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아 핑와 (Jia pingwa) 1980 년대 개혁 소설의 예술적 특징은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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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년대 말 부상한 신시대 작가 중 자평아는 문학 창작과 예술 추구를 중단한 적이 없는 유일한 작가다. 그 훌륭하고 튼튼한 문학 공적과 근면하고 집요한 진취정신이 문단을 똑같이 주목하게 했다. 독특한 자세로 서북 일각에 묵묵히 지켜온 이' 독행협' 은 기라파, 추격파, 시끌벅적한 문화논쟁에 참여한 적이 없지만 비판계에서 여러 차례 크고 작은 쟁명 파문을 터뜨렸고, 때로 명예를 훼손하거나 비하하거나 칭찬할 때, 이런 현상의 존재 자체는 학계에서 깊이 생각해 볼 만하다. 또한, 지아 핑와 (Jia Pingwa) 의 창작과 연구가 지금까지 이어져 왔으며, 불가피하게 시대의 조류에 의해 씻겨진 역사적인 흔적과 문화적 흔적을 남겼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역사적 높이에서 자평와 소설 연구의 20 년 동안의 우여곡절 과정을 회고하고 반성하는 것은 무시할 수 없는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 /p>
노신은 "연대는 시세를 이해하는 데 유리하다" 고 말했다 [1](P3) 지아 핑와 (Jia Pingwa) 는 자신의 예술적 신념에 충실하고 혁신을 추구하며 3 년 동안 소설 창작을 통해 연구도 눈에 띄는 단계적 특징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는 통시적 고찰분석에서 자평와 소설 연구에 대한 * * * 시성의 개괄과 귀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세 개의 역사시기를 그릴 수 있다. 이 세 가지 연구 기간 중 하나는 1978-1984 년, 두 번째는 1985-1989 년, 세 번째는 90 년대 이후 현재까지입니다. < /p>
하나 < /p>
제 1 기 자평와 소설 연구를 보면 긍정에서 부정, 긍정에 이르기까지 기본적으로' 의' 자형으로 발전했다. 이 시기는 대략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다. < /p>
1. 초창, 발신기 (1978-1981 년) < /p>
자평오목은' 자신의 목소리' 를 추구하는 작가다. 새로운 시대 초기부터 문학계는 보편적으로' 아이를 구하라' 는 외침에서 아픔을 쓰다듬고 죄악을 고소했을 때, 자평아는 산지 청년의 천진한 눈으로 사랑과 아름다움을 발견하였다. 그의' 보름달아' 와' 과림리' 는 마치 임중월 하부에서 상큼하고 감동적인 버들피리를 연주하는 것 같아 평론계의 주의를 끌었다. 1978 년 5 월' 문예보' 에 발표된' 생활의 길: 자평오 단편 소설 읽기' 는 자평오 소설을 연구한 최초의 평론 문장. 옛 시인 조우가 돛을 얻어 시인 특유의 예민함으로 이 문단의 샛별 빛을 최초로 발견하였다. 지아 핑와 (Jia Pingwa) 의 거의 30 편의 소설에서 그는 신선하고 다른 냄새를 맡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그는 작품의 언어, 묘사, 인물이 "모두 생활기가 있고 생동감 있다" 고 생각한다. 동시에 예술 표현이 너무 단순한 문제도 진지하게 지적했다. 이 논평은 단순한 인상소개일 뿐 이데올로기 비판의 흔적도 있지만 시인은 자신의 예리한 예술적 양심으로 연구 대상의 핵심을 만지기 시작했고, 자평와 소설의 예술적 특성을 비교적 정확하게 파악했다. 