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월은 새해이다. 하니족의 역법에 따르면 10 월은 1 년의 시작이다. 명절은 6 일 정도 지속되며 구체적인 날짜는 각 마을에서 조금 늦을 수 있다. 이때는 바로 대봄이 무대에 올라 돼지가 마구간에서 살찌는 때이다. 조건적인 사람들은 모두 가축을 죽이고 찹쌀밥을 만들고 떡을 쪄서 천지의 조상에게 노란 찹쌀을 물들였다. 남녀노소 모두 새 옷을 입고 친척과 친구들이 서로 방문했다. 남자 아이가 있는 가정은 이 명절에 중매인을 중매인으로 초대하는 경우가 많으며, 결혼한 여자도 술, 고기, 바바를 가지고 부모님 집으로 세배를 하러 돌아온다. 마을의 노인들은 번갈아 가며 약혼 선물을 받은 사람이나 여자아이를 방문하여 집에 가서 선물을 나누었다. 묵강의 일부 하니족은 설을 쇨 때 종종 동그란 밥을 먹는다. 또 다른 특별한 풍습이 있는데, 전년도에 결혼한 신부는 마을 밖의 산야에서 모여 신혼생활에 대해 서로 이야기하고 남자가 엿듣는 것을 금지한다.
6 월도 즐거운 명절이다. 홍해 지역은' 씁쓸한 자자' 라고 불린다. 날짜는 보통 6 월 24 일경, 축제는 3 ~ 6 일 동안 계속된다. 명절 기간 동안 소는 마을의' 추실' 에 제물을 바쳤고, 소고기 가구는 분리되어 그들의 조상에게 제사를 지냈다. 젊은이들이 모여' 그네 타기', 씨름, 사냥, 민요 부르기, 화기애애하다.
내지의 홍해 남안에 있는 하니족도 정월 단오 추석을 보냈다. 음력 정월 3 ~ 5 일 후, 조건적인 사람이 돼지를 죽이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초하루에는 탕원을 먹고, 친지들은 서로 대접한다. 단오절과 추석은 중국의 풍습과 대체로 같다.
여생절
윈난원양현 벽보산의 하니족은 매년 음력 2 월 초 4 일에 독특한 여생절을 축하한다.
이 날 닭이 울리기 전에 남자는 먼저 물을 받아야 한다. 천마가 밝아지자 그들은 땔나무 한 묶음을 베어 돌아왔다. 그런 다음 불을 피워 물을 끓여 세안 물을 천천히 일어나는 여자에게 공손하게 갖다 준다. 그런 다음 남자는 요리를 하고, 채소를 씻고, 돼지밥을 다지고, 설거지를 하고, 아이를 데리고, 여자는 옆에서 수수방관하거나 바느질을 하거나, 남자를 지휘하여 그렇게 한다. 미혼 여학생은 바느질도 하지 않는다.
점심 식사 후 남자들은 황급히 마을의 공공오락 장소로 달려갔다. 관습에 따르면 부지런한 사람이 먼저 오고 게으른 사람이 마지막에 온다. 남자는 연인에게 여자의 새 옷 새 바지를 빌려 여자로 분장하고, 신나는 현에서 춤을 추고, 해가 서쪽으로 가라앉을 때까지 집에 가서 밥을 짓고, 밤늦게까지 여자를 계속 시중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전설에 따르면, 여성의 날은 고대 전설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오래 전, 벽보촌에는 우마라는 아가씨가 있었는데, 이곳은 산들이 둘러싸고, 샘이 둘러싸고, 나무가 울창하다. 유마는 잘생기고 강인한 젊은 사냥꾼과 사랑에 빠졌다. 하지만 당시 하니족 소녀의 결혼은 토스트와 부모에 의해 결정되었다. 유마의 부모는 그녀를 화이트토스트의 외눈 아들에게 배정했다. 유마는 이로 인해 매우 고통스러웠고, 그녀는 죽음으로 사랑에 대한 추구를 표현하기로 결심했다. 2 월 초 4 일, 유마는 혼자 사생산에 가서 나무를 베고, 동촌 이웃 마을의 세 처녀를 만났다. 유마는 그들에게 그녀의 불행을 말해 세 소녀를 울게 했다. 원래 그들도 결혼 불행이었구나. 네 명의 소녀가 장작을 베는 것을 잊고 집으로 돌아갔다. 그들은 서로 산꼭대기에서의 어려움에 대해 불평했다. 그들은 불평할수록 슬퍼서 함께 절벽에서 뛰어내려 자살했다.
