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향곡 9번
베토벤의 '교향곡 8번'은 1812년에 작곡됐지만 '교향곡 9번'은 10년 뒤인 1822년이 되어서야 구상됐다. 잘 알려진 "환희의 송가"는 실제로 베토벤 교향곡 9번의 마지막 악장입니다. 베토벤은 인생의 거의 절반을 양조와 기획에 보냈습니다. 그가 자신의 삶의 힘과 신념을 구현하는 이 위대한 작품을 쓰기 시작한 것은 "Missa Solemnis"를 완성하고 나서부터였습니다. 사실 '환희의 송가'는 원래 독일 시인 쉴러의 시로, 웅장하고 예술적인 시였습니다. 베토벤 자신도 실러의 충실한 추종자였습니다. 이 "환희의 송가"는 베토벤이 가장 좋아하는 시 중 하나입니다. 이 시에 표현된 실러의 자유와 평등한 삶에 대한 염원은 사실 언제나 평화와 조화를 갈망해 온 베토벤의 최고의 이상입니다. . 따라서 작곡가는 어릴 때부터 이 시를 성악 작품으로 만들 계획을 세웠고, 전문적인 조사와 역사적 자료 조사에 따르면 베토벤의 초기 작품 중 일부에는 마지막 교향곡인 "환희의 송가"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는 완전하고 성숙한 프로토타입이 아닙니다. 1823년 말, 베토벤의 인생철학을 담은 교향곡 9번이 완성되었다.
'교향곡 9번'은 4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악장은 느리고 약간 엄숙한 알레그로로, 제1주제는 엄숙하고 힘찬 투쟁의 모습을 보여주며, 처음에는 낮고 우울한 분위기 속에서 연주되었다. 현악 부분이 연주되다가 전체 오케스트라가 웅장하고 강력하며 압도적인 주제를 연주할 때까지 점차 강화됩니다. 작곡가는 등장하자마자 작품 전체의 사상적 근원을 진지하고 웅장한 기세로 표현했다. 사실 이는 베토벤의 많은 작품에서 반복적으로 표현되는 주제인 투쟁이며, 투쟁의 불가피한 과정인 고난을 반영하기도 한다. 멜로디는 기복이 심하고 때로는 우울하고 때로는 비극적이다. 우리가 보는 것은 끊임없이 고개를 공격하는 전사들이 승리를 바라며 차례차례 전진하는 모습이다.
다음 2악장은 전통에 따르면 보통 느린 버전이어야 하는데 베토벤은 이러한 관례를 깨고 실제로 매우 생동감 넘치는 알레그로를 사용했는데, 거대한 스케르초 형식이었다. 2악장 전체의 주제는 밝고 신나며 전진하는 기세로 가득 차 있어 싸우는 무사들에게 긍정적인 격려를 주는 것 같으며, 흐린 전장에서 문득 따뜻한 햇살과 푸른 하늘을 보게 만드는 것 같다. 동시에 메인 선율은 조화롭고 춤추기 쉬운 오스트리아 민속무용 "Landerer"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잘 들어보면 악장이 끝날 무렵 멜로디가 다시 급박해지기 시작하면서 매우 불안한 분위기가 막연하게 드러나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세 번째 악장은 아다지오 악장으로 칸타빌레 아다지오와 불규칙적인 변주곡 형태로 베토벤이 의도적으로 편곡에 혁신을 가한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이번 악장은 앞선 두 악장에 비해 훨씬 조용하고 차분한 느낌이지만 선율은 부드러우면서도 부드러움을 잃지 않는다. 프랑스의 유명한 작곡가이자 음악 평론가인 베를리오즈는 이 악장을 "위대한 악장"이라고 평했습니다. 세 번째 악장은 두 가지 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첫 번째 주제는 묵상으로 가득 차 있으며 서정성과 철학이 강합니다. 처음 두 악장에서 보여준 치열한 전투 장면 이후, 세 번째 악장은 전쟁의 잠시 소강상태인 것처럼 보인다.
4악장은 전체 작품의 정수인 프레스토(Presto)로, 보통 전주곡과 보컬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어떤 음반에서는 4악장이 별도의 트랙을 차지하고, 어떤 음반에서는 인트로 부분과 보컬 솔로, 듀엣, 코러스 부분을 두 개의 트랙으로 나누기도 하는데, 실제로는 둘 다 전체적으로 4악장에 속한다. 보컬 부분은 독일 시인 쉴러의 시 "환희의 송가"를 부릅니다. 하지만 보컬 파트가 무대에 오르기 전, 음악은 처음 세 악장에 대한 추억을 담은 긴 악기 파트의 고통스러운 경험을 겪게 됩니다. 이 프롤로그는 강렬하고 단호하며 스릴이 넘칩니다. 그런 다음 나무 파이프는 짙은 구름을 뚫고 땅으로 퍼지는 햇빛처럼 "환희의 송가"라는 주제를 천천히 소개했으며 기쁨의 전체 주제가 점차 시작되었고 베토벤의 진정한 이상 왕국이 바로 앞에있었습니다. 그를.
많은 준비 끝에 드디어 보컬 파트가 모습을 드러내며 '환희의 송가'가 부르기 시작했다.
앞서 말했듯 이 시는 작곡가의 평생의 사랑이었다. 따라서 "9번 교향곡" 창작의 마지막 순간에 베토벤은 "환희의 송가"의 가창 부분을 성급하게 자신의 작품에 넣을 생각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교향곡 9번"을 교향곡 분야의 마지막 작품이자 자신의 가장 높은 이상을 구현한 것으로 여기지 않았습니다. 당시 그는 여전히 "교향곡 10번", 심지어 "11번"과 "10번"을 계획하고 있었습니다. 둘". 그러나 결국 Le Sheng은 타협했습니다. 운명인지 우연인지, 교향곡 9번은 베토벤의 마지막 교향곡이 되었고, 결국 그의 작곡 경력의 정점이 되었다.
'환희의 송가'는 열정적인 가사와 빠르고 장엄한 멜로디로 자유와 평등, 박애의 정신을 향한 사람들의 염원을 노래한다. 물론 베토벤은 실러의 원시를 그대로 베껴 쓴 것이 아니라, 음악의 요구에 맞게 자신만의 독특한 생각을 바탕으로 일부 삭제와 수정을 가했습니다. 신나는 가사와 베토벤의 초인적인 선율은 물론, 서로 다른 4성부의 독창과 듀엣, 대합창단의 합창으로 승화되어 감상하는 이들에게 비교할 수 없는 힘과 힘을 선사할 것이다. 사람들의 정신적 지원. 악장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이러한 분위기가 극에 달해 작품 전체가 극도로 밝고 영광스러운 장면으로 마무리된다.
요즈음 '교향곡 9번'은 교향곡 분야에서 베토벤의 최고 업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심지어 어떤 작품도 '베토벤 교향곡 9번'의 업적을 능가할 수 없다고 믿는 작곡가와 음악가도 많습니다. 이 말이 편견이든 아니든 '베토벤 교향곡 9번'은 영원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