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20 곡
도연명은 이 시를' 술 20 곡' 이라는 제목의 서문을
여거과부환은 밤보다 길기도 하고, 명주도 있고, 저녁도 마시지 않는다. 혼자 할 구 잉, 갑자기 다시 술에 취해. 모두 술에 취한 후, 노아 질문 몇 마디 스스로 즐겁게 한다. 종이 잉크 는 더 많은, 단어 해석 시간, 이야기 생활 고인 책, 웃음 서울.
그 중 하나
서식하여 뭇새를 잃었지만, 해질녘에도 홀로 날아간다.
배회하는 것은 끝이 없고, 밤소리는 슬픔으로 변한다.
멀리 생각 lixiang, yiyi 에 와서;
값어치가 고독한 소나무로, 멀리 모여들다.
강풍무영목, 이 그늘은 홀로 시들지 않는다.
몸을 맡기고 이미 얻은 것은 천년이 어긋나지 않는다.
이 시는 무리를 잃은 새들로 고독한 소나무로, 자기가 은둔하여 뜻을 지키며 평생 얻은 것을 비유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불안에 떨고 있는 무리를 잃은 새 한 마리가 해가 저물어도 여전히 혼자 날아다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적당한 서식처를 찾지 못했다. 밤 울음소리가 슬프고, 아쉬워하며, 멀리 가려고 하지 않는다. 고독한 소나무를 만나 날개를 수렴하여 귀의한다. 추운 바람이 만목을 시들게 하고 소나무는 시들지 않는다. 나는 이 새처럼, 마침내 귀소를 찾았고, 천년은 어긋나지 않았다.
둘째
인연은 인경에 있지만, 수레와 말은 떠들지 않는다.
군에게 어찌 능할 수 있겠는가? 마음이 멀고 편협하다.
채국동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산기가 석양에 좋고, 새가 서로 맞닿아 갚는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이 안에는 진의가 있어서, 자신을 분별하여 말을 잊으려고 한다.
이 시는 자신의 마음을 세속과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속세에 있으면서도 속세를 초월하는 진취를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자기가 집을 지어 인간 세상에 살고 있지만 세속적인 수레와 말이 오가는 시끄러운 소리는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자신의 마음이 속세에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번화가에 살더라도 외진 곳에 있는 것처럼 방해받지 않기 때문이다. 수시는 "국화를 채취하여 산, 경지, 의회를 보면 이 문장이 가장 묘하다" 고 말했다. 이 두 문장은 무심코 남산을 만나 남산의 승경과 유유자적한 심정, 자신과 은둔한 생활에서 참뜻을 느낀다는 뜻이다. 해가 질 무렵, 산경은 특히 좋고, 새는 동반하여 갚는다. 만물이 제각기 자연에 순응하는데, 여기에는 매우 깊은 오묘함이 있어서, 가려 하고 싶어도 그 말을 분별할 수 없다는 것을 잊어버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셋째
천만 끝을 멈추고, 누가 옳고 그름을 알고 있는가;
시비와 구차하게 비교하면, 레이동 * * * 명예가 파괴된다.
삼분기 이상 이 일, 다사 는 서울이 아닌 것 같다.
공격적이고 속된 가운데 어리석고, 황기로부터 온 것이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삼계절은 여름, 상, 수요일 왕조를 가리킨다. 이 시는 3 대 이래 사람들이 시비를 가리지 않고 시세에 따라 호응한다는 뜻이다. 작가는 세속과 반대해야 하며, 진 () 시 하황공 (), 기리 () 등 상산 () 에서 은둔 () 한 네 은둔자 () 를 따라가야 한다.
