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백가
첫째, 유교: 대표 인물: 공자, 맹자, 순자.
둘째, 도교: 대표 인물: 노자, 장자. 작품:' 도덕경',' 장자' 도가는 전국 시대의 중요한 학파
셋째, 모히스트: 대표 인물: 모지. 작품:' 묵자' 묵가는 전국 시대의 중요한 학파 중 하나이며 창시자는 묵자
이다넷째, 법가: 대표 인물: 한비, 리스. 작품:' 한비자자' 법가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학파 중 하나이다.
5. 명가: 대표인물: 던분석, 혜시, 공손룡, 환단. 작품:' 공손용자' 명가는 전국시대의
이다6. 음양가: 대표인물: 조연 음양가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학파 중 하나로 음양오행학설을 제창하고
를 사용한다일곱째, 종횡가: 대표 인물: 스와 장 이순신. 주요 발언은' 전국책'
에 전해졌다여덟, 잡가: 대표인물: 여부웨이 잡가는 전국 말기의 종합학파이다. "유교, 잉크, 합명법", "백가의 길은 모두 일관되게 종합된다" ("한서예문지" 와 안사고주) 라는 이름으로 붙여졌다. 진 () 상여부웨이 () 가 문객을 모아 편찬한' 여씨 춘추 ()' 는 전형적인 잡가 저작집이다.
9. 농가 농가는 전국 시대의 중요한 학파 중 하나이다. 농업 생산에 치중하여 붙여진 이름.
10. 소설가 소설가, 소설가, 선진구류 10 곳 중 하나는 민간 전설의론을 채집하여 민정 풍속을 고찰하는 것이다.
유가학설은 제자백가 중 지위가 현저하고 전통문화의 주류이자 핵심 내용이 되어 중민민족 정신 형성에 비길 데 없는 영향을 미쳤다. 사실, 유교는 통상적인 학술이나 학파가 아니며, 유교 학설은 한하 민족의 문화 정화이자 한하 고유의 가치 체계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전통 문화의 모든 모세혈관에 스며들어 중국 문화의 모든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국 토양에서 생겨난 학설 사상, 종교파, 심지어 외래문화, 외래종교도 유가 문화의 흔적을 피할 수 없다. 지금으로서는 여전히 그 이상이다.
유교는 또한 세계 문화에 영구적인 영향을 미쳤다 (우리는 일본과' 사소룡' 이 유학을 추앙하는 것도 이미 실현되었거나 기본적인 현대화 이후 현대화로 인한 신앙 위기, 도덕적 쇠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취한 보완적 구제 조치라는 것을 알고 있다. 이른바 동남아 문화권이란 기본적으로 유학을 주체로 하는 문화 구성 모델이다. 동남아시아의 사회 문명과 진보를 강력하게 추진했다. 역사가 발전함에 따라 유교 윤리가 서방 국가에 진입하고 있다.
제자백가의 파벌 분류에 대하여 사마담은 여섯 곳을 열거했다. "여섯 집의 요지를 논하는 것이다. 이대전:' 천하가 일치하고 백념하며, 함께 가는 길은 다르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남편 음과 양, 유교, 잉크, 이름, 법, 도덕, 이 일은 통치자도" ("사기 태사공 자서"). "한서 예문지" 의 리우웬 "칠요" 의 제자는 유교, 도, 음양, 법, 이름, 잉크, 종횡, 잡화, 농업, 소설 등 10 개로 나뉜다. 소설가를 제외하고 말하지 않기 때문에' 구류 10 집' 이라고 부른다.
제자는 정치학파의 총칭이라고 하는데, 그 집의 기본 취지는 대부분 국군에게 정치 방략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유가는 덕화민을 주장한다. 도교는 활동하지 않고 통치한다고 주장한다. 법률가는 신상필벌을 주장한다. 모히즘은 사랑과 사랑을 동시에 주장한다. 명가는 정병을 공경할 것을 주장한다. 한대 이후 묵가와 명가가 절학이 되고 농가는 독립적으로 기술학과로, 음양가는 신비한 방술로 진화했다. 그래서 이후 대통일 왕조 정치에 영향을 준 것은 유 도 법뿐이다.
제자백가의 많은 사상이 후대에 깊은 계시를 남겼다.
유가의' 인정','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용서' 와 같다. 맹자의 고대 민주주의 사상; 도교의 변증법 모히즘의 과학적 사고 법가의 유물사상 병가의 군사사상 등은 오늘도 여전히 빛나고 있다. 바로 그' 궤변' 의 명가이자 중국 철학사의 논리학 분야도 개척했다. 우리는 유교의 강건하고 유능한 정신을 빌려 스스로 분통을 터뜨리도록 격려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유가의 공충을 국정신으로 삼아 자신의 애국적인 정서를 배양하다. 유가의' 의제리' 정신을 통해 물질적인 이익을 올바르게 대하도록 자신을 계시하고, 유가의 자애정신을 빌어 인민을 사랑하는 고상한 정조를 배양하는 것을 감찰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의명언) 유가의 기절 관념을 통해 자신의 자존감과 자강의 독립된 인격을 배양하다. 묵가의' 겸애',' 상현',' 절용' 도 참고한다. 도교의 "소사과욕", "도법 자연"; 법가의' 사립공 폐지' 등 사상.
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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