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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에 대한 문화적 상식

1. 효문화상식 Q&A

효문화상식 Q&A 1. 효문화상식 Q&A 제자는 규율을 따른다

스승님께서 말씀하셨다: "제자 (1) (2)에 들어가면 효자요, (3)에 나오면 동생이 되고, 성실하다 (4) 그리고 믿음직스럽고 장군님 (5) 남을 사랑하고 친절하세요 (6) 할 힘이 충분하다면 (7) 문학을 공부하세요 (8)”

노트

(1) 제자: 일반적으로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제자인 젊은 사람이고 다른 하나는 학생입니다. 여기서 "제자"는 어떤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2) 입력: 고대에는 아버지와 아들이 서로 다른 집에 살았고 밖에서 공부했습니다. 《의례서·네이리》: "명사로부터 위까지 아버지와 아들은 서로 다른 궁궐에 있다." 들어간다는 것은 아버지의 궁전에 들어가는 것을 뜻하는데, 이는 아버지의 거처나 집에 들어가는 것을 뜻한다.

(3) Out: 'in'에 관련하여 선생님과 함께 공부하러 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남동생이 된다는 것은 선생님을 남동생처럼 대한다는 뜻이며, 일반적으로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을 지칭할 수도 있습니다.

(4) 성실함: 과묵하고 말이 적은 것을 성실함이라고 합니다.

(5)□: 팬(fàn)이라는 소리는 팬(pan)과 같은 의미이며 넓은 의미를 갖습니다.

(6) 렌: 렌은 인(仁)이 있는 사람, 인(仁)이 있는 사람이다.

(7) 여유시간이 충분하다: 여가시간을 갖는 것을 말한다.

(8) 텍스트: 고대 문서. 주로 시, 서예, 예절, 음악 등의 문화적 지식을 포함합니다.

번역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제자는 부모 앞에서는 효도해야 하고, 집에 없을 때는 스승에게 순종하고 말을 조심해야 한다. 그리고 행동하고, 정직하고, 조용하고, 모든 사람을 널리 사랑하고, 덕이 있는 사람들과 가까워지세요. 그래도 에너지가 있으면 문학을 공부하세요.”

해설

본 장은 2장에서 효의 문제를 언급하였고, 이 장에서도 이 문제를 다시 언급한다. 공자는 제자들에게 먼저 효, 신뢰, 타인에 대한 사랑, 친절에 헌신하고 좋은 도덕적 개념과 도덕적 행동을 배양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아직 여유 시간과 에너지가 있다면 그것을 활용하여 고대 고전을 공부하고 문화를 향상시켜야 합니다. 지식. 이는 공자의 교육이 도덕교육을 중심으로 학생의 도덕수양 함양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서지학이 2위를 차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2. 문화상식에 대한 간단한 질문

6대원칙은 왕의 의, 신하의 행실, 아버지의 자비, 국왕의 효를 말한다. 아들, 형제의 사랑과 형제의 존경. "좌전: 은공 3년": "왕은 의롭고, 신하는 행동하며, 아버지는 친절하고, 아들은 효도하고, 형은 사랑하고, 동생은 존경하며, 소위 육순종입니다." 《북사·위원전》: "다만 오효와 육순, 천하의 영도자 폐하께서 주목하여 사방을 변화시키시기를 바라나이다." 취푸 공자묘비 당나라 이용(唐永)의 옌저우현(燕州縣): "육지(六智)가 흥성하고 4차원이 함께 한다."

