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정의 풍습과 유래
기쁨과 상서로움이 가득한 춘절은 모든 사람의 마음 속에 결코 놓칠 수 없는 상징이다 황제의 후예인 이 날은 삼백육십오일 중 가장 중요한 날일 뿐만 아니라 지난 5천년 동안 더욱 강건해진 중국 민족의 고대 문화를 담고 있는 신선하고 특별한 날입니다.
음력 1월 1일은 음력(음력)이라고도 불리는 춘절(春節)로 흔히 '새해'로 알려져 있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엄숙하고 생동감 넘치는 고대 전통 명절이다. 춘절(春節)은 한족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명절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한족 외에도 만주족, 몽족족, 야오족, 장족, 백족, 고산족, 하저족, 하니족, 다우르족, 동족, 리족 등 12여개의 소수민족이 살고 있습니다. 또한 봄 축제를 축하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춘절은 은나라와 상나라 시대에 한 해의 시작과 말에 신과 조상을 숭배하는 활동에서 유래되었습니다. Nian에 대한 많은 전설이 있습니다. 고대의 봄 축제는 "원데이(Yuan Day)", "새해 첫날(New Year's Day)", "새해(New Year)"로 불렸습니다. 1911년 혁명 이후 음력 1월 1일은 공식적으로 춘절로 명명되었습니다.
춘제는 이름 그대로 봄 축제이다. 봄이 다가오고 모든 것이 새로워지며 새로운 파종 및 수확 시즌이 시작됩니다. 사람들이 노래와 춤으로 이 축제를 축하할 이유는 충분합니다. 그래서 명절을 앞두고 붉은색 종이에 노란색 글씨로 새해 메시지를 붙여놓은 것이 문 앞에 붙어 있었다. 미스 춘이 집에 오면 새해에 대한 소망을 표현하는 문장을 읽게 됩니다. 이런 생각을 하면 정말 행운이 찾아옵니다. 같은 의미를 지닌 것에는 붉은 등불을 걸고 '복'이라는 글자를 붙이는 것도 포함되며, '복'이라는 글자도 거꾸로 붙여야 한다. 푹 도착했어요." 춘절(春節)은 가족이 다시 모이는 명절이다. 집을 떠난 아이들은 부모의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 수천 마일을 여행해야 합니다. 실제 구정 전날 밤은 가족들이 함께 모여 만두를 만드는 동창회 전야제입니다. 만두를 만드는 방법은 면을 먼저 섞는 것인데, '화'라는 말은 '합'이라는 뜻이고, 만두의 '만두'라는 말은 '자오'와 동음이의어이고, '화'와 '자오'는 재회를 뜻하므로 만두는 재결합을 상징하는 데 사용됩니다. 축제 분위기는 한 달 동안 지속됩니다. 음력 정월 초하루 전에는 난로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등의 의식이 있고, 명절 중에는 아이들에게 세뱃돈을 주고, 둘째 날에는 친지와 친구들에게 새해 인사를 하는 등의 의식이 있고, 축제의 절반에는 등불 축제가 있는데, 도시가 등불로 가득 차고 거리가 관광객으로 가득 찼습니다. 등불 축제가 끝나면 마침내 봄 축제가 끝나게 됩니다. .
춘절의 또 다른 이름은 설날이다. "연도"란 무엇입니까? 사람에게 불행을 가져다주는 상상의 동물이다. '해'가 오면 나무는 시들고 풀은 자라지 않으며, '해'가 지나면 모든 것이 자라며 곳곳에 꽃이 피어납니다. "연도"는 어떻게 지나갈 수 있습니까? 폭죽을 사용해야 했기 때문에 폭죽을 태우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그럼 '연도'는 어디서 나온 걸까요? 사람들 사이에는 두 가지 주요 설이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전설에 따르면 고대 중국에 머리에 긴 촉수가 달린 "니안(Nian)"이라는 괴물이 있었는데, 그 괴물은 매우 사나웠다고 합니다. 니안(Nian)은 일년 내내 바다 깊은 곳에 산다. 섣달 그믐날에만 해변에 올라와서 가축을 잡아먹고 사람들을 해친다. 따라서 매년 섣달 그믐날 마을 사람들은 아이들과 노인들을 데리고 산으로 도망간다. "니안" 짐승의 피해. 