세계 사람들의 행동에는 천만 가지가 있는데, 누가 어떻게 부르는지, 어떻게 옳고 그름을 부르는지 누가 압니까? 어떤 사람들은 단순히 대충 일의 표면적으로 옳고 그름을 보고, 다른 사람이 칭찬하거나 비방하는 것을 따라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하상주 3 대 이래 이런 일이 많았지만 활달한 사람은 자신의 주견이 있어 호응하지 않았다. 세속에서 우매한 자들은 공격적이지만, 자신은 동일할 수 없고, 결연히 은둔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네 번째
추국화는 좋은 색채를 가지고 있어, 그 영을 드러내고 정리한다.
범이 근심을 잊고, 멀리 내가 세정을 남기다.
잔치 는 혼자 할 수 있지만, 컵 자체 기울기 냄비 를 수행합니다.
날마다 무리를 지어 이자를 옮기고, 귀조가 숲을 향해 울린다.
하우동 법사 아래? 이 생을 되찾다.
이 시 작가는 술을 마시며 국화를 먹고, 세정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 세정이 멀기 때문에, 스스로 만족할 수 있다.
가을은 국화가 가장 좋은 시기이다.
이슬, 채국화 침주, 국화향과 술향이 하나가 되어 매우 좋다. 굴원' 이소' 는 "식목란의 가을 이슬, 저녁 식사 추국화의 낙영" 이라고 말했다. 국화는 자랑스러운 서리의 제품이기 때문에 식국화는 자기 수양을 할 수 있다. 이 근심을 잊는 술을 마시면 감정이 더욱 비범하고 탈속적이다. 비록 국화에 대한 독방이지만 흥취가 높아서 술을 충분히 마시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해가 지고, 무리는 움직이고, 새는 숲으로 돌아간다. 나는 동쪽 창문 밑에서 길게 울부짖었다,? 그리고 슈 와이.
다섯 가지
동원에서 푸른 소나무는, 뭇풀은 그 자태가 없다.
서리가 내리고 이질적인 것을 없애고, 탁연히 높은 가지를 보았다.
Lianlin 사람들은, 혼자 나무 대중은 홀수 입니다 느끼지 않는다.
주전자를 들어 한코를 걸어놓고, 멀리 바라볼 때 복복복하다.
내 인생 꿈 사이, 무슨 일이 숨겨진 먼지 구금!
어떤 나무들은 소나무보다 키가 커서 소나무의 웅장한 자태를 가렸다. 그러나 한겨울이 되자 만목이 시들어 소나무만 더욱 울창해졌다. 작가는 소나무의 풍격을 배워야 하고, 사람 됨됨이는 확고하고 고상한 것이어야 한다.
청송은 동원에 있고 잡나무는 그 자태가 없다. 엄서리가 내리자 나무들이 시들어 푸르른 소나무가 우뚝 솟아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소나무가 많은 연성림이 있을 때, 이런 품질은 사람들에게 중시되지 않는다. 고독한 소나무가 우뚝 솟아 인재가 신기하다. 혼자 술을 마시면, 수시로 먼 곳을 바라본다. 자신의 일생을 생각하면 마치 꿈속에 있는 것 같다. 인생은 어찌 속세의 속박에 끌려갈 수 있겠는가!
여섯
새벽에 버클 문 냄새를 맡고, 옷을 거꾸로 뒤집어서 스스로 열다.
누가 아들과 함께 물어? 전부는 좋은 품성을 가지고 있다.
냄비 펄프 비전 대기, 나는 좋은 때 의심.
"? 한 가닥의 모처마 밑에는 높은 서식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나는 여전히 동일합니다. 그대가 그 진흙을 졸라주기를 바랍니다. "
\ "깊은 감각 장로의 말, 고유 가스 과부 조화.
청렴성은 배울 수 있지만, 자신을 거스르는 것은 비미광이다!