더 깊이 보면, 새로운 시대의 사상 해방의 바람이 어느새 연구의 출발점을 높였으며, 이는 학술 연구' 해동' 의 봄이 이미 도래했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후 이 시기 비판관념과 수준을 대표할 수 있는 것은 왕우, 쇼운유의' 생활미 추구-자평오 창작 만평' ('문예보' 1981 년 12 호 포함) 과 정범의' 자평오 작품의 묘사예술' ('문학평론' 포함) 이다 두 글은 기본적으로 조문 사상의 확장으로, 자평오 소설의 초기 예술 풍격에 대한 토론과 발굴이 더욱 깊고 미묘하며 구체적이다. 왕, 쇼의 문장 더 명확 하 게 지적 Jia pingwa 의 특징은 "생활의 아름다움과 정규적 인 사람들의 심 혼의 아름다움에 집중 하 고, 시의 정취를 정제 하기 위한 것 이다." 작가가 극좌논조가 성행할 때 역풍으로 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좋은 머리를 열었다." 정문은 예술 수법의 구체적인 시각에서 자평와 소설의 시미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 밖에 피병훈, 호채, 염강 등도 잇달아 글을 써서 자평오의 재능과 성적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전반적으로, 이 단계의 연구는 주로 거시적인 논평이며, 청년 작가의 창작에서의 성취와 문제에 대해 비교적 적절한 평가를 하였다. 전체 연구에 주의를 기울이기 시작했지만 여전히 전통적인 주제와 기교 분석으로 제한돼 시야가 넓지 않고, 연구수준도 인상 소개와 같은 감성 표면에 많이 머물러 이론적으로 해석이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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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배회하고 축적기간 (1982-1984 년) < /p>
' 산악노트' 에 이어' 귀신도시',' 귀신도시' 와 같은 일부 탐구성 작품들이 있다 그러나 이 시기의 연구 성과는 뚜렷한 돌파구가 아니라 기본적으로 배회하고 축적된 단계에 머물러 있다. 이 단계 연구의 특징은 다음과 같은 여러 방면에서 나타난다. 우선, 대량의 논평이 문장 나타난다. * * * 70 여 편을 계산하지만 질적 돌파구는 아직 형성되지 않아 연구는 기본적으로 과거 수준에 머물러 있다. 둘째, 논평은 사건 분석에만 국한되며 전반적인 파악과 거시적인 시야가 부족하다. 그러나' 연하',' 당대 문예사조' 등 기관에서 열린 작품토론회는 자평과 이 시기의 창작에 대해 시기적절한 회고와 결론을 내렸다. 의견이 분분하고 견해가 다르지만, 양호한 학술 분위기, 진지한 과학적 태도는 충분히 긍정할 만하다. 마지막으로, 파괴 또는 명예, 이 단계 연구는 불안정하고 곡선 발전의 형태를 보여준다. 전반적으로 부정에서 완전한 긍정에 이르기까지, 이것은 물론 자신을 창작하는 이유가 있지만, 동시에 이 때 연구의 큰 한계와 문제, 즉 문학과 사회, 정치 등 외부 연계에 치중하고, 문학 자체의 내부 법칙을 비교적 무시하는 연구는 여전히 일종의' 범이데올로기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드러낸다. 전통적인 사회사 비평은 과학적 세계관의지도하에 방법론으로서 당연히 긍정적인 측면이 있지만, 극좌사조의 미혹 속에서도 종종 저속한 사회학의 그림자를 띠고 있다. 특히 1982-1983 년 지아 핑와 소설 연구에서' 왼쪽' 의 사고 관성은 문예 연구의 무의식 깊은 활주였다. 문학은 예술의 과학으로서 자신의 독특한 심미 개성과 자질을 가지고 있다. 한 가지 패턴으로 단순히 문학의 풍부성을 잘라내고 해부하는 것은 연구자들의 사유 공간뿐만 아니라 문학에 대한 난폭한 가학도 제한한다. 2 월 살구',' 귀신성' 등의 소설에 대한 비판은 분명히 단순화 경향이 있다. 우울한 눈으로 현실생활의 탐구성 작품을 보고' 문혁' 의 배경에서 인간성의 복잡성과 모순을 탐구하려는 노력은 작가의 사람에 대한 반성과 관심이다. 