오교 1. 오창(五昌)은 가르친다. 아버지의 의, 어머니의 자비, 형제 우애, 형제 공경, 아들 효도의 다섯 가지 윤리와 도덕에 대한 교육을 말합니다. "순전서": "당신은 제자로서 5종교를 존중하고 전파합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무창의 가르침을 출판하십시오." "좌전: 문공 18년": "8원을 바쳐라. 사방의 오종교. 아버지의 의로움, 어머니의 친절함, 형제자매, 형제애, 아들의 효도. 『당나라 고서: 현종기하』: 2. 다섯 가지 가르침. 고대 군사 훈련 내용. 『관자병법』: “다섯 가지 가르침은 하나는 눈을 가르치고 깃발의 모양과 색깔을 나타내고, 다른 하나는 몸으로 명령의 수를 가르치는 것이며, 세 번째는 기를 가르치는 것입니다. 발은 전진과 후퇴의 정도를 갖고, 넷째는 손을 가르치는 것이며, 마음을 가르치는 것이며, 상벌에 성실해야 하며, 학자는 용감해야 한다. 3. 당나라 시투의 다른 이름. 송나라 손광현의 『북몽소연』 제5권에는 “다섯 종교는 딸이 일찍 과부가 되었을 때 그리워했기 때문에 그 마음을 잊을 수 없어서 제자들과 옛 관료들을 불러 이 사실을 알렸다”고 한다. 당(唐)나라의 성지(縣地)인 배고(白郡)를 가리킨다. Song Hongmai의 "Rongzhai의 4획: 공식 명칭 별칭": "당나라 사람들은 공식 명칭을 과시하기 위해 그 이름을 사용하기를 좋아했습니다... Taiwei는 무술의 사령관이고 Situ는 5개의 종교입니다. 4. 불교." 언어. 화엄종은 소교, 초교, 종교, 돈교, 원교의 다섯 가지 가르침으로 나누어집니다. Tang Fazang의 "신비를 탐구하는 화엄경" 제1권: "1. 소나야나 가르침, 2. 대승 시작 가르침, 3. 마지막 가르침, 4. 단발 가르침, 5. 완전한 가르침... 이 다섯 가지 가르침은 지역적 해석이 아닙니다. 경전 .”

육례 1. 고대의 관례식, 혼례식, 상례식, 향토식, 향토식, 회향식을 말한다. 『의례·국경』: “육의(六禮): 즉위, 황혼, 장례, 제사, 고향, 만남.” 정현의 주석: “향은 시골에서 술을 마시고 시골에서 총격을 가하는 것을 뜻한다.” "향에 대학을 세운다. 서문은 육예를 닦고 십교를 설하는 것이므로 도이다." 양량의 주석: "육예는 관(冠), 장례(儀葬), 장례(葬儀), 고향(村), 가(村)이다. 2. 고대 혼인 성립 과정의 여섯 가지 예절. 즉, 초대 수락, 이름 묻기, 예우 수락, 초대 수락, 약속 잡기, 직접 환영하기이다. "예절·석순리" "기러기의 수용" 당나라의 가 공옌은 "다섯 가지 의식에는 기러기의 종류가 6가지가 있다. 나차이, 이름을 묻는 나지, 약속을 구하는 것, 개인적으로 나정만 사용할 필요는 없다. "거위는 자체 통화가 있고 실크를 보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당 코드"와 "명 코드"에도 유사한 조항이 있습니다. 『기설기』 제14권에서는 한나라 진가의 시 『서혼』을 인용하여 “새 혼인을 존중하면 6례는 옳지 않다”고 명록채의 『명주기·귀탄』에서 “그렇다고 해도 옳지 않다”고 했다. 여섯 가지 의식과 양 두 마리가 없어서 부끄러운 일이며, 죽어도 영혼은 담랑과 함께있을 것입니다. "청나라의 조음" "유현시 서른 운율 : 왕 Luoshan": "Xiao Yunying이 태어나면 그는 자신의 중매인에게 의지하고 여섯 가지 의식에서 멀리 떨어져 있을 것입니다." 3. 고대에는 조상 사원에 제물을 바치는 여섯 가지 의식이 있었습니다. 몸을 굽히고, 음식을 바치고, 제사를 지내고, 밥을 짓고, 시식하고, 요리를 합니다.

『주·춘관·대종파의례』에는 “몸을 공양하여 제사를 지내고, 음식으로 제사를 지내고, 봄의 사당에서 제사를 지내고, 조상과 함께 여름을 지내고, 제사를 지내고 가을에는 가을, 조상들과 함께 겨울을 즐긴다." 주리·춘관·대종박': 봄을 보면 조라고 하고, 여름을 보면 종이라고 하고, 가을을 보면 지라고 하고, 겨울을 보면 지라고 한다. 우(禹)를 보면 회(會)라 하고, 음(陰)을 보면 동(六)이라 한다." 정현(鄭玄)의 주석: "이 여섯 가지 예(六禮)는 왕자가 왕을 모시는 것을 문자로 삼는다. 시간은 아침, 여름, 가을, 겨울입니다. 이름도 다르고 의식도 다릅니다."

