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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아동문학과 세계 아동문학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볼까요?

아동문학

제1장 어린이의 발견과 아동문학의 발견

1. 아동문학은 어른들이 관심을 끌고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문학이다. 문학에 대한 어린이의 감상. 필요에 따라 만들어진 특별한 글쓰기 스타일입니다.

2. 수천년 동안 중국을 지배해 온 '어린이관': 루쉰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과거 유럽인들은 어린이를 어른을 위한 준비물로 오해했습니다.

리드 또 리드

3. 사람의 발견, 어린이의 발견, 아동문학의 발견

에서

4. 『5·4운동』에서 『신문학운동』 중 최초로 '인문문학'이라는 슬로건을 제창한 주작인(周緣仁)은 중국의 역사와 현 상황을 회고한 뒤 다음과 같이 한탄한 적이 있다. “중국에서는 아직 어린이들이 발견되지 않았다. 사실 아직 개인이나 여성도 발견하지 못해서 진정한 어린이를 위한 문학은 없다."

5. "아동문학이라는 명칭은 '5.4시대'에 시작됐다."(마오쩌둥) 던의 말) 중국 아동문학의 기원은 5·4신문학운동에서 시작됐다.

6. 세계 아동문학의 발전사를 살펴보면, 한 나라와 민족의 아동문학의 발생과 발전은 반드시 그 나라와 민족의 사상계몽운동, 여성해방운동, 아동발견, 아동문제에 대한 강조, 아동교육, 아동문화 등 사회 전체가 사람을 귀중히 여기고 존중하며 해방하려는 경향은 전체 문학의 발전과 직결된다.

제2장: 중국 전통 아동문학에 대한 사전 조사

1. 5·4운동 이전의 중국 아동문학은 전통 아동문학과 현대 아동문학을 포함해 전통문화를 고스란히 구현하고 있으며, 현대문학이 사회집단의 '아동관'에 끼친 영향은 아동문학의 찬반양론을 규제하고 제한한다.

2. 전통 아동문학은 한편으로는 민간에 의해 창작된 구비아동문학이 매우 풍부하지만 오랫동안 방치되고 방치되어 왔다. 반면, 문인이 직접 쓴 아동문학은 매우 드물며 오랫동안 전통적인 초등학교 교과서로 분류되어 왔으며, 유교 계몽교육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으며, 독립된 문학적 성격을 형성한 적이 없다. .

3. 민간 구비아동문학은 운율에 따라 운문과 산문의 두 가지로 구분된다. 동요는 주로 동요를 말하며 고대에는 동요, 동요, 동요, 동요, 동요, 동요 등으로 불렸다. 그 중 루쿤의 『놀이동요』는 중국 최초의 동요집으로 총 46곡의 동요와 동요가 수록되어 있다. 고대의 산문구전동요문학에는 민간신화, 전래동화, 전설, 우화, 설화 등 다양한 형태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민담이 가장 다채롭다. 민화는 일반적으로 초자연적인 영웅담, 자연신 숭배, 동식물 숭배, 토템 숭배, 마술적 환각 등의 개념을 표현합니다.

4. 전통아동문학의 유산, 즉 작가아동문학의 창작은 주로 전통 계몽서적에서 발견되며, 상황은 비교적 복잡하다. 전통적인 깨달음 읽기 자료는 대부분 읽기 쉽고 기억하기 쉬운 운율 형식을 채택합니다. 송나라의 "삼자경", "백가고전", 명나라의 "용문채그림자", 청나라의 "영학경림" 등이 있습니다.

5. 장쑤성(Jiangsu)과 저장성(Zhejiang)의 해안 지역, 특히 상하이는 일찍이 유럽의 바람과 비의 영향에 노출되었습니다. 많은 신문과 정기 간행물에서 어린이 교육 문제를 자주 논의했습니다. 아동교육과 밀접한 아동도서, 아동문학에 눈에 띄는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첫째, 외국 동화책을 번역하고 소개하는 일이 급증하고 있다. 청나라 말기 문단에는 '창작보다 번역이 더 많다'는 정황이 있었다. 둘째, 아동문학 편찬과 창작에 열성적인 지식인 집단이 등장했다. Liang Qichao, Huang Zunxian 및 Li Shutong 등. 셋째, 어린이를 위한 신문과 정기간행물이 시리즈로 등장했다. 중국 최초의 아동 신문은 1903년 상하이에서 발행된 『동화세계』였으며, 최초의 아동문학 시리즈는 1909년에 발행된 『동화』였습니다.