유감스럽게도, 연구자들의 초점은 작가가 현실에 접근하도록 요구하고, 문예의 인식 역할과 사회적 역할을 강조하며, 작품의 심미 취향 등은 문학의 범주 내에서 심도 있게 논의되지 않았으며, 어떤 평론은 심지어 정론을 직접 인용하여 비판적인 도구를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당시의 역사적 맥락과 결합해서, 우리는 이 비평가들의 숭고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비난할 이유가 없지만, 한 학과의 연구에 있어서는 이러한 교훈이 심사숙고하지 않을 수 없다. 상대적으로 1984 년 연구가 달라졌다. 어느 한 쪽의 미시 연구에도 국한되어 있지만, 이론적 깊이에는 어느 정도 확장이 있었다. 계홍진' 평파 수면, 광란 심장' ('10 월' 1984 년 5 호 포함) 등의 글은 자평오 개혁소설 텍스트 세계를 깊이 파고들어 어느 정도 대표적이다. 전반적으로, 이 단계의 연구는 양적으로 눈에 띄게 증가했지만, 아직 큰 돌파구가 없었고, 이론적 시야는 비교적 폐쇄적이고 편협하여 기본적으로 침체 상태에 있다. <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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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5 년은 지아 핑와 (Jia pingwa) 가 꽤 많이 창작한 해였다. 동시에, 사상 해방과 개혁 개방의 좋은 환경은 문예 연구의 관념과 방법 열을 고조시켰다. 서구 문예사조의 대량 입력과 인용감, 각종 자연학과 인문학과의 교차와 통합은 모두 연구 이론 방법의 쇄신, 주체 사유 공간의 개방을 촉진시켰다. 개방된 시대 환경은 문예 연구에 활력을 불어넣어 비교적 자유로운 언설 공간을 제공했다. 1980 년대 중반 이후, 자평과 소설 연구가 얕은 여울을 넘어 확장과 심화의 참신한 시기로 접어들기 시작했다. < /p>
우선 주목할 만한 것은 회고성, 반성성, 재독성 논문들이 등장했다는 점이다. 이 논문들은 모두 작가의 창작길에 대한 회고를 통해 전체적으로 재인식하고, 자평와 예술이 추구하는 내재적 법칙을 파악하려고 노력한다. 유건군의' 자평와 소설 산론' ('당대 작가 평론' 1985 년 제 1 호 포함) 은 자평와 소설의 예술적 핵심을 직접 사로잡아' 진실하고 감동적인 주관적 서정적' 에 있다고 판단했다.
이 글은 또한 작가의 문화적 연원과 시인 기질 형성의 내적 원인을 초보적으로 검토하였다. 이 글은 자평오의 소설이 "우리나라 전통소설에서 양분을 흡수하고 손리 등 당대 작가들의 영향을 받았다" 며 "특수한 생활환경이 작가의 외로움, 내향, 환상의 개인적 기질을 불러일으켰다" 고 지적했다. "새로운 시대에 작가 지아 핑와 (Jia pingwa) 를 만들었습니다. 클릭합니다 이러한 매우 개략적인 논단은 아직 깊이 파고들지 않았지만, 그 계발적인 논점과 전방위적인 통관관은 이후의 연구에 대한 참고와 영향이 없다. 지아 핑와 (Jia Pingwa) 는 문학 세계에서 "유령 재능" 과 "이상한 재능" 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시기의 연구는 과거의 단일한 텍스트 연구에서 벗어나기 시작했고, 창작주체 자체에서 수수께끼를 찾는 데 주의를 기울였다. Fei Bingxun 의 "Jia Pingwa" ("현대 작가 리뷰" 1985 년 제 1 호 포함) 와 Liu Jianjun 의 "Jia Pingwa 이론" ("문학 리뷰" 1985 년 제 3 호 포함) 은 최초의 두 작가 이론이다. 이문은 모두 작가의 주체적 인격, 문화적 기질, 창작관계의 연구와 분석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페문은 특히 투철하다. 그것은 이미 인생 회고와 같은 간단한 묘사를 돌파하여 인격심리 등 복잡한 차원의 해부에 깊이 들어갔다. 피병훈 이후' 자평오와 중국 고대 문화 및 미학' ('문학가' 1986 년 1 호 포함) 이라는 글은 작가의 독특한 예술적 개성에서 출발해 전통문화에 대한 작가의 자각 계승과 전통문화미학이 작가의 예술적 사고, 천성에 대한 깊은 자양분을 예리하게 발견하였다. 미중 부족한 것은 이 글의' 발견' 이 이렇게 깊이 들어가지 않고 논증도 얇다는 것이다. < /p>
