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을 전후해 중국 TV 시청자의 세분화 추세가 뚜렷해졌습니다.
2000년을 전후해 중국 TV 시청자의 세분화 추세가 뚜렷해졌습니다. 베이징 사범대학교의 조사에 따르면 시청자의 교육 수준, 소득 상태, 지역 문화 및 성격 기질이 서로 다르며 시청 습관에 매우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성별로 보면 남성은 뉴스, 정보, 스포츠, 경제를 선호하고, 여성은 예능, 예능, 영화, TV를 선호하고, 교육수준은 예능, 음악, 스포츠 프로그램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고등학생부터 학부까지의 학력이 공유되는 반면, 영화와 TV 드라마의 시청률은 학력이 높아질수록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난징사범대학교 조사에 따르면, 확실히 '특정 채널을 시청하는 데 익숙하다'는 시청자 비율은 41.53%에 달해 칼럼 기준 시청을 선택한 비율 37.2%를 넘어섰다. TV 시청의 이러한 세분화 추세는 실무자들의 관심을 충분히 끌지 못했습니다. 또한, 시청자의 요구에 주의를 기울이는 전문 채널이라도 시청자 포지셔닝에 편차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리량롱(Li Liangrong) 학자는 국제 관행에 따르면 다양한 TV 방송국이 설립한 금융 채널은 주로 투자자를 위한 것이어야 하지만 중국에서는 실제로 주로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혼합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전문적이지 않고 여전히 종합채널과 효과적으로 구별할 수 없는 종합칼럼이 많습니다. 그러나 일부 TV 방송국은 채널 전문화 과정에서 시청자 요구 세분화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예를 들어, 2002년 설날 구조조정 과정에서 베이징 텔레비전은 중국 최초의 젊은 시청자를 위한 전문 채널을 론칭하여 '일곱 가지 빛', '애니메이션 세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방송했습니다. 주제칼럼에는 'SK 1위 랭킹' 등 지식경쟁 프로그램도 포함돼 있다. 동시에 '청춘극장' 칼럼에서는 청춘을 소재로 한 TV드라마가 대거 방영돼 단시간에 좋은 성적을 거뒀다. "시청률이 예상보다 훨씬 낮습니다."
당시 베이징 TV 방송국 장샤오아이 편집장은 채널이 개설되기 전에 방송국에서 시청자 세분화라는 전반적인 지침에 따라 8개월 동안 시범 작업을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전문가 시연회, 청중 심포지엄, 리뷰어 세미나, 개정 기획 회의 등을 개최하여 타당성을 높였습니다.
또 다른 대표적인 사례는 2001년 초 설립된 절강TV 교육기술 채널이다. 샤첸난(Xia Chenan) 이사의 지휘 하에 이 채널은 2004년 전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지역 과학 및 교육 채널로 성장했다. 채널의 2003년 상반기 성 평균 시청률은 2.9%에 달했고, 일부 항목에서는 항저우 최고 시청률이 9.3%에 달했다. 미디어와의 인터뷰에서 Xia Chenan은 채널 전문화의 핵심은 "시장과 시청자를 존중하는 것"임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이 두 가지 사항이 채널 운영에서 진정으로 구현될 수 있는 한 우리는 변화에 대응하여 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채널 전문화 논의는 전국의 지방 스타 채널에도 영향을 미쳤다. 이들 채널은 거의 예외 없이 종합채널로 자리매김하고 있어 사실상 심각한 동질적 경쟁을 이루고 있다. 일부 학자들이 논평한 바와 같이, “대부분의 위성채널은 아직 시청자 세분화 개념이 부족하고, 아직도 위성채널이라는 용어에 의존하여 세계통일을 꿈꾸고 있는가? 형, 둘째, 열여덟 형제, 모두다. 곰보 형제들, 알아두세요."
이 기간 동안 소수의 지방 위성 TV만이 다른 지방 위성 TV와 구별되는 독특한 특징을 형성하기 위해 보다 명확한 전문적 포지셔닝을 설계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예를 들어 후난 위성 TV는 매우 젊습니다. '해피캠프', '슈퍼걸' 등 예능 예능 프로그램은 지방 위성 TV에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절강위성 TV는 인문학, 과학, 교육 콘텐츠에 중점을 두고 있어 교육 수준이 높은 시청자들이 선호하고 있다.
