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은 길조, 선함, 아름다움을 대표한다. 고대에 "양" 과 "길" 은 서로 통했고, "선" 과 "미" 의 본의는 "양" 과도 관련이 있었다. 서한유생 동중수는 일찍이' 양' 을 충분히 긍정했다. 봄과 가을에 그는 말했다: "어린 양은 뿔이 있지만 가져 가지 않고 좋은 사람입니다. 침묵하고, 거짓을 죽이고, 의로운 사람처럼 죽는다. (서양속담, 죽음속담) 어린 양 한 마리가 엄마의 음식을 먹으면 무릎을 꿇고 받아들이는 것이 예의바른 사람처럼; 그러므로 양 글자는 여전히 상서로우며, 경은 광주리인 줄 알았다. " 동중수는 유교 문화의 핵심 정수를 인 (), 의 (), 례 () 에 부여하여 양이 아름답고 길한 것이라고 말했다. 명대에 도교아동을 위해 쓴 계몽서' 영광헌문' 에서 양은 감사의 본보기로 빚어지기도 했다. 까마귀는 반포의 뜻을 가지고 있고, 양은 무릎을 꿇는 은혜가 있다. "아직도 널리 퍼지고 있다. 까마귀는 어미 까마귀에게 먹이를 주는 선심을 가지고 있고, 새끼양은 무릎을 꿇고 모유를 받아들이는 고마운 마음을 가지고 있다. 동물을 비유로 삼아 아이에게 부모에게 효도하도록 가르치다.
양의 품성이 이처럼 고상하기 때문에 고대의 고위 관리들은 어린 양과 모피를 궁정 복장으로 사용하여 어린 양처럼 순결한 품성을 보여 주었다.
일부 학자들은 중화민족의 선량, 충성, 예의, 효도 등 미덕과 순박하고 선량한 민풍이 근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양에 있다고 생각한다. 과거에는 양을 보내 효를 권하는 풍습이 있었는데, 이는 양이 중국 고대인의 품행과 민풍에 미치는 영향을 가장 직접적으로 반영한 것이다.
양을 보내 효를 권하다' 는 것은 보통 매년 음력 6, 7 월에 진행된다. 할아버지와 삼촌은 양 한 마리를 그들의 손자와 조카에게 보내려고 한다. 전설에 의하면 한 아이가 부모를 공경하지 않을 때, 그의 삼촌은 그의 조카를 양떼로 몰아갔다고 한다. 조카는 어린 양이 암양 앞에 무릎을 꿇는 것을 보고 삼촌의 의도를 깨달았다. 어린 양도 어머니를 공경할 줄 안다면 하물며 사람은 말할 것도 없다. 나의 삼촌은 그에게 어린 양 한 마리를 집으로 데리고 갔다. 소식이 전해지자' 양을 보내 효를 권하다' 는 사회 풍습이 되어 자녀에게 효도를 일깨워 주었다.
양이 이렇게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어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만날 때 모두 양을 예의로 하여' 양을 바구니로 삼는다' 고 불렀다.
양을 바구니로 삼는다' 는 고급 회의 선물이다. 박사나 관리급에 도달한 사람만이 사용할 수 있고, 일반 관원은 기러기를 사용하고, 지식인은' 닭' (닭) 을 사용하며, 일반인은 천만 사용할 수 있다. 회사의 의식' 이라는 책에서는 "박사회 때 어린 양, 천 장식, 4 차원, 얼굴에 묶는다" 고 말했다. 왼쪽 머리, 마치 치켜세우는 것 같다. "
양으로 선물을 줄 때 모든 양이 다 되는 것은 아니다. 어린 양을 써야 한다. 너는 너의 팔을 안고 떠나지 않을 것이다. 너는 양을 "선물 양" 으로 치장해야 한다. 양은 무늬가 있는 천으로 싸야 하고, 네 다리는 쌍으로 묶어야 한다. 밧줄이 양 뒤를 뚫고 다시 양 가슴에 묶고 매듭을 지어야 한다. 상대방에게 선물을 줄 때는 양을 잡고 양의 머리는 왼쪽으로 향하고 예의는 군자를 보는 것과 같다. 이런 풍속 습관은 옛사람들에게' 양례' 라고 불렸는데, 실제로는 양 숭배 문화가 생활에 반영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