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개국 시대에는 청해를 포함한 하서가 서량하게 번영하는 문명을 보였다. 선인들이 모여 문화 교육을 진흥시키다. 주된 이유는 하서가 동서교통의 허브이고, 서역의 문화와 학술 연구도 점차 동쪽으로 전파되고 있기 때문에 먼저 하서에서 멈춰야 하기 때문이다. 동한 위진 () 은 바로 서방 문화의 동전 () 의 중요한 시기이다. 하서 () 는 서학 () 의 신선함 () 을 대량으로 느끼고, 그 옥토로 황금의 풍작을 심고, 새로운 문명자양분을 얻고, 새로운 문명의 성과를 융합하였다. 동서양 문명이 합류한 결과 풍부한 문화 침전이 형성되어' 무량' 정권에 쓰이며 문명 번영의 견고한 기초를 형성하였다. 둘째, 오곡 문화의 번영도 하서 지역의 전통 문화 풍습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 한무제가 하서 사군을 설립한 이래 하서 지역은 중원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 문화적으로 급속히 발전했다. 유교 경전 위주의 중국 전적이 이곳에서 널리 전해지면서 많은 유명한 유교 사상과 학자들이 쏟아져 나왔다. 오곡문화의 번영은 하서 () 와 허황 () 지역에 연이어 수도를 건설한 오곡정권 통치자들이 대부분 문화교육을 중시하고 유학을 숭상하고 경충사 () 를 숭상하며 선인들을 추앙하는 데 달려 있다. 이는 의심할 여지 없이 오곡문화 발전을 촉진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동진 16 국, 심지어 남북조는 불교가 중국에서 광범위하게 전파되는 시기이다. 불교는 오곡 분치된 하서 지역에서 특히 성행하고 있다.
본토문화와 외래문화를 포용하지 않고 불교에 대해 "깊은 경의를 표한다" 고 말했다. 예전에는 날씨가 추울 때 서역의 스님지와 량주에 가서 현지 사모아인들과 함께' 수냉연',' 서래',' 금광수',' 여래삼매경' 의 네 가지 고전을 번역했다. 진나라 이후 대륙 승려 서진 구불 열풍이 되었다. 서진 주시흥에서 동진 남북조 16 개국까지 300 여 년 동안 156 명이 하서 지역의 실크로드나 청해로 서행경을 통해 취경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하서 지역은 불교 동전 과정에서 중요한 교량 역할을 한다. 불교가 들어오면서 건축, 그림, 조각품을 포함한 불교 예술이 나타났다. 동시에, 이 시기에, 현지 민족 문화는 특히 사학 방면에서 왕성하게 발전하기 시작했다. 당시 오곡사에 관한 저서는 11 가지였다. 건축예술 방면에서 남량정권은 허황지역에 도시를 건설하여 증축했다. 토곡혼은 하서교, 황하 상류의 대전교, 이주의 좌군사 등을 건설한 적이 있어 당시 청해각족 국민들이 달성한 건축예술의 높이를 반영했다. 또한 남북조 시대에는 청해 현지의 민간 음악이 크게 세 가지 체계로 나눌 수 있었다. 하나는 레디 음악, 두 번째는 창족 음악, 세 번째는 량주 음악이었다. 량주 음악은 서북 민간에서 널리 퍼졌을 뿐만 아니라 후세 궁정 음악의 중요한 부분이 되어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당대에 이르러 토번 왕조가 청해 전역을 점차적으로 점령하고 통치하면서 현지 문화는 점차 토번화 추세를 형성하였다. 청해 각 민족 (창족, 토곡훈족, 한족 포함) 은 토번 통치자가 실시한 통일, 융합, 민족 동화 정책으로 토번민족에 대량으로 융합되면서 지방문화의 토번특색이 점점 선명해지고 있다. 8 세기 중엽부터, 특히 짱 파 적송덕찬 통치 기간 동안 토번 왕실은 통치 지역에서 불교를 대대적으로 보급하여 청해불교를 더욱 발전시켜 청해 본토 불교가 나날이 두드러지고 있다. 물론 토번 문화의 본토 문화는 고원에 있는 창족, 토곡혼, 한족 문화를 완전히 배척하는 것이 아니라 민족 문화의 정수를 대량으로 흡수하여 토번 민족 문화를 더욱 다채롭게 한다. 당나라의 고도로 발달한 봉건 문화는 줄곧 토번 왕조를 끌어들이고 있다. 문성공주와 김성공주는 연이어 입장하여 토번 지역에 매우 풍부한 중원 문화를 가져다주고 중원과 고원 간의 문화 교류를 심화시켜 각지의 문화적 내포를 풍부하게 했다.