중국문학이라는 큰 인터넷망에서 문단의' 독행협' 으로 불리는 자평오도 고립된 지점이 될 수 없다. 비교 시각의 도입은 이 시기 자평와 소설 연구의 두드러진 현상이다. 레이더의' 패턴과 활력: 자평오의 수수께끼' ('독서' 1986 년 7 호 포함) 는 자평아와 또 다른 서북작가 장현량의 대위를 비교한 결과 그들의 창작 동력과 패턴의 * * * 동경향을 발견했다. 이것이 바로' 여성 숭배' 와' 사랑-사랑과 섹스' 의 축 모델이다. 이진성과 매혜란의 두 편의 비교론이 서로 어우러져 정취가 되었다. 둘 다 지아 핑와 리 항유 (Jia Pingwa) 가 서로를 참조 할 가능성에 주목했지만 전자는 두 사람의 문화적 모순과 같은 태도를 지적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고, 후자는 차이를 찾고 다단계 비교에서 각자의 독특한 예술적 스타일과 추구를 강조했다. 번성의' 민족 정혼의 빛-왕증기, 자평와 비교론' ('당대 작가 평론' 1989 년 제 6 기 포함) 은 문화사조 차원에서' 당대 작가가 전통문화로 향하는 문학적 의의를 탐구하는 것' 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글의 우월함은 시야의 광활함과 개방에 있어서, 한 가닥 분석된 텍스트 정독과는 뚜렷한 차이가 있다. 이러한 비교론은 아직 표층에 머물러 있지만 일대일 평행 연구일 뿐, 과거의 폐쇄적 패턴의 속박과 한계를 과감히 타파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 /p>
< P > 자평아는 이 시기에 상주시리즈로 그의 실적을 보여 주었는데, 그는 확실히' 천국의 사탕' 을 먹었다. 비판계의 상주시리즈 소설 연구에 관한 크기 논문은 거의 100 편에 육박하며 질적 측면에서도 뚜렷한 돌파구가 있다. 표현: (1) 다각도, 다각도, 다방위의 문학 본체 연구가 섬세함, 정밀도, 깊이로 나아가고 있다. 어떤 논자들은 소설 속' 현대의식' 을 보았고, 어떤 사람들은 소설 구조장법' 산문화' 를 알아차렸고, 또 어떤 사람들은 작가의 이성의식과 문화 초월의 모순을 알아차렸다 ... 문화학 윤리 심리학 심리학 심리학 등 각도 명제의 발견과 심층적으로 다성부의 거대한 구도를 열었다. (2)' 조급함' 연구열이 주목된다. 이 소설에 대한 평론과 연구는 1987 년부터 1989 년까지 계속되어 적지 않은 고조를 이루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많은 논문들이 견지한 사회사 비판이 과거 단순화, 교조화 경향에서 벗어나 문화학, 심리학 등 연구 성과를 광범위하게 흡수해 새로운 높이와 깊이를 달성했다는 점이다. 동자죽의' 특정 시대의 민족심리를 성공적으로 해부하다: 자평오' 경박' 득실담' ('소설평론' 1987 년 6 호)' 무중력기 경관' 뒤의 역사문화적 관점, 유불의' 금개론'-'자평오의 창작 심리상태
이 논문들은 80 년대 후반 연구의 새로운 높이를 표시했다. < /p>
요컨대, 80 년대 후반의 연구는 거시적으로 전반적으로 파악될 뿐만 아니라 미시적 연구에도 주의를 기울였다. 주체적 인격, 문화심리에 대한 연구에 집중하기 시작하면서 기본적으로 초기 라벨링식의 질적 개괄에서 벗어났다. 연구 방법, 이론의 쇄신은 연구 구도를 확대시켰다. 작가의 창작과 연구는 상호 추진되는 좋은 상호 작용 구도를 형성했다. <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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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년대, 자평오의 소설 창작은 사회정치, 역사문화 수준에 대한 관심에서 생명본체 차원의 사고와 탐구로 옮겨갔다. 소설 연구도 80 년대 후반 왕성한 발전을 바탕으로 계속 전진하여 전면적인 확장과 심화의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었다. 시대, 창작, 자신의 규칙성의 발전을 연구하는 것은 소설 연구의 깊이를 촉진하는 세 가지 결정적인 요인이다. < /p>
