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녀군'은 소통이 1990년경 '추수' 잡지에 연재한 중편소설이다. 이 소설은 출간되자마자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장은 이 책을 읽은 후 유명한 영화 "홍등을 일으키다"로 각색했습니다. 영화는 개봉되자마자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등장인물, 이미지, 주제 측면에서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1. 소설과 영화 속 인물 비교(송련을 예로 들어)
1. 외모의 차이
소설 <부첩>에서는 송련련은 "종이인형처럼 가늘고 가느다랗고 칙칙한 분위기를 풍기는" 마른 여학생이다. 얼굴이 둥글고 머리가 짧으며 화장을 하지 않아 얼굴이 조금 창백해 보인다. 하지만 영화에서 보여준 공리 스타일의 송련은 장밋빛이고 통통한 타원형 얼굴과 중국 북부 여성의 전형적인 키가 크고 강인한 모습이 그녀를 유능하고 결단력있게 만듭니다. 국지적인 분위기는 소설 속 쇠퇴하는 귀족 부인, 선진 여학생의 이미지와 일치하지 않는다.
한마디로 말하면, 장이머우 감독의 송련 캐릭터 변화는 실패했다고 생각한다. 영화. 그러나 공리는 전형적인 중국 여성의 위엄과 우아함을 갖고 있으며 그녀의 외모는 위엄 있고 차분해 중국 미학을 알리는 데 도움이 되고 영화가 국제 시상식에 참가할 때 경쟁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2. 성격 차이
Songlian은 원래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녀의 아버지는 공장을 운영했고 그녀를 대학에 보낼 여유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예상치 못한 일이 일어났고, 그녀의 아버지는 맥박이 끊어져 자살을 선택했고, 그녀의 계모는 결혼과 일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했고, 그녀의 계모는 그녀에게 결혼을 선택했습니다. 평범한 사람과 결혼한 그녀, 그녀의 아내는 여전히 부자의 첩으로 일하던 시절, 망설임 없이 첩이 되는 것을 선택했다.
송련은 가정이 무너졌을 때 평범한 소녀들이 보여주는 슬픔과 절망이 없고, 계모가 자신을 힘들게 할 때 자오 씨가 울고 말썽을 피우고 목을 매는 표정을 보이지 않습니다. 그녀는 침착하고 현실적이어서 자신이 고통을 겪은 적이 없으며 남은 생애 동안 고통을 견딜 수 없다는 것을 알고 계속해서 물질적으로 부유해지는 길을 선택했습니다.
그러나 결국 송련은 이제 막 대학을 졸업한 소녀다. 그녀의 솔직하고 독특한 성격은 완전히 감춰질 수 없다. 그녀는 진씨 가문의 다른 아내들과는 달랐습니다. 그녀는 손수건 대신 소매로 땀을 닦았습니다. 이 때문에 진 가문의 하인들은 이 시점부터 송련이 진 가문의 가난한 친척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부자나 어른들의 현학적이고 인위적인 행동을 배우지 못한 그녀는 여전히 어린아이 같은 순수함과 솔직함의 특징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녀는 옌얼의 경멸에 힘차게 대답했다. 그녀는 하인을 밀어붙이는 자신의 불친절한 행동이 앞으로 모두의 불만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 이제 그녀는 권위감이 전혀 없는 소녀임을 알 수 있다. 다음날 Yan'er는 그녀의 개인 하녀가 되었습니다. Yan'er가 네 번째 아내를 만난 것을 두려워했을 때 Songlian은 그것을 완전히 잊어버렸습니다.
하지만 영화는 송련의 순수함과 솔직함을 전혀 보여주지 않는다. 소설 속 송련은 현실적으로 진작겸과의 결혼을 선택했지만, 결혼 전 소심하고 보수적인 중국 전통 여성의 성격을 그대로 유지하며 가마를 타고 입궁했다. .
영화 속 송련은 의외의 결단력과 굳건함, 심지어는 사람들을 믿을 수 없을 만큼 무섭게 만드는 굳건함을 가지고 스스로 천저택에 들어섰고, 그녀는 자존심과 자존심을 모두 버리고 '지옥'에 들어갔다. "절대적인 물질적 욕망으로. 그녀는 Yan'er가 자신을 경멸한다고 느꼈을 때 즉시 자신이 네 번째 아내임을 밝히고 Yan'er에게 상자를 집으로 가져갈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오만하게 요청했습니다. 다음날 그녀는 Yan'er가 자신의 개인 경호원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녀는 하녀였을 때 이가 두려워서 Yan'er에게 굴욕을 주었고, 이로 인해 그녀의 하녀는 매우 난처한 상황에 놓이게 되었으며, 이는 또한 Song Lian의 비극적인 결말을 초래했습니다.
