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드리블 기술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속도를 이용해 사람을 강행한다. 볼잡이는 갑작스러운 빠른 밀기와 빠른 달리기의 결합으로 상대의 저지를 넘어선다. 이 방법은 상대 뒤에 큰 공방이 있어야 하며, 다른 수비수나 다른 수비수가 없으면 보위하기 어렵다.
1. 신체의 엄호를 이용하여 사람을 강행한다. 공을 잡는 사람이 상대에게 접근할 때 속도를 늦추고, 옆으로 기대고, 상대에게 기대고, 다른 쪽 발로 공을 튕기고, 몸을 돌려 상대를 뒤로 기대는 것이다. 이 방법 중 하나는 공을 잡는 선수가 상대에게 밀지 않고 상대에게 기대고, 두 번째는 상대로부터 멀리 떨어진 측면에 공을 제어하여 발이 공에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셋째, 상대를 잡을 때 중심을 잃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상대가 비켜나면 균형을 잃게 된다.
가변 속도 드리블을 사용하여 사람을 능가합니다. 드리블 속도의 변화를 이용하여 상대를 따돌리려는 목적을 달성하다. 때때로 돌발적으로 상대를 따돌리기도 하지만 드리블자는 공과 자신의 몸을 잘 통제하고 공이 사람을 따라 올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사람은 공을 따라 갈 수 있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스포츠명언)
3. 가랑이를 뚫고 사람을 능가한다: 상대가 정면에서 가로막고, 거리가 가깝고, 두 발이 크게 열릴 때, 드리블은 옆으로 드리블을 하고, 기회를 잡아 상대의 다리 사이로 공을 밀고, 몸은 수비수의 옆을 넘어갈 수 있다. 이런 비범한 방법은 때때로 기효를 받을 수 있다. 수비수의 발이 크게 열리지 않을 때, 가짜 동작을 이용하여 수비수를 유인한 다음 공이 가랑이를 뚫고 지나가게 할 수 있다.
4. 인구는 사람을 갈라놓았다. 이 방법은 주로 수비수의 주의력을 이용해 공에 집중하고, 공을 만질 수 있다고 착각하고, 수비수가 발을 내디딜 때, 드리블은 먼저 공을 앞쪽으로 밀고, 신속하게 수비수로부터 밀어낸다. 또 옆으로 지나가면서 공을 조종하고 수비수는 무게 중심 이동으로 돌아서서 추격하는 것은 이미 어렵다. 공을 밀면서' 문지르는' 방법을 사용하여 호구를 문지르면 드리블자가 사람을 넘어뜨린 후 공을 제어하는 데 더 도움이 된다.
5. 드리블은 가짜 동작이 사람을 능가한다. 이 방법은 드리블자가 다리, 상체, 머리의 흔들림을 이용해 상대에게 착각을 일으켜 공을 빼앗는 동작을 하게 하고, 몸의 균형을 잃게 하고, 드리블자가 기회를 잡고 다른 방향으로 상대를 넘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경기에서는 드리블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은데, 위에서 언급한 각종 드리블 방법과 동작을 능숙하게 익히고 다음과 같은 요소들에 주의를 기울여야 경기에서 비교적 자신 있게 완성할 수 있다.
A. 상대의 위치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 자신이 취한 특출한 방법을 결정한다.
B. 사람의 시기를 잘 파악하다. 특출한 시기는 현장 수비수의 상황에 따라, 드리블이 빠를 때는 상대와 가까워질 때 다시 사람의 동작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상대가 몸을 돌려 공을 따라잡기 시작할 시간이 있을 것이다.
사람이 있을 때의 거리를 파악하다. 속도를 이용하여 사람을 강요하는 것 외에 다른 방법은 모두 상대로부터 큰 걸음을 내딛는 곳에 있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상대가 가까스로 공을 만질 수는 있지만 드리블자보다 먼저 할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스피릿, 스피닝, 스피드명언) 또 이런 거리는 드리블자들이 수비수의 중심을 불균형하게 만드는 동작을 할 때 상대를 넘어가는 데도 편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