제3장 5·4 시기 '어린이관'의 변화와 중국 아동문학의 현대적 변모

1. 시작하고 나중에 연습합니다. '아동중심론'의 합리적인 핵심은 서구 교육사상에서 차용한 것이다.

'아동중심 이론'은 미국의 교육자 듀이(Dewy)가 처음 제안했다. 듀이의 이론은 5·4운동 당시 중국의 초등학교 교육과 아동문학 분야에 큰 영향을 미쳤다. '아동중심론'은 20세기 초반의 새로운 아동관을 대변하며, 중국에 등장한 이후 중국을 통치했던 '부자'를 핵심으로 삼는 전통적인 아동관에 영향을 미쳤다. 수천년 동안 새로운 문화의 개척자들의 큰 관심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루쉰은 1919년 10월에 "지금 어떻게 아버지가 되어야 하는가"라는 중요한 글을 썼습니다. 그는 “최근에 와서야 많은 학자들의 연구를 통해 어린이의 세계는 어른의 세계와 전혀 다르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며 “먼저 이해하지 못하고 무모하게 행동하면 사회에 큰 지장을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심오하게 지적했다. 그러므로 모든 시설은 어린이를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

2. 1921년 주작인은 『동화연구』, 『동요연구』 등의 논문을 발표했고, 이후 안데르센, 톨스토이 등의 동화를 『신청년』으로 번역. Zhou Zuoren은 1918년 12월 "신청년"에서 "인문학"을, 1920년 12월에 "아동문학"을, 1923년에 "동화책"과 "어린이에 관한 책"을 출판했습니다. 인도주의적 관점에서 일련의 새로운 관점을 제시합니다. 아동교육과 아동문학에 대해. 그는 "우리의 교육 희망은 아이들을 올바른 '인간'으로 성장시키는 것"이며, "인간 본성을 침해"하고 아동 학대와 살인의 정신을 담고 있는 모든 "관습 시스템"은 "거부"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는 아이들의 사회적 지위와 독립적인 인격이 존중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3. 현대 아동문학 확장론자들은 아동문학이 아동을 출발점으로 삼아 '아동중심론'의 합리적인 요소들을 흡수하여 아동을 이해하고 봉사해야 함을 합리적으로 인식할 뿐만 아니라, 5가지 A를 통해 제4시기에는 외국의 아동문학 작품이 대거 유입되었으며, 이러한 새로운 양식의 아동문학의 성격과 양식을 지각적으로 체험하였다.

4. Zhou Zuoren은 Hans Christian Andersen의 동화 "Foreign Fan Xiaoying"을 Liu Bannong이 각색한 "The Emperor's New Clothes"로 재번역했고, Xia Beizun은 "Xin'er's School Story"를 각색했습니다. Bao Tianxiao의 "사랑의 교육"과 Lin Shu가 번역한 "해외 Xuan Qu Lu"도 "걸리버 여행기"와 "성인의 나라, 소인국"으로 재번역되었습니다.

4. 5·4 운동 당시와 이후 서양의 요정, 엘프, 새끼 고양이, 강아지에 관한 수많은 동화, 소설, 이야기가 안데르센과 그린의 작품을 문자 그대로 번역했다. 브라더스, 오스카 와일드, 벨로레, 콜로디, 에로센코, 오가와 미아키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동화 작가들이 모두 중국 어린이들에게 전해졌습니다.

5. 동화를 연구하고 동요를 수집하는 일은 5.4 시기에 시작된 매우 유익한 작업이며, 서양의 민속학, 문화인류학, 교육, 아동학 등의 영향을 받습니다. 5·4 시기 동화연구는 세 가지 목적과 접근방식을 가지고 있었다. 첫 번째는 '민속동화'를 민속학과 문화인류학의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어린이에게 적합한 '교육동화'를 교육학과 소아과의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이다. 세 번째 연구접근은 5·4운동 당시 '문학동화'로 불렸던 '동화소설'을 탐구하는 것이다. Oscar Wilde, Mendy 및 Eiro가 선행하는 동화와 같은 것입니다.

