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과 땅은 불친절하여 만물을 어리석은 개로 여기고, 성인은 불친절하고 백성을 어리석은 개로 여긴다 - 노자 『도덕경』 5장
아마도 <부산행> 이전에는 사람이 많지 않았던 이전에도 옌샹하오 감독을 주목해 보셨을 텐데요. 그의 이전 작품은 모두 애니메이션 작품이었기 때문에 중국 주류 언론은 애니메이션 장르에 대한 관심이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연상호 감독은 미술 전공자다. 그는 중학교 시절 미야자키 하야오의 팬이었고, 그 이후로 묵묵히 애니메이션 작업을 해왔습니다. 우연히 마침내 그를 첫 번째 실사 영화로 만든 것이 바로 이 영화였습니다. "수천명의 사람들". 만개의 영화' 감독 순위.
애니메이션 감독 연상호
<지옥>, <돼지의 왕>, <위선> 등 초기 작품으로 한국에서 두각을 나타낸 작품들 영화, TV 업계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부산행'의 인기는 이제 막 40대를 맞이한 이 한국 감독을 전 세계 관객들이 알아보게 만들었다.
'돼지의 왕' 포스터
연상호 감독의 모든 작품을 되돌아보면 '부산행'이 가장 걸작이라고 할 수 있다. 따뜻하다'는 말 중 하나다.
학생 시절 만든 단편 애니메이션 '디데이'부터 블록버스터 '돼지의 왕', '서울역'까지 연상호의 애니메이션 작품은 언제나 강렬함으로 가득 차 있었다. 우울하고 우울한 감정을 표현하는 컬러는 인간 본성의 악함을 비판하고 현실의 잔인함을 폭로하기 위해 극단적인 표현 수단을 사용합니다.
펜을 칼로 삼아 인간의 본성을 여러분께 보여드리겠습니다!
인간 본성의 더 깊은 층에 대한 탐구와 현실의 어둠에 대한 비판은 Yan Shanghao가 항상 고수해 온 창의적인 개념이며, 이는 그의 독특한 예술적 표현 언어이자 독립적이고 독창적인 표현 방식을 형성했습니다. 특별한 창의적 관점과 의미.
연상호 감독 특유의 감독 스타일의 영향으로 그의 애니메이션 작품은 틈새적 주제와 날카로운 아이디어를 내세우는 경우가 많다.
그 중에서도 그의 첫 장편 애니메이션 <돼지의 왕>이 가장 대표적인 작품이다.
이 작품은 제16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아시아영화진흥원상'을 포함해 3관왕을 차지했고, 한국영화 역사상 애니메이션 최초로 칸국제영화제에 초청됐다. .
이 외에도 이 만화는 캐나다 판타지 국제영화제 애니메이션 부문 대상, 미국 사일런트 리버 영화제 특별상, 스페인 ANIRMAU 특별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 빌바오 판타지 영화제에서 최우수 각본상을 수상했습니다.
<돼지의 왕>
그렇다면 연상호 감독의 이 '비주류' 애니메이션을 살펴보자. 그의 펜은 인간의 본성을 잘라내어 우리 눈앞에 두는 칼과 같습니다.
우선, 예술 스타일의 관점에서 볼 때, 아름답고 화려한 스타일이 주류를 이루는 미국과 일본 애니메이션이 지배하는 오늘날의 영화 및 TV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돼지의 왕"의 예술 스타일은 "는 매우 대안적인 것으로 보이며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시청자의 취향입니다.
'돼지의 왕' 스틸
'돼지의 왕'은 전편이 CG 기술로 제작됐고, 패셔너블한 3렌더링과 2렌더링도 사용했지만 기법, "돼지의 왕" 그림 스타일은 매우 단순하고 캐릭터 디자인은 전혀 아름답지 않습니다. 작은 눈과 콧대는 매우 "한국적"이어서 약간 "촌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Yan Shanghao는 "기술만이 애니메이션 산업이 돌파구를 찾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라고 믿으며, 항상 단순하고 소박한 화풍을 고수하며 영화가 내포하는 의미를 표현하는 데 더 중점을 두었습니다. , 가장 간결하고 날카로운 표현을 사용하여 말하는 방법입니다.
영화는 졸업 후 10년여 만에 옛 동창 종석과 경민이 재회하면서 시작된다. 전문 작가인 종석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편집장의 냉소를 견디며 한때 자신의 회사를 설립하고 CEO 직함을 맡았지만 지금은 대필만 할 수 있다. 처참한 실패를 겪었고, 막대한 빚을 지게 될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종석과 경민
답답한 두 사람은 함께 앉아 인사를 나누는데, 중학교 시절 같은 시간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다.