이 시기의 연구 성과는 우선 몇 편의 연구 전문 저서의 출현에 나타난다. 손견희의' 자평오의 수수께끼' 는 생동감 있는 소설 필법 구조로 문장, 가독성과 보급성이 강하다. 논견은 많지 않지만, 지아 핑와 (Jia Pingwa) 의 신비한 세계를 여는 창문입니다. 그의 뒤이어' 귀재 가평오' 는 양대부에 대범하게 뿌려져, 상세히 전하는 글이 전달주의 인생 감정 세계에 더 가깝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지아 핑와 (Jia Pingwa) 의 고향 당과 가장 친한 친구로서 저자는 책에서 "거의 알려지지 않은 많은 이야기를 공개했다" 며 풍부하고 완벽한 역사적 특성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이 책의 부록의 작가 작업 연표, 저작 목록, 자료 색인 및 문헌은 자평오 소설 연구에 편리한 길을 제공한다. 이에 비해 피병훈의' 자평오목론' 은 전기 맛이 적고 학성이 풍부하다. 이 책은 저자가 여러 해 동안 자평과 연구를 추적해 온 논평집이자 자평오 연구에 대한 총결산이다. 저자는 이론 자원과 방법 운영 방면에서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데 치중하지 않지만, 논증이 견실하고, 해부가 깊으며, 이 책의 두터운 학술적 품격을 보여준다. < /p>
둘째, 문학사 몇 편, 주제사의 출현으로 자평와 소설 연구가' 역사' 의 지위와 의미를 갖기 시작했다. 왕경생 편집장의' 중국 당대 문학',' 노원 등 편집장의' 중국 당대 문학사 강령',' 김한 등 편집장의' 신편 중국 당대 문학 발전사' 는 각각 당대 문학사의 배경에서 자평와 소설의 예술적 특색, 미학정신, 문화적 의미, 사조 영향에 대해 충분한 평가와 분석을 하였다. 왕일천의' 중국이미지시학' 은 신화 이미지와 가족이미지 2 장에서 전문절을 나누어 자평아의 소설을 샘플링했다. 현대 서사학 이론의 운용은 방법의 혁신이자 사상의 혁신이다. 이로 인해 저자는 이전에 주의하지 않았던 텍스트 표면 아래에 함축된 풍부한 잠재 문화 말을 발견하였다. < /p>
마지막으로, 자평와 소설 연구는 이미 문화학, 미학의 범주에 포함되기 시작했다. 미적 풍모, 주체적 인격, 문화적 의미에 초점을 맞춘 미시적 세부 연구는 이 시기에 성숙해졌다. 거시적 연구와 전반적인 파악도 역사가의 안목과 이론적 높이에 따라 노력한다. 한 무리의 시각이 참신하고 견해가 독창적인 우수한 논문들이 나타났다. 지아 핑와 (Jia Pingwa) 의 소설 미학 정신과 미적 개성에 대한 관찰과 파악은 1990 년대 연구에서 점점 더 자각되고 깊어졌습니다. 한루화의' 심미방식, 관관, 표현, 서술' ('당대 작가 평론' 1990 년 제 2 기 포함) 은 심미사진, 표현방식, 서술방식의 세 가지 측면에서 연구에 돌입해 자평와 소설의 미적 풍격에 대해 비교적 적절한 분석과 평론을 했다. 염건빈의' 달 기호, 여신 숭배와 문화 코드' ('당대 작가 평론' 1991 년 1 호 포함) 는 소설 본문 속 달 여신 기호에서 작가' 창작 개성과 심층 암호 유출' 을 발견했다. 이 글에서 사용하는 신화 프로토타입 비판은 확실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탐구적인 의의가 없다. 이성의' 동양과 세계: 자신의 위치 찾기' ('문예쟁명' 1991 년 제 6 기 포함) 는 예술적 사고에서 독창적이다. 그는' 감응식' 의 동양적 사고방식이 자평아의 독특한' 하나' 를 구성한다고 지적했다. 글에서는 작가의 미적 추구를 높이 평가했고, 그가' 동방작가의 대박, 대지향' 을 표현했다고 생각한다.