올해 섣달 그믐 날, 도화촌 사람들은 노인들과 젊은이들이 산으로 피신할 수 있도록 돕고 있었습니다. 마을 밖에서 구걸하는 한 노인이 지팡이를 들고 팔에 가방을 걸치고 은빛 수염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의 눈은 밝은 별과 같았습니다. 마을 사람들 중 일부는 창문을 봉하고 문을 잠그고, 일부는 가방을 싸고, 일부는 소떼와 양떼를 몰고 다녔으며, 곳곳에서 사람들이 고함을 지르고 으르렁대며 돌진과 공포의 현장을 만들었습니다. 이때에도 구걸하는 노인을 돌볼 마음이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마을 동쪽에 사는 한 노파만이 노인에게 음식을 주면서 "니안"이라는 짐승을 피하려면 빨리 산으로 올라가라고 충고했습니다. 노인은 수염을 쓰다듬으며 웃으며 말했습니다. 시댁에서 밤새도록 집에 있을 수 있게 해 주시고, 반드시 "니안"이라는 짐승을 쫓아내겠습니다." 노부인은 깜짝 놀라 자세히 살펴보았는데, 그 사람의 머리는 백발이고 얼굴은 어린아이 같았으며 기백이 강하고 태도가 남달랐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여전히 설득을 계속했고, 늙은 거지는 미소를 지으며 아무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시어머니는 집을 떠나 산으로 피신할 수밖에 없었다. 자정이 되자 "니안"이라는 짐승이 마을에 침입했습니다. 마을의 분위기가 예년과 다르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마을 동쪽 끝에는 노파가 남편의 집에 살고 있었고 문에는 빨간 종이가 있고 안에는 밝은 불빛이 있었습니다. "니안" 짐승은 온몸을 떨며 이상하게 비명을 질렀다. '니안'은 시어머니 집을 잠시 노려보다가 비명을 지르며 그녀를 향해 달려갔다. 문에 다가가자 안뜰에서 갑자기 '빵빵빵' 폭발음이 들렸다. '니안'은 온몸을 떨며 더 이상 감히 앞으로 나아갈 수 없었다. "Nian"은 빨간색, 불, 폭발을 가장 두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때 시어머니 집 문이 활짝 열리더니 마당에서 붉은 옷을 입은 노인이 웃고 있는 모습이 보였다. '니안'은 겁에 질려 얼굴이 창백해지며 당황해서 도망갔다. 다음 날은 음력 정월 초하루였다. 피난처에서 돌아온 사람들은 마을이 무사한 것을 보고 놀랐다. 이때 노파는 문득 깨닫고, 거지가 노인에게 한 약속을 마을 사람들에게 서둘러 알렸다. 마을 사람들이 달려와 시어머니 집 문에 빨간 종이가 붙어 있고, 마당에는 아직 타지 않은 대나무 더미가 터져 있고, 집에는 빨간 양초 몇 개가 여전히 빛나고 있는 것을 보고 황홀해했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길상을 축하하기 위해 차례로 새 옷과 모자를 쓰고 친척과 친구들의 집에 가서 인사를 했습니다. 이 사건은 주변 마을로 급속히 퍼졌고, 사람들은 모두 짐승을 쫓아내는 방법을 알게 되었고, 그 이후로 모든 가정은 붉은 대련을 붙이고 폭죽을 터뜨리며 제야제를 지켜보았습니다. 설날 첫날 이른 아침, 우리는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여 인사를 해야 합니다. 이 풍습은 점점 더 널리 퍼져 중국인들의 가장 엄숙한 전통 명절이 되었습니다. 또 다른 이론은 고대 중국 서예에서 "해"라는 단어를 "그"부에 배치하여 좋은 날씨와 풍년을 나타냈다는 것입니다. 곡물은 일반적으로 1년에 한 번 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Nian"이 연도 이름으로 확장되었습니다.
고대 중국에는 이미 새해를 축하하는 풍습이 있었지만 당시에는 이를 춘절이라고 부르지 않았다. 당시 언급된 춘절은 24절기 중 '봄의 시작'을 가리키는 것이기 때문이다. 남북조에서는 봄 축제가 일반적으로 봄 전체를 가리킨다. 설날은 1911년 혁명 이후 공식적으로 춘절로 명명되었다고 합니다.
당시 양력이 양력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농경절과 양력절을 구별하기 위해 음력 1월 1일을 '춘절'로 명칭을 바꿔야 했다.