그리고 * * * 이 음료를 즐기니, 나는 돌아갈 수 없다! "
이 시는 전부와 자신의 문답을 빌어 평생 은둔하는 단호한 태도를 표현하여 선의로 그에게 벼슬을 나가라고 권하는 사람들에게 회답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이른 아침에 문 버클 소리를 듣고 옷을 입기 전에 뛰어가서 열었는데, 원래 선의의 노농이었는데, 술을 들고 먼 곳에 와서 안부를 묻고, 나를 위로하고, 내가 한 짓이 시기적절하지 않다고 의심하고, 세속에 위배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다부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누더기 초가집은 높은 서식지가 아니라 사회 전체가 함께 흐르는 더러움을 숭상하고 있으니, 너도 파도에 따라 떠내려갈 수 있기를 바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굴원은' 초사 어부' 에서' 세상은 모두 탁한데, 왜 그 진흙을 졸라매고 그 파도를 올리지 않느냐?' 라고 말했다. "
시인은 전 부친에게 이렇게 대답했다. "부친의 호의에 깊은 감명을 받았지만, 자신의 천성은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벼슬길로 돌아가는 것은 확실히 배울 수 있는 것이지만, 자신의 본성에 어긋나면 어찌 어리둥절하지 않겠는가! 잠시 함께 즐겁게 마시자, 내 차는 돌아올 수 없다. 귀은의 결심은 이미 정해졌으니, 다시 말해도 소용이 없다. "
일곱
손님이 있으면 늘 함께 멈추고, 이경을 취사한다.
한 사람은 늘 혼자 취하고, 한 사람은 일년 내내 깨어난다.
술에 취해 웃으면서 발언이 제각각이다.
규칙 무엇 바보, 우 오만 차이 잉.
후한 중객을 보내니, 날이 촛불이 없으면 병할 수 없다. (공자, 논어, 논어, 명예명언)
이 시는 술에 취한 자를 깨우는 자를 비교해서, 깨우는 자를 세속적인 견해와 구속하여 우둔하고 가련하게 보이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술에 취한 사람은 위선을 꿰뚫어 볼 수 있지만, 오히려 그의 정신을 엿볼 수 있다. 세상일이 혼미하여, 차마 물어볼 수 없다는 것을 설명하여, 어쩔 수 없이 심음으로 미취를 하여 분노를 나타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두 손님은 비록 같은 거처이지만 취사 태도는 완전히 다르다. 한 손님은 늘 혼자 취하고, 한 손님은 일년 내내 깨어난다. 두 사람은 서로 비웃고, 상대방이 하는 말은 아무도 들을 수 없다. 깨어있는 사람은 조심스럽고 조심스럽고 얼마나 어리석은지, 술에 취한 사람은 의기소침하여 오히려 총명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처가 이삭' 동산초당 도시지' 는 "깨어나면 깨어나지 않고 어리석다" 고 말했다. 취한 것은 정말 취한 것이 아니라 실영하다. " 술에 취한 사람들에게 해가 지면 촛불을 들고 밤에 마셔야 한다고 말해라.
그 8 개
소년은 인적이 드물어 육경에서 수영한다.
행행이 미혹되지 않아, 물에 잠기면 결국 이루지 못했다.
실제로 고체 가난한 축제, 굶주림과 추위에 더 많이 안았다.
폐단은 슬픈 풍조를 사귀고, 황초는 앞정이 없다.
갈색을 걸치고 긴 밤을 지켰는데, 아침 닭은 울리려 하지 않았다.
멩 공 은 여기에 없다, 결국 내 사랑 을 가리 킵니다.
작가는 자신의 소년이 좋은 육경을 한탄하고, 세상을 구제하려는 의지가 있지만, 세상은 험난하여, 침수 () 가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탄식했다. 안도라 는 가난한, 은둔 활, 굶주림과 추위의 고통을 지키고 있지만, 외로움은 지기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소년 시절에는 외부 인사와 교제하는 일이 거의 없었는데, 좋은 사람은 유교 육경이었다. 지금은 이미 나이가 들었지만, 학업 침체 사업은 성공하지 못했다. 스스로' 군자가 가난하다' 는 명절을 안고 전원에서 은거하며 굶주림과 추위를 겪었다. 비풍이 낡은 집을 습격하자, 전 회장은 황초로 가득 찼다. 굶주림과 추위로 잠을 잘 수 없기 때문에 옷을 걸치고 새벽까지 앉아 있다. 하필 아침 닭이 새벽을 알리려 하지 않고 밤이 더 길어 보인다. 지금은 이미 자신의 지기를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내가 한 일은 결국 은폐되어 고백할 수 없게 될 것이다.
