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물주의
철학의 두 가지 기본 유파 중 하나인 유심주의와 반대되는 이론 체계. 철학의 기본 문제에서 물질 1 위, 정신 2 위, 세계와 물질 통일, 정신은 물질의 산물이자 반영된 철학 유파를 주장한다. 그것은 외부 세계를 인정하고, 물질이 인간의 의식 외에 존재하고, 인간의 의식에 의존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유물주의는 실천의 기초 위에서 유심주의와의 투쟁에서 생겨나고 발전한 것이다. 유심주의와 종교 미신과의 투쟁에서 유물주의는 항상 자연과학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항상 무신론과 결합되어 있다. 전반적으로 철학사에서 유물주의는 생산력의 발전 방향을 대표하는 진보계급과 계층의 이익을 반영하며 진보계급과 계층의 사상체계이자 이론 무기이다. 유물주의의 발전 수준은 사회 실천의 발전 수준과 과학기술의 진보와 관련이 있다. 자연과학의 모든 획기적인 발견에 따라 유물주의는 필연적으로 그 형식을 바꿀 것이다. 유물주의는 역사상 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형태를 거쳤다.
간단한 유물주의는 자발적인 유물주의라고도 한다. 고대에는 노예 사회와 봉건 사회를 발전시켰다. 그것의 초급 단계에서 자연현상을 무한한 다양성의 통일로 보고, 고정 모양의 물건과 특수한 물건에서 이런 통일을 찾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것이다. 예를 들어, 고대 그리스 철학자 탈레스는 만물이 물에서 기원하고 여러 가지 변화를 거쳐 물로 돌아온다고 생각했다. 중국 고대 오행학설은 물, 불, 나무, 금, 흙이 세계의 본원이라고 여겼다. 사람들의 실천 범위가 확대되고 이론적 사고력이 향상됨에 따라 소박한 유물주의는 점차 세계의 기원을 특정 물질 형태로 귀결시키는 한계에서 벗어났다. 유럽에는 쿠모 크리테스와 에피쿠로스의 원자 유물주의가 나타나 모든 것이 분리불가분의 입자와 원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물질 구조적으로 세계의 기원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고대 중국 유물론자들은 우주 만물이 작은 유동물질인' 기' 로 이루어져 있으며, 세계의 본원이며, 가스의 일원론을 제기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전국 시대에 순자는 물질 통일의 가스가 자연의 만물을 구성한다고 생각했고, 사람도 자연의 일부였다. Xunzi 는 또한 "모양으로 태어났다" 는 귀중한 명제를 제안했다. 동한 왕충은 "하늘과 땅이 화목하고 만물이 저절로 태어났다" 고 제안했다. 위진 남북조의 범진은 신과 형의 관계를 설명하면서 "신은 형이고, 모양은 신이다" 고 말했다. 형식적인 존재는 하느님을 존재하게 하고, 형식적인 감사는 하느님을 사라지게 한다. " 북송 () 장재 () 는 "너무 허무해서 기운이 없어서는 안 되고, 기가 모이면 만물이 될 수 없다" 고 생각한다. 이것들은 모두 물질 1 위, 의식 2 위의 유물주의 사상의 간단한 반영이다.
간단한 유물주의는 종종 간단한 변증법과 결합된다. 중국 고대 유물주의는 오행을 세계의 본원으로 삼을 때도 오행 사이의 관계로 세계의 연계와 발전을 설명했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헤라클레트는' 불' 을 사용하여 세계 발전의 변증적 광경을 설명했다.
소박한 유물주의는 직감 경험과 자연에 대한 피상적인 인식을 바탕으로 한 이론요약으로, 어느 정도의 과학적 논증과 엄밀한 논리 체계가 부족하며, 사각의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그래서 직관적입니다.
