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1년 2월 25일, 저장성 가흥의 학자 집안에서 태어난 탄치샹의 할아버지는 학자였으며 청나라 말기 가흥현의 학교 교장을 역임했다. 아버지 탄신룬(潭信運)이 학자로 입학한 후, 과거가 폐지되어 일본으로 건너가 철도를 공부했고, 귀국 후 북경-풍성 철도 역장을 맡았고 곧 병으로 사임했다. 나중에 그는 "가흥 일보"의 편집장을 역임했으며 유명한 Nanshe News Agency의 회원이었습니다. 가족은 Tan Qixiang의 학업 방향과 전공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대학 1학년에는 사회학과, 2학년에는 중국어과, 3학년에는 외국어과로 전과했다. 3학년 3주차가 되어서야였다. 그는 역사학과로 편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전통문화에 대한 탄탄한 기초를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과학지식을 흡수하고 끊임없이 진리를 추구하는 데 능숙한 그의 학문 스타일에는 가족 환경이 영향을 미쳤다. 우연히가 아닙니다. Tan Qixiang은 2세 때 아버지와 함께 고향으로 돌아왔고 이후 사립학교, 초등학교, Xiuzhou 중학교를 다녔습니다. 종교 학교인 슈저우 중학교의 학생들에 대한 불합리한 대우에 불만을 품은 그는 화가 나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기 전에 학교를 그만두고 상하이 대학에 입학했습니다. 당시 그의 나이는 고작 15세였습니다.
1926년 슈저우중학교를 졸업하고 1926년부터 1932년까지 상하이대학교 사회학과에 입학했다.
1927년 상하이 제남대학 중국어학과로 전학했고, 이듬해 외국어학과로 옮겨 사학과를 순환했다.
1927년 4·12사변 이후 상하이대학이 폐교되면서 지난대학으로 편입하게 됐다. 역사학과로 옮긴 후 그의 재능은 사회학자 반광단(Pan Guangdan) 선생님의 평가를 받았습니다. 반광단의 영향을 받아 그는 중국 역사시대 이민에 대해 강한 관심을 갖게 되었고, 대학을 졸업할 때 "중국 이민사"라는 6만 단어가 넘는 논문을 썼습니다.
1930년 상하이 지난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했다. 같은 해 북경 연경대학교 대학원에 입학하여 구계강 선생 밑에서 공부했다.
1932년 북경 연경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같은 해 봄에는 북경 사서, 푸젠가톨릭대학교 시간강사, 이후 옌칭대학교, 북경대학교 강사를 역임했다.
1932년 담치샹은 칭화대학교, 북경대학교 및 기타 대학의 역사학과 동료들과 함께 북경역사학회 조직을 시작했습니다. 창립회의는 구씨(제강), 천위안, 등지성, 샤오이산 등 역사적 유명 인사들이 초대돼 100명이 넘는 회원들이 참여해 큰 영향력을 발휘했다. 회의는 Tan Qixiang이 의장을 맡았고 Huang Xianpan과 Zhu Shijia가 녹음했습니다. 또한 Chen Yuan, Chen Yinge, Chen Shouyi, Gu Jiegang, Deng Zhicheng, Tao Xisheng, Hong Ye, Hu Shi 등 18명을 고용하여 편집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며, 이는 새해 첫날에 게재될 예정입니다. 1933년.
대학원을 졸업하기 반년 전인 1932년 봄, Tan Qixiang은 이미 논문을 작성했고 삼촌 Xinjia 씨의 소개로 북경 도서관 사서로 일했습니다. 그는 그해 푸젠대학에서 시간강사를 맡았고, 이듬해부터 옌칭대학, 북경대학 등 여러 학교에서 시간강사를 역임했다. 동시에 그는 『역사실록』, 『연경대학일기』 등의 출판물에 통찰력 있는 논문을 발표하여 학계에서 명성을 얻었습니다.
1934년 고씨, 진위안, 등지성, 샤오이산 등 역사적 유명 인사들이 베이징 중산공원에 초대돼 100여 명의 회원들과 함께 창립회의가 열렸다고 발표됐다. 같은 해 담치샹(Tan Qixiang)과 구계강(Gu Jiegang)이 우공회 설립을 주도하고 이사를 역임했습니다. 같은 해 중국지리학회 설립을 주도하고 역사지리전문위원회 이사 및 부이사를 역임했다.
1934년 구계강을 도와 반월간지 『우공』을 창간하고 우공회 창립을 준비했다.