5가지 색상 1. 5가지 색상: 청록색, 빨간색, 흰색, 검정색, 노란색. 고대에는 이 다섯 가지 색을 올바른 색으로 여겼습니다. 《책·의기》: "오색을 오색에 응용하여 통일시킨다." 손흥안은 "오색을 동쪽은 녹, 남쪽은 붉은색, 서쪽은 흰색, 검은색이라고 한다." 북쪽은 선(玄)이라 하고 땅은 황(黃)이라 하여 육(六) 중에 황(黃)이 없고 다섯째(五)를 가리킨다. "노자": "오색은 눈이 멀고, 오성은 귀가 멀고, 오미는 상쾌하다." 삼국 위나라 조비의 시 "무궁화 연못": "하늘이 빛난다. , 오색이 얼마나 신선한가." 당한우의 『사자연의 시』에서 “처마와 기둥은 밝고 어두우며, 오색의 빛은 서로 속한다.” 『계속의 원고』 제1장 of Lao Can's Travels": "어떤 사람들은 당신이 다섯 가지 색을 구별할 수 있는 눈과 다섯 가지 소리를 구별할 수 있는 귀를 가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3. 보세요. "마스터가 없는 다섯 가지 색상"을 참조하세요. 4. 한의학은 오장(五臟)이 얼굴에 비친 오색(五血)을 가리킨다. 질병을 진단하는 데 사용됩니다. "역사 기록: 편작창공 전기": "[공성양경]도 그(창공)에게 금지된 처방이 주어졌다는 것을 알고 황제와 편작의 맥박장을 전수했습니다. 그는 다섯 가지 질병을 진단했습니다. 색은 사람의 생사를 알고 의심을 확고히 한다. 장수제는 『팔십일난』에서 인용했다: “오보에는 색이 있고 모두 얼굴에 나타나며, "어린이의 각종 질병의 원인을 알려면 먼저 얼굴의 색깔을 자세히 살펴보십시오. 오부와 오색은 오장부에 해당합니다." 오색은 녹색은 간(肝)색, 빨간색은 심장(心)색, 노란색은 비장(肝)색, 흰색은 폐(肺)색, 검은색은 신장(腎)색이다."

세 개의 첸은 해, 달, 별을 의미합니다. "좌전·환공 2년": "삼진기, 조계명예". "삼진, 일월, 별." 남조의 양심월의 제왕비 Gu Anlu": "Zhao Zhao는 하늘에있는 세 진의 아름다움과 같고, 솟아 오르는 힘은 땅에있는 네 두의 기록과 같습니다." Song Mei Yaochen의시 "날마다 Ruan 보병을 따르십시오": "사 계절은 흥망성쇠와 관련이 있으며 세 명의 진은 빛과 영혼을 가져옵니다." 청당 왕조의 손화 "금" "제국의 관점에서 제시된 시의 백운": "자주색 극과 세 개의 천상 몸은 꼿꼿하고 노란색 지도와 9개 영역은 선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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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는 효도의 전통입니다 중국 민족의 미덕.

모든 선행 중 효가 먼저입니다. 이것은 민족 역사상 좋은 이야기입니다. 좋은 사람, 친절한 사람, 성공한 사람이 되려면 먼저 효도해야 합니다.

효를 잃는 것은 사람이 마음을 잃는 것과 같으니, 역사에 똑바로 서서 돌파하는 것은커녕 생명의 가치를 잃은 몸은 세상에 단 하나뿐이다. 효에 관한 감동적인 이야기가 많이 있습니다. 24가지 효 중 하나는 "민쯔첸이 아버지를 설득하여 계모에게 감사를 표했다"는 것입니다. 깊은 감동.

민자견은 주나라 출신이다. 그의 어머니는 그가 어렸을 때 돌아가셨고, 그의 아버지는 어떤 성을 가진 소녀와 계모로 결혼했다.

민쯔첸은 천성적으로 효자스러운 성격으로 계모를 친어머니처럼 효자로 모셨다. 나중에 계모는 두 아들을 차례로 낳고 민쯔첸을 미워하기 시작했다.