다음 단계는 옛 친구들이 과거의 순수함과 아름다움을 되찾고 닭고기 수프 한 그릇을 기다리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너무 어리다.
두 명의 옛 동창이 되살아난 추억은 우리에게 캠퍼스 왕따와 투쟁, 저항과 고통으로 가득 찬 견딜 수 없는 과거를 묘사합니다.
'돼지의 왕' 스틸
이야기는 서울의 부유한 지역에서 벌어지는 빈부격차로 인해 엄격한 계급이 형성된다. "개와 돼지"로 구성된 캠퍼스 내 시스템 . 이른바 '개'는 학내 왕따 사건의 가해자다. 그들은 부유한 가문 출신이거나 재능이 있다는 이유로 남을 괴롭히고 억압할 권리가 있다. .
종석과 경민은 모두 학교 왕따의 피해자인 '돼지' 측에 속하지만, 서로 태도는 다르지만 소외 계층이기 때문에 타협하고 견딜 수밖에 없다. .
캠퍼스에서 왕따를 당하는 종석
종석과 경민이 왕따를 당하자 대부분의 학생들은 침묵하고 차가운 눈으로 지켜보며 도움의 손길을 내밀었다. 여러 번 종석과 경민을 구출한다. 그리하여 한동안 Jin Zhe는 소위 "돼지의 왕"이라 불리는 Zhongshuo와 Qingmin의 마음 속에 영웅이 되었습니다.
"돼지의 왕" Jin Zhe
Jin Zhe는 이 잠재적인 캠퍼스 수업에서 무자비하고 "돼지"를 위해 싸우는 철저한 외계인입니다. "개"에게 억압을 받았지만, 그의 발걸음은 고독한 기사만큼의 기사도가 아니라 폭력에 의존하는 데스페라도의 미친 반란에 가깝습니다.
"폭력으로 폭력에 맞서는" 진제
연상호가 연기하는 '돼지의 왕' 진제는 전형적인 영웅적 이미지가 아니니 절대 그렇지 않다. 가족 친화적인 영화 이야기. 진철의 등장은 종석과 청민의 상황과 분위기에 미묘한 변화를 불러일으켰지만, 기억과 현실이라는 두 서사가 진전되면서 클라이막스 장면에서 관객을 기다리는 것은 더욱 거센 인간의 소용돌이다. 자연.
결국 이야기 속 주인공 세 명 중 두 명은 서로 다른 이유로 같은 방식으로 삶을 마감했고, 그 중 한 명은 자신의 투쟁 속에서 구원을 찾지 못했다.
진제는 타인의 폭력적인 괴롭힘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폭력에 폭력으로 대응해 폭력을 멈추고 효과를 거뒀다. 추가 파업은 없었다. 그는 창고에 있는 칼과 악마의 관계를 설명합니다. 여기서 칼은 폭력의 도구이고, 마귀는 악한 자입니다. 악은 칼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서 나온다.
인간에게는 송곳니도 없고 발톱도 없고 독도 없지만 때로 인간은 다른 동물보다 백배는 더 잔인하고 변태적으로 보일 때가 있다. 인간의 마음은 사악할 수 있지만 동물에게는 증오나 증오가 없기 때문이다. 뒤틀린 심리학 .
송곳니, 발톱, 독(폭력적인 도구), 동물은 먹이를 사냥하고 자신을 방어하는 데에만 사용됩니다. 인간은 그것을 자신을 방어하고 저항하는 데에도 사용하지만, 살인과 억압에도 사용합니다.
"이런 악마가 우리를 만든다" - 이때 진제는 칼을 들고, 칼을 사용하고, 칼을 놓지 않는 것이 악마라고 느꼈다.
폭력에 맞서 싸우기 위해 폭력을 사용한다는 개념은 본질적으로 캠퍼스 수업 시스템과 동일합니다. '개'는 부로 인해 지위를 갖고 약자를 통제하는 반면, Jin Zhe는 자신의 힘을 주장하기 위해 폭력을 받아들입니다.
Jin Zhe에서 Yan Shanghao는 폭력을 억압자의 폭력이든 저항자의 복수이든 인간의 가장 추악한 행위에 비유했습니다. .
반면, 종석과 경민은 오랜 시간 동안 괴롭힘과 억압에 무력해지고 무감각해진 이들이었다.
