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승에 대한 감사를 노래한 옛 시에는 다음과 같은 말이 있다.
1. 봄 누에는 죽을 때까지 떨어지지 않고, 밀랍 횃불은 눈물이 마르기도 전에 재가 된다. ——당나라의 리상인, "무제·만날 때 작별인사를 하기가 어렵다"
감사: 이 두 줄의 시는 죽을 때까지 헌신하는 모습을 은유하고 스승의 정신을 찬양한다. 사심없는 헌신. 선생님들은 봄의 누에와 같아서 학생들을 위해 노력과 지혜를 바치고, 밀랍 횃불처럼 학생들의 미래를 밝히기 위해 스스로 불타오르고 있습니다. 이 고상한 전문성은 배우고 계승할 가치가 있습니다.
2. 바람과 함께 밤에 몰래 들어와 조용히 수분을 공급해 보세요. ——당나라 두보의 "봄밤의 즐거운 비"
감상: 이 두 줄의 시는 생생한 묘사를 통해 봄비가 소리 없이 대지를 자양분으로 삼고 자연의 생명력을 일깨운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이 알려지지 않은 헌신은 교사들의 사심없는 헌신에 대한 칭찬입니다. 동시에 국가와 민족을 위해 묵묵히 헌신해 온 모든 분들에 대한 존경의 뜻도 표명했습니다.
3. 동공백수자, 난사원선사. ——당나라 백거이의 『극대사』?
감상: 동궁의 첩과 난사의 선사에 대한 작가의 존경과 존경의 표현이기도 하다. 불교에 대한 믿음과 선사에 대한 존경심.
4. 폐하께서는 전 세계에 복숭아와 자두가 있는데 왜 굳이 홀 앞에 꽃을 더 심으시겠습니까? ——당나라 백거이, "풍화영공녹야당에 꽃 심기"?
감상: 이 시는 당나라 문인인 백거이가 지은 시로 배도의 시를 칭송했습니다. Pei Du의 집 주변의 풍경을 묘사하여 작업합니다. 그것을 재배하는 젊은 세대가 너무 많아서 이 복숭아와 자두가 전 세계에 퍼졌기 때문에 집 앞에 꽃을 심을 필요도 없고, 집 앞에 꽃을 심을 필요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집 뒤에. 이 시는 학생 대신 복숭아와 자두를 사용하는 환유의 수사적 기법을 사용하여 세계 곳곳에 복숭아와 자두를 갖고 널리 알려진 스승에 대한 칭찬을 표현하고 있다.
5. 새로운 대나무 가지는 오래된 대나무 가지보다 높습니다. 이는 모두 오래된 줄기의 지지 때문입니다. ——Zheng Banqiao의 "신추"?
감상: 새로 자란 대나무가 오래된 대나무보다 크고 그 성장이 오래된 가지에 의해 전적으로 지원된다는 의미입니다. 이 시는 신주를 늙은 대나무와 비교하면서 신주가 늙은 대나무보다 우월하다고 칭찬하고, 늙은 대나무가 신주를 지지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또한 신주가 노대보다 낫다는 점과 둘이 합쳐져 번창하는 장면을 이룬다고 지적했다. 동시에 이 시에는 젊은 세대에 대한 기성세대의 지지와 격려가, 기성세대에 대한 젊은 세대의 감사와 존경의 마음도 표현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