1935년 이후 그는 도서관을 그만두고 대학에서 가르치는 일에 전념했다. 그해 가을부터 이듬해 여름까지 광저우 설해학원에서 교사로 일했다. 1936년 가을, 북경으로 돌아와 염경대학과 청화대학에서 시간강사를 역임했다.
1935년 광저우 설해학원에서 교사로 재직했으며 이듬해 베이징으로 돌아와 연경대학교와 칭화대학교에서 가르쳤다.
1940년 초, 그는 구이저우(貴州) 절강대학교 역사지리학과 부교수와 교수를 역임했다.
1940년 봄, 구이저우성 절강대학교 역사지리학과 부교수로 들어갔고, 1942년 교수가 됐다.
1946년 저장대학교와 함께 항저우로 돌아와 상하이 지난대학교에서 시간제로 가르쳤다.
1950년 저장대학교 사학과가 문을 닫고 그는 상하이 푸단대학교 교수로 옮겼다.
1954년 푸단대학교 사학과 교수가 되었고, 1957년부터 1982년까지 학과장을 역임했다. 중국역사지리연구실 소장도 역임했다.
1955년 우한의 권유로 베이징으로 가서 1982년부터 1986년까지 『중국역사지도』 편찬을 주관했고, 중국역사연구소 소장을 역임했다. 역사지리학.
1959년 3월, 궈모약(Guo Moruo)의 기사 '조조에 대하여'가 문회포(文惠伯)에 게재되었습니다. 나중에 Tan Qixiang은 토론 기사를 게시했습니다. 토론 기사에서 Tan Qixiang은 Cao Cao에 대한 고대인들의 평가를 나열했는데, 이는 Sima Guang의 "Zi Zhi Tong Jian"에 있는 평가조차도 Cao Wei의 장관인 Wang Shen의 말을 거의 완전히 받아들였습니다. 왕조. 소설이나 드라마에서 조조가 나쁘다고 하는데 좋지 않다고 하는 것은 역사소설이나 드라마가 역사적 사실에 부합해야 하는지의 문제도 아니고, 판결을 뒤집을 것인지 말 것인지의 문제도 아니다.
1960년대부터 탄치샹은 역사지리학의 구성요소와 연구대상이 현대지리학과 완전히 일치한다고 분명히 밝혔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과거에 일어났기 때문에 연구는 역사학적인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방법, 우리는 문헌과 이전 업적에 주목해야 합니다.
1980년 중국과학원 지구과학과 회원(훗날 학자)으로 선출됐고, 인문과학과 유일한 회원이었다.
1981년 국무원 학위위원회에서 그를 역사지리학 박사 지도교수로 승인했다.
1981년부터 1985년까지 국무원학위위원회 기율평가단 위원을 역임했다. 그는 중국 역사학회 전무이사, 국무원 고서 편찬 및 출판 기획단 회원, 상하이 역사학회 부회장, 상하이 철학사회과학원 부회장, 고문 등을 역임했습니다. 중국지역사협회, 국가교육위원회 초중등교과서 편집심의위원회 자문위원, 《중화민국 국가역사지도집》 편집위원회 부주임, 주필, 국장 『역사사전』 편집위원, 『역사지리』 편 편집위원, 『역사지리』 편집위원.
1982년부터 사망할 때까지 그는 역사, 인문학, 자연을 다루는 10개 이상의 주제별 지도를 모은 '중화인민공화국 국가역사지도집'의 편찬을 주재했습니다. 수천 개의 지도로 구성된 거대한 지도책이 앞으로 몇 년 안에 출판될 예정입니다.
1982년부터 1986년까지 중국 역사지리연구소 소장을 역임했다. 제3~5기 전국인민대표대회 대표로 당선됐다.
1983년 그는 중국 공산당에 가입했다.
1987년 인민출판사는 1982년 이전의 주요 논문을 담은 '창수전집'(1권, 2권)을 출간했다. 1994년 인민출판사는 '창수전집 속편'을 출간했다. " 》. 담계상(葬吉祖)의 제자 거건웅(財健猫)은 그의 작품 자료를 모아 『장수(長樹) 담계상 서문』, 『장장수 담계상 후기 전기』를 집필했다. 화동사범대학 출판부에서 발행.
1990년 중국과학원 원사로 선출됐다.
1992년 8월 28일 상하이에서 치료 효과가 없어 향년 82세로 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