그들 앞에 '돼지의 왕'이 나타났을 때, 그들은 한편으로는 진제가 자신들의 상황을 바꿀 수 있기를 바랐고, 한편으로는 마음속으로 감사함과 존경심을 느꼈다. Jin Zhe의 사악한 측면에 겁에 질려 주저하고 당황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세 사람의 이후 운명에 대한 원인과 결과의 씨앗을 심었습니다.
'돼지의 왕' 스틸
아버지가 타국에서 돌아가셨다는 안타까운 소식을 접한 진제는 부양어머니의 무력한 붕괴와 카타르시스를 겪게 됐다. 그에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잘 산다'는 생각이 진제의 마음을 사로잡기 시작했다.
하지만 진저의 변신은 '돼지왕' 이미지의 붕괴를 의미했다.
미친 진저
'돼지의 왕'은 학교 폭력을 소재로 하고 있지만, '개와 돼지'라는 설정은 사회적 지위와 신분에 대한 상징적 의미가 매우 강하다. 계급 분열 속에서 옌상하오는 직설적인 언어를 사용해 사회가 불평등으로 가득 찬 잔혹한 현실을 드러냈다.
'개'로 상징되는 집단은 인간 본성의 위선과 무관심, 성향을 상징한다. 그들은 권력의 옹호자이자 추종자로서 다른 사람을 짓밟습니다. '개'는 사람들의 멸시를 받지만 인간 사회에서 그들의 무대가 부족하지 않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Zhongshuo와 Qingmin이 생각했던 것처럼, 자신들도 자라서 더 이상 다른 사람의 괴롭힘을 견딜 필요가 없지만, 성인이 되어도 자신의 상황은 별로 달라지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돼지의 왕' 속 '개'
각종 사회적 불의 속에서 괴롭힘을 당하는 약자들은 공감할 만하지만, 연상호가 연기하는 그런 존재" '돼지'는 죄가 없는 존재가 아니다. '돼지'는 피해자임에도 불구하고 그들 자신의 비극적 운명을 주도하는 주체이기도 하다.
괴롭힘과 불행에 직면했을 때, 이 약한 사람들은 종종 비겁하고 이기적이며 무감각합니다. 가장 생생한 비유는 도살되기를 기다리는 순종적인 "돼지"입니다. " "관객" 이미지. 또는 '돼지의 왕' 진저처럼 인간 본성의 어둠이 커지도록 허용하고 폭력에 의지하지만, 폭력이 불의와 딜레마를 해결할 수 없다는 사실을 모르고 오히려 인간 본성을 나락으로 떨어뜨릴 뿐이라는 사실도 모른다. .
<돼지의 왕> 속 '돼지'
돼지란? 다른 돼지들이 도살당하는 것을 보면 돼지들은 무관심하고 무감각해진다. 자신을 살찌우고, 돼지우리를 자기 것이라고 생각하며, 살찐 고기를 자기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일단 정책이 바뀌면 그들은 모두 학살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돼지 권리가 없기 때문에 아무것도 없습니다.
연상호 감독은 억압자의 추악한 얼굴을 조롱하면서도 약자들이 숨 쉴 틈을 주지 않는, 우리에게 잔인하고 무력한 세상을 그려낸다. '개와 돼지'는 어떻게 구원받을 수 있을까? 영화가 끝날 때까지 옌상하오는 아무런 대답도 하지 않았고, 관객들의 귓가에는 계속해서 날카로운 질문이 맴돌았다.
밀이 익지 않으면 사람들이 추수하지 않을 것이고, 돼지가 한 파운드도 자라지 않으면 죽이지 않을 것입니다. 돼지와 사람 모두 법에 따라 행동해야 합니다. 살아 남기 위해 기계처럼, 먹어야 할 때 먹고, 먹어야 할 때 먹히는 것도 마찬가지다. 사람에 저항하고, 사람은 질서에 저항할 수 없다. 이 세상에는 정교하게 디자인된 수많은 부분이 서로 밀고, 아무런 차이도 없이 끝없이 회전하고 있다.
성자는 감정을 두지 않고 만물을 공평하게 대합니다.
물질적 자원이 부족했던 시절에는 소나 양 등의 생산 도구를 제물로 바칠 수 없었기 때문에 나중에는 진짜 개도 사용하지 않고 풀로 묶어서 제사를 지내기도 했습니다. 모양의 물건을 제물로 바칩니다.
"새김질을 개로 키워 제물로 사용하고, 끝나면 버리고 연습하세요."
무엇을 사용하든 상관없나요? 천국의 길(질서)에는 전혀 중요하지 않습니다.
돼지왕은 여전히 돼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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