6. 우화를 아동문학 분야에 도입한 것도 5·4운동 시기의 문제였다. 마오둔이 어린이들이 읽을 수 있도록 특별히 쓴 중국 문학사 최초의 우화집인 '제1차 중국 우화집'이 있습니다.

7. 마오둔 동화와 예성타오 동화는 5·4 시기 아동문학 창작의 주요 성과이다.

제4장: 1920년대 문학연구회 '아동문학 운동'

1. 『문학연구회 선언문』 초안 작성자 저우쭤런(周章仁) 신청년'은 신문학사에서 아동문학을 체계적으로 논의한 최초의 중요한 논문인 『아동문학』을 출간했다. 1921년 3월, 또 다른 창시자인 예성도(葉聖濤)는 《아침신문》의 부록에 게재된 일련의 기사 《문학담》에서 아동문학 창작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반복적으로 이야기했다. 1922년 7월, 문학연구회의 두 중심인물인 모둔(毛敦)과 정진다(鄭眞多)가 저장성 닝보에서 열린 하계교사강습회에 초청되어 강연을 하게 되었다.

같은 해 1월부터 4월까지 조경심과 주작인은 『아침신문』의 보충편에서 편지 형식으로 동화에 대한 토론을 시작했다.

2. 조경신: '동화집'과 '동화개론'.

3. '어린이의 세계'는 1922년에 창설되었습니다.

1922년 1월 개편된 『월간소설』은 새로운 모습으로 현대문단에 등장했다. 『월간소설』은 늘 아동문학을 중시해 왔으며, 어린이들에게 '좋은 영양'을 제공하는 것을 결코 잊지 않았습니다. 1923년 『월간소설』에서는 어린이를 위한 『아동문학』 칼럼을 창간했다. Bolt from the Blue는 해외 아동문학을 출판하고, 아동 생활을 주제로 한 창작 작품 출판을 중시하며, 해외 아동문학 정보자료 소개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어린이들을 위한 좌석 제공도 잊지 않습니다.

제5장 '1930년대 아동문학의 좌파 조류와 '혁명적 패러다임'

1. 1930년대 중국 아동문학을 살펴보면 두드러진 현상은 주로 세 가지 측면은 첫째, 좌파 문예운동이 아동문학에 신선한 피를 불어넣었고, 아동문학은 전례 없는 급진적인 태도로 역사적 과정에 참여했다는 점, 둘째, 장천이의 『대림』, 『소림』 등 세 편의 동화; "는 사실주의 아동문학 창작을 전면에 내세웠다. 예성도의 『허수아비』에 이어 동화의 제2의 봉우리가 되는 등 새로운 정점에 이르렀다. '과학으로 구국하다'는 과학적인 문학과 예술창작의 발전을 촉진해왔습니다.

2. 1931년 3월 5일, 상하이 '신보'는 허젠의 '교육부에 학교 교육과정 개선을 요청'이라는 기사를 게재했는데, 이는 5·4신문화운동의 성과를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내용이었다. 국민당 정부 교육부는 허젠의 '협의'를 받아들여 사실상 '새와 짐승이 말하는 동화'와 좌파 동화책 금지 명령을 내렸다. 아동문학계에서 허젠의 연설이 야기한 혼란과 퇴행은 루쉰과 우옌인, 천허친 등 아동문학가 그룹에 의해 즉각 반격되었다.

3. 1930년경 중국 아동문학은 그 자체의 기능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사적 순간이었다. 이러한 선택은 주로 두 가지 측면에서 반영되는데, 한편으로는 아동문학을 재개하고 역사적 흐름을 역전시키려는 우익세력의 시도가 비판을 받았고, 아동문학의 문학적 위상과 현대정신, 예술적 개성이 비판을 받았다. 반면에 좌파문학계는 무대투쟁과 민족부흥의 관점에서 볼 때 아동문학에도 좌파문학 전체와 마찬가지로 이상주의적 열정이 스며들 것을 요구한다. "혁명적 패러다임." 예를 들어, 궈 모루오(Guo Moruo)의 중편 정치동화 <한 손>

1. 좌파 작가들의 아동 문학 창작은 줄곧 중국 현실의 지상 운동을 따라왔고, 아동 소설은 사회 생활 주제를 직접적으로 다루었습니다. 그들이 선호하는 장르가 되었습니다. 그들의 작품에 등장하는 어린이의 이미지는 크게 두 가지로, 하나는 폭풍우 속에서 고통받는 보육원 아이들의 모습이고, 다른 하나는 혁명의 격류 속에서 자란 붉은 십대의 모습이다. 전자에는 Hong Lingfei의 "Girl"과 Cao Ming의 "Xiao Ling Mei"가 포함되고 후자에는 Feng Keng의 소설 "Little Aqiang"과 Hu Yepin의 "Black Bones"가 포함됩니다.