피병훈의' 생명미학화-자평오 인격기질에 대한 분석' ('당대 작가 평론' 1992 년 2 호 포함) 과 오진의' 자평오 창작심리투석' ('산시 사대학보' 1991 년 11 호 포함) 은 작가 문화심리를 더 분석했다. 두 글은 예리한 투시력으로 작가 텍스트 세계와 심령세계의 신비로운 블랙박스를 열어 주었다. 이와는 달리, 페이문은 작가의 신비한 인격의 핵심은' 생명의 심미화' 에 있다고 지적하며, 오문은' 현실과 초월, 열등감, 자부심이 엇갈리는 심리' 가 작가의 창작 발전에 대한 동력적 역할을 강조했다. 지아 핑와 (Jia Pingwa) 는 창조에서 "동양의 맛" 과 "국가의 맛" 을 추구해 왔으며, 그가 쓴 상주는 어떤 의미에서 문화적 생각과 민족 심리학의 운반체이자 상징이되었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의 논자들은 문화학의 관점에서 자평오의 소설 창작 현상을 연구하는 데 더 많은 주의를 기울였다. 번성의' 자평오: 신비로-당대 지괴를 겸론한다' ('문학평론' 1992 년 5 호 포함) 는 판타지 색채로 가려진 소설의' 민족문화심리와 인생철리' 를 예리하게 지적했다. 왕중생은' 동방문화와 자평오의 이미지 세계' ('당대 문단' 1993 년 제 2 기 포함) 라는 글에서 생명의식의 관점에서 작가 소설 속' 진한 동양 문화 내포' 를 고찰했다. 그는 이로써' 현대의식의 결합점에서', 작가는' 동문문학과 세계문학 교류, 대화의 가능성을 찾았다' 고 주장했다. 입론의 시야가 꽤 높다. 이 밖에도 일부 논문은 자평오 소설의 지역색, 문화심리, 민성의식, 비적 심리에 대해 다른 각도에서 천명과 토론을 했다. 비교 관점의 깊이는 또한 그러한 연구의 공간을 넓혔다. 조학용의' 시골 사람들의 문화의식과 심미 추구-심종문과 자평오 창작심리비교' ('소설평론' 1994 년 제 4 호 포함), 이영음의' 모옌' 과' 자평아의 원시 고향' ('소설평론' 1995 년 제 3 호 포함), 황사 전통문화의 양가죽서에서 기개가 있는 호하청은' 자평오목론' [2](P38-52) 글에서 도가문화가 작가의 인격문풍에 은밀하게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분석했다. 그 글은 현허로 흐르고 있지만, 색다른 비판 관념과 사고 방식이 신선하고 서구화된 당대 문학 비평에 경감 작용이 없다. 한 작가의 창작이 일단 풍격을 형성하면, 그 창작이 성숙해진다는 것을 표시하는 동시에, 또 패턴화의 위험이 생기기 쉽다. 강개용의' 정세: 시작의 기초와 초월의 부담감' ('당대 작가 평론' 1991 년 1 호 포함) 은 이 은우를 폭로했다. 그는 작가의 소설 창작에 나타난 정세 상황과 내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뒤 "개방적인 사고 체계를 세워야 자신을 능가할 수 있다" 고 지적했다. 아마도 작가도 이를 깨달았을 것이다. 가평요라는 불안한 예술 요정은 90 년대부터 시야를 도시로 돌리기 시작했고,' 폐도' 는 이로 인해 명예를 훼손하고 떠들썩한 문단 공안을 불러일으켰다. < /p>
