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신세대 청소년들은 정보시대로부터 자신만의 인지방식, 사고방식, 독서방식을 형성해 이미지를 특징으로 하는 만화에 대해 자연스러운 친화력과 정체성을 가지고 중국 만화를 탄생시켰다.
그러나 내부 개발 자원 부족과 독창성 부족과 같은 중국 만화의 발전을 제한하는 요인이 여전히 많다. 만화가는 좋은 예술적 수양과 직업소양을 갖추어야 하고, 풍부한 상상력, 패션을 이끌어가는 창의력, 만화어 사용에 능숙한 기교도 있어야 한다. 아직 진정한 전문 만화가 팀은 없다. 오리지널 작품은 보통 일류 그림과 이류 이야기로 요약할 수 있다.
또한 외래 예술을 이식하는 과정에서 쉽게 복제하고 모방할 수 없으며 현지화 과정도 있어야 한다. 청년 작가도 스스로 즐겁게 하는 창작 마음가짐에서 나와야 하고, 창작할 때는 대중을 마음에 두어야 한다.
출판기구의 소홀함과 해적판 책의 압출은 만화의 발전을 제한하는 또 다른 요인이다.
현재 경쟁 메커니즘과 시장 운영 능력은 상대적으로 뒤떨어져 있으며, 여전히 평면 미디어 수준에만 국한되어 있으며, 입체 산업 사슬이 형성되지 않아 상업 투자의 주입을 유치하기 어렵다.
현재 사회에는 만화가 어린이와 청소년의 동화책이라는 보편적인 인식이 있다. 가벼운 오락을 강조하는 대중문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만화의 발전을 제약하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나는 이런 상황을 바꾸기 위해서는 정기 간행물의 중추와 안내 역할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재 잡지의 독자들은 만화 애호가들의 서클에서 오랫동안 전문잡지가 될 수 있어 만화 대중화, 대중화, 대중문화의 취지와 사명에서 벗어날 수 있다. 간행물의 독자는 어려서부터 대중으로 옮겨서 큰 시장을 향해 전방위적으로 포장을 계획해야 한다. 이야기를 강화하는 감독, 적절한 조직 개편. 계획적이고 표적된 신작 신작을 내놓아 개인적 스타일과 민족 전통을 지닌 우수한 작품을 장려하다. 동시에 시야를 넓히고, 세계에 우수한 작품을 소개하고, 점차 정기 간행물의 이미지와 브랜드를 확립하다.
만화 산업화 추진 과정도 가속화해야 한다. 현재, 급선무는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화의 발전을 촉진하는 것이다. 만화는 전 세계 출판계에서 모두 중요한 몫을 차지하고 있으며, 장기적인 발전에서 자신의 상업 모델을 형성하였다. 동시에, 그들은 주로 허가나 협력을 통해 애니메이션 이미지와 이야기를 출력하는 엔터테인먼트 미디어의 심도 있는 개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만화업계는 매주 연재하여 단행본, 컬러본, 진본으로 발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