당대의 청해는 당번투쟁의 전략적 최전방으로서 중원학자들의 관심을 받았고 당시에는 청해와 관련된 작품도 적지 않았다. 이백의 "중국군은 덩백로를 따라 전진하고, 타타르 군대는 만의 푸른 수역을 엿보고 있다. 역사상 한 번의 유명한 전투가 모든 전사들을 돌려보냈기 때문이다. "(관산월) 두보는 "벽해, 연안을 바라보며, 낡은 백골이 버려지기를 바라며, 새 귀신은 낡은 귀신이 울고, 비도 젖기도 한다" 고 말했다. ("차점") 과 왕창령의 "청해장운암설산, 고성은 옥문을 바라본다. 누런 (\ "군대 \" 제 4 부) 등, 다시 오지 않을 때까지 황사 백전은 금갑을 입었다. , 모두 천고에 전해지는 명언이다. 당과 당 사이의 빈번한 문화 교류가 청해 본토 문화의 발전을 촉진시켰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불교의 광범위한 전파는 송대 청해장족 문화의 중요한 내용 중 하나이다. 청나라와 당나라 통치 시기에 허황의 토번인들은 이미 보편적으로 불교를 믿었으며, 그들은 현지 통치자들의 강력한 지지를 받았다. 불교 승려도 사회에서 높은 지위에 있으며 심지어 정치에 참여한다. "토번은 스님을 매우 중시하고, 큰일이 있으면 반드시 스님을 모아 의결해야 하는데, 아무도 할 수 없다." 그러나 불교의 유행은 토번인의 고유한 문화 전통을 상쇄하지 못했다. 이 종교를 표현 형식으로 한 원시 종교는 불교와 병행하고 있다.
청해지는 외진 곳에 위치하여 각 민족의 문화 교육 수준과 내지의 뚜렷한 차이가 있다. 동시에, 민족 잡거로 인해 현지 문화는 다원화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원명 시대, 특히 명대, 청해허황지역 한족 인구가 크게 늘면서 봉건 정통 유가교육을 실시하는 데는 일정한 기초와 상응하는 수요가 있었다. 유교 교육의 발전은 시닝 지역 문화교육의 낙후된 면모를 어느 정도 개선했다. 명대에 이르러 청해는 거인과 진사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특히, 만년 동안 시닝 준비 부사절 유민광과 시닝 목위 동지영이' 시닝 지' 를 편찬해 명대 청해 역사를 연구하기 위한 귀중한 자료를 제공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원명 왕조는 티베트 지역의 정치 통치에 대한 요구로 티베트 불교를 제창하고 지지하는 정책을 채택했다. 따라서 청해성의 티베트 불교는 이 시기에 급속히 발전했다. 원나라 때 몽골 통치자들은 사가파를 중점적으로 지원했고, 뒤이어 사가파 사원, 즉 지금의 다현격사찰과 동성사가 등장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원나라, 몽골 통치자)
명나라는 티베트 불교의 각 파에 대해' 다봉' 정책을 채택했는데, 즉 정치적으로 조정에 예속되는 한 모두 지원해 주었다. 명나라 지역에서는 허황 지역에서' 대건유, 특별히 백성들을 증여한다', 시닝 지역에서는' 번승묘 호별 바둑' 이 있다. 청대의 유명한 타르 사원도 명대에 건설되었다. 한편, 원명 시대에는 이슬람교가 동방허황 지역에 전파된 뒤 회족 사라족 등 무슬림 민족이 청해에 정착했다.
기존 자료에 따르면 청해는 명대의 이슬람 사원에서 시작되었다. 홍무 전후 오늘 서화에 정착한 사라족들은 유명한 계자사를 창설했다. 현재 청해에서 가장 큰 이슬람 사원인 시닝 동관 이슬람 사원도 홍무 시대에 건설되었다. 이슬람 사원의 출현은 무슬림 신도들의 종교 활동을 용이하게 할 뿐만 아니라 이슬람교의 진일보한 전파에도 도움이 된다. 동시에 이슬람 사원을 상징하는 이슬람 문화도 청해 본토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청초 청해의 건축예술은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다. 건축 예술의 최고 성과는 거의 종교 문화 분야에 반영되어 있다. 타라란은 탈사 최고점에 위치해 있으며 청대에도 세워졌다. 이 한장건물은 산문, 방앗간, 별관, 보고청, 거실로 구성되어 있다. 그것은 구조가 독특하여 산에 건설되어 사원 전체를 내려다볼 수 있다. 청대의 여러 차례 수선을 거쳐 타르사는 이미 청해의 중요한 문화예술의 보고로 자리잡았다. 타르사 바삭한 조각, 그림, 수놓은 탈사 예술' 삼절' 으로 불린다. 열공 예술 (우툰 예술) 은 그림, 조각품을 주요 특징으로 하는 종교 예술 유파로 청해성 황남티베트족 자치주 동인 현우툰의 상하장, 연두, 과마일, 갈사일 등 마을에서 기원했다. 열공 예술 회화는 벽화, 두루마리화 (티베트어, 당카), 소량의 목각을 위주로 한다. 내용은 주로 불상과 불교 이야기이다. 화풍이 심플하고, 색채가 균일하고, 선이 매끄럽고, 조형이 생동감 있게 전해진다. 그 기법은 한족과 비슷하며, 일반적으로 단선평화와 약간의 베이킹, 색블록 충전 기법을 사용한다. 조각품은 약용 진흙 불상을 위주로 모양이 생동감 있고 기법이 간단하고 매끄럽고 질감이 풍부하다.