마르크스는 "진리는 논쟁에 의해 확립되었다" 고 말했다. 학술 연구로서, 감정화된 분노와 침묵, 얼어붙은 태도는 모두 진리를 탐구하고 진리를 아는 데 불리하다. "'폐도' 가 나오자 욕설이 사방에서 울려 퍼졌다." 당시 격렬한 비판 속에서 확실히 진식견이 부족하지 않았다. 예를 들어 오량, 장법, 이이 등은 소설 속 옛 글의 인기, 실도의 성적 묘사, 퇴폐적 정서에 대해 진실한 비판을 제기했다. 유감스럽게도 당시 비판의 기조는' 열정의 이성' 이 아니라' 이성의 열정' 이었다. 열정의 팽창은 이성적인 분석을 가리고, 사고 발견보다 비난을 비판했다. 문학의 도덕적 사명에 편협할 때 소설 자체의 풍부한 심미가치와 복잡한 다의문화는 연구자의 주도의식에 의해 소홀히 되고 매달려 있다. 이에 따라' 소설 평론' 은 3 년 후 전문가를 조직하여' 폐도' 에 대해 진지하게 반성하고 재평가했다. 몇 년의 시간 거리를 통해 비평가와 연구자들은 비교적 이성적인 안목과 여유로운 자세로 이 문제를 다시 보고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
섣달 그믐날의' 폐도' 에서' 백야' ('소설평론' 1996 년 1 호 포함) 는 지식인인문적 심리와 문화적 의미의 관점에서' 문화영웅들의 나르시즘과 자학한' 백조절창' 이라고 예리하게 지적했다. 허명의' 지식인 문화를 연구하는 엄숙한 텍스트' 와 당 성원의' 끝없는 폐도' 는 이런 의미에서 각자의 견해를 밝혔다. 당문은 또한 이전의 불공평한 비판 논리에 대해 유력한 반발을 하였다. 그러나, 어떤' 반성과 재건' 은 이원대립사고의 함정에서 근본적으로 튀어나올 수 없다. 상대방을 지나치게 단순화한다고 비판하면서 자신도 같은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 이어 라이대인의' 창작과 비판의 관념-'폐도' 와 그 평론' ('소설평론' 1996 년 제 4 호 포함) 은 문학관념의 이론적 높이에서' 폐도' 의 창작과 비판에 대해 전면적인 총결산과 청산을 했다. 이 글은' 폐도' 자체에서' 오독' 된 원인을 찾고 있으며, 최근 일부 교정에 대한 반성적 논평에도 의도적인 시정과 보완을 했다. 이 논문은 지아 핑와 (Jia Pingwa) 의 소설 연구가 잠깐의 침묵 속에서 드러나기 시작하여 성급함에서 성숙으로 나아가는 뚜렷한 표상이다. < /p>
' 폐도' 이후 고집이 세고 고집이 센 자평아는 의기소침해지지 않았다. 백야',' 토문',' 고노장',' 늑대를 그리워하다' 는 그가 생활의 수렁에서 피어난 또 한 송이의 찬란한 연꽃이다. 작가의 왕성한 창작 생명력은 자평와 소설 연구에도 무궁무진한 동력과 밝은 전망을 가져왔다. 90 년대 후반, 지아 핑와 (Jia Pingwa) 의 소설 창작과 소설 연구는 모두 바닥으로 뛰어 올라 새로운 절정에 이르렀다. 특히' 고노장' 은 1999 년 당대 문학 연구의 초점과 이슈가 됐다. 소설 평론',' 당대 작가 평론' 을 위해 평론 앨범을 전문적으로 열어 10 여 편의 연구 문장 목록을 수록했다. 이 기간의 연구는 지아 핑와 (Jia Pingwa) 의 소설에서 얽힌 복잡한 문화적 갈등, 영적 귀국, 민족 역사 및 예술 문제 등을 심층적으로 분석 할뿐만 아니라 연구 대상을 전체 시스템에 배치하여 장단점과 이익과 손실을 조사하는 데주의를 기울였습니다. 열린 비전과 초월적인 분위기를 보여줍니다. 이전 연구가 사춘기 탐구의 열정을 보여 주고 경솔함을 불러일으킨다면, 이 시기의 연구는 중년 이성의 성숙함, 심오함, 침착함을 보여준다. 