2. 1930년대는 5·4운동 이후 외국아동문학 번역·도입의 두 번째 전성기였다. 이 시기 번역·도입의 초점은 점차 소련 사회주의 아동문학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였다. 예를 들어, Lu Xun은 공동 작가 Bentleyev의 러시아 "Eroshenko 동화 모음집"과 중편 아동 소설 "테이블"을 번역했습니다.

3. 마오둔은 『그림소설』(1932), 『아이들은 신선함을 요구한다』, 『아동도서에 관하여』, 『(초등학생도서관에 대한 의견)』(1933), 『에』를 잇달아 출판했다. 아동문학'', '안데르센을 읽다'(1935), '아동문학을 재논의하다', '소련의 아동문학'(1936) 등 주요 논문. 1936년 마오둔은 <젊은 프린터>, <큰 코 이야기>, <회의에 간 아들> 등의 작품을 잇달아 집필했다.

4. 예성도 동화는 두 시기로 나눌 수 있다. 1921년 말부터 1922년 전반까지 ***은 23편의 동화를 집필했는데, 『허수아비』로 출간되었다. 1923. 1929년 후반부터 1930년까지 제1호, 제2호이며 속편은 『고대영웅석상』이다.

5. 장천이의 장기동화 『대림과 소림』(1932), 『대머리왕』(1933), 『황금오리제국』(1933)과 동화소설 『 낯선 곳들'(1936) 등 사실주의의 걸작이다.

1960년대와 1930년대의 과학문예 창작은 아동문학 전반의 발전 경향에 영향을 받았지만, 동시에 작품의 실천적 의미에도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정치적인 성향도 짙었다. Gao Shiqi와 Dong Chuncai의 창작물과 같습니다. Gao Shiqi의 작품은 "적에 대항하는 우리의 영웅"(1935), "세균과 인민"(1936) 및 "세균의 자서전"(1941)에 수집되었습니다. Dong Chuncai는 "어린이 과학 시리즈" 편찬에 참여했으며 일련의 과학 문학 및 예술 작품을 집필했으며 그중 과학 동화 "패널 나비"와 "여우 부부의 모험"이 비교적 성공적이었습니다.

제6장 전쟁 시기 아동문학에 나타난 시대적 규범과 구국의 주제

1. Mao Dun의 소설 "큰 코 이야기", "Young Printer", Zhang Tianyi의 동화 "황금 오리 제국", Shu Qun의 소설 "나라 없는 아이들", Ding Ling의 동화 소설 "불발탄" 등의 배경 . 진보추이: '미스 앨리스'

2. 항일전쟁 시기 청년·중년 영웅들의 성장을 묘사하고, 미래세대의 새로운 국민적 인격의 잉태와 형성을 찬양하는 것이 기본이다. 항일전쟁과 구국기 아동문학의 주제를 다룬다. 라오서의 『작은 나무사나이』

3. 항일전쟁 시기에는 어린이극의 창작과 공연, 어린이극단의 결성이 두드러진 현상이었다. 각지의 어린이 연극단이 공연하는 주요 연극으로는 '게릴라를 도와주세요', '배신자를 잡아라', '렌단 비어드', '고대 사원의 종' 등이 있습니다.

4. 기지지역(항일전쟁 말기 해방구라 불림)의 아동문학은 2차 남북혁명전쟁 당시 장시성 소비에트 지역의 '붉은 동요'라는 혁명적 전통을 계승했다. 옌안의 토양은 마오쩌둥의 문학과 예술에서 직접 영감을 얻었으며, 산시성 북부 민속 문학과 예술의 사상적 지도와 침투는 처음부터 고양된 활력과 진취적인 정신을 반영했습니다.

