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 문화 함량 향상은 교실 문화 함량 향상을 직접적으로 이끌어 낼 수 없고, 아이의 문화적 소양 향상을 이끌 수도 없다. 이를 위해서는 경로와 전략이 필요하다. 전통문화와 어학과의 심도 있는 융합을 어떻게 실현하고, 어학 교사의 문화적 내포를 어떻게 제고하고, 어학 교사의 어문 소양을 어떻게 진정으로 제고하는가는 중국 문화의 유전자인 한자를 잡아야 한다.
첫째, 한자는 중국 문화의 유전자입니다.
살구꽃 봄비 강남. 6 칸, 어쩌면 그 흙이 안에 있을지도 모른다. 지현, 신주, 중국 모두 변화하고 있다. 창호의 영감이 꺼지지 않는 한 아름다운 중국인이 늙지 않으면 그 이미지의 구심력이 커질 것이다. 네모난 글자는 하나의 세계이기 때문이다. 중국인의 세계, 중화민족의 세계, 여러 세대의 중국 할아버지 할머니의 세계.
처음에는 글이 있었기 때문에 그의 조상의 기억과 희망은 모두 한인의 마음속에 기탁되었다. 예를 들어,' 비' 라는 글자를 허공에서 적고, 방울방울, 폭우, 모든 사랑과 비가 그 안에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Rain 또는 pluie 는 어떤 시각적 아름다움을 만족시킬 수 있습니까? 사원이나 사해를 열면 금목은 불과 물처럼 각자 세계가 된다. 당신이' 비' 부에 들어가면, 오래된 중국은 변화무쌍하다. 아름다운 서리, 눈, 구름, 무서운 천둥, 우박이 하나님의 좋은 성질과 나쁜 성미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기상대는 문외한들이 이해할 수 없는 백과사전을 지칠 줄 모르고 읽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어떻게 한자를 중국 문화의 유전자, 문화의 유전자로 만들 수 있을까?
이 구절을 보세요.
가을이 왔다.
날씨가 매우 추워서 나뭇잎이 누렇게 변했다. 나뭇잎이 나무에서 떨어진다.
하늘이 그렇게 푸르고 그렇게 높다. 기러기 떼가 남쪽으로 날아서 1 분에' 사람' 으로, 1 분에' 1' 로 일렬로 늘어섰다.
아! 가을이 왔다.
수업 후에 몇 가지 새로운 단어가 있다: 아들, 사람, 대 ...
어떻게' 대' 자 부분을 잘 가르치는가? 교재를 편찬하여 지행 읽기와 쓰기에 나타납니까? 일반 선생님들은 모두 이렇게 가르친다: 선생님이 논자 그릴에' 큰' 글자를 쓰는 비결은' 큰' 글자를 가로, 가로, 세로, 가로, 가로, 가로, 가로, 세로, 가로, 가로, 가로, 가로, 가로, 세로 조합어와 전개어를 통해 의미, 대, 고, 성인, 힘을 이해하다. 글을 쓰고 나면 평가 기준을 주세요. 제가 평가하겠습니다. 하나는 가로입니다. 늘이기를 회수하다. 이 세 획은 중간에서 교차한다.
학생들에게 좋은 작문 습관을 기르도록 지도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 나는 해냈다: 글씨를 쓸 때 글씨를 쓰는 자세를 잊지 않는다. 1 인치 1 피트, 머리가 곧고 발이 평평하며 허리가 곧다. 고등학교 1 학년 때부터 전문적인 글쓰기 습관을 길러 이 습관을 무조건적인 반영으로 만들었다.
이런 종류의 교육은 이미 매우 견고하지만, 이런 종류의 교육은 기술적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기술 교육은 매우 견고하며 교사의 교수 기술도 매우 숙련되어 있습니다. 기술 자체는 영혼이 없다. 영혼이 없는 기술은 조만간 문제가 생길 것이다. 한자 교육의 영혼은 어디에 있습니까? 이 수업의 네 글자인' 네',' 자',' 만',' 대' 를 자세히 보면 한 가지 의미의 분류이다. 이 네 글자의 전서를 보세요.
"사람" 은 한쪽에 서 있는 사람이고, 한 면은 이렇게 온다.
