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의 생명으로서, 인류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끝없는 진취정신, 자신의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으로 인류의 생활을 즐겁게 하고, 모든 사람의 전면적 자유 발전을 촉진하며, 사회 전체의 진보를 촉진하는 것이다. 이것은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인생 연기 과정이다. 인류 문명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당대 의류 문화도 이런 사람 중심의 인문 정신을 따라야 한다. 의류의 문화적 의의는 자연 환경에 적응하여 생존 요구를 충족시키고, 일상생활을 용이하게 하여 신체 활동을 용이하게 하고, 몸매를 미화하여 심신 건강을 즐겁게 하며, 사회적 역할을 대표하는 사회적 신분을 과시하는 데 있다. 의류는 인체의 확장으로서 착용자의 장점과 특징을 보여 주며 개성, 욕망, 심리적 특징을 큰 매력으로 보여준다. 따라서 의류 디자인은 현재의 우아한 패션 트렌드에 순응하고, 두드러진 개성 표현으로 가득 채우고, 착용자의 심리적 특징과 관람자의 성향을 인식하고, 전통적인 의상 문화를 융합시켜 삶의 의미와 심미적 의미를 부각시키고, 전통과 패션을 유기적으로 융합시켜야 한다. 그래야만 풍부한 배경을 가진 패션 의상 문화를 진정으로 창조할 수 있다.
첫째, 중국 전통 의상의 문화적 결합
의류는 인간의 생활 요소와 인간 문명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사람들의 물질적 생활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일정 기간의 문화를 대표한다. 의류 디자인, 원단 선택, 컬러 코디 등. 특정 시기의 생산성 수준과 사회 상황을 기록하여 사람들의 사상 문화, 종교 신앙, 심미 관념을 반영하였다.
중국 전통 의상 문화는 고립된 문화 현상이 아니라 물질과 정신의 통일이자 물질 전달체에 의존하는 주체미의 물화 형태다. 상징의 표현력뿐만 아니라 심미의 즐거움에도 치중하고, 형식미의 창조와 감정관념의 표현에 치중하며, 내포와 표현이 완벽하게 통일되고, 정경의 융합과 이미지 통일의 아름다움으로 민족의 심미의 생활예술 품위를 드러낸다. 중국 전통 의상 문화의 색채를 예로 들자면, 그 문화적 내포도 사회의 발전과 시대의 변천에 따라 변하고, 뚜렷한 단계적, 민족성, 시대성의 심미적 특징을 드러낸다. 중국 전통 의상 문화의 생명색채가 풍부하고, 등급적 정체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특정한 윤리적 의의를 부여받았다. 상대는 자연계에서 가져온 청록색, 적홍, 노랑, 흰색, 검은색 5 가지 색상을 귀족색으로 간주하고, 노예주와 귀족의 옷만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청홍지문, 홍백지장, 흑백지수, 흑청지헌, 다색비" 를 규정하고 있다. 또한, 오색과 중국 전통문화의 인지방식을 결합해 오행에 대응하여 이른바' 오정색' 도식을 구성하고 오행상생상상의 원리를 바탕으로' 오덕이 시종일관' 이라는 학설을 추론해 생활도덕과 연계한다. 예를 들면 상왕 김덕, 주왕백, 화왕홍과 같은 진나라 이후 등급이 삼엄한 봉건사회에서 복식 색채는 정치윤리의 외적 형태로서' 존비 구분' 으로 직접 사용되어 통치계급 등급 차이의 상징적인 상징이 되고, 황용문은 황제의 특수한 색깔과 왕권의 상징이 된다. 봉건등급제도와 유가윤리의 이중 영향으로 색채의 응용은 자연의 물질적 속성과 본의에서 벗어나 강한 정치와 윤리색을 부여받았다. 중국 전통 의상의 문화적 내포가 매우 풍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선명한 색채 스타일과 조화로운 통일의 심리적 추구를 보여주며 전체적인 효과는 눈과 귀를 즐겁게 하고, 간결하고 대범하며, 자신만의 독특한 오색 체계와 풍격 표현을 형성하여 중국 전통 의상 문화의 기조가 되었다.