이슬람 문화는 청초 청해에서도 매우 유행한다. 건축의 경우, 시닝 동관의 이슬람 사원은 청대에서 여러 차례 수리를 거쳐 아한 () 티베트 () 의 다양한 풍격을 지닌 고대 서북 이슬람 건물을 형성했다.
청해 각족 국민들은 예술을 사랑하여 청대에 이르러 점차 지방민족의 특색을 지닌 민가, 무용 등 민간 예술 형식을 형성하였다. 청초 허황 지역에서 유행하는 대표적인 민요' 꽃'. 청나라 중기쯤에' 평현' 이 내지에서 청해로, 청나라 후기에 이르러 청해 동부 한족 거주지에서 매우 유행하는 좌창 예술이 되었다. 곡목은 대부분 역사 이야기, 신화, 민간 전설로 방언으로 노래를 부르는데, 지방 특색이 뚜렷하다. 청중엽 이후 그림자극 효도 도정 교란아 등 예술 형식이 잇따라 들어오거나 생겨났다.
청대에는 대량의 서사시, 서사시, 서정시, 신화, 전설과 우화, 이야기 등이 있다. 또한 청해 각 민족들 사이에서 랩으로 전해지고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것은 세계에서 가장 긴 티베트족 서사시' 게살왕전' 으로, 고대 그리스 서사시' 호머 서사시' 와 인도 서사시와 함께 세계문화 보고의 명주이다.
청초 청해 문화 성과의 두드러진 표현은 각종 지방지의 편찬이다. 순치 14 년 (1657), 수는 청해 최초의 지방지' 시닝' (일명' 서진지') 를 편찬했다.
건륭 12 년 (1747), 시닝 근검한 사람 양영거가' 시닝 부신지' 를 편찬하여 총 40 권, 30 만 자를 편찬했다. 청해에서 가장 완벽한 지방지이다.
건륭년 동안 기윤 등은' 강원전' 36 권을 편찬하라는 명령을 받았고, 아미타불 등 강원을 고찰하는 과정과 결과를 상세히 기술하고, 역사 문헌을 참고해 목록을 작성하며 강원을 연구하는 중요한 문헌이다.
청해의 문화 사업은 줄곧 비교적 뒤떨어져 있다. 사회 변화의 심화와 국제 국내 문화 현상의 자극과 영향으로 청해의 문화 분야에 많은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고, 유례없는 문화 형식이 등장하기 시작했고, 일부 오래된 문화 형식도 내용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현대의 의미상 공공문화시설은 청해에서 늦게 출현하고, 유형이 단조롭고, 구현이 간단하다. 주로 도서관, 영화관, 그리고 일부 임시 공공 오락 장소가 있다. 1926 년 귀덕현은 간쑤성 교육청의 명령에 따라 귀덕현 민중도서관을 설립하고 장서 150 여종을 설립하여 청해 역사상 최초의 근대 공공도서관입니다. 1938 기간 동안 국민정부 고시원 원장 다이 전현이 청해로 시찰을 갔다. 그는 청해문화사업이 낙후된 것을 깊이 느끼고 성립도서관 건립을 제의하며 도서 3224 종 9878 권을 기증했다. 청해성 정부는 시닝 황묘가에 도서관 학교 부지를 선정해 44 개의 방이 있는 청해성 도서관을 설립하고 이듬해 4 월 15 일 공식 개관했다. 청해에서의 영화 출현은 1930 년대 초의 새로운 것이다. 1930 년 내지의 민영상인들이 청해에 와서 묵영화를 상영했다. 같은 해 가을, 마보방은 사람을 보내 천진에서 영화 영사기 한 대를 사왔고, 이듬해에는 신구사단 사령부와 대교학장에서 상영했다. 1942 성 교육청은 전화교육과외실을 설립하여 슬라이드를 이용하여 교육과 정치홍보를 보조한다. 1943 년, 유명 감독 정, 제작진이 시닝 촬영에 나가' 민족 만세' 를 촬영했다. 같은 해 청해의 유일한 상업공공영화관인 황광광전영화관이 개업하여 시닝 산섬회관에 설치되었다. 청해가 성을 짓기 전에는 근대 공공오락 장소가 매우 적었다. 1932 청해성 민정청은 인민문화생활을 활성화하기 위해 시닝 소교장에 오락인민의 회의장을 열었다.