쇼운유의' 자평오 장편 시리즈 중' 고노장' ('당대 작가 평론' 1999 년 제 2 호 포함), 장지중의' 자평오 창작 중 몇 가지 갈등' ('당대 작가 평론' 1999 년 제 5 호 포함) 등이 이 시기를 대표한다 <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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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단편화, 수필식의 인상 깨달음은 통합화, 체계화 이론 연구로 향하고, 연구 사고, 시야는 폐쇄에서 개방으로, 연구 구도는 단일화, 정적화, 평면화에서 다차원화, 동화, 입체화로 옮겨갔다. 가로로 보면, 자평아는 신시기 작가 연구 문장 백만 자 이상의 극소수 중 하나이다. 일부 연구자들은 자평이 "당대 문학 연구에서 몇 할은 현학하다" 며 [3] 따라서 허사가 아니라고 말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지아 핑와 소설 연구의 성적은 분명하다. 기탄없이, 그중에서도 적지 않은 문제가 드러났다. < /p>
< P > 거스는 "시대조건 하에서 재인식 ... 이 조건들이 어느 정도인지, 인식이 어느 정도인지" 라고 지적했다. 과학적 연구와 탐구에서 종착점은 영원히 없고, 반복되는 인식 속에서만 끊임없이 완벽에 다가온다. (조지 버나드 쇼, 과학명언) 현재, 지아 핑와 소설 연구에는 여전히 많은 문제와 장애가 있다. 첫째, 지아 핑와 (Jia Pingwa) 의 창작은 여전히 계속 발전하고 있으며, 연구소에 필요한 시간 거리가 부족하기 때문에 연구 주체가 한 높이에서 전반적으로 파악할 수 없으며 역사와 이론을 결합 할 수 없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연구자들이 적극적으로 사고 공간을 넓히고 연구 대상을 더 넓은 배경에 두고 관조하고 파악해야 한다. 1973 년 이래 줄곧 필경해 온 자평오와 신시기 각 단계문학의 발전은 필연적이고 무시할 수 없는 연관이 있다. 그러나 현재 역사가의 안목과 이론적 깊이를 지닌 시스템 연구는 아직 나타나지 않았다. 1973 년부터 1978 년까지이 미운 오리 시대의 소설 연구는 아직까지도 주의가 필요한 맹점이다.
비교 시각은 도입되었지만 현재는 일대일 평행 연구가 많다. 지아 핑와 (Jia Pingwa) 창조의 기원은 매우 복잡합니다. 예를 들어, 손리, 심종문, 헤밍웨이, 가와바타 야스나리, 서구 근대파와 같은 라오 주앙 선도 (Laozhuang Chan Dao), 노트 괴짜, 그러나 영향 연구는 아직 깊이 가지 않았습니다. 특히 "전반적인 영향" 연구는 여전히 공백입니다. 둘째, 크고 작은 쟁명 파문은 연구 대상이 매우 복잡한 존재라는 것을 보여준다. 연구 대상의 이런 복잡성은 객관적으로도 연구에 어느 정도 어려움을 가져왔다. 자신의 목소리로 말하는 이 작가의 독특한 예술 추구는 종종 그를 다투는 소용돌이의 중심에 빠지게 한다. 그의 문화적 자세와 글쓰기 행동, 그리고 그에 상응하는 논란이 어떻게 학리의 고도에서 반성하고 평가하고 인식하는가에 대한 것도 시급한 난제다. 셋째, 연구 방법, 이론적 시각은 끊임없이 업데이트되고 있지만, 많은 비판은' 기구 적용' 단계에 머물러 있는 것 같다. 어떻게 연구 방법과 대상이 깊은 융합과 소통을 할 수 있는지, 연구 대상의 본질을 절실히 파악하며, 자평와 소설 연구를 넓히고 심화시키는 데 주의해야 할 현실적인 문제이기도 하다. < /p>
참고 문헌 < /p>
[1] 노신. 그리고 중개정잡문 서문 [a]. 노신전집 제 6 권 [m]. 베이징: 인민문학출판사, 198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