남편 앞에서는 늘 쯔첸을 험담해 쯔첸과 그의 아버지 사이에 불화를 불러일으킨다. 겨울이 오고 날씨가 많이 추워졌습니다.

계모가 친아들을 위해 만들어준 솜옷은 아주 따뜻한 솜으로 덮여 있었고, 계모가 Ziqian을 위해 만들어준 솜옷은 따뜻하지 않은 갈대껍질로 덮여 있었다. 모두. 갈대는 물 속에서 자라는 갈대인데, 여기저기 날아다니는 저 꽃들이 어떻게 추위를 막아줄 수 있겠습니까? 그래서 Ziqian은 옷을 입고 있으면 마치 옷을 입지 않은 것처럼 매우 추웠습니다.

오히려 계모는 남편에게 “자첸은 춥지 않고, 입는 면옷도 두껍다. 너무 오만하고 일부러 자신을 춥다고 한다”고 말했다.

어느 날 아버지가 밖에 나가시는데 자천이 아버지의 마차와 말을 몰고 있었는데 매서운 바람이 불자 자천은 너무 추워서 말의 고삐를 땅에 떨어뜨렸습니다. , 그리고 말이 마차를 몰고 거의 절벽에서 떨어졌습니다. 아버지는 너무 화가 나서 채찍을 들고 자첸을 사납게 때렸습니다.

Ziqian의 솜털이 찢어졌고 안에 있던 갈대꽃이 날아갔습니다. 그제서야 아버지는 모든 것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나는 즉시 집에 가서 그 악한 여자를 집에서 쫓아내고 이 역겨운 여자와 이혼하고 싶다며 계모를 꾸짖었다. 둘째 부인은 나무토막처럼 멍하니 서서 부끄러워서 아무 말도 하지 못했습니다.

자천은 아버지 앞에 무릎을 꿇고 울며 아버지를 설득했다. . 엄마를 쫓아내지 마세요." 산지단으로 가세요."

이 말에 얼마나 많은 분들이 감동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민쯔첸의 새엄마도 그때부터 민쯔첸을 자기 자식처럼 대해주셔서 감동받았고, 위대했습니다. 효도의. "양쯔강 뒤의 파도가 파도를 앞으로 밀고, 각 세대는 이전 세대보다 더 강해진다"는 속담처럼.

오늘날 우리는 효가 우리의 오랜 문화이자 전통적 미덕이라는 점은 말할 것도 없고, 부모님께 더욱 효도해야 하지만, 사실은 귀중한 역사의 부와는 좀 반대인 것 같습니다. 일부 현대인들은 이를 인정하지 않고 심지어 일부 사람들은 여전히 ​​자신의 부모가 자신을 '공경'하기를 원하며 마음속에는 자신을 키우고 소와 말을 만드는 사람은 부모뿐이라는 관념만 갖고 있습니다. 그들을 위해. 당신이 행복하고 행복하다면 다른 사람의 고통을 무시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10개월 만에 겪은 임신의 고통과 아기를 키우는 고생에 대해 생각해 본 적 있으신가요? 이들 중 어느 누구도 그들의 완악함을 바꾸지 못한다면 그들은 사회로부터 멸시받고 버림받을 뿐입니다. 효(孝)는 매우 귀중한 것입니다. 우리는 연(燕)과 황(皇)의 후손으로서 먼저 효(孝)를 실천하고 전통적 미덕을 계승해야 함을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남편에 대한 효도는 가족이 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4. 효도를 지켜야 할 시기에 대한 문학상식

<제자규정>은 <효도입> 장에서 이렇게 말한다. 안타까운 마음에 한숨을 내쉰다. 내 거주지가 바뀌었다. "음식과 술이 최고다."

이는 부모가 돌아가신 후 자녀가 3년 동안 효도를 지켜야 하며, 부모의 죽음에 대해 종종 애통함을 느껴야 한다는 뜻이다. 무덤 앞에는 간단한 쉼터를 마련하고 술, 고기, 모든 오락 활동을 피해야 합니다. 이것이 '3년 효도'의 전통이다.