성별 위성 TV 채널 전문화 분야에서 가장 앞장서 온 구 하이난 위성 TV는 2002년 1월 28일 순수 전문 채널로 전면 개편되어 공식적으로 '관광 TV'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새로운 채널은 타겟 시청자를 "수입과 지출 능력이 있는 20~50세 사이의 사람들"로 설정했으며 나중에는 "25~44세 사이의 고등 교육 수준과 소득을 갖춘 도시 거주자"로 더욱 조정하여 홍보합니다. 관광을 화두로 삼아 현대적인 의미에서 여가 생활을 장려하는 소위 '그랜드 투어리즘'과 '범 투어리즘' 개념이 처음 나왔을 때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2002년 베이징 지방 위성 TV 방송국을 대상으로 실시한 시청률 조사에서 출범한 지 한 달도 채 안 된 관광 TV가 모든 지방 위성 TV 방송국 중 4위를 차지했습니다. 채널 전문화 분야에서 관광 TV의 초기 성공은 상대적으로 완전한 제작 및 방송 분리 시스템을 구현했기 때문입니다. 2003년 채널의 20개 칼럼 중 19개 칼럼의 제작은 전문 제작사에서 완료되었습니다.
또한 채널 운영에 업계 외부 자본을 과감하게 도입한 것도 획기적인 사건으로, 2004년 초 대규모 국영 기업인 폴리그룹이 49주를 보유하고 있는 트래블TV에 투자했다는 점이다. 자기자본의 %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타겟 시청자의 명확한 "고정"에도 불구하고 관광 TV는 여전히 시청자의 보편적인 요구 사항에 완전히 주의를 기울이지 못했습니다. 항상 부진했습니다.
2004년 7월 5일 종합개정 전까지 관광TV의 시청률은 개정 이후 28위로 소폭 상승했다.
채널 전문 분야에서 후난, 저장, 하이난 등 지방 위성 TV 방송국을 탐색하는 것은 중국의 현재 텔레비전 시스템 내에서 제작 및 방송 분야 개혁을 구현하는 복잡성을 적절하게 반영합니다. 채널 전문화가 텔레비전 산업의 메커니즘과 산업 개혁을 추진하는 기본 방향이라는 점은 업계 전체가 일반적으로 인식하고 있지만, 어떻게 전문화를 달성할 것인지, 어떤 수준의 전문화를 추구할 것인지, 어떻게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많은 의문이 남아 있습니다. 전문화에 대한 제도적 측면에서는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통일된 답이 없으며 TV 조직과 실무자들은 이를 특정 맥락에서 탐구해야 합니다.
Shi Tongyu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채널 전문화는 체계적인 프로젝트입니다. 이는 라디오 및 TV의 그룹화 및 산업 관리에 인과적이고 보완적입니다. 채널 전문화는 단순한 특정 운영이 아닙니다. 수준의 기술적 문제 자원의 재분배는 실제로는 이익의 재분배이기 때문에 실행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중국 TV의 다양한 뿌리 깊은 모순을 다룰 것입니다.
따라서 제작과 방송의 분리와 마찬가지로 채널 전문화도 국가와 시장, TV의 이익이 끊임없이 균형을 이루는 과정에서 '명확한 방향과 꾸준한 과정'으로 천천히 추진되어야 한다. 조직 자체. 이 시기에 등장한 수많은 '전문채널'은 불완전한 과도기적 산물이라고 볼 수 있지만, 방송국의 기획, 운영, 관리에 있어서는 강한 전문성의 흔적을 남겼다.
가장 직접적인 결과 중 하나는 칼럼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TV 방송국의 전통적인 '중앙 집중식' 관리 시스템이 점차 '컬럼'과 '채널'에 동등한 관심을 기울이는 매트릭스 관리 시스템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다양한 채널의 대상 고객의 특정 요구 사항을 염두에 두고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구매하는 경우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이 기간 동안 TV 산업 개혁의 궁극적인 목표, 즉 TV 미디어의 생산성을 더욱 해방하고 발전시키는 것을 가리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