거기서 는 한 해의 유래에 관한 민속 전설입니다. 고대에는 사람들을 자주 어지럽히고 사람을 죽이고 불을 지르며 온갖 악을 행하는 "니안(Nian)"이라는 괴물이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했지만 침입해서 죽이지는 못했습니다. 사람들이 하늘이 응답하지 않고, 땅이 작동하지 않는다고 불평하고, 가족들을 이주시키려고 준비하고 있을 때, 그는 기꺼이 목숨을 바쳐 '니안'과 함께 죽으려고 했다. 사람들이 평화롭고 만족스럽게 살고 일하는 것입니다. 이후 강자는 '니안'이 자주 출몰하는 곳에서 '니안'과 생사를 건 투쟁을 시작했다. 결국 "니안"은 전사했고, 전사는 불행하게도 죽었습니다. 이 무사를 기념하고 그의 새로운 삶을 축하하기 위해 사람들은 "니안"이 살해된 날에 다양한 성대한 축하 행사를 열었고, 또한 악을 몰아내기 위해 폭죽을 터뜨리고 문신에 대한 대련을 게시했습니다. 습관은 대대로 전해졌고, 그 이후로 인간은 "새해를 축하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니안은 봄이라고 하면 자연스럽게 여름, 가을, 겨울을 떠올리는 동시에 24절기와 1년 365일을 떠올리는 명절이다. 그러면 어지러운 세상을 질서 있게 하고, 어지러운 세상을 청명하게 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야오 황제입니다. 최초로 과학연구의 최전선에 서서 자연의 어둠 속으로 들어가 법칙을 탐구하고 추구하며, 빛을 찾고, 세상에 대한 통찰력을 얻은 사람이 바로 요황제였습니다.
'중국고대오천년연애' 기록에 따르면, 우두머리가 된 요는 하늘처럼 넓은 인을 갖고 있고 지혜는 신처럼 미묘하고 전지하다. ... Yao는 Chong과 Li에게 천체 현상을 관찰하고 하늘의 뜻을 점치는 책임을 맡겼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Zhong과 Li는 실제로 두 명의 천문학자가 되었습니다! 그들은 또한 더 많은 사람들이 천체 현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Xihe와 Xizhong에게 천문학 지식을 전수했습니다. 요는 농경관 후지를 임명한 후 농업이 점점 더 발전했고, 파종과 수확을 위해서는 사계절을 익히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점점 더 느꼈습니다. 그래서 요는 서화(西河), 서종(紀忠) 등을 불러 천상의 현상을 잘 관찰하라고 명하고, 문정부에서는 해와 달과 별의 움직임을 바탕으로 달력을 만들어 사람들이 생산에 종사할 수 있도록 했다. 계절. 그는 Xizhong에게 동쪽 해안에 거주하고 일출 위치와 시간을 관찰하고 기록하며 춘분을 춘분으로 사용하도록 명령하고 남쪽 Mingdu에 거주하도록 명령하고 태양이 남쪽으로 이동하는 방식을 관찰하도록 명령했습니다. 하지절에 허종에게 그곳에서 살라고 명령했다. 그는 추분점을 결정하기 위해 서쪽의 시부야로 갔다. 민화수는 북쪽의 유두(Youdu)에 살면서 남쪽에서 북쪽으로 이동하는 태양의 방향을 관찰했다. 동지. 야오는 배포를 마친 후 이렇게 말했습니다. "대략 366일의 주기를 만들 수 있고 윤달 방법을 사용하여 남은 날을 풀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봄, 여름, 가을, 겨울이 될 것입니다. 사계절이 정해지면 자연스럽게 새해가 되는 거죠.”
설날 만두를 먹는 유래와 전설
만두는 만두는 만두만큼 맛있지 않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오랜 역사를 지닌 민속음식이다. 춘절에는 만두가 빼놓을 수 없는 별미가 됐다.
삼국시대 위(魏)나라 출신인 장이(張伯)가 지은 『광야』에 따르면 당시 초승달 모양의 '원탕'이라는 음식이 있었는데 기본적으로 모양이 비슷했다. 오늘의 만두까지. 남북조 시대에는 완탕이 "초승달 모양을 하고 있어 전 세계에서 먹었다"고 합니다. 당시 만두를 삶아 따로 꺼내 먹는 것이 아니라 그릇에 국물과 섞어서 먹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그래서 당시 사람들은 만두를 '완탕'이라고 불렀다. 우리나라의 일부 지역에서는 여전히 이런 식습관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허난(河南), 산시(陝西) 등 지역에서는 만두를 먹을 때 국물에 고수, 다진 파, 말린 새우, 부추 등 작은 재료를 넣습니다.
당나라 때는 만두가 지금의 만두와 똑같아져서 꺼내서 접시에 따로 담아 먹었다고 한다.
송나라 때 만두를 '교아'라고 불렀는데, 이는 후대에 '만두'라는 단어의 어원이다. 이 글쓰기 방식은 원, 명, 청, 중화민국에서 여전히 볼 수 있습니다.
원나라 시대에는 만두를 '변시'라고 불렀다. 명나라 만력(萬利) 시기에 간행된 『만수잡기』에는 “설날 인사를... 명패로”라고 기록되어 있다. Liu Ruoyu의 "Ziuzhongzhi"는 "설날... 우리는 과일 간식, 즉 명패 음식을 먹습니다." "비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Bianshi"라는 이름은 몽골어에서 유래되었을 수 있습니다.
