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조마다 의상이 다르다. 중국 고대의 각종 옷, 모자, 신발 양말은 세계에서 독특했으며, 그들의 구조와 양식은 생산생활방식이 발전함에 따라 점차 변화했다. 고대 의상에 대한 학습을 통해 역대 사람들의 스타일을 알 수 있다. 관련 문화재를 감정할 때 의류도 중요한 연대 측정 수단이다. 세상에는 고복이 많지 않다. 실물 외에 고대 조각과 그림의 인물도 종종 중요한 참고 자료이다. 석기 시대 구석기 시대 말기에는 옷을 꿰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고, 주구점의 혈거인 문화 유물에서도 골침이 출토되었다. 신석기 시대 말기에 이르러 지역마다 민족마다 의상 스타일이 달라졌다. 헤어스타일을 예로 들다. 대지만 문화에는 짧은 포니테일, 마가마문화에는 땋은 머리띠, 대문구 문화에는 돼지이로 만든 머리띠, 용산 문화에는 골모가 있다. 산시용산 문화 신목석 유적지에서 출토된 옥인의 머리, 머리 위에 상투가 하나 있는데, 아마도 머리카락의 반사일 것이다. 하조 이속 문화와 맞먹는 이내부형과 동협봉형 유적지에서 모두 뼈가 출토되어 상대 동류와 같은 형제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머리카락이 상투를 묶은 것을 아는 것은 고대 한하 의상의 큰 특색이었다. 상 서주 서주의 옷은 모두 실체가 없다. 안양후가장묘와 푸호묘에서 출토된 옥석상에 따르면 상대 귀족이 칼라옷, 허리계 신사대, 아래에 속치마, 배 앞에 도시 (무릎 가리기) 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주 시대에 남긴 초상화는 비교적 적다. 낙양에서 출토된 옥기와 청동인형차 관할 구역을 보면 옷, 드레스, 벨트, 장터는 여전히 귀족 남장의 기본 구성이다. 그것의 옷은 정색이고, 옷은 중간 색이니, 옷 앞의 시장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서주 청동기 비문에 따르면, 주왕은 등록령식에서 옷을 주었는데, 흔히 "주시, 파황" (털), "시, 황" (순규) 등이 있었다. 도시와 황은 고대 문헌에서' 균형' 을 가리키며 무릎을 덮는 것을 의미하고,' 균형' 은 옥조, 옥을 묶는 것을 포함한 전체 액세서리를 가리킨다. 하남 신양 장태관과 후베이 강릉 김안전국묘에서 출토된 인형은 배 앞에 모두 옥페에 속한다. 한편 귀족들은 옥페의 통치 아래 특별한 색으로 두드러져 그들의 지위를 대표하는 상징이 되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깊은 옷과 호복이 보급되기 시작했다. 깊은 옷이 깊은 옷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과거에 상하로 연결되지 않은 옷을 연결하기 때문이다. 그것의 밑단은 틈새를 열지 않고 치맛자락을 연장하고 뒤로 가리는 것을' 연속 바느질 모서리' 라고 한다. 전국 시대의 깊은 옷은 상당히 유행했고, 주왕실과 조 중산 진 제나라의 유물에는 모두 깊은 옷을 입은 인물이 있었다. 초묘는 민간 인물의 깊은 옷을 드러내고, 세부 구조가 더욱 선명하다. 반팔은 초복의 큰 특색이다. 강릉마산 1 호묘에는 반팔' 옷' 이 있었다. 《설문》에 의하면 짧은 옷이라고 한다. 증후을편종의 옷에 따르면 반팔 옷일 것이다. 후프는 주로 옷과 바지, 특히 바지를 가리키며 중국 북방 초원 민족의 복장이다. 그들은 타기가 편리하도록 더 좁은 외투와 바지, 부츠를 신었다. 사기 조시가' 에 따르면 이 시스템은 조무령왕이 조국군을 장비하는 데 처음 사용되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