기계 유물주의는 형이상학 유물론이라고도 한다. 그것은 자본주의 발전의 수요에 적응하여 현대 자연과학의 출현과 함께 생겨났다. 17 세기 영국 자산계급 혁명과 호응하며 베이컨 홉스 로크를 대표하는 영국 유물론자들이 쏟아져 나왔다. 그들은 신흥 자산계급의 이익을 대표하여 경원 철학을 반대한다. 베이컨은 당시의 과학적 업적을 총결하는 기초 위에서 관찰 실험 귀납 등 자연을 인식하는 실험 방법을 총결하였다. 홉스는 베이컨의 사상을 계승했고, 첫 번째 시스템은 기계 유물주의의 사상을 천명했다. 그는 철학의 대상이 객관적인 물질적 실체이고, 대상은 인간의 사상에 의존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세계의 모든 변화의 기초이다. 베이컨과 홉스는 자본주의 생산의 수공업 작업장 단계에 살고 있다. 현대 자연과학은 형성과 발전의 초기 단계에 있으며 기계역학은 최우선 및 중심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른 자연과학 부문은 아직 미성숙하다. 당시의 실천과 과학기술 발전 수준은 사람들이 역학의 원리로만 세계의 물질적 통일성을 논증할 수 있다는 것을 결정함으로써 이 시기의 유물주의가 역학의 특징을 갖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기술,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18 세기의 프랑스 유물주의는 형이상학 유물주의 발전의 최고봉이다. 그것은 명백한 기계성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약간의 변증적인 사상이 있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라메탈리, 디드로, 홀바흐, 에르수리 등이 있다. 프랑스 유물주의는 이론적으로 17 세기 영국 유물주의 경험론과 데카르트 물리학의 유물주의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19 의 40 년대에는 독일 자산계급 혁명의 형세가 점점 성숙해져 독일 고전 유심주의 철학의 와해와 페르바하인 유물주의의 출현으로 드러났다. Feuerbach 는 종교 신학과 유심주의 철학을 비판할 때 물질 1 위, 의식 2 위의 유물주의 기본 원리를 명확하게 천명했다. Feuerbach 의 인본주의 유물론은 독일에서의 유심주의의 장기 통치를 전복시키고 유물주의의 권위를 회복하여 사람들의 사상을 크게 해방시켰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도 큰 영향을 받았다.
형이상학 적 유물론 철학에는 몇 가지 변증 법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지만, 그 주요 특징은 기계화와 형이상학이며, 사회 역사 분야에서는 여전히 이상주의적인 견해를 가지고있다. 그것은 자연계와 인간 사회의 모든 현상과 과정을 기계운동의 관점으로 설명하려고 시도하고, 모든 형태의 운동을 기계운동에 귀결시키고, 사물이 내부 갈등으로 인해 발전한다는 것을 부인하려 한다. 인간의 사회성과 역사 발전에서 벗어나 사회 현상을 연구하고, 사람의 활동을 일으키는 사상 동기만 고찰하고, 사상 동기 뒤의 물질적 원인을 탐구하지 않고, 추상적인 이성, 자연, 감정 등 사회의식에 속하는 현상을 사회 발전의 결정력으로 여기다.
자산계급 철학의 범위 내에서 저속한 유물주의는 19 세기 중엽에 유럽에 나타났다. 그것은 단지 생리학적인 관점으로 사람의 정신현상을 설명하고, 의식을 물질과 동일시하며, 유물주의와 유심주의의 대립을 없애고, 유물주의를 저속하고 표면화하는 것이다.