큰' 은 어른이 앞에 서서 앞에 서 있는 사람이' 큰' 을 읽고, 한쪽에 서 있는 사람이' 사람' 을 읽고, 갓 태어난 아기가' 아들' 을 읽고, 어머니의 뱃속에 있는 사람 (태아) 이' 스' 를 읽는 것을 말한다. 넷째, 아들, 인, 대대는 사람의 성장 변화 과정을 반영하며, 마지막 성인은 반드시 성인이어야 한다. 왜 성인은 결국 성인이어야 하는가? 우리 조상들이 어떻게 글자를 만들었는지 보세요. 결국, 성인은 반드시 그들 앞에 서 있는 정직한 사람이어야 하며, 천지에 우뚝 선 성인이어야 한다. 창세기 신화' 반고가 천지개벽' 에서 반고는 성인이다. "반고는 하늘을 열고, 천지는 9 만 리, 반고는 길이가 10 피트, 4 만 리에 달한다." 이런 전대미문의 천지개벽의 정신은 마지막 글자인' 대' 에 충분하다. 중국의 이후 성인학은' 대학',' 대학의 길, 명우덕, 친민, 지선까지', 맹자는 군자라고 불렀다.'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는 굴복할 수 없다. 이것은 군자라고 한다. " 。 이것이 바로 문화입니다. 이런 문화가 우리의 문해 교육에 녹아들어 우리 수업의 문화 유전자가 될 수 있을까?
한자마다 모두 문화의 부광이다! 어원학의 관점에서 어원학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 조상들의 우주, 세계, 생명, 사람 자체에 대한 인식을 찾을 수 있다. 이런 인식은 한 세대 또 한 세대 중국인의 마음속에 흐르면서 일종의 집단 무의식이 되었다. 영격의 말로 이 민족의 집단적 인격이다. 이런 집단적 인격은 일종의 문화유산이다. 우리의 오늘 국어 수업이 이런 맥락을 이어갈 수 있을까, 우리의 국어 수업이 이런 문화유산과 배경으로 가득 차게 할 수 있을까? 이것은 교육이 반드시 직시하고 생각해야 하는 문제이다.
둘째, 텍스트는 영적 집에 들어가는 입구입니다.
아이를 정신집으로 돌려보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각 텍스트 뒤의 문화적 배경을 충분히 발견하고 발굴하는 것이다. 전통 문화의 관점에서 볼 때, 본문에는 네 가지 유형이 있다: 제 1 종 고시; 두 번째 고전 중국어; 세 번째 고전 이 세 가지는 편어 교재의 3 분의 1 을 차지하고, 3 분의 2 는 현대 백화문인데, 이것은 우리가 쉽게 간과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현대 백화문이 전통문화를 계승하기 쉽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사실은 잘못된 것이다.
고시, 문어문, 고전 명작의 교수를 중시해야 할 뿐만 아니라, 3 분의 2 를 차지하는 현대 백화문의 교수도 중시해야 한다. 우리는 현대 백화 교재의 문화적 내포와 품위를 발굴해야 한다.
교육부 제 1 권 제 1 편 본문, 가을.
날씨가 매우 추워서 나뭇잎이 누렇게 변했다. 나뭇잎이 나무에서 떨어진다.
하늘이 그렇게 푸르고 그렇게 높다. 기러기 떼가 남쪽으로 날아서 1 분에' 사람' 으로, 1 분에' 1' 로 일렬로 늘어섰다.
아! 가을이 왔다.
이 제 1 권의 제 1 단락의 글은 중국에서 매우 풍부한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전통문화는 매우 중요한 의도를 가지고 있다. 북비남비는 문화현상으로 대대로 중화민족의 정신구조에 녹아들었다. 왕실보' 서사랑기' 에서' 하늘은 파랗고 땅은 노랗고 서풍은 빡빡하며 북안남비' 이다. 누가 여명 서리림에서 술에 취하면 항상 눈물을 흘리는데 ...... "영영영과 장생이 헤어질 때 창정에는 반드시 북거위가 한 마리 있을 것이다. 이것은 문화적으로 인한 것이다. 지금 남비의 기러기는 중국 인민에 대한 사랑을 기탁하고 있다. 이것은 다른 나라 사람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이다.
육유의 시에는' 야생 거위가 소슬한 전쟁터에서 나왔고, 명월은 무한한 연노을구름바다에서 나왔다' 는 시가 있다. " 기러기, 렌더링, 웅휘의 비극적인 분위기가 있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문화입니다.
안수의 단어에도 기러기가 있다. "기러기는 구름 위에 있고, 물고기는 물 속에 있어 이런 정을 보내기 어렵다." 지금 기러기는 일종의 문화적 상징이다. 기러기가 책을 전하다. 그것은 책을 전하고, 러브레터이고, 그리운 책이다. 이것은 중국 문화의 독특한 현상이다.
"가을의 풍경은 다르다. 형양기러기는 무심코 간다." 기러기를 꼭 써야 한다. 기러기는 변변 장병들의 향수를 표현했다. 이것은 일종의 문화 현상이다.