고대 중국에서는 적어도 서한 시대부터 청나라 말까지 이 전통이 2천년 이상 지속되었지만, 우리는 지금까지 수년 동안 이 전통을 버렸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우리가 그것을 포기한 이유입니다. 옛날에는 공직자가 부모의 사망 소식을 알게 된 날부터 일을 그만두고 집에 돌아가 3년 동안 애도해야 한다는 것이 법률의 형태로 규정되어 있었습니다. .글쎄) 모든 공무원을 해고해야합니다. 이 전통에는 예외가 없으며, 애도 기간 동안 일할 수 있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이러한 상황을 '사랑 잡기'라고 합니다. Zhang Juzheng과 같은 인물조차도 Wanli 황제가 "그의 사랑을 사로잡은" 후 3개월 동안 애도를 관찰하기 위해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나중에 생각해보니 왜 3년이어야 했을까? 너무 길까요? 곰곰히 생각해 보면, 이런 효도를 지키는 행동이 실제로는 은혜에 보답하는 것이고, 부모의 은혜에 보답하는 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종종 “나는 더 이상 세 살짜리 아이가 아니다”라고 말합니다. 세 살이 되기 전 3년 동안 아이는 밤낮으로 부모(특히 엄마)와 분리될 수 없습니다. '3세 아동' 단계를 벗어나 유아기(일시적으로 부모를 떠나 유치원에 입학할 수 있음)로 진입합니다. 나는 부모님이 돌아가신 후 3년 동안 은총을 갚기 위해 밤낮으로 함께 지내면서 3년 동안 효심을 지켰습니다.

5. 효 문제에 대하여

불효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자신의 뜻을 따르는 불효이고, 다른 하나는 친척을 함정에 빠뜨리는 불효입니다. 가족과 친척이 가난하고, 돈이 많은 관리가 되지 않는 것, 결혼하지 않고 자녀가 없는 것, 조상을 숭배하지 못하는 것이 세 가지 불효입니다.

셋 중에 가장 큰 자손은 없습니다. 설명 1: 부모의 잘못을 알면서도 맹목적으로 순종하고 설득하지 못하는 것이 불의에 빠지는 첫 번째 불효입니다.

집안이 가난하고 부모님이 늙으셨는데도 관직에 나가지 않고 월급도 받지 않고 부모님을 부양한다면 이것이 두 번째 불효입니다. 장가가지 않고 아이를 낳지 아니하여 후손을 단절시키는 것이 세 번째 불효이다.

맹자는 이것을 최고의 불효라고 불렀습니다. 설명 2: 1. 부모님께 순종할 줄 모르고, 부모의 뜻을 어기고, 부모를 불의하게 모함하는 것은 불효한 일입니다.

2. 부모가 늙어서 아들이 되면 집에 돈이 없어 부모를 섬길 수 없고 먹을 것이 없고 병들고 돈이 없으면 의술을 구하거나, 공적이 없고 명성이 없어 과거에 응시할 수 없는 경우, 가문을 유명하게 하려고 관직을 구하는 것은 불효입니다. 3. 맹자는 아들로서 며느리와 결혼하지 않으면 가계를 이어가고, 가문의 전통을 따르고, 설날과 명절을 지키며, 무덤을 청소하고 조상에게 제사를 드릴 후손이 없으면, 그것은 삼불효이다.

"불효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가장 큰 존재는 상속자가 없다"는 『십삼경』 주석서 『맹자 이누상』에서 따온 것이다. 원문은 “맹자가 말했다: 세 가지가 있다. 불효, 가장 큰 존재, 상속자가 없는 순은 그에게 알리지 않고 결혼했습니다. 왜냐하면 당신에게 상속자가 없으면 군자는 당신이 여전히 소송을 제기해야 한다고 생각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나라 조계(趙秀)는 "예의에 불효가 세 가지가 있으니 불효하고 순종하는 것과 결혼하는 것이 불의한 것, 첫째가 불효하는 것, 집안이 가난하고 어른들이 불효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벼슬을 하고, 둘째는 불효(不孝)이며, 결혼하지 않고 자식이 없으면 조상을 잃게 된다. 어떤 사람들은 유교가 인간의 본성을 파괴한다고 말하지만 맹자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너무 많아요. 불효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후손이 없는 것이 가장 크다'고 이해했기 때문에, 봉건시대에는 '충효'를 주제로 삼았다. 문장은 최고의 마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계속 성공하기 위해서는 귀족이든 가난한 사람이든 무엇이든 할 것입니다. 이어 입양 등 특별한 사회 현상이 잇따랐다.