이러한 작은 점에서 볼 수 있듯이 영화 속 송련인은 건전한 성격이 부족하다. 즉, 영화는 캐릭터의 다재다능함을 충분히 보여주지 않고 어둡고 어두운 묘사에 중점을 둔다. 그녀의 성격의 부정적인 측면.
성격 차이를 이야기하자면 송련의 감정생활을 빼놓을 수 없다. 소설 속에서 세 번 결혼한 천쭤첸은 열성적이고 사랑스러운 여대생 송련을 보면 "새롭고 따뜻함을 느낀다"고 한다. 이는 그의 첫 세 번의 결혼에서 유례가 없는 일이다. -종이우산, 왔을 때 나는 행복하게 웃었다. Chen Zuoqian을 매료시킨 것은 바로 Songlian의 아름답고 깔끔한 외모와 시대의 신여성의 독립적이고 자신감 넘치는 퍼포먼스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영화 속에서는 송련의 캐릭터가 부족하기 때문에 송련에 대한 천쭈오첸의 사랑은 근거가 없어 보인다. 는 여성들과 노는 사고방식으로 인해 Chen Zuoqian의 봉건 가부장 이미지가 대중들 사이에서 더 대중화되었지만 소설의 줄거리에서 거의 벗어나지 않습니다. Chen Zuoqian의 호의를 얻기 위해 Song Lian은 Yan'er에게 화를 내기 위해 가짜 임신 방법까지 고안하여 호감을 얻기 위해 경쟁했습니다. 그녀의 돈을 모두 잃었습니다.
이런 송련인과 깊은 집 안의 남자들에게 의존하여 살아가는 여자들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그녀는 완전히 봉건 가문의 희생자이자 매장 대상이 되었으며 이러한 타락에 만족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받아들인 여학생의 이미지가 맞지 않습니다.
소설의 또 다른 중요한 인물, 장남 청년 스승 페이푸가 있다. 페이푸가 나타나기 전, 송련은 아내들의 내분, 부하들의 숭배와 경멸, 진쭤첸의 절대적인 남성 우월주의에 늘 슬픔을 느꼈다. 비록 송련은 자신의 뚜렷한 모습을 보이지 않았지만 불만스럽고 슬펐다. , 그녀는 종종 등나무 격자 아래에 멍하니 앉아 학창 시절의 아름다운 것들을 회상했습니다. 페이푸가 나타나서야 비로소 송련의 삶은 다시 밝아졌고, 페이푸는 그녀를 네 번째 아내 대신 송련이라고 불렀습니다. 함께 국화를 감상하던 중, 송련은 페이푸의 눈에 이상한 빛이 번쩍이는 것을 보았습니다. 나중에 두 사람은 함께 피리를 불었습니다. , 당시 Songlian이 Feipu에 매력을 느꼈던 것 같습니다. 같은 세계 출신이라고는 말할 수 없지만 Feipu의 젊음은 활기 넘치는 대학생의 활력과 같았습니다. Lian이 갈망하는 삶, 과거는 더 이상 추적할 수 없지만 그녀의 내면의 기대는 항상 노력하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송련이 페이푸에 매력을 느낀다기보다는 여전히 자유로운 삶과 아름다운 사랑을 동경하고 기대한다고 말하는 것이 더 맞을 것이다. 영화 속 페이푸의 등장은 송련의 감정생활에 아무런 동요도 일으키지 않았으나, 엄밀히 말하면 송련과 페이푸의 관계에 변화를 가져온 것은 아니다. Chen Zuoqian이 Songlian의 피리를 태웠다는 이유로 인간의 감정에 의해. 이 송리안은 무관심하고 소극적이어서 삶에 대한 기대와 추구가 없으며, 하루하루 살아가는 좀비와도 같습니다. 백 살. 사실 사람을 늙게 만드는 것은 외모가 아니라 마음이다.
요약하면 소설 속 송련은 현실적이면서도 솔직하고, 불행하면서도 싸우기도 하지만 여전히 어둠에 몸을 굽히는 인물이다. 그러나 그녀의 성격은 여전히 독립적입니다. 영화 속 송련은 나락으로 떨어지며 한걸음 한걸음 더 깊이 빠져들었고, 그녀가 가진 것은 오로지 비굴함과 아첨뿐이었다. 화합물에 있는 여자.