북비남비는 반드시 자연현상만은 아니다. 국어 선생님을 쓰려면 이런 자연현상 뒤에 중국인의 독특한 심경, 심미적 취향, 문화적 의향을 봐야 한다.
1 학년 아이들은 이것을 받아들일 수 있습니까? 아이의 문화적 잠재력을 재평가하다. 교사는 문화 자각이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문화 혁신도 있어야 한다. 자각적이고 창조적으로 교사 문화를 교과 과정 자원으로 전환하다.
아동 생활에서 출발하여 결국 아동 생활 그 자체로 돌아오다. 전설에 의하면 거위는 사람에게 편지를 보낼 수 있다고 한다.
만약 너의 엄마가 외지로 출장을 간다면, 너는 엄마가 보고 싶어, 거위에게 엄마에게 편지를 보내달라고 할 수 있어. 위챗, QQ, 사서함, 문자 메시지, 전화 등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거위에게 편지를 보낼 수밖에 없다. 네 엄마 한테 뭐라고하고 싶니? 만약 엄마가 너의 편지를 받고 너에게 답장을 보내고 싶다면, 그녀도 거위가 너에게 편지 한 통을 보내길 원한다. 엄마가 편지에서 너에게 뭐라고 말할까?
아이가 말하는 것은 간단할 수도 있지만, 틀림없이 매우 감동적일 것이다. 아이들은 쉽게 말할 수 있지만, 그들은 반드시 성실해야 한다. 아이는 기러기를 이용해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을 전달할 수도 있고 기러기를 이용해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을 공감으로 전달할 수도 있다. 다시 텍스트로 돌아가면, 상황을 통해 기러기와 이런 특수한 감정 사이의 관계를 더욱 심화시킬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어머니에 대한 사랑으로 기러기 떼가 남쪽으로 날아가는데, 하나는 일렬로 늘어서 있고, 다른 하나는 일렬로 늘어서 있다. 기러기 한 무리가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으로 남쪽으로 날아가서 한 줄씩 한 줄씩 한 줄씩 늘어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어머니에 대한 당신의 관심으로 기러기 떼가 남쪽으로 날아가고, 하나는 일렬로 늘어서 있고, 다른 하나는 일렬로 늘어서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기러기, 가족명언)
아동의 정서와 글의 경로를 통해 지금의 기러기는 감성적이고 인간적이며 감성적이고 인간적인 기러기는 문화이다. 어머니에 대한 당신의 관심으로 기러기 떼가 남쪽으로 날아가고, 하나는 일렬로 늘어서 있고, 다른 하나는 일렬로 늘어서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기러기, 가족명언)
창조적 전환은 교사가 문화 의식을 갖추도록 요구한다. 문화적 내포 자체가 아니라 창조적 전환이며 교과 과정 디자인이다. 커리큘럼 디자인은 언어 교사에게 더 높은 요구 사항을 제시합니다. 너는 먼저 스스로 텍스트의 문화 현상을 발견해야 한다.
낙엽도 일종의 문화 현상이며, 더욱 일종의 정신적 명제로, 우리 민족 특유의 매우 민감한 감정과 연결되어 있다. 낙엽은 슬픔과 연결되어 있다. 낙엽은 무상과 연결되어 있다. 낙엽은 슬픈 가을과 연결되어 ... 이것들은 모두 문화이다. 이런 문화적 배경과 문화를 통해 국어 수업은 가치 있는 국어 수업이며, 기술적인 국어 수업뿐만 아니라 영혼이 있는 국어 수업이기도 하다.
이탈리아의 저명한 작가 칼비노는' 왜 고전을 읽어야 하는가' 라는 책에서 고전을 읽는 12 가지 이유를 언급했다. 그 중 하나는 고전이 선인들이 해석한 특별한 분위기로 우리 앞에 온 책이며, 그 뒤에는 문화나 다문화를 통해 남겨진 발자국을 끌고 있다는 것이다.
고전의 문을 여는 것은 문화의 문을 여는 것이다.
셋째, 재건은 문화 통합의 패러다임이다
(1) 기본 콘텐츠
국어 교재의 내용은 세 가지가 있다. 한 학생은 기본적으로 알아들을 수 있다. 두 번째 학생은 부분을 읽을 수 있습니다 (교육 및 학습 선택). 세 종류의 학생은 거의 책을 읽을 줄 모른다. 학생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분명 고전이다.