근대 이래 청해의 문학 창작은 새로운 기색을 보이기 시작했다. 20 세기 전 청해에서 태어난 일부 노지식인들은 벼슬을 위해 가르치고 가르치면서 시를 쓰면서 많은 시를 남겼는데, 그 중 일부는 후세 사람들에게 칭찬과 감상을 받았다. 이 시기에 비교적 영향력 있는 시인은 장사현, 라이비리, 조 등이다. 20 세기 이래, 특히' 오사' 이후 청해문단이 점점 활발해졌다. 전통 율시의 진일보한 발전 외에도 신백화소설, 신체시, 산문 집필도 점차 등장하여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다.
민국시대에는 이단의' 산호암재시', 주요남의' 치아시', 주휘의' 화운시', 주석오의' 초지 위를 걷는 시' 등 10 여 편의 시가 수집되어 출판되었다. 5 월 4 일 운동 이후 신문화 운동의 영향으로 백화소설과 신시가 점차 문학의 주류가 되었다. 1930 년대 중반에 청해에는' 인민에 오다',' 여명',' 윤영',' 빙사시' 등 다양한 문예 간행물이 등장했다. 이 간행물들은 나중에' 청해공화보' 의 문예부간,' 변생',' 학생문예',' 인민낙원' 등에 통합되었다. 당시 청해 신문학의 중요한 정원이었다. 민간 서사시와 기타 소수민족 문학 형식은 근대에도 계속 답습과 발전을 이어가고 있다.
청나라 말년 이후 청해에는 평현 도정 한가한 등영극 등 전통 민간 예술 형식이 유행했고, 나중에는 물 (속판과 유사), 팔각드럼, 작은 마술 등이 유행했다. 민국 14 (1925) 이후 연극, 춤, 노래 등' 문명극' 으로 불리는 예술 형식이 무대에 올라 청해지방예술의 발전은 새로운 역사적시기에 접어들었다. 성을 건립한 후 성 내 첫 여자사범학교의 사제들이 처음으로 무용프로그램을 공연했고, 현대춤은 여성이 연극운동에 참여하면서 청해예술의 전당에 들어가기 시작했다는 것은 당시 사회 풍조가 크게 변화한 표현이다. 항일전쟁 시기에 청해의 연극, 가무, 음악 등의 예술이 대발전기에 들어섰다.
근대 청해는 서화 분야에서도 나무를 세웠다.
민국 이전에는 청해사 특집 연구가 기본적으로 공백이었다. 민국 이래 이 방면의 연구가 점차 전개되어 적지 않은 저작이 나타났다.
청해의 신문사업은 1920 년대에 생겨났다. 민국15 년 (1926) 국민당 시닝 현당부는 매주 당보 (수서벽보) 창설을 기초로 석판' 중산주간지' 를 출판했다. 청해에서 현대인쇄 기술을 사용하여 인쇄한 최초의 신문신문이다. 청해가 성을 건설한 후, 뉴스 여론과 정치 선전 수요가 계속 증가하면서 청해 신문은 큰 발전 기회를 갖게 되었다. 1929 년 2 월 청해성 정부 사무국 공보국은 성정부의 업무를 보도하는 종합 간행물' 신청해일보' 와' 청해성 정부 공보 (월간지)' 를 창설했다. 국군이 동철수한 후' 신청 포스터' 는 마치와 마린에 의해 통제된다. 1932 년 4 월 신문사는 청해일보로 이름이 바뀌었고, 동시에 광택지로 바뀌었고, 하루 발행량은 800 부였다. 신문지 외에도 청해에는 황중통신사 (육군이 1929 에 설립), 북평정문통신사 청해지사 (1932 에 설립, 곧 도산), 청해통신국 () 등 3 개 통신사가 등장했다 1949 년 5 월, 마보방 정권이 붕괴될 즈음에 청해에 방송국을 세웠다. 8 월 1 공식 방송, 하루에 두 번 방송. 시닝 주요 거리에는 확성기가 설치되어 있다.
행운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