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사람들은 하루에 수십 위안의 마작을 하는 것이 오락인지 도박인지 제안했다. 이것은 논란의 여지가 있는 문제이다. 오락을 말하면, 어떤 사람이 네가 오지 않을 뿐만 아니라 법을 어기고 규율을 어지럽힌다고 욕한다. 너는 이것이 도박이라고 말했는데,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전국에서 매우 보편적이라고 말한다. 국민 도박인가요?
금전적 성격을 지닌 게임 행위는 모두 도박에 속하지만, 어떤 도박은 도덕적으로 허용되고, 사회 풍조에 의해 받아들여지고, 법적으로 묵인된다. 도덕적으로, 그것은 오락과 도박에 모두 속하며, 도박 행위를 오락으로 하고, 도박을 오락으로 삼는다. 오락이기도 하고, 승패의 성격을 지닌 오락이며, 경기적인 성격의 오락이다. 그러므로, 도덕적 차원에서, 허락되고 받아들여진다.
둘째, 중국의 사회 풍조, 특히 생산성이 높아짐에 따라 사람들이 여가를 즐길 시간이 더 많아지면서 점차 보편적인 사회 풍조가 되고 있다. 셋째, 법적으로는 금지되어 있지만 보편성을 지녔기 때문에 도박으로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지만, 법령은 이런 도박에 눈을 멀게만 할 뿐, 법 앞에서 대중을 비난하거나 국민 참여 앞에서 선별적인 처벌을 해서는 안 된다. 어떤 일에도 일정한 한계가 있기 때문에, 법규의 금지가 없다면, 그 상황을 악화시켜 온 국민이 최종선을 넘어 사회의 심각한 질서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어떤 일이든 어느 정도 한계가 있다는 것은 정상적이고 합리적인 상태이다. 예를 들어 식사는 신체의 영양을 보충하기 위한 것이지만, 지나치게 먹고 마시면 몸에 해를 끼칠 수 있다. 국경이 없는 것은 없다. 어떤 일이든 한 도가 있어야 한다. 한계를 넘으면 좋은 일이 나빠질 것이다. 이 소위 사물은 극도로 반대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 대답에서 어떤 긍정적인 것을 발견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참고: 사물은 극도로 반대할 것이고, 기쁨은 반드시 반대할 것이다. 마작은 오락을 위해 태어났지만, 사람들은 그것을 도박에 사용한다. 따라서 도박은 형식이 아니라, 도박의 크기가 아니라, 도의 파악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