소위 입양이란 가족에게 오랫동안 상속인이 없을 때, 가족 중에 자녀가 없으면 씨족 내 다른 가족의 자녀를 자신의 가족으로 입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들은 다른 씨족으로부터 입양되었습니다. 목적은 그의 가족이 계속해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중국 가족은 수십 세대에 걸쳐 지속되어 왔으며, 이 혈통 사슬에서 입양이 몇 번이나 있었는지 아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더욱이, 존경받는 가족일수록 자손에 대한 관심이 높기 때문에 입양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입양 외에도 아이를 빌리거나 씨앗을 빌리는 등 혈액순환을 유지하는 방법도 있다.

두 경우 모두 독자는 문자 그대로 의미를 볼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언급해야 할 것은 종자 차용과 관련하여 고대 중국의 여러 지역에서는 매년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서 아내의 여성들이 모여 종자를 빌리는 집단적 행위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여성들과 성관계를 갖고 그들에게 "씨앗"을 제공할 준비가 된 남성 그룹도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Chen Zhongshi의 소설 "White Deer Plain"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런 행동을 촉발하는 것은 지극히 어리석은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불효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가장 큰 것은 자식을 낳지 못하는 것이다!" "불효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가장 큰 것은 후사가 없는 것이다." 맹자께서 말씀하셨는데, 『맹자 이루』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불효, 그리고 가장 큰 것은 상속자가 없는 것입니다." 순은 자신에게 알리지 않고 결혼했는데 그것은 합당하지 않습니다. 나중에.

군자는 불평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 원문을 분석해 보면, 맹자의 원래 의미가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해하는 의미가 아니라는 것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나는 이것이 더 적절한 설명이라고 생각합니다. “불효의 표현은 많지만 가장 나쁜 것은 후배로서 본분을 다하지 않는 것이다. 순은 아내를 데려갔을 때 살아남은 부모에게 알리지 않았는데, 이는 후손으로서의 의무를 위반한 것이다.

그러나 신사는 순이 신고하지 않았지만 신고와 별 차이가 없다고 생각한다. 당시 슌의 부모는 여전히 슌에 대해 편견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그들에게 말해도 소용이 없었다. “사실 맹자는 적응하는 법을 모르는 늙은 도사가 아니라 매우 깨달은 스승이었습니다.

비슷한 예는 “남자와 여자는 주고받는 데 친밀하지 않다”는 문장입니다. 실제로 『맹자』에서 누군가 맹자에게 물에 빠져 죽으면 처남이 도와줘야 하느냐고 묻자 맹자는 당연히 도와줘야 한다고 말했다.

여기서는 원문을 인용하지 않겠습니다. 더 알고 싶은 독자들은 원문을 직접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그렇다면 왜 맹자의 말이 문맥에 맞지 않게 인용된 걸까요?

확실히 '맹자'라는 글은 아무나 이해할 수 없습니다. '맹자'를 읽을 수 있는 사람은 그 글을 이해해서는 안 됩니다. , 따라서 이러한 오해는 의도적이거나 오해입니다.

오해의 목적은 당연히 "천리를 지키고 인간의 욕망을 파괴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불교에서는 승려가 죄인이고, 도교에서는 도교인이, 유교에서는 학자가 죄인이다. ”

“범죄가 뭐예요?”라고 묻는다면 대답은 "당신은 고의로 범죄를 저질렀습니다!"였습니다. ".

6. 문화상식에 대한 간단한 질문: 육순(六禪), 오법(五行), 육예(六禮), 오사랑(五愛)은 무엇인가?

육순은 무엇을 말하는가? 왕의 의로움, 신하들의 행실, 아버지의 은혜, 아들의 효심, 형제의 사랑, 형제의 존경.