5. 옌안 출신의 유유(劉玉), 천견(泰建), 소산(孝目), 허징지(貫智zhi), 가강(姫張) 등의 아동문학 창작이 더욱 활발하다. 모두 훌륭한 시를 썼습니다. 동화시 : Ruan Zhangjing의 "Shepherd 's Son", Fang Ming의 "Singing Little Er Herding Cowherd". 동화 우화: Yan Wenjing의 "사계절의 바람"과 "겁쟁이 개구리". 소설 쓰기: Sun Li의 "하루의 일", Qin Zhaoyang의 "소영웅 Black Danzi", Zhou Danfu의 "소영웅", Huashan의 "깃털 편지". Jun Qing의 "Little Scout"와 Guan Hua의 "The Rain Will Not Die"입니다.

제7장: 중국 현대 아동문학에 대한 외국의 영향과 외국 교류

1. 외국 아동문학과 중국 아동문학의 관계는 이미 '5.4운동' 이전부터 상당히 긴밀했다. . 이르면 명나라 천기 5년에 우리나라에서는 이솝우화의 한문역 최초의 『강의(康伯)』를 간행하였다. 19세기 후반에는 서양신학문의 도입과 '민중의 지혜의 발전'이 절실히 요구되면서 우리나라 문학계의 번역 경향이 더욱 대중화되어 창작보다 번역이 더 많아지는 상황이 있었다.

2. 5.4문학혁명은 중국 현대 아동문학의 싹을 낳았다. 외국 아동문학 작품 다수 출판. 안데르센의 세계, 와일드, 에로의 동화, 라 퐁텐, 크릴로프의 우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걸리버 여행기』, 『사랑의 교육』, 『마더 구스 이야기』 등 유명 아동문학이 쏟아져 나온다. .

3. 틴더에 들어가세요: 새로운 콘텐츠와 테마

(1) 사회악을 폭로하고, '피와 눈물의 삶'을 묘사하며, 하층민의 불행과 불운에 공감합니다. 계급민과 그 아이들의 고통은 현대 아동문학의 중요한 주제이다. 이는 외국 아동문학, 특히 비판적 사실주의 작품의 영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Bao Lei의 어린이 드라마 "A Dream on a Snowy Night"는 Andersen의 "The Little Match Girl"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Mao Dun의 "Young Printer"와 Ye Shengtao의 "A Trainee"는 소련 Pantai Leyer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거리 아이들의 옛 삶과 새 삶을 반영한 동화 소설 '뱌오'.

(2)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고 사회 현실 투쟁을 반영하며 어린이와 어린이의 애국적인 열정과 혁명적 정신을 자극하는 것은 현대 아동 문학의 또 다른 주제이며,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외국 아동문학, 특히 소련의 수용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3) 진리, 선함, 아름다움을 찬양하고 영적 문명을 옹호하며 어린이를 도덕적, 지적, 미학적으로 교육하는 것은 현대 아동 문학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러한 측면은 외국 아동문학의 영향도 많이 받았다. 5·4시대 아동문학에 열광했던 많은 작가들은 라빈드라나트 타고르(Rabindranath Tagore)의 작품(New Moon Collection)의 영향을 받았다. Guo Moruo는 "New Moon", "Sunny Morning", "하늘의 하늘 시장"등 어린애 같은 순수함이 가득한 동화시를 썼습니다. "사랑"은 Ye Shengtao의 초기 동화 "Little White Boat"와 "Fang'er's Dream", Xu Dishan의 "Luohua Mountain", Chen Bochui의 소설 "School Life", Feng Zikai의 "Hua Zhan's Diary"에서 볼 수 있습니다. "교육"이라는 이념이 빛난다.

4. 문체 혁신: 수평적 참조와 수직적 계승

현대 중국 아동문학이 문학적 스타일 측면에서 외국 아동문학으로부터 배우는 세 가지 주요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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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예술 동화, 아동 드라마, 과학 문학 및 예술을 포함한 외국 아동 문학을 직접 "소개"합니다. (2) 외국 아동 문학의 스타일을 참조하고 아동 소설, 동화시 등 기존의 중국 고대 아동 문학 스타일을 업데이트하고 변형합니다. (3) 외국 아동문학에서 영감을 받아 고대의 전통양식을 발굴하고 이를 아동문학 분야에 이식한다. 이것은 우화입니다.

