상 자질구레한 것을 볼 수 있다. 그의 시는 얼마나 총명하고, 매우 수월하며, 매우 재미있지만, 마음에 스며들 수는 없다. 그의 그런 휘두르는' 즉경' 표기법도 그로 하여금 많은 경솔한 작품을 쓰게 했다.
--전종서 lt; 송시 선거 노트 gt;
누가 나에게 좋은 핸드폰 벨소리를 몇 개 줄 수 있니? 웃기는 것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