변증유물주의와 역사 유물주의는 마르크스와 거스가 19 의 40 년대에 무산계급 투쟁의 역사적 경험과 자연과학의 새로운 성과를 총결하여 인류문화의 우수한 성과를 비판적으로 계승한 것이다. 특히 헤겔 변증법의' 합리적인 핵심' 과 페르바하 유물주의의' 기본 핵심' 을 비판적으로 흡수하는 기초 위에서 창립되었다. 변증 유물주의와 역사 유물주의의 출현은 철학상의 위대한 변혁이다. 그것은 기계 유물주의의 기계성과 형이상학을 극복하고 유물주의와 변증법의 유기적 통일을 실현했다. 기계 유물주의의 불완전성을 극복하고, 유물주의로 사회역사를 관찰하고, 사회 발전의 일반 법칙을 밝히고, 역사 유물주의의 이론 체계를 세우고, 변증 유물주의와 역사 유물주의의 유기적 통일을 실현하다. 변증 유물주의와 역사 유물주의는 자연, 인간 사회, 사고 발전에 관한 가장 일반적인 법칙이며, 자연과학, 사회과학, 사고과학의 개괄과 총결산이며, 마르크스주의의 모든 이론, 무산계급 세계관, 방법론의 이론적 기초이다.
제국주의와 무산계급 혁명 시대에 기회주의에 반대하는 투쟁에서 레닌은 새로운 역사적 경험을 총결하고 자연과학의 최신 성과를 총결하는 기초 위에서 마르크스주의를 전면적으로 발전시켜 마르크스주의 철학을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렸다. 레닌이 사망한 후 스탈린은 레닌의 사업을 계승하여 마르크스주의와 그 철학을 수호하고 발전시키는 데 지울 수 없는 공헌을 하였다. 마르크스 레닌주의의 보편적 진리와 중국 혁명 실천을 결합하는 과정에서 마오쩌둥 사상이 생겨났다. 중국 마르크스주의자들은 마르크스 레닌주의와 그 철학이 중국에서의 운용과 발전에 크게 기여했으며, 마오쩌둥은 그중에서 가장 걸출한 대표이다. 마오쩌둥의 철학 저작과 풍부한 철학 사상을 담고 있는 다른 많은 저작들은 중국 혁명의 경험과 교훈을 총결하는 기초 위에서 마르크스주의 인식론과 변증법을 깊이 설명하고 풍요롭게 하여 마르크스주의 철학에 새로운 내용을 더했다.
심령주의
이상주의
철학의 두 가지 기본 유파 중 하나; 유물론과 반대되는 이론 체계. 철학 유파, 정신과 의식의 제 1 성과 물질의 제 2 성, 즉 물질은 의식에 의존하고 물질은 의식의 산물이라고 주장한다. 낡은 번역 관념.
영어의 유심주의 (유심주의) 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이념' 을 의미한다. 17 년 말 서유럽의 철학 언어에서' 유심주의자' 라는 단어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면 G.W. 라이프니츠의 페르 사상에 대한 답변이다. 18 세기 이래로 사람들은 G. 바클레이의 이론을 유심주의라고 불렀다. I 칸트는 그의 이론을' 선험적 유심주의' 라고 부르고, 우리 이외의 객관적 대상의 존재를 부인하거나 의심하는 이론을' 경험 유심주의' 라고 부른다. 마르크스와 거스는 철학 발전의 역사를 과학적으로 총결하고, 유심주의에 대한 과학적 규정을 만들고, 그것의 본질을 지적했다.
자연과 유형 몽매시대 사람들은 정신이 육체기관의 산물이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영혼이 육체로부터 독립할 수 있다고 착각하여 영혼 불멸의 관념을 만들어 냈다. 자연을 이해하고 개조하는 능력은 극히 미약하며, 해석하고 통제할 수 없는 자연의 힘을 의인화하여 만물의 영적인 관점을 만들어 낼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러한 원시적인 관념은 정신이 물질적 상상력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하는데, 이것은 유심주의의 싹이지만 철학적 유심주의는 아니다. 생산력의 발전이 착취계급과 착취계급, 정신노동, 육체노동의 대립을 초래하고, 착취계급의 일부 사람들이 지능 활동에 전문적으로 종사할 여유가 있을 때 철학 유심주의는 철학 유물주의와 함께 생겨났다.