2. 소설과 영화의 이미지 비교
<아내와 후궁>에서 소통은 차분한 문체를 사용하여 매우 다른 성격을 지닌 진 가문의 다섯 아내의 비극적인 운명을 이야기하고, 연기가 자욱한 상황을 차분하게 묘사합니다. 첸 가문의 정원에 있는 어둡고 에어컨이 설치된 고대 우물은 여러 세대에 걸쳐 불성실한 여성들의 삶을 삼켜버렸습니다. 소설에서 우물은 소동이 의지하는 매우 상징적인 운반체이다. 우물물은 청흑색이었고 그 위에는 오래된 낙엽이 떠 있었다. 송련이 몸을 굽혀 우물을 들여다보자 그녀는 물 속에서 얼굴이 깜박이는 것을 보고 호흡이 증폭되었다. 이 우물의 물은 더 이상 맑고 달콤하지 않습니다. 돌을 떨어뜨려도 흔들리지 않습니다. 이 우물은 첸 가문의 상징이며, 생명을 억압하고 여성의 존엄성을 파괴하며 일부다처제의 공범입니다.
19살 송리안은 첸 가문의 집 문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자극에 미쳐가는 순간까지 이 고대 우물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송련은 네 번이나 우물에 나타났고, 그녀의 반응은 그때마다 달랐고, 공포의 정도는 점차 깊어졌는데, 이러한 두려움의 근원은 이 암울한 고대 우물뿐만 아니라 첸 가문의 우울한 정신적 고문에도 있었습니다. 이 우물은 마치 송련의 주변에 맴도는 악마와도 같아서 송련의 피할 수 없는 비극적 결말을 예고한다.
이미지로서 우물은 내용적으로는 상징적인 의미를 가질 뿐만 아니라, 구조적으로도 작은 것들을 하나로 묶어 소설 전체를 완성시키는 원동력이 된다. 감상적이고 섬세하며 예민하며 새로운 교육을 받아 자신만의 독특한 생각과 영혼을 지닌 송련의 이미지를 계속해서 제시하는 고대 우물을 통해 송련의 인물상과 성격을 표현하는데 아주 좋은 역할을 하고 있다. 점차적으로 농축되어 완전한 이미지가 됩니다. 죽은 우물의 비밀을 알아내기 위한 그녀의 끈질긴 노력은 그녀를 첸 가문의 유일한 외로운 개구리밥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녀는 가족에서 벗어나고 싶었지만 결국 실패했습니다. 그녀가 주장한 영적 세계는 현실의 날카로운 모서리에 찔려 마침내 완전히 무너졌다.
영화의 이미지는 '홍등을 키워라'라는 제목에서부터 엿볼 수 있다. 영화 초반에는 진씨네 집 마당이 붉게 물들었고, 침대 옆까지 붉은 등불로 뒤덮였다. 결혼식 날 밤, 세 번째 아내는 자신이 아프다는 이유로 Chen Zuoqian을 속였습니다. 주인이 문 밖으로 나오자마자 가정부가 "세 번째 뜰의 불을 켜라"라고 외치는 소리가 들렸다. 이 감정없는 외침이 생명이 없는 진씨네 집에 울려퍼져 사람들의 머리카락이 곤두섰다.
다음날 아침 일찍 송련은 부인들을 만나러 가서 송련이 본 것을 이용해 홍등의 상태를 보여주었다. 송련이 세 번째 뜰에 왔다. 주인이 아직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불이 켜져 있었다. 붉은 등불은 사람으로서의 Chen Zuoqian뿐만 아니라 안뜰에서 주인의 총애와 고귀한 지위를 상징합니다. 밤에 등불을 켜는 아내만이 다음날 저녁 식탁에서 음식을 주문할 수 있습니다. 이 규칙으로 인해 붉은 등불은 Chen 가족의 모든 여성이 추구하는 것이되었으며 하녀 Yan'er도 예외는 아닙니다.
새 아내는 처음 9일 동안은 '안녕하세요' 소리를 듣지 않아도 되지만 열흘째 되는 날에는 매일 밤 주인이 잠자리에 들기 전에 마당 문 앞에 서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안녕하세요" 소리를 들어보세요. 안뜰 문에는 빨간 등불이 켜져 있습니다. 어느 병원에서든 잠을 잘 수 있는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황제의 녹색 머리 카드보다 정말 인상적입니다. 등불을 켜지 않은 아내는 허탈하게 돌아갈 수밖에 없었다.