노인을 암송하는 것이 수천 수만 명의 어린이 책을 읽는 것보다 낫다. -판신화
요즘 아이들은 문화적 취향이 높지 않은 아동서를 많이 읽습니다. 많은 책들이 쓰레기, 문화의 파편, 오락 소비가 최우선이다. 아이의 정신을 심오하지 않고 얕게 만들고, 아이의 정신을 냉정하지 않고 경솔하게 만들고, 아이의 정신을 넓지 않고 편협하게 만든다. 고전을 모르면 아이들에게 책을 많이 읽게 하고, 국어 선생님은 많이 가르치고, 아이는 많이 배우게 한다.
(2) 분류 및 통합
문화의 주선을 형성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것은 중국 문화를 배우는 단계입니다.
초등학교 1 학년' 성자정' 과' 백가성' 은 학생들에게 글을 가르친다. 초등학교 2 학년' 제수 규칙'' 천자문'; 3 학년 고급 몽골 학습 솔루션 작문 문제 "리옹 대 운"; 4 학년 중반에 학생들은' 대학'' 중용' 과 그림책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앤의 씨앗' 은' 대학' 에 아주 좋은 계몽이다. 5 학년 논어; 6 학년 《맹자》
(3) 집중 학습
각 과목 단위는 학습을 위주로 해야 한다.
특집 조사
좋은 국어 선생님은 자신의 문화 수업을 개설해야 한다. 붉은 건물의 계몽 봄
(5) 전문지도
예를 들어, 어떤 선생님들은' 유영' 이라는 시를 읽지 못하고, 맹목적으로 읽고, 교학참고에서 선생님이 말씀하신 대로 읽는다: 1. 천류들은 버드나무와 짱 봄을 모두 쓴' 버드나무' 의 특성을 드러낸다. 2.' 2 월 봄바람이 가위 같다' 부터 시인은' 창조노동' 을 칭찬했다. 3. 류에서 류, 류까지 이어지는 이 시는 일관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중점도 부각시켰다. 참고는 틀렸고, 오도하고, 전문적이지 않다. 이때 전문적인 지도가 필요하고, 손소진 씨의' 명작 정독' 과 같은 전문적인 책을 읽어야 한다. 자신의 전문적인 자질을 높여야 국어 수업의 문화적 질을 효과적으로 보장할 수 있다.
축적은 깊이 융합의 목적이다
축적의 관건은 어디에 있는가, 주가 똑똑히 말했다.
"책을 읽는 법. 먼저 자세히 살펴보세요. 그것은 분명히 뒤를 보고 있을 것이다, 좌측, 우측을 보고 있을 것이다. 나는 볼 수 있지만, 결국 걸을 수 없으니, 반복해서 궁리해야 한다. "
"일반적으로 본문을 보면 적게 읽어야 한다. 첫째, 논점을 깊이 따지지 말고 반복해서 체험해야 한다. 둘째, 효과를 구하지 않고 열심히 일해야 한다. 셋째, 너는 마땅히 해야 한다. "
\ "책을 적게 읽어야 하고, 잘 알아야 한다. 하루에 백 글자도 백 글자에 지나지 않는다. 이백 글자도 이백 글자일 뿐이다. "
"독서, 작은 수업, 큰 능력. 200 자를 읽을 수 있다면, 100 자를 읽을 수 있지만, 100 자, 열심히 아이를 주시하고, 잘 읽고, 잘 가르쳐야 한다. "
"알겠습니다. 100 번 더 읽어야 가족들과 잘 지낼 수 있고, 큰 소리로 말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의 학자들은 이 문장 에 익숙하지 않은데, 어떻게 유익할 수 있겠는가! "
아이들에게는 고전 문화의 물건을 반복해서 읽어야 한다. 그들의 글자는 모두 무지에서 나온 것이고, 뜻은 모두 무지에서 나온 것이다. 잘 읽어야 문화가 뿌리를 내리고 싹을 낼 수 있다. 문화는 아이의 정신생활에서 가장 낮은 것이 될 수 있다. 이렇게 훈도로 자란 아이야말로 진정한 뿌리가 깊은 중국인이다. 뿌리를 가진 중국인으로서, 그는 자신감이 있고 세계적인 시야를 가지고 있다. 이렇게 뿌리가 있는 중국인은 어디를 가든지 자신의 문화적 신분을 잊지 않을 것이다. 나는 중국에서 왔다!
이것은 중국의 꿈이다. 바로' 천지를 위해 마음을 세우고, 백성을 위해 목숨을 걸고, 전후를 계승하고, 만세태평하다' 는 것이다. 이것은 북송 장재의 명언이다. 예전에는 이런 중국 꿈을 이룰 방법이 없었다. 이제 우리는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맞이했다. 우리 함께 문화 부흥을 응원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