인류가 창조한 세계는 문화의 왕국으로, 인류 생활의 진행에 따라 발전하여 사회의 진보에 큰 역할을 한다. 의류 문화는 인간 물질 문명과 정신 문명의 통일이다. 한편, 의류는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문화의 발전은 사람들의 의류에 대한 수요를 자극한다. 한편, 의류에 대한 수요는 문화의 내포를 풍부하게 하고, 문화에 대한 자연의 개조를 사람들 자신의 수양과 삶의 심미와 연결시켜 결국 사회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저명한 인류학자인 프란츠 보아스는 「원시 예술」 (original art) 에서 "예술적 표현과 우아한 외모를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다. 고대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미 삶을 미화할 필요성을 느꼈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런 의식은 문명의 후손보다 훨씬 예민하고 강렬하다. 인류 역사의 진화에서 의류는 몸을 덮고 추위를 막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다른 방면에서 사람들의 심리적 요구와 생명의식을 만족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고대 중국 북부의 유목민 사냥꾼들은 사냥감의 이빨, 발톱, 깃털, 꼬리로 옷을 장식하여 그들의 용감함이나 숭고한 지위를 나타냈다. 경제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의 옷의 소재, 색채, 스타일, 액세서리가 사회 전체의 심리, 개성심리에 점점 더 호응하고 있다. 의류는 정보 기호로서 시대 정보, 문화적 특징, 개인 문화 교육, 지식 수준, 매너, 사회적 역할을 전달할 수 있다. 옷은 사람의' 제 2 피부' 로 간주되며 한 사람의 성격과 심리상태, 특히 여성을 반영할 수 있다. 미국 패션학자 블랜치 페니는' 세계 패션사' 에서 "머리에 꽃을 끼거나 새콤매즙으로 붉은 입술을 염색한 첫 소녀는 반드시 자신의 미관을 가지고 있을 것" 이라고 썼다. 여성복의 소재, 색깔, 바느질, 액세서리는 특정 상황에서 여성의 정체성과 자신감, 우아함,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둘째, 중국 전통 의상의 미적 의미
1 .. 적당히 조화로운' 느낌미' 입니다
중국 전통 의상의 함축과 우아함은 중국인의 평화, 만족, 절제의 취향과 일치한다. 유가의 중용의 도리와 중국의 중용의 도는 모두' 화합과 차이' 를 강조하는데, 이는 중국의 전통 의상 문화에서 뚜렷한 구현이 있다. 중국의 전통 민족 복장은 양복만큼 정확하지도 않고, 고대 그리스로마와는 달리 함부로 천을 걸치거나 몸에 감싼 옷과는 다르다. 인체의 함축미를 제한하지 않고 포용을 장려하는' 반헬스' 스타일을 취하는 것이다. 그 이유는' 평화의 기질' 이 예로부터 중화민족의 조상에게 미덕으로 존중되었기 때문이다. 이른바' 인생은 풍족해야 한다. 그 외에 사치를 제외하고는 행복을 추구하는 참뜻은' 정신적 즐거움과 한가함이 물질적 진보보다 낫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이는 의류 문화에서 캐주얼하고, 캐주얼하고, 조화롭고, 지나치게 두드러지거나, 과장되거나, 의도적인 스타일링이 없고, 평온함 속에서 함축적이고, 평화롭고, 신비로운 미감을 주는 것이다. 중국 전통 의류의 제작자 (재봉사) 는 의류를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직관과 경험에 의존하여 서구의 수학과 물리학을 기반으로 한' 이성미' 가 아니라' 적정' 에서 함축적인' 이성미' 를 보여준다.
예술적 개념의 "미묘한 아름다움" 을 추구하십시오.
함축' 은 중국 전통문학의 예술미에 속한다. 이런 수법은 보통 작가의 감정 표현을 작품의 이미지와 경지에 내장하여 연상을 계발하고 오래 지속되는 예술적 효과를 되새기며' 정 속에 경경이 있고, 경외에 정이 있다' 는 예술적 경지를 보여준다. 이것은 중국화의 자의와 이곡과 같은 묘미를 가지고 있다. 즉 사물의 객관적인 재현을 중시하지 않고, 일부 애매하고 함축적인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허실관계에서' 빈' 을 강조하는 것을 강조한다. 의상 문화의 예술 창작에 도입되면서 디자이너는' 부호가 없고, 매우 가볍고, 민첩하다' 는 아름다움에 특히 신경을 썼고, 수치의 정확성이나 순수한 형식의 객관적인 미감을 추구하지 않고, 무한한 이미지미로 함축적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제창했다. 동물, 기하학 도안, 화훼, 겉옷을 벗는 가운, 규칙적인 스타일 또는 현실주의와 변이의 결합
나뭇가지, 덩굴 및 기타 추상적이고 도덕적인 의류 패턴은 정치나 윤리와 관련된 의도를 전달한다.
