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문화 세계화는 인류가' 글로벌 필드' 에서 진행하는 새로운 문화 실천으로, 기존 민족과 국가와는 다른 문화 기초, 문화 제도, 문화 풍습, 문화 관념을 가지고 있다. 문화 세계화에 대해 서로 다른 반응, 인식, 다른 선택을 할 수밖에 없어 문화적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
둘째, 문화 세계화 과정에서 다른 민족, 다른 나라의 실력 차이, 특히 선진국과 저개발국의 문화 실력 차이가 미국이 그 강세 문화로' 문화 패권' 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여' 글로벌 분야' 에서 민족 문화의 발전과 충돌한다. 만약 이전 충돌이' 자연' 충돌이라면, 다음 충돌은' 사람' 충돌이다. 문화 세계화는 모든 문화 활동, 모든 문화 교류 및 소통을 전 세계에 퍼뜨릴 수 없기 때문에 두 가지 다른 문화적 충돌이 문화 세계화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이런 식으로, 다른 지역, 다른 민족의 문화교류와 문화교류는 글로벌이지만, 더 많은 민족성이 있고, 자신의 민족문화를 적극적으로 건설한다. 따라서' 세계화' 과정에서 (예: 문화적 가치관과 모델을 홍보하거나 다른 민족에 침투하는 등) 문화 세계화는 민족 문화와 충돌할 수밖에 없다.
1, 문화 세계화와 민족 문화의 충돌
현재, 문화 세계화 과정에서 민족 문화에 가져온 도전과 형성된 충돌은 주로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첫째, 문화 세계화 과정에서' 문화 패권주의' 와' 민족 문화' 의 충돌.
앞서 언급했듯이 문화 세계화는 문화의' 통일' 과' 융합' 이 아니라' 문화 식민지' 와' 문화 패권' 이 아니다. 그러나 문화 세계화는 역사적인 과정이며, 세계 각 민족 문화가 문화 세계화 과정에서 새로운 조합과 건설을 실현하여 새로운 문화 세계화 체계를 형성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문화 세계화는 생성 중이지만 아직 완성되지 않은 문화 형태이자 새로운 갈등과 갈등을 포함하는 글로벌 문화 시스템이다. 문화 패권주의' 와' 민족 문화' 의 충돌은 현재 특히 두드러진다. 워싱턴포스트' 는' 미국 대중문화 침투 세계 각지' 라는 제목의 문장 한 편을 발표한 바 있다. 미국 최대 수출품은 더 이상 들판의 농작물이나 공장에서 제조된 제품이 아니라 대량 생산된 대중문화영화, TV, 음악, 서적, 컴퓨터 소프트웨어라고 주장했다. 일부 서방 사회학자들은 미국 대중문화의 전파가 "오랫동안 세계 통일을 이루기 위한 일련의 노력 중 최신 행동" 이라고 주장한다.
프랑스는 강대국의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문화적 우세를 다투고 미국과 맞서는 데도 치중하고 있다. 1993 년 열린 우루과이 라운드 무역 협상에서 프랑스 캐나다 등은 문화상품이 특수성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상품과 동일시해서는 안 된다는' 문화예외' 주장을 내놓았다. 또한 프랑스는 유럽의 다른 나라들과 함께 미국이 미국 영화 제품에 대한' 할당량 제한' 과' 자유무역' 을 해제하라는 미국의 요구를 거부했다.
프랑스 작가 클로드 카렐은 유럽과 미국 사이에 "진정한 영화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며 "양측의 문화체계가 완전히 다르기 때문" 이라고 말했다. 미국 문화는' 상업성을 추구한다', 심지어' 수단을 가리지 않고 세계를 정복하는 목표' 를 추구한다. 바르셀로나의 역사학 교수인 로만 구벨은 문화 세계화가' 미국화' 되어서는 안 된다고 날카롭게 지적했다. 그러나 오늘날의 미국 문화는 세계 영화 시장을 거의 주도하고 있다. 개발도상국은 자신의 문화 상품을 생산할 수 없다. 그들은' 글로벌 시장' 에서만 미국 문화 상품을 배포하고 전파할 수 있다. 구벨은 미국 문화산업의' 논리' 가 더 많은 스크린, 더 많은 채널, 더 많은 방송 시간으로 글로벌 문화시장의 할리우드에 대한 의존도를 높인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이라는' 패권' 의 문화 전파 수단이' 일련의 전략과 상업정책' 으로 유럽과 미국 문화교류 분야의' 심각한 불균형' 을 야기했다고 주장했다. 개발도상국에게 미국의 문화 전파 수단은 일종의' 압류' 이다.
아르헨티나의 유명한 영화감독 페르난도 솔라나스는 문화다양성이 전 세계적으로' 위협' 을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미국 영화문화의' 폭격' 에 직면하여 제 3 세계 국가의 국민들은' 자신의 이미지를 보여줄 수 없다' 고 말했다. 그들의 문화는 "심각한 왜곡을 당하고 있다", 심지어 "심각한 재앙" 까지 겪고 있다. 인도 타임즈' 의 한 저명한 기자는 동방 국가들이 고유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인도에서는 매년 수백 편의 국산 영화가 있는데, 이 수백 편의 영화는 인종, 문화 스타일, 관객에 따라 제작되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특색 문화를 견지해야 미국 문화의 충격을 막고 자신의' 문화 시장' 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둘째, 문화 세계화 과정에서 외래문화와 본토문화의 충돌.