유심주의는 두 가지 기본 유형, 즉 주관적 유심주의와 객관적 유심주의로 나눌 수 있다. 주관적 유심주의의 특징은 물질과 인체에서 벗어나는' 자아' 를 발명하고 그것을 유일한 진정한 존재와 세계의 본원으로 삼는 것이다. 주관적 관념주의는 모든 것이 나의 느낌, 생각, 의지, 감정 등의 산물이라고 생각한다. 나 없이는 세상이 없다. 예를 들어, 중국, 송대의 육구연은 "만물이 모두 각양각으로 가득 차서 우주를 가득 채웠다" 고 생각한다. " "우주는 내 마음이고, 내 마음은 우주다." 명대의 수인은 "사람은 만물의 마음이고, 마음은 세계 만물의 주재이다" 고 생각한다. 마음은 하늘이고, 너의 마음을 말하면, 세상의 모든 것이 떠받쳐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마음명언). " "마음의 본질은 어디에나 있다", "마음 밖에는 아무것도 없고, 마음 밖에는 아무것도 없고, 마음 밖은 무리하고, 마음 밖은 무의미하고, 마음은 선하지 않다." 서양에서는 18 세기 영국의 바클레이는 물질이 존재하지 않는 본질, 감성 대상은 관념의 집합이나 감각의 조합이고, 대상과 느낌은 같은 것이고, 존재는 인식된다고 생각한다. 18 연말부터 19 초까지 독일의 J.G. 피히트는' 자아' 가 자신의 원인이며, 세계의 근원이며, 주변의 현실 세계는' 자아' 가 창조한' 자아' 라고 생각한다. 이것들은 모두 주관적 유심주의의 표현이다. 1930 년대 이후 서구 주관적 유심주의의 주요 경향은 철학의 기본 문제를 무시하는 것이었고, 물질과 의식이 1 위라는 무의미한 것으로 주장했고, 물질과 의식의 과학적 개념은 경험, 요인, 사건, 심리, 물리적 사물 등 중성용어로 대체되어 유물주의와 유심주의를 초월한다고 자칭했다. 또 주관적인 유심주의 유파가 있는데, 의지와 감정을 최우선으로 말하고, 의지론과 존재주의와 같은 비이성주의를 조장한다.
객관적 유심주의의 특징은 물질과 어떤 개체로부터 벗어나는' 객관적' 정신을 발명하고 그것을 만물의 창조자로 보는 것이다. 중국에서 서주의 천명관은 초보적인 이론적 색채를 지닌 객관적 유심주의이다. 한대 동중서의 신학목적론은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유심주의 체계이다. 그는 "하늘" 이 "만신의 왕", "만물의 조상", "만물은 하늘에서 태어나지 않는다" 고 생각한다. "삼강오상" 의 봉건질서는 "하늘" 이 의지가 있고 목적지가 있는 것이다. 위진 현학은 신비한 정신 실체를 만물의 근원으로 여긴다. 왕필은' 만물은 모두 도에서 태어났다' 고 생각했고,' 도' 는' 무형무음, 그래서 어디에나 있을 수 있다' 는 독립존재의 정신이었다. 송대 주는' 리' 가 천지만물의 창조자라고 생각한다. "천지 이전에는 결국 이성일 뿐, 이 이성이 있어야 이 세상이 생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만약 이 물건이 없다면, 천지도 없고, 물건도 없고, 적재도 없다. 이치에 맞으면 화가 나고, 무엇이든지 보급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 서양에서 고대 그리스 플라톤의' 이념론' 은 최초의 객관적 유심주의 체계이다. 그는' 이념' 의 세계가 유일한 진정한 존재이고, 구체적 사물로 구성된 감성 세계는' 이념' 에서 파생된 불완전한 복제품이나 그림자라고 생각한다. 중세 유럽의 토마스주의와 사실론도 객관적 유심주의의 체계이다. 근대 객관적 관념주의의 가장 큰 대표는 G.W.F 헤겔이다. 그는' 절대정신' 이 우주의 기원과 기초이며, 자연, 인간 사회, 사유 현상은 모두' 절대정신' 이 자아실현과 자기인식의 변증적 발전에서 외적인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현대 객관적 관념주의의 주요 유파는 신 헤겔주의, 신 토마스주의, 인격주의이다.