시 속의 맹공은 동한 유공의 글자이다. "고토전" 기록에 따르면, 동한 장중울은 벼슬을 하지 않고 은거했다. "늘 가난에 따라, 쑥이 없는 곳에 살고, 문을 닫고 양생하고, 영명을 치료하지 않고, 사람이 모를 때, 유공만이 그것을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그 아홉
유란생 전정, 훈제를 머금고 맑은 바람을 기다리다.
맑은 바람이 솔솔 불어오니, 애중처럼 굴지 마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바람명언)
행행은 옛 길을 잃거나, 마음대로 할 수도 있고, 통과할 수도 있다.
깨달은 것은 갚아야 하고, 새는 양궁을 다 폐지한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작가는 그윽한 란으로 맑은 바람을 대접하여 그 맑은 향기를 드러내는데, 자기가 품고 있어야 대기한다는 것을 비유한다. 그러나 벼슬길이 험악하여, 새가 활을 다 감추었으니, 어쩔 수 없이 은거해서 향기로운 자기 수비를 할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전정에서 자란 유란은 향기가 가득 차 있고, 맑은 바람이 불어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맑은 바람이 그 향기를 먼 곳까지 불어서 쑥쑥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지금 방향을 잃은 것 같아 낡은 길을 알아보지 못한다. 나는 전원에서 은거하고 싶어, 그냥 내버려 두면 길이 통할 수 있다. 나는 귀전 은거가 옳다는 것을 깨달았다. 새가 다 떨어졌기 때문에 양궁은 소장해야 한다.
그 열
자운성은 술을 좋아하고, 집은 가난해서 얻을 수 없다.
때 라이 좋은 사람, 매쉬 qumu 혼란.
잔치가 온 것은, 상담이 막히지 않는 것이 없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때로는 말을 하지 않을 때도 있는데, 어찌 나라를 벌하고 있지 않겠는가.
인자한 사람은 그 마음을 쓰는데, 왜 묵묵을 맛을 잃는가.
이 시 작가는 서한말년 양웅을 빌려 자신의 포부를 표현했다. 양웅자 자운. 왕망 찬탈한 한 때, 그 교묘한 언쟁을 잘하는 사람들은 왕망 황제를 하늘의 뜻이라고 칭송하며, 따라서 모두 봉상을 받았다. 양웅은 염부세를 보이려 하지 않아 봉후가 없다.
양웅생은 좋은 술을 낳고, 집이 가난해서 늘 얻을 수 없고, 옛일을 추구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만 의지할 수 있을 뿐, 맛있는 음식을 가지고 그에게 의혹을 풀어 달라고 부탁해야 술을 마실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는 술이 있으면 다 마시고, 어려운 문제가 있으면 모두 풀 수 있다. 물론, 네가 그에게 다른 나라를 공격하는 계략을 물었지만, 그는 말하려 하지 않았다. 어진 사람은 문제를 고려해서 정중히 진지하고, 말이 되면 말을 하고, 부적절한 말은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 11
고인은 나에게 재미를 주었고, 주전자를 잡아당겨 서로 연결시켰다.
반징 () 은 파나소닉 () 에 앉아 몇 번 따라 이미 다시 취했다.
어수선한 어수선한 말로, 참작하여 행차 () 를 잃다.
나도 모르게 내가 있다는 것을 알고, 안정물은 비싸다는 것을 안다.
유유팬들이 남긴 술에는 깊은 맛이 있다!