램프를 켜는 반대편은 램프를 닫는 것입니다. Songlian이 거짓 임신을 한 후 방에 "장수"를 의미하는 "영원한 등불"이 켜졌습니다. 거짓말이 밝혀지자 Chen Zuoqian은 불을 끄라는 명령을 내렸습니다. 그래서 하인들은 낡은 상자에서 검은 등불 덮개를 꺼냈습니다. 용 문양이 수놓여 있었지만 먼지가 두껍게 덮여 있었기 때문에 오랫동안 주인의 권위에 도전할 사람이 없었던 것 같았습니다. 산서성 안뜰은 눈으로 덮여 있으며, 특히 네 번째 안뜰 전체가 안개로 덮여 있습니다. 일을 하고 있는 하인들은 모두 무표정한 얼굴이었고, 이미 마비된 상태였습니다.
영화 전체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램프를 켠 후 발을 두드리는 소리였습니다. 결혼식 날 밤 송련은 발을 두드리는 데 익숙하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다른 아내의 발을 두드리는 소리를 들으면 마치 마약에 중독된 것처럼 발이 몹시 가려워졌습니다. 그녀는 담배를 피우고 있었습니다. 발을 두드리는 소리가 진 저택 전체에 울려퍼졌을지 모르지만, 이 망치는 여인들의 발이 아니라 그들의 호의와 생명을 쳤을 것입니다.
소설에서는 붉은 등불에 대한 묘사가 딱 한 문장으로 나오지만, 영화에서는 등불이 주제, 줄거리에 따라 달라지는 의식, 심지어 떼려야 뗄 수 없는 부분으로 진화했다. . 나는 이 변화가 영화 전체에서 가장 성공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붉은 등불의 화려한 이미지는 불, 일종의 정지된 피와 폭력의 상징이자, 안뜰에 있는 여성들의 억압된 열정을 상징하기도 한다. 밝은 붉은 색은 진씨 가문의 어둡고 우울한 색조와 뚜렷한 대조를 이루며 매우 아이러니한 효과를 보여주며, 또한 이 건물에 속한 모든 여성들의 비극을 반영합니다. 영화의 메인 이미지인 우물의 이미지는 표현력이 부족하고 시각적인 임팩트가 강하지 않다.
3. 소설과 영화의 주제 비교
'허니와 첩'이라는 주제에 관해서는 두 부류로 나누고 싶습니다. 첫 번째 그룹은 큰 부인과 두 번째 부인입니다. 첫째 부인과 둘째 부인은 한 가지 공통점이 있는데, 바로 미모를 이용하여 호감을 얻기 위해 자본을 잃어가고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큰 부인은 단식하고 부처님 명호를 부르며 논쟁을 피했다. 송련이 그녀를 만나러 갔을 때 그녀는 “이건 죄야, 죄야.”라고만 말했다. 두 번째 아내의 방법은 웃으면서 기쁘게 하는 것이었고, 송련이 그녀를 방문했을 때 그녀는 그녀를 친자매처럼 대하고 그녀에게 좋은 비단과 공단을 주어 옷을 만들게 했으나 그녀는 몰래 옌얼에게 마술을 부리고 송련을 저주하도록 사주했다.
하지만 두 사람의 상황을 분석해 보면 이들의 활약에는 깊은 이유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전통적인 남성 중심 사회에서는 어머니가 아들보다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사람들의 마음 속에 깊이 뿌리 박혀 있으며, 장남 페이푸는 성장하여 후계자가 될 것입니다. 장차 첸 가문의 장남인 밍 미디어(Ming Media)의 아내로서 첸 가문을 책임지게 됩니다. 크고 작은 모든 일에는 일정한 권리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장처가 가장으로서 현명하고 자신을 보호하는 것을 선택하는 것은 봉건적 가부장 사회의 수혜자이다.
두 번째 아내의 상황은 다르다. 첩으로서 아들의 지원도 없이 첸 가문에서 자신의 지위를 위해 싸워야 하는 그녀는 미소 아래에 더 나은 사람을 숨긴다. 그 누구보다 악랄한 그녀는 남성 권력의 억압으로 왜곡된 이미지로 변해갔다.
두 사람의 행동은 달랐지만, 남성 우월주의에 대한 그들의 태도는 절대적인 유지와 복종이었다. 그들은 극중 자신들이 처한 운명의 근본 원인을 전혀 인식하지 못했다. 동성애자들은 자신을 적으로 간주하고 여성 간의 싸움을 통해 자신을 해방시키고 흔들리지 않는 지위를 확립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들은 남성이 지배하는 사상만을 구걸할 뿐입니다. 그들은 남성과 여성이 평등한 상황을 상상조차 할 수 없습니다. 두 사람은 완전히 깨어나지 못한 인물이며, 낡은 사상과 낡은 문화를 옹호하는 사람들입니다.
