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는 고대 천추에서 시작되었지만, 불교 전적은 전 세계에서 한역본만 가장 많이 보존되어 있으며, 이러한 살아남은 한문 불교 전적은 중국의 귀중한 문화유산일 뿐만 아니라 전 인류의 정신적 재산이기도 하다.
대장경은 불교 전적을 모아 총서의 총명으로, 백과식 불교 전서로, 불교서이자 철학, 역사, 언어, 문학, 예술, 천문학, 역산, 의약, 건축 등 분야를 포괄하는 방대한 고서로 중국과 세계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불교의 전파는 불교 전적의 번역과 함께 전개되며, 한역 불전은 대부분 동한 () 에서 당 () 시대까지 번역한 것이다. 안세고, 쿠모로시, 현석, 의순 등은 이 방면에서 탁월한 공헌을 한 번역가이자 중외 문화와 우정을 교류하는 사자이다. 번역경과 저술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기원 2 세기쯤에 한역 불경의 수집과 목록 정리가 시작되었다. 당개원년 (기원 730 년) 지승이 편찬한' 개원석교록' 은 대성을 모아 처음으로 중국 승려의 저작을 장장 유행에 집어넣고' 천자문' 각 글자를 순서대로 편성하는 방법을 창설했다. 불교 경전의 유통은 조각판 인쇄술의 창조발명과 끊임없는 보완을 자극했다. 북송 개보년 (기원 971 ~ 983 년) 우리나라 최초의 목판판 한문 대장경' 개보경' 이 청두에서 조각되었다. 그것은' 개원석교록' 을 장경목으로 하여 처음으로 천자문편순서,' 하늘' 자,' 영' 자, ***480, 5048 권, 두루마리식 장단을 채택했다. 이 불교 대장경, 아마도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방대한 총서 중 하나일 것이다. 한 편은 수천 권, 수천만 언이다. 이는 세계사 10 세기 이전에는 더 이상 두 번째 예를 찾을 수 없을 것 같다. 서기 1403 ~ 1407 년 책으로 쓰여진 명대 승려 도연이 집필한' 영락대전' 은 당시 한문화의 전체 내용을 총집결해 세계에서 가장 큰 백과사전이 된 것은 불교대장경을 모방한 것이다.
송태종 옹희 원년 (984 년)' 개보물' 은 살모넬라 석에서 일본으로 전해졌다. 단궁년 (기원 988 ~ 989 년) 이 고려로 전해졌다. 고려와 일본도 복판해 양국의 인쇄 사업을 직접 간접적으로 자극했다. 대장경의 외전과 함께 조각판 인쇄도 중국에서 외국으로 전파되었고 불교는 당시 문화예술 전파의 주요 매체 중 하나가 되었다.
송, 리아, 금, 원, 명, 청 이후 각 조 공식, 민간은 모두 거대한 인력과 물력을 투입하여 대장경의 편집과 조각인을 진행했다. 계관은 본칠장, 사각본 10 장, 외국 한문각본, 고려일장, 일본의 7 장을 새겼다. "보물 열기" 는 이 모든 각 판의 대장경 조각판의 원조이다. 그것은 서예가 단정하고 치밀하며, 조각이 정교하기로 유명하다. 송판 정품이다. 한문대장경의 편집, 조각, 그것의 홍편거제로, 판본이 많고, 역사가 오래되어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문화사의 쾌거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의 현존하는 각 판 대장경 중, 전세되지 않은 고본에 속하며, 석각본의' 방산운거사 석경', 목각본의' 거란',' 조성금장',' 원관장',' 홍무남장',' 무림장' 과 그 중 세 가지 판본이 남아 40 권을 넘지 않았다. 조성 김장' 은 오늘날 대장선본 중 두루마리가 가장 많고 세계에서 유일하게 남아 있는 부분이다. 그것은 기본적으로' 오픈 보물' 의 복제본이며, 일부는 요장의 복제본과 요장의 방각본으로, 장판도 두루마리, 판당 23 줄, 행당 14 자이다. 그것은 개보촉각본의 많은 특징을 보존하고 있으며,' 개보보' 가 이미 사라진 상황에서 수천 권의 개보촉본과 요장의 원래 모습을 보존하고 있으며, 판본과 교정에 있어서 모두 비교할 수 없는 가치를 가지고 있다.
중화대장경 편집국은 희세 고본' 조성 김장' 을 밑책으로 정중히 선정해' 조성 김장' 천자문 편찬의 목록체계 복사에 따라' 중화대장경' 을 다시 편성하기로 했다.
밑본으로 쓰이는' 조성 김장' 은 국내외 역대 대장경 편집자가 미처 보지 못한 것으로, 신작' 중화대장경' 은 홍부를 찾아 전대에 발간된 여러 장들이 따라잡을 수 있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이 점에서 현재 세계적으로 통행하는 일본' 대정장' 은 비교할 수 없다. 신편' 중화대장경' 은 반드시 조국을 위해 영예를 얻을 것이다. 그것은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문화사의 대사이기도 하다.
조성금장' 은 인쇄가 또렷하고 글씨체가 힘차게 뽑혀 각 권마다 정교한 부처설도가 있는데, 그 칼법선은 송판 불경에 비해 호방엄함과 생기가 강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나라 인쇄사의 진귀한 표본으로 우리나라 각경사와 판사를 연구하는 귀중한 자료이다. 역대 불교 서적 제작 진화 과정을 볼 수 있으며, 부처와 당시 김본의 수준, 특히 각 수평판화 사이의 관계는 인쇄발전사상의 대단한 보고로 중국 판서학과 조각판 인쇄사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쇄사, 인쇄사, 인쇄사, 인쇄사, 인쇄사, 인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