주관적 유심주의와 객관적 유심주의의 차이는 유심주의 내부의 차이다. 둘 다 물질에서 벗어난 허구의식을 현실 세계의 본원으로 삼는 것은 이 근본점에서 일치한다. 이 둘은 유심주의 철학 체계에서 종종 뒤섞이거나 엇갈린다.
인식론의 뿌리와 사회 뿌리 유심주의는 오랫동안 존재하고 유물주의와 대적할 수 있다. 근본 원인 중 하나는 인간인지의 과정 자체가 유심주의에 빠질 가능성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인류의 초창기, 가장 간단한 추상에는 인식과 유심주의 이중성의 가능성이 있다. 레닌은 "사람의 인식은 직선이 아니라 (즉, 직선을 따라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일련의 원과 나선과 무한히 비슷한 곡선이다" 고 지적했다. 이 곡선의 어떤 조각, 단편, 작은 부분도 독립적이고 완전한 직선이 될 수 있는데, 이 선은 사람 (나무만 숲을 볼 수 없는 경우) 을 진흙 구덩이와 승려 ('레닌전집' 제 38 권 42 1 페이지) 로 인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인간의 느낌은 물질적 현상이 감각 기관에 작용하는 결과이고, 인간의 개념은 현실 사물의 객관적인 본질이 인간의 뇌에 추상적으로 반영된 것이다. 하지만 그것들이 생겨난 후 상대적으로 독립적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들의 물질적 뿌리를 잊고 그것들이 독립된 실체라고 착각할 수 있다. 사람의 의식은 능동성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은 이런 능동성을 물질적 조건에 구애받지 않는 정도로 과장할 수 있다. 사람의 행동은 의지나 동기에 의해 지배되고, 다른 사람의 행동을 통해 자신의 의지나 동기를 실현할 수 있다. 도구의 변화와 기술의 진보도 지혜의 작용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의지, 동기, 지혜 등 마음의 산물이 궁극적으로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착각할 수 있다. 세상에 대한 인간의 인식은 영원히 소진될 수 없다. 많은 철학자들은 종종 궁극적인 진리의 체계를 세우려고 시도하므로, 상상의 연계로 실제 연계를 대신할 수 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들은 모두 사람들을 이상주의에 빠뜨릴 수 있다. 따라서 철학 유심주의는 사람에 대한 무한한 복잡성 (변증법) 의 이해를 통해 수도로 나아가는 길이다. 그것은 허공에서 생긴 것이 아니라 인류가 아는 이 살아있는 나무에 자라는 무과한 꽃이다.
이상주의는 일종의 사회의식으로서, 그것의 발생과 발전에는 일정한 사회적 뿌리가 있다. 계급 사회에서 계급 이익은 철학의 존재와 발전에 가장 중요한 제약 역할을 하며, 철학자가 현실을 요약하고 사상 자료를 사용하는 경향을 규정하고 있다. 존재와 발전을 할 수 있는 철학은 항상 자신의 특징이 어떤 계급의 이익을 만족시킬 수 있기 때문에 지지를 받는다. 어떤 조건 하에서 어떤 계급이나 계층이나 집단이 이상주의를 지지하는지, 어떤 형태의 이상주의를 지지하는지, 어떤 방면을 강조하는지는 많은 사회적 요인에 달려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이상주의는 반동계급의 정신적 버팀목이다. 반동계급은 사람들이 원래의 모습대로 세상을 이해하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거꾸로 된 세계관으로 국민을 마비시키고 자신을 위로해야 하기 때문이다. 다른 경우에는, 일부 신흥 착취계급들이 자신의 비천한 지위를 바꾸고, 정치 통치를 얻고, 통치계급과 국민을 두려워하며, 그들의 모순 경향은 종종 유심주의 철학을 통해 나타난다.