문화 세계화는 각종 문화의 평등한 교류를 의미하고, 융합과 보완의 기회가 많아지는 것은 문화 정원의 출현을 의미한다. 이 백화원에는 각종 문화가 다채로워 아름다움을 이루 다 할 수 없다. 그러나 문화 세계화 과정에서 외래문화와 민족 본토 문화 간의 갈등과 갈등을 초래할 수도 있다. 한편, 문화 역량의 강약, 문화 전파의 주동과 수동적, 문화 전파 기술의 선진과 낙후, 문화 전파는 사실상 불평등을 초래하고, 심지어 문화 침입과 문화 식민주의까지 나타날 수 있다. 한편, 문화 교류를 두려워하고 배척하고, 본토 문화를 고수하며, 증오심 있는 태도로 외래문화에 맞서는 것도 본토문화와 외래문화의 갈등과 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 국내외 학술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사무엘 헌팅턴의' 문화충돌론' 과 에드워드 세이드의' 동양주의' 와 그 영향을 받은 중국 반서구화 사조 중 급진적인 후식민 문화 비평가의 관점은 모두 편파적이다. 과학해석문화세계화 과정에서 외래문화와 본토문화의 대립통일은 자아중심적인 자만심을 버리고, 다른 문화체계를 무시하는 나르시즘 복합체를 극복하고, 문화세계화의 기회를 포착하고, 다문화에서 민족 본토문화에 유익한 정수를 흡수하고, 민족 본토문화의 정신가치를 강화해야 한다
셋째, 문화 세계화는 인터넷 기술과 인터넷 전파의 발전을 동반한다. 한편으로는 문화 세계화 과정을 가속화하고 문화 세계화의 영역과 범위를 확대했다. 반면에 민족 문화와 약간의 충돌이 발생하여 약간의 도전을 가져왔다. 이 갈등과 도전은 세 가지 측면에서 나타납니다.
(1) 사이버 언어 수준의' 문화전쟁'. 이 문화전쟁은 인터넷상의 영어국가와 비영어권 국가들이 모두 자신의 언어와 문화를 지킬 필요가 있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프랑스 정부는 인터넷에서 프랑스 문화를 수호할 것을 제안한다. 프랑스 정부는 최근 이 상황을 바꾸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 방안에 따르면 이메일이라는 단어는 금지되고 정확하게 택배-전자라고 할 수 있다. 중국에서는 국가 언어 온라인 유지 문제도 인터넷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중국 디지털 도서관 프로젝트는 이미 8 월에 1998 을 시작했다. 프로젝트의 시작은 중국어가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언어 중 하나이지만 인터넷에서는 영어 정보가 97%, 프랑스어가 2%, 중국어가 천분의 몇 분의 1 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주도권을 쥐지 않으면 우리는 모든 기회와 권리를 잃을 수 있다.
(2)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 기술 수준에서 국가 문화에 대한 도전. 기술 차원에서 인터넷 전파는 미국에서 기원하며 현대 공업과 정보기술 발전의 산물이다. 기술이 생산성의 범주에 속한다면, 그것은 가치 중립적이다. 그렇다면 기술의 사회적 응용은 가치 지향을 갖게 된다. 인터넷 통신 기술은 더욱 그렇다. 정보사회에서 인터넷 전파 기술은 사실상 정보 통제와 문화 자원의 상업화를 위한 전략 기술이다. 이에 따라 인터넷 기술은 탄생한 날부터 일종의 국가 행위에 의해 추진되어 군사와 정치생활에 최초로 적용되었다. 사회문화 분야에서는 인터넷 전파와 그 뒤의 방대한 미디어재단이 서로의 전파 채널을 통제함으로써 인터넷을 통해 전파되는 문화 내용을 만들어 세계 다른 곳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인류 역사상 이렇게 인류 통신을 전면적으로 통제하는 선례는 한 번도 없었다.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를 보유한 다국적 미디어 회사는 전 세계 현지 문화 자원을 발굴하여 문화 오락 제품으로 재포장하고 있다. 이런 식으로, 인터넷 시대에, 문화 자원은 이미 상업화되어, 더 이상 인문수양이 아니라' 패스트푸드식' 의 소비품이다. 문화의 신성감은 벗겨지고 문화상품경영자의 손에 이익만 남았다.
(3) 인터넷 전파를 주도하는 가치관 차원에서 민족 문화에 미치는 영향. 가치관 차원에서, 인터넷 전파는 서구 세계화 모델을 보완하는 것이다. 서구의 세계화 모델은 우선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통합이며, 이른바 민주주의, 자유, 평등, 법치의 정치제도와 문화적 가치관이 형성된다. 이런 세계화 모델은 뚜렷한 이데올로기와 미국 색채를 띠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 자본주의 국가들은 인간 정신생활의 제고점을 차지한다고 자부하여 저개발 지역에 정신문화 제품과 가치를 덤핑하고 있으며, 인터넷 전파는 가장 효과적인 덤핑 채널이다. 또 할리우드 영화 등 유흥업소에서 생산한 문화상품을 이용해 세속적인 생활방식과 실용주의의 가치관을 인터넷에 퍼뜨려 비서양 문화의 영향을 받은 누리꾼들이 서구의 가치관을 무의식적으로 인정하고 받아들이게 함으로써 자신의 민족문화를 의심하고 부정하게 했다. 인터넷 전파가 전달한 서구 문화 상품과 가치관도 실시간으로 사람들의 기존 생활방식과 행동규범을 흔들어 사람들의 가치기준 혼란과 정신적 곤혹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치관, 가치관, 가치관, 가치관, 가치관, 가치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