5. 개념의 변화: 심리학과 자기중심주의의 영향

현대 중국 아동문학 역시 아동문학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와 실천에 있어서 외국 문화 사조의 영향을 받았다. 이러한 영향은 중국의 전통적 '아동관'에 대한 오해를 바꾸고 현대 아동문학의 문체적 성숙과 현대화 과정을 가속화하는 데 있어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제2부: 1949년 이후

1. 러시아-소련 아동문학: 1950년대의 강력한 영향

1. 소련 아동문학 성과의 96% 이상이 러시아 작가들에 의해 확립되었습니다. 구소련의 아동문학과 러시아 시대의 아동문학을 통칭하여 '러시아-소련 아동문학'이라 부른다.

2. 러시아와 소련의 아동문학 창작물 중 사실주의 정신을 고양한 아동소설이 가장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가이다르, 니노소프, 알렉신은 1960년대 이후 가장 대표적인 소설가들로는 알렉세예프, 바루즈킨, 젤레즈니코프, 리바코프, 리하노프, 포고틴 등이 있다. "인간과 자연"은 항상 러시아와 소련 아동 문학의 전통적인 내용이었으며 가장 널리 출판되고 안정적인 아동 도서이기도 합니다. 러시아와 소련의 아동문학도 시 부문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고, 푸쉬킨, 마야콥스키, 마르샤크, 미할코프 등은 모두 어린이를 위한 훌륭한 시를 썼습니다. 상대적으로 보면 러시아와 소련의 동화 창작은 상대적으로 취약한 편이나, 1970년대와 1980년대에는 좌파 사상의 포기로 인해 동화 창작의 생산성이 크게 촉진되었다.

3. 푸쉬킨의 동화시 『어부와 금붕어 이야기』, 비앙키의 『숲』, 카타예프의 아동소설 『연대』 등 러시아와 소련의 문학이 널리 번역, 소개되었다. ", "강철은 어떻게 단련되었나", "조야와 슐라의 이야기" 등 1990년대 북경사범대학은 10월 혁명 승리부터 1990년대까지 소련 아동문학의 신작을 체계적으로 번역해 '소련시대 아동문학선집'으로 편찬했다.

4. 중국현대문학론은 '소련문학론'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아동문학 이론에서도 마찬가지이다. 1950년대에 우리 나라에서는 소련 아동문학에 관한 이론서가 15종 정도 출판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Midvedeva가 편집한 "Golky on Children's Literature", Koende가 편집한 "Essays on 소련 아동 문학"(제1권), Grechshnikova가 편집한 "Soviet Children' Literature" 등이 있습니다.

5. 러시아-소련 아동 문학은 벨린스키(Belinsky)가 확립하고 나중에 고리키(Gorky), 가이다빈(Gaidavin) 등이 완성한 전통에 충실합니다.

러시아-소련 아동 문학을 구성하는 네 가지 기본 담론은 아동 문학의 공산주의 교육 방향 원칙을 고수하며, 아동 문학의 교육적 역할을 강조합니다. "세계의"위대한 예술적 호소력"을 통해 예술의 힘을 사용하여 "어린이와 청소년의 심리적 바위를 지렛대"로 삼고 사실주의의 창조적 길을 널리 알리고 어린이와 청소년이 올바른 삶의 이상을 확립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아동문학의 기본 개념과 이론적 틀은 오랫동안 중국 아동문학의 가치판단과 미학적 기준으로 내면화되어 왔다.

2. 서양아동문학: 세계의식 속의 동서대화

1. 개혁개방기인 1980년대와 1990년대에 서양아동문학의 번역과 도입이 이루어졌다. 문학이 다시 열풍이 되었고, 번역의 시대가 왔습니다. 5·4 운동과 1차 번역 물결을 중심으로 한 1920년대보다 훨씬 더 크고 광범위한 카테고리가 중국 아동 문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열풍의 번역, 소개, 전파 및 영향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볼 수 있습니다.