한초의' 가운' 은 의상으로, 보통 큰 소매이고, 소맷부리가 좁아지고, 타이트한 부분은' 곡' 이고, 넓은 부분은' 메이' 이다. 이른바' 장메이화를 그림자로' 라는 것은 일종의 시각화된 묘사이다. 위진 시대의' 대림 칠현' 초상화는 모두 옷차림이 넓고, 마음을 활짝 열고, 맨발이거나, 산만하고, 분방하고, 방탕하며, 허무하고, 예절을 경멸하는 삶의 품격을 자랑하며, 세상에 산수 자연의 심미적 경지를 준다. 중국 전통 여성복 치파오는 전통 의상 문화와 현대 패션 디자인의 완벽한 조화의 전범이다. 완벽한 모양, 적절한 구조, 내부 및 외부 조화. 중국 현대 여성의 표준 복장이며 중국 의류 문화의 대표입니다. 여성복 무대에서 대체불가의 역할을 하고 있다. 치파오의 디자인은 겉으로는 미지근하고, 실질적으로는 내포가 풍부하고, 의미심장하며, 형식과 내용의 완벽한 조화를 이루었다. 매끄러운 질감과 깔끔한 스타일링이 부드럽고 밝은 라인과 조화로운 매력을 보여 동양 여성의 부드럽고 우아한 아름다움을 보여줍니다. 이런 매력은 외적인 모습일 뿐만 아니라 내면에 가라앉는다. 치파오를 입으면 동양 여성의 우아한 몸매를 돋보이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아한 정신 상태와 여유로운 생활 리듬을 선보일 수 있어 중국 전통 의상의 함축미를 충분히 드러내며 자연생명의 율동과 같은 몽롱한 아름다움을 드러낼 수 있다.
셋째, 중국 의상 문화의 계승과 발전
1. 전승: 전통 의상 문화를 발양하는 기초
중국은' 의류 왕국' 이라고 불린다. 중국 의류 문명의 발전 역사를 살펴보면, 우리는' 조화' 와' 통일' 이 중국 전통 의상 문화의 정수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 의류 문화는 탄생일로부터 보온과 심미 표현, 상징전시와 상징표현, 개성과 행복의 상서로운 생산원칙을 따르고 의상과 자연, 의상과 사회, 의상과 사람의 조화를 극대화하며 장면과 이미지의 융합은 중국 전통 의상 문화의 가장 소중한 심미 품질이다. 예를 들어, "로고 강조 문화" 는 중국 전통 의상 문화의 기본 요소로, 주로 생산 생활에서 등급, 직업, 나이, 성별에 대한 로고와 표현에 적용된다. 원시 부족의 수장, 사냥 영웅의 의상 로고부터 봉건 제왕의 관복 로고까지, 문무관의 의상 로고부터 현대 군복, 직업복, 이브닝드레스의 의상 로고까지, 물론, 중국의 전통 의상 문화는 전통적인 유교 중용 사상을 담고 있어 정치적 요인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20 세기 중반에는' 녹색' 의류가 전국을 뒤덮었고,' 군건복' 과 그 회색 톤도 중국 의류를 단순하고 통일적으로 보이게 했다. 중국이 수천 년 동안 주류를 차지한 전통 의상 문화는' 조화',' 통일' 의 의상 문화로 빛을 발해야 한다. 예를 들어, 현대 중국의 의류 문화는 계승하고 발양해야 하며, 내포와 표현의 완전한 통일을 추구하고, 의상과 자연, 사회, 인간의 조화의 완벽한 원칙을 극대화하며, 민간 상서로운 이미지를 특징으로 한다.
전통과 패션의 완벽한 조화.
당대 중국에서는 전통 의류와 의류 디자인의 심미 융합이 의류의 문화적 부가가치를 높이고 패션 소비 수요를 충족시키며 민족적 특색 브랜드를 만들고 국내외 시장을 개척하는 데 특별한 의의가 있다. 세계화 시대에는 의류 업계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세계 각국의 패션 디자이너들은 자신의 의류 문화와 민족적 특색을 홍보하기 위해 의류 디자인에서 자국의 전통문화 요소를 차용하는 데 매우 신경을 쓴다. 현재 우리나라 현대의류디자인에는 디자인 이념이 낙후되고 창의력이 부족하며 전통의류문화의 정수를 현대의류디자인에 통합하지 못하는 등의 문제가 남아 있다. 또한 외국 브랜드의 유입과 중국 경쟁 브랜드의 부족으로 중국의 의류 디자인이 국내와 국제 경쟁에서 열세에 처해 중국 의류 업계의 진일보한 발전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전통문화 부호를 참고해 전통과 패션을 유기적으로 융합하고, 표면 부호의 간단한 차용에서 의류 문화에 대한 심미 정체성과 표현으로 끌어올려 자신의 의류 브랜드를 만들고, 중국 전통 요소와 현대 의류 디자인과 융합된 중국특색 의류 문화를 발전시키는 것이 필수적이다.