비극이 발생한 후 하니족은 더 이상 여자아이와 남자아이의 결혼, 특히 여자아이에게 적합한 인선을 선택할 권리를 주어야 한다고 느꼈다. 하니족은 후손들에게 경고하기 위해 매년 2 월 4 일을' 딸의 날' 로 정하여 여성에 대한 존중과 결혼의 자유를 나타냈다.
하니족 경로절
매년 섣달 15 일은 하니족의 경로절이다. 이른 아침, 노인들은 자신의 명절을 축하하기 위해 새 옷을 입었다. 어른이 집에서 닭과 오리를 죽이고 맛있는 식사를 준비하다. 총각이 작은 소나무 한 그루를 메고 명절 잔디밭 옆에 있는데, 아가씨들이 깨끗한 물을 골라 물을 주는 것은 젊은이들이 노인들이 소나무처럼 건강하고 장수하며 영원히 젊음을 유지하길 기원하는 것을 상징한다.
"리마 영주" 절
붉은 강가에 사는 하니족은 뻐꾸기를 숭배하는데, 이를 "하버아모" (뻐꾸기 엄마) 라고 부른다. 매년 봄 3 월 동백꽃이 만발할 때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두쥐안 노래를 처음 들으면 "들었다" 고 말해 봄맞이를 환호했다. 이 대답은 근면하고 선량한 하니족 농민들의 오곡이 풍성하고, 육축풍작이며, 일 년 사계절이 평안하고 건강하다고 한다.
전설에 따르면, 뻐꾸기는 신 아포모미에 의해 파견되어 먼 지평선에 있는 동굴에서 날아와 세상에 봄 소식을 전한다고 한다. 그것이' 아향보네붕마' 라는 바다를 날았을 때, 그것은 날 수 없었고, 그것은 곧 바다에 빠질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바다명언) 갑자기 용꼬리가 해수면에서 솟아오르자 용꼬리는 잎이 무성한 나무로 변해 두쥐안 그곳에서 휴식을 취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뻐꾸기는 마침내 천신만고를 거쳐 세상에 봄소식을 전했다.
선배들이 전승한 규칙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두쥐안 울음소리를 듣고 어느 양년 모임에서 맛있는 음식을 준비하고, 큰 나무의 화즙으로 찹쌀을 담그고, 황금빛 찹쌀을 쪄내고, 붉은 오리알을 삶아 경건하게 두쥐안 께 모시고 있다. 이 날, 마을마을의 소년 소녀들은 모두 얼굴에 웃음이 가득하고 명절 의상을 입고 적당한 잔디밭에 모여 일 년에 한 번의' 일마 주인' 축제 (봄의 축제) 를 축하하며 상대를 선택하고 사랑을 이야기했다. 명절이 지난 후 각 가정은 좋은 날을 선택했다. 새가 둥지에서 나오지 않고 사산이 고요할 때, 부모는 살금살금 자기 땅에 모종을 세 무더기 꽂았는데, 이는' 모내기 문' 을 뜻한다. 모내기 문이 열리자마자 새가 우는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고 한다. 올해 농작물은 재난을 면하면 좋은 수확이 있을 것이다.
메뚜기 잡는 날
메뚜기 잡는 날, 하니어는' 아보년' 이라고 불리며 6 월 (매년 음력 6 월 24 일) 이후 첫날 열린다. 하니족은 산간 지방에 살면서 한 계절의 벼를 재배한다. 6 월 이후 벼에 이삭이 돋기 시작했다. 해니족은 벼풍작을 보장하기 위해 메뚜기를 잡는 방식으로 해충을 몰아내고 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