"좌전·음공삼년": "왕. 의로움, 신하 행동, 아버지 친절함, 아들 효도, 형제 사랑, 형제 존경, 소위 육순(六從)이다. 《북사위원전》: "그러나 오효와 육순은 세계 최초입니다. 폐하께서 이를 중시하시어 사방을 변화시키시기를 바랍니다." ”

당나라의 “연주 곡부 현 공자묘비”의 리용: “육순이 흥성하고 사차원이 함께 일했다.” " 오교 1.

오불교. 아버지의 의, 어머니의 친절, 형제와 친구, 형제 공경, 아들 효의 다섯 가지 윤리와 도덕에 대한 교육을 말합니다.

"Book·Shun Dian" ": "당신은 시투로서 5종교를 존중합니다. 공자는 “무창(五昌)의 가르침을 출판하라”고 말했다. "

"Zuo Zhuan·Wen Gong의 18세": "8원을 기부하여 아버지의 정의, 어머니의 친절, 형제와 친구, 형제의 형제애, 아들의 효도의 다섯 가지 가르침을 모든 방향으로 전파하십시오. 《고당서·현종기하》: "관습을 강요하고 풍속을 장려하는 다섯 가지 종교가 가장 중요하다." "

2. 고대 군사 훈련의 다섯 가지 내용.

"관자·손자병법": "오교 중 하나는 눈과 깃발의 모양을 가르치는 것이다." 두 번째는 몸에게 명령의 수를 가르치는 것이고, 세 번째는 발에 전진과 후퇴를 가르치는 것이고, 네 번째는 손의 길이와 단축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보상과 처벌에 성실하십시오. 다섯 가지 가르침을 모두 실천하며, 학자들은 용감합니다. "

3. 당나라 시투의 또 다른 이름.

송손광현의 『북몽소연』 제5권: “오종교는 일찍 과부가 된 딸을 그리워한다 그들의 사랑을 잊지 못하여 제자들과 옛 관리들을 불러 고하니라. "이것은 당나라 소재지인 배고를 가리킨다.

송홍마이의 '용자이의 사비·공식 명칭': "당나라 사람들은 자신의 직함을 과시하기 위해 이 이름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한다... 타이웨이(Taiwei)는 군 최고 장교이고, 시투(Situ)는 다섯 가지 종교입니다." "4.

불교의 언어. 화엄종에서는 가르침을 소법, 초법, 말법, 돌법, 온법의 다섯 가지로 나눈다.

"화엄경의 신비 탐구" 당파장 "기록서" 제1권: "1. 소나야나 가르침, 2. 대승의 시작 가르침, 3. 마지막 가르침, 4. 갑작스러운 가르침, 5 . 완벽한 가르침... 이 다섯 가지 가르침은 경전이 아닙니다. " 육의례 1.

고대의 관례, 혼인, 장례, 제사, 마을 술식, 마을 총격식, 회합의식 등을 말한다. 『의례서·국국』: 『육의례』 : 왕관, 실신, 장례, 희생, 고향, 만남. ”

Zheng Xuan의 메모 : “시골은 시골에서 술을 마시고 시골에서 촬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순자·도록》: "대학에서는 서문을 정하고 육예를 실천하며 십법을 분명히 하여야 하므로 이것이 가는 길이다." ”

양량(楊梁)의 주석: “육제는 관(冠), 황혼(失), 애도(善), 제사(祭祭), 고향(村), 만남(會)이다.” "2.

결혼을 성립시키는 과정에서 고대의 6가지 예절은 나차(nacai), 이름 묻기, 나지(naji), 나젱(nazheng), 데이트 묻기, 개인적 인사이다. 기러기" 당나라의 Jia Gongya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저녁 의식에는 여섯 가지가 있는데, 기러기는 나차이(nacai), 이름 묻기, 나지(naji), 약속 잡기, 직접 환영하기 등 다섯 가지 의식에 사용됩니다.

거위만 컬렉션에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거위는 자체 동전과 비단을 보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당 코드'와 '명 코드'에도 비슷한 조항이 있었습니다.

'지설기' 14권에서는 한진가의 시 '서혼'을 인용합니다. 에티켓을 부끄러워하지 마세요. 명나라 노차이의 『명주기·귀탄』: “여섯 가지 예가 없고 양 두 마리가 없어도 말 한마디로 바꾸기 어렵고 탄랑을 동반자로 삼아 