도연명은 조용한 향촌 생활을 하고 있다. 이날 그는 친구 파나소닉을 초청해 술을 마셨다. 고인은 나에게 재미를 주었고, 주전자를 잡아당겨 서로 연결시켰다. 술을 마실 때 책상이 없으면 땅에 가시를 깔고, 손님들이 둘러앉을 수밖에 없다. 실크 대나무 음악은 없고, 바람이 솔잎을 부는 소리만 들을 수 있고, 어수선한 말만 들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이 광경은 술이 사람을 취하지 않고 스스로 취하게 한다.
취기가 몽롱한 가운데 자의식이 사라지고, 시인이 사물 내 두 가지 잊혀진 경지에 들어가, 취태가 도취된 시인의 이미지를 볼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시인은 결국 어떤 사람들은 허영심과 명리에 미련을 두고 있지만, 나는' 술에 깊은 맛이 있다' 는 것을 알고 있다. 위진 이래 명사들은 자연을 숭상하고 술을 목숨처럼 즐겼으며, 그들이 추구하는 것은 자연과의 명중의 경지이며, 술을 통해서만 이런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 술의 깊은 맛은 바로 여기에 있다.
그 12
적선운은 보답이 있고, 이숙은 서산에 있다.
선과 악이 군웅해서는 안 되며, 무슨 일이 있어도 빈 말을 해서는 안 된다.
90 행은 밧줄을 띠고, 굶주림과 추위는 그해였다.
나쁘지 않고 궁핍한 날이니, 백세가 누가 전할 것인가.
시인이 붓을 한 번 쓰자, 사람들은 선에는 선보가 있고, 악에는 악보가 있다고 하는데, 사실 지선한 사람의 백이 () 와 숙치 () 가 서산 () 에서 굶어 죽는다고 할 수 있다. Boyi, shuqi 는 상 왕조 guzhu 6 월 의 두 아들, 아버지가 죽은 후, 그들은 서로 왕좌를 양보했다. 주멸상 후, 그들은 주기장을 수치스럽게 먹고, 수양산에 숨어, 웨이를 채식하고, 결국 굶어 죽었다. 시인은 정의롭고 엄한 말로, 선보가 아니라 악과 악보가 있기 때문에, 왜 고성선현이 그런 빈말을 해야 하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의명언)
시인은 또 영계기의 사적을 거론하여, 선유선보 같은 설교가 빈말이라는 것을 증명하였다. 영계기는 안빈악천한 사람이고 봉건 사회의 선한 사람이다. 공자는 영계기라고 말했다. "선하니, 너그럽게 할 수 있는 자도 있다." 그러나 이 선한 사람은 90 세가 되어도 사슴가죽을 옷으로, 밧줄을 옷띠로 삼아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리며, 마치 그가 청장년 때와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그러나 Boyi, shuqi 도, rongqi 도, 그들은 생전에 좋은 신문을 받지 못했지만, 사후의 명성은 후세에 전해졌다. 그들이 명성을 계승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빈곤을 고수하는 절조였다. 도연명 본인은 바로 이렇게 빈곤절을 고수하는 빈사이다.
그 13
안생은 인자라고 하고, 영공언에는 도리가 있다.
누차 텅 비어 세월을 보내지 않고, 긴 굶주림은 늙을 정도로 길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뒤에 이름을 남겼지만, 일생도 시들었다.
죽은 것이 어찌 알겠는가, 마음에 드는 것이 좋다.
손님은 천금 몸통을 기르고, 임화는 그 보물을 제거한다.
벌거벗은 장례가 어찌 악한가, 사람은 의표를 이해해야 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공자의 제자 안회 () 는 어진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는 29 세이며 머리는 하얗고 일찍 죽었다. 영계기도 유명한 좋은 사람이지만, 90 세는 여전히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리고 있다. 그들은 비록 뒤에 미명을 남겼지만, 죽은 후에 어찌 알 수 있겠는가.