청나라 시대에는 '만두', '물딤섬', '찐만두' 등 만두에 대한 새로운 이름이 등장했다. 만두 이름이 늘어난 것은 만두가 퍼지는 면적이 계속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춘절에 만두를 먹는 민간 풍습은 명청 시대에 꽤 유행했습니다. 만두는 보통 섣달 그믐날 저녁 12시 이전에 만들어서 자정에 먹습니다. 이는 음력 1월 1일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시"는 "행복한 재회", "행운을 빕니다"를 의미하는 "만두"와 동음이의어입니다.
설날에 만두를 먹는다는 전설이 많이 있는데, 하나는 판구가 천하를 건국한 것을 기념하고, 다른 하나는 '훈둔'과 동음이의어라는 것이다. "음식이 가득하다"는 뜻. 또한 만두를 먹는 것이 누와의 인간 창조와 관련이 있다는 속담도 있다. 누와가 흙을 반죽해 인간을 만들 때, 황토 사람들의 귀는 추운 날씨 때문에 쉽게 얼었다. 누와는 귀를 제자리에 고정시키기 위해 인간의 귀에 작은 눈을 뚫고 가느다란 실로 귀를 묶었다. , 실의 반대쪽 끝을 황토의 입에 넣고 물면 귀가 완성됩니다. 누와의 공적을 기념하기 위해 서민들은 반죽으로 만두를 만들고, 소(실)를 채워 입으로 먹었다.
만두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춘절에 빼놓을 수 없는 프로그램 음식이 됐다. 첫째, 만두의 모양이 주괴 모양이다.
사람들은 춘절 기간에 만두를 먹습니다. 둘째, 만두 속에 속을 채워 넣기 때문에 사람들이 새해에 대한 소망을 표현하기 위해 속을 채울 수 있습니다.
만두를 만들 때 속재료에 진루이, 설탕, 땅콩, 대추, 밤을 넣는 경우가 많다. 먹고 싶은 대로 먹고 단 것을 먹는 사람은 내년에 더 좋은 날을 보낼 것이고, 땅콩을 먹는 사람은 건강하고 오래 살 것이며, 대추와 밤을 먹는 사람은 일찍 아이를 낳을 것입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만두를 먹을 때 행운을 상징하는 비주식도 함께 먹습니다. 예를 들어, 두부를 먹는 것은 온 가족의 행복을 상징하고, 감을 먹는 것은 모든 일이 잘되고 세 가지 신선한 야채를 먹는 것을 상징합니다. 삼양의 번영을 상징합니다. 대만 사람들은 생선 만두, 고기 만두, 양배추를 먹으며 재결합과 번영을 상징합니다.
만두는 속재료와 조리방법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같은 종류의 만두라도 먹는 방법이 다릅니다. 내몽골과 흑룡강의 다우르족은 만두를 당면 국물에 삶습니다. 그런 다음 수프와 만두와 함께 먹습니다. 허난의 일부 지역에서는 만두와 국수를 함께 끓여서 "금사 주괴"라고 합니다.
새해를 맞아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특별한 별미인 만두는 중국 음식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상수요전'을 보면 (요황제가) 서화를 명하여 호천처럼 존경하고 달력이 해와 달과 별을 닮아 백성들에게 경고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Xi Zhong에게 명령했습니다.... 황제가 말했습니다: "상담하십시오! 여희제, 기간은 360일이며 사계절은 윤달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로부터, 요 황제가 제정한 음력은 틀림이 없음을 알 수 있다.
새해
새해전야는 매년 음력 12월 말일 밤을 말하며, 이는 춘절(음력 12월 1일)과 관련이 있다. 태음월). 섣달 그믐날의 '추'는 '가다, 바꾸다, 바꾸다'라는 뜻이다. 낡은 것을 새것으로 바꾼다는 것은 음력으로 한 해의 마지막 밤이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활동은 낡은 것을 없애고 새로운 것을 가져오는 것, 재앙을 없애고 복을 기원하는 것을 중심으로 한다.
주(周)나라와 진(秦)나라 시대에는 매년 말마다 궁궐에서 북을 쳐서 역병과 재난의 귀신을 쫓아내는 '단나(丹樂)' 의식을 거행했는데, 이를 '단나'라고 불렀다. Zhu Chu", 나중에는 섣달 그믐 전날이라고도 불렀습니다. Little New Year's Eve, 즉 Little New Year's Eve이고 New Year's Eve는 Great New Year's Eve, 즉 New Year's Eve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