계급과 그 영향이 완전히 소멸된 * * *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복잡한 인식 과정에서 어떤 성분을 단도직입적이고 절대화할 가능성이 여전히 존재하고, 선진과 낙후, 혁신과 보수의 갈등은 여전히 특정 형태로 존재한다. 그래서 당시 사람들이 유심주의 잘못을 저질렀을 가능성은 여전히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다. 그러나 당시의 유심주의는 이미 계급성을 가지고 있지 않았고, 반드시 체계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다.
변증유물주의의 유심주의에 대한 원칙적 입장. 유심주의의 기본 출발점은 정신과 의식을 물질과 자연의 본원으로, 근본적으로 세계의 본모습을 뒤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종교와 같은 잘못된 세계관이다. 어떤 유심주의 자체는 일종의 이론적 형태의 세련된 종교 교리이다. 일부 유심주의가 종교에 대해 기피, 의심, 심지어 반대하는 태도를 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이론의 본질상, 그것은 여전히 종교와 관련이 있다. 유심주의는 사람의 인식을 잘못된 길로 인도하여, 사람들이 세상의 본래의 모습대로 세상을 알 수 없게 한다. 변증유물주의는 모든 유심주의의 황당함과 반동성을 모호하게 폭로하고 그것과 불협화한 투쟁을 진행했다.
변증 유물주의와 유심주의의 방법과 형이상학 유물주의와 유심주의의 방법은 원칙적인 차이가 있다. 변증 유물주의는 철학 유심주의가 한두 가지 기본 명제로 구성된 것이 아니라 일련의 추리와 판단을 포함하는 이론 체계라고 생각한다. 유심주의의 오류는 인지 과정의 어떤 성분을 물질에서 벗어나는 독립된 실체로 과장하는 데 있다. 이런 과장을 제쳐두고, 이 성분들에 대한 논술은 여전히 합리적인 요소가 있을 수 있다. 유심주의가 자신의 관점을 논증할 때 요약한 일부 경험 자료와 과학적 성과는 유심주의의 해석과 다르다. 레닌은 심지어 변증 유심주의가 형이상학 유물론보다 변증 유물주의에 더 가깝다고 생각하는데, 헤겔의' 논리학' 은 가장 유심주의가 가장 적고 유물주의가 가장 많다. 유심주의는 잘못된 명제를 논증할 때 종종 객관적인 세계와 인간의 사고의 내적 갈등을 건드리며 몇 가지 중요한 문제를 제기한다. 유물주의와의 투쟁에서, 왕왕 형이상학 유물주의의 어떤 약점을 잡고 유물주의의 발전을 자극할 수 있다. 한 유심주의가 다른 유심주의를 비판할 때 종종 유물주의에 유리한 논거나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 유심주의가 미끄러지는 방식을 연구하면 이론적 사고의 교훈을 얻을 수 있다. 어떤 유심주의 철학의 실제 존재는 종종 절대 순수한 형태로 나타나지 않으며, 그중에서도 유물주의의 성분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변증유물주의는 단순히 관념주의 철학의 전체 내용을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일정한 역사적 조건 하에 두고 변증적으로 비판하며, 그 오류의 성격, 정도, 뿌리, 영향을 구체적으로 폭로하고, 그 안에 함축될 수 있는 합리적인 요소를 이용한다. 그래야만 다양한 형태의 유심주의를 진정으로, 끊임없이 극복하고, 변증 유물주의를 풍요롭게 발전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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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학
엥겔스: 루드비히 페르바하와 독일 고전 철학의 끝, 제 1 장. 마르크스 거스선집 제 4 권, 인민출판사, 1972 를 참조하십시오.
레닌: 유물주의와 경험주의 비판', 1, 2, 3 장,' 레닌선집' 제 2 권, 인민출판사, 1972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