인생에서 어떤 사람들은 몸을 두껍게 키우고, 몸을 천금처럼 귀중하게 여기지만, 임종할 때 아무리 귀중한 몸이라도 없애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서한 양왕손이 위독할 때, 아들에게 벌거벗은 장례를 당부하여 몸소 친토를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사람은 그 진의를 이해해야 한다.
이 시의 처음 여덟 구절은 이름이 비싸지 않다고 하고, 마지막 네 구절은 몸이 아깝지 않다고 말하는 것은 모두 냉소적인 말이다.
도연명은' 술 20 곡' 시를 쓸 때 술을 많이 마셨고, 집에서도 술을 자주 끊었다. 그가 19 편의 시를 썼을 때, 집안의 술단지는 또 며칠 동안 비었다. 바로 이때 어느 날 아침 갑자기 누군가가 문을 두드리는 소리를 들었다. 도연명은 옷을 걸치고 문을 열어 보니 이웃 이노인이 술단을 안고 문 밖에 서 있었다. 이 노인이 말했다. "우리 집은 이른 아침에 막 빚은 술인데, 네가 신선한 것을 맛보게 하고 싶어, 빨리 너에게 보내줄게!"
도연명은 술을 배달하는 것을 보고 기뻐서 덩실덩실 말했다:
"나는 며칠 동안 밥을 먹지 않아도 배가 고프지만, 요 며칠 술을 마시지 않아서 정말 목이 말라 죽을 지경이다!"
"나는 아직 너를 모른다! 클릭합니다 이 노인은 "목이 말라 죽어도 술꾼이 되어야 한다" 고 말했다.
두 사람은 낭랑하게 웃기 시작했다.
방에 들어서자 도연명은 초조하게 술 한 그릇을 쏟았고, 연한 노란색 술액은 매혹적인 술향을 풍기며 군침을 자아냈다.
갓 빚은 술이라 여과를 거치지 않고 술면에 흰 개미처럼 술찌꺼기가 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도연명은 술수건을 찾으러 갔는데 한참 동안 찾아도 찾지 못했다. 머리를 긁고, 머리에 감긴 갈수건이 생각나고, 빈 그릇에 가려져, 또 다른 hunjiu 한 그릇을 갈타월 위에 쏟았다. 그는 갈수건에 묻은 술을 털고, 다시 갈수건의 머리를 에워쌌고, 머리 위에 있는 갈수건도 매혹적인 술향을 풍기고 있었다. 이 술향은 코를 통해 도연명의 폐부에 파고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것은 좋은 방법이다. "라고 도연명은 의기양양하게 말했다." 술을 걸러내고 머리에 쓰고 향기를 맡을 수 있다. "
도연명은 그 여과된 술 한 그릇을 들어 술을 마시자 갑자기 두 눈이 반짝 빛나고, 두 눈이 바람을 피우고, 모공마다 공기가 통하고, 모든 세포가 쾌활하다는 것을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도연명은 이 노인이 보내온 술을 마시며' 술 20 곡' 의 마지막 시를 썼다.
그 14
시농이 나에게 간 지 오래되어, 세상에 진실이 적다.
바기루의 중서 () 를 길어서, 미간 () 으로 하여금 그 순순하게 하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봉새는 비록 도착하지 않지만, 예락은 잠시 새로워졌다.
수 시 중퇴 마이크로 반지, 표류 체포 미친 진.
시서가 무슨 죄를 뒤집어쓰고, 하루아침에 먼지가 되다.
구구 여러 노인이 일을 위해 정성을 다하다.
어떻게 비길 데없는, 여섯 국적 은 프로 가 없다?
온종일 차를 몰고 가는데, 물어보지 않느냐?
복잡한 불행한 음료 경우, 부정적인 머리 수건 을 두려워한다.
그러나 더 많은 오류를 미워하고, 군은 술에 취해 사람을 용서해야 한다.
도연명은 음주를 제재로 술시를 대량으로 창작한 최초의 사람이다. 그의 시는 한 편에 술이 있다고 할 수 있고, 술을 흔적으로 부친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