첫째, 번역과 소개가 다양화, 체계화, 연재화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중국 아동문학은 '러시아를 스승으로 삼는' 단일 모델에서 벗어나 세계 각국의 국가와 문화의 보다 광범위한 다문학적 패턴에 관심을 돌렸습니다. , 체계화는 성룡과 함께 시리즈를 형성하기 위해 특정 장르, 특정 지역 및 고전 작가의 작품을 체계적으로 번역하는 데 나타납니다. 예 준지 안의 "안데르센 동화 전집"을 재번역 한 것처럼 ". 연재란 외국 아동문학 번역 및 소개 사업의 전반적인 구축에 있어 의식적이고 계획적인 투자를 말하며, 카테고리를 나누어 연계, 보완하는 번역 작품 외에 외국 아동문학 참고도서를 편찬하는 것입니다. , 스페인 아동 문학의 역사, 스페인 아동 문학 출판에 관한 연구 논문.

둘째, 현대의식과 글로벌의식에 초점을 맞춰 중국 아동문학의 혁신 정신을 고양한다. 1980년대와 1990년대 중국과 외국 아동문학의 번역 및 교류를 살펴보면, 새 시대 아동문학에 가장 실질적인 영향을 미친 작품 중 가장 눈길을 끄는 작품은 다음 세 가지 유형의 작품이다.

첫째, 현대세계의 반영과 관련된 것들 교육트렌드가 주창하는 '인간이 되는 법'이라는 개념은 창의적 사고와 독특한 개성을 지닌 어린이들의 작품을 충분히 긍정하고 있는데, 주로 아동소설, 동화 등을 중심으로 한다. 이야기와 기타 서술 문학. 예를 들어, '불친절한 어른들의 세계에서 방황하는 어린 아이'를 묘사하는 샐린저의 신현실주의 소설(문제적 소설 '호밀밭의 파수꾼')은 여성 작가 S. E. 힌튼이 자신의 잘못에도 불구하고 창작한 현실적 청년이다. 여러 명의 아이들을 화재 속에서 구한 영웅소설 『말썽쟁이 소년』 스웨덴 린드그렌의 동화, 소설 『말괄량이 삐삐』 3부작, 『꼬마 플라이어』 3부작, 그리고 『말썽꾸러기 에밀』 3권은 독특한 반전통적 동화이다. 린드그렌 작품의 이미지, 충만한 놀이 정신과 생동감 넘치는 문체, 어린이의 심리를 깊이 이해하고 파악하는 글쓰기 자세, 작품의 대담함은 중국에 번역되어 소개되었습니다. 동화 스타일의 개혁은 중국에 회오리 바람을 일으켰습니다. 1980년대 중국 아동문학계의 '동화왕' 정원걸 작품의 인기, '생동감 넘치는' 동화의 급속한 부흥, 게임 정신미학의 기치 상승 등은 모두 린드그렌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두 번째 카테고리는 현대 기술 혁신을 반영하고 인류의 기술 문명과 무한한 촛불로 미래 세대의 정신 세계를 조명하는 작품입니다. 이것은 1930년대 SF의 황금 시대입니다. 1960년대와 1970년대에는 미국의 아이작 아시모프(Isaac Asimov)와 로버트 앤슨 하인라인(Robert Anson Heinlein) 등 뛰어난 작가들이 대거 등장했으며, 영국인 미첼 무어콕(Mitchell Moorcock)은 의도적으로 새로운 사상을 선보이고 SF를 주류 문학에 통합시키는 개혁 운동을 시작했다. 특징은 전통적인 SF의 틀을 버리고 대중문학에서 문학으로 옮겨가다가 진지한 문학의 영역으로 진입했다는 점이다. 1970년대 중반 이후 서구 SF는 전통으로 회귀하는 '사이버펑크 시대'에 들어서 SF를 요구하게 된다. 전통으로의 회귀, 익숙한 첨단기술의 현장으로의 복귀를 의미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내용 중 하나로 1950년대부터 점차 대중화되기 시작했으나 1960년대와 1970년대에는 '문화대혁명' 등으로 인해 거의 중단되기도 했다. 1980년대와 1990년대에 번성하여 번역 및 출판계에서 두드러진 현상이자 흥분이 되었습니다.