두 번째 그룹은 세 번째 부인과 송련이다. 큰 부인과 둘째 부인과는 달리 저항하는 태도를 보였다. 평등의식의 각성은 서로에 대한 연민을 느끼게 만들었다. 가부장제 사회에서는 일부다처제를 시행하는데, 남자는 3명의 아내와 4명의 첩을 둘 수 있지만, 여자는 한 명의 아내와만 살 수 있다. 그러나 세 번째 아내인 메이샨은 이러한 여성의 윤리를 지키지 않았다. 가오 박사와의 불륜으로 인해 가부장적 사회와 남성우월주의에 대한 반항이었는데, 이는 남성우월주의에 대한 가장 심각한 배신이었기 때문에 그녀 역시 매우 잔혹한 대우를 받았습니다. 책을 읽고 새로운 사상에 영향을 받은 여성으로서 송련은 여성의식에 대한 각성을 갖고 있다. 여성의 운명에 대해 의식적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냉혹한 현실의 압박 속에서 그녀는 Chen Zuoqian을 기쁘게 하기로 결정하고 솔선하여 Chen Zuoqian의 첩이 되었습니다. 이로써 장처나 둘째처와 같은 가부장적 사상의 옹호자가 되지 못하면서도, 셋째처처럼 일어서서 용감하게 저항하지 못하여 미치게 된 것이다. 이 심리적 모순의 고문 속에서.
진가의 여인들은 가부장적 사상의 탄압 속에서 굴복하기도, 저항하기도 하면서 다양한 노력을 펼쳤지만, 결국 어느 누구도 비극적인 운명을 겪지 않았다. 저택에 들어서면 잔혹한 전투가 끝나려면 아직 멀었다. 따라서 가부장제 사회에서 여성은 남성의 부속물이자 상품으로 전락할 뿐 결코 동등한 지위를 가질 수 없다. 비록 메이산과 송련이 투쟁의 희생자가 되었지만 그들의 희생은 우리가 생각할 가치가 있습니다. 여성이 주체성을 확립하고 주체로서의 지위 추구를 멈추지 않는 한, 여성은 언젠가는 비극적인 운명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영화 '홍등을 올려라'는 여성의 관점을 통해 가부장제 사회에서 여성들의 비극적인 운명을 여성들의 싸움을 통해 보여준다. 영화 전체가 붉은 등불을 중심으로 전개되면서 황량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Yan'er라는 캐릭터는 모든 하인을 대표하며, 더욱이 사회의 밑바닥에 있는 여성을 대표합니다. 하녀를 아내로 생각하는 것은 결국 그녀를 죽였다. 송련에 대한 그녀의 질투와 박해는 오랫동안 억압된 끝에 형성된 병적 심리였다.
가부장적 사상에 의한 여성 박해는 첸 가문의 이야기일 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비극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소설과 비교하면 영화 속 송련은 뚜렷한 저항의식이 없다. 그녀는 남성의 권력에 굴복하는 굴복하는 여성에 가깝다. 미쳐버린 후에도 그녀는 빨간 등불을 켜는 상황에 여전히 빠져 있었다. 아이러니는 자명하며 관객을 한숨짓게 만들었다. 송련의 마지막 광기는 내면의 모순과 투쟁 때문인 것 같지만, 메이샨의 불륜을 폭로했다는 죄책감과 메이샨의 살인을 목격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역시 영화가 홍등의 이미지를 보여주는데 지나치게 집착하고 '고문'을 거의 포함하지 않는 것과 관련이 있어 소설을 읽지 않은 시청자를 만든다. 혼란스러운 느낌.
그리고 메이샨의 이른바 저항은 불륜 수준에 그쳤을 뿐, 장기간의 억압 속에서도 '벽을 뛰어넘는' 반응처럼 독립적인 성격을 각성하지 못했다. 장이머우가 표현하고 싶었던 것은 단순히 시스템에 의한 여성 박해였기 때문에 영화의 비극적 색채를 더욱 심화시켰고 관객들에게 공감과 깊은 공감을 선사했던 것 같아요. 그러나 이러한 표현 방식은 영화를 함축적으로 너무 단순하게 만들고, 소설만큼 교육적, 계몽적 의미도 좋지 않다.
소설과 영화는 각각의 장점이 있는 것 같아요.
<허니와 첩>은 풍부한 의미와 심오한 주제를 지닌 훌륭한 소설이라면, <홍등을 키워라> 역시 절묘한 기술과 웅장한 장면, 놀라운 장면을 갖춘 훌륭한 영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