전통 의상 문화와 현대 의상 디자인의 완벽한 융합을 실현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전통 의상 문화를 계승하는 혁신이다. 이런 혁신은 먼저 전통문화를 이해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혁신은 뿌리가 없는 나무, 수동적인 물, 즉 디자이너가 정신문화 차원에서 중국 전통복식 문화의 정신이념을 파악하고, 중국 전통문화 요소를 각종 패션 이념과 이론 자원과 융합해야 한다. 창의적으로 전통 복식 문화의 실용적 가치, 문화적 가치, 미적 가치를 현대복 디자인에 통합시켜 문화적 내포를 풍부하게 하고 제품의 문화적 부가가치를 높이고 방지해야 한다 좋은 패션 디자인 아이디어는 디자이너가 전통적인 의류 문화 이념을 파악한 후 패션 이념과 디자인 원리를 결합해 전통문화를 축적, 소화, 깨달은 자연스러운 감정 표현이지, 현재 장사, 고양이 그림호가 아니다. 하남' 서병황제 고리 조조 대전' 에 전시된 의상은 매우 문화적 가치가 있다.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의류 시리즈는 대부분 중성 유행색 시리즈를 사용하며, 색깔이 다르고, 원단이 간단하며, 금빛 리본이 있습니다. 단추는 버클 디자인으로 금속 소재와 의류 원단과 의류의 프놈펜 질감이 미묘한 대조를 이룹니다. 소맷부리의 가장자리는 새틴 조직 패턴으로 오래된 특색과 현대적인 공예 형식을 모두 갖추고 있다. 전체 디자인은 전통 요소와 패션 디자인을 완벽하게 결합했고, 제조식 자체의 특별한 의미까지 더해져 형식과 내용이 완벽하게 어우러져 훌륭한 예술적 효과를 거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예술명언) 따라서 현대 중국의 패션 의류 디자인은 전통 의상의 색채 조화와 제작 법칙을 분석하고, 전통 의상 문화의 심오하고 고귀한 우아함을 이해하고 느껴야 하며, 현대의상 디자인에 교묘하게 적용해 채화, 자수, 바틱, 염색, 손으로 그린, 직조, 자수, 자수 등 현대기법을 추가해 시대의 유행추세와 특징을 결합해야 한다.
넷. 결론
중국 전통문화는 만상을 포괄하고, 넓고 심오하며, 의미심장하며, 당대 중국 의류 디자인의 정신적 원천이다. 디자이너는 전통 의상 문화를 깊이 이해하고 그 심미적 의미를 깨달아야만 의상 디자인에 깊은 문화적 함의를 전달하고 전통을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혁신을 발전시킬 수 있다. 전통 의상 문화를 전승하는 올바른 방법은 중국 전통 문화 요소의 형식이 아니라 끊임없이 풍부하고 발전하고 초월하는 것이다. 형식과 내포의 완벽한 융합은 중국 전통 의상 문화 정신의 생명력이다. 따라서 디자이너는 전통 원소가 전달하는 문화 정보를 파악하고 형식 뒤에 숨겨진 정신적 핵심을 이어받아 패션 의류의 디자인 이념에 교묘하게 적용해 전통문화 형식의 속박을 버리고 외국인이 인정하는 민족적 특색을 지닌 현대의류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또한, 국제 경쟁에서 자신의 우세와 특색을 부각시키기 위해 중국의 의류 문화는 반드시 중국의 전통문화에 입각하여 외국의 선진 기술을 차용하고, 전통 요소를 결합하여 패션 요소, 시대적 맥박, 대중의 수요를 파악하고, 중국 의류 문화의 얕은 응용을 돌파하고,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디자인 언어로 패션을 디자인하고, 중국의 의상 문화 요소와 융합하여 전통 의상 문화와 패션 의상 디자인을 완벽하게 융합시켜야 한다
중국은 다민족 국가이며, 의상 문화에 대한 사람들의 추구도 다방면, 다각적, 다층적이다. 백화제방, 백가쟁명, 자유경쟁, 자유발전만이 중국 의류 문화 발전의 인생 여정에 적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