1990년부터 1995년까지 복건아동출판사는 '세계 공상과학 시리즈' 시리즈를 출간했고, 1997년에는 미국의 유명한 공상과학 작가 제임스를 출간했습니다. Gunn이 편집한 4권의 "SF로 가는 길". 공상과학소설을 주체로 하는 중국 현대과학 문학예술 창작물은 간헐적으로 안장형의 특징을 보인다. 1950년대부터 1960년대 초반까지는 가오시치, 구준정 등 기성 작가들 외에도 정원광, 동은정, 류 등 역동적인 청년 및 중년 작가들의 집단이 상대적으로 발전의 모멘텀이 좋았다. Xingshi, Yu Zhi, Xiao Jianting, Ehua 및 Lu Ke도 등장했지만 1964년과 1965년에 작품이 거의 멸종되었고 이후 10년 동안의 '문화 혁명'이 시작되었습니다. 안전과 황폐의 기간. 1970년대 후반 '과학적 진보'를 이끈 시대정신에 영감을 받아 과학적인 문학과 예술 창작도 전년도에 유례없는 절정을 맞이했습니다. Zheng Wenguang, Tong Enzheng, Liu Guangshi, Xiao Jianheng과 같은 베테랑들과 Ye Yonglie, Wu Haoqi, You Yi, Jin Tao, Wei Yahua와 같은 신인들이 이 단계에서 중요한 대표자들입니다. 그러나 1982년 이후 SF 자체, 비문학적 요인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침체에 빠졌다. Ye Yonglie는 “주로 과학계의 압력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공상 과학 문학을 이해하지 못하지만 과학 논문의 관점에서 공상 과학 소설을 비판합니다. 소설과 현실세계 사이에는 거리가 있고, 많은 인간적 요인이 공상과학의 발전을 제약해 왔다. 1990년대 말이 되어서야 '과학과 교육을 통해 나라를 부흥시킨다'는 전략이 나왔다. 첫째, SF소설의 창작은 서구신과학소설의 영향을 받은 것이 분명하다. 첫째, 소재면에서 인간세계의 다양한 면모를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는 점에서 서구문학과 거의 같은 경향을 보이고 있다. 현대 첨단기술의 영향과 더불어 컴퓨터 네트워크, 생물학적 복제, 외계인 탐사, 미래세계에 대한 예측 등의 내용도 있다. 둘째, 표현기법이나 문화적인 측면에서 서구 SF와 유사한 두 가지 유형이 있다. 하나는 현대 과학기술의 최고의 성취와 기대되는 결과를 통해 인간의 미래생활을 보여주는 '미래세계형'이다. 우리는 역사를 바라보며 미래의 사회 패턴에 대해 다양한 예측을 하고, 이를 활용하여 미래 사회에 대한 '정치적 우화'를 상상하고 구성합니다.

세 번째 카테고리는 인간이 직면한 상향식 딜레마와 구원을 반영하고, 지구와 조국의 보호를 가르치고, 글로벌 인식과 지속가능한 발전 개념을 고양하는 작품에 관한 것입니다. 환경 보호, 생태학, 동식물, 자연 관련 독서.

3. 양방향 상호 작용: 아동 문학에는 국경이 없습니다.

1. 서양 아동 문학의 번역과 도입이 심화됨에 따라 중국 아동 문학 이론가들은 시야를 넓혔습니다. 변화를 불러일으킨 용기와 지혜. 가장 먼저 큰 관심을 불러일으킨 것은 스위스 심리학자 피아제의 유전적 인식론과 아동심리학 이론이었다. Tang Rui는 비교 문학 방법을 사용하여 "비교 아동 문학 예비 연구"에 대한 연구를 완료했습니다. 유설원은 『아동문학 3대 모티브』를 썼는데, 이는 사랑의 모티브, 장난꾸러기의 모티브, 자연의 모티브이다.

2. 1980년대와 1990년대 중국 아동문학 역시 독자적인 문학적 개념을 갱신하고 구축하는데 힘썼으며, 존재론적 문화와 세계적 인식의 관점에서 세계 각국의 아동문학을 살펴보았다. 아동문학계에서 , 비교대화, 동양의 목소리를 평가하고 연구합니다. 세계 아동문학의 강점과 약점을 체계적으로 고찰한 최초의 특집은 웨이웨이가 편찬한 『세계아동문학사개요』와 『외국동화사』, 『서양아동문학사』이다. 문학". 이 밖에도 마리바이윤의 『세계동화사』, 우추림의 『세계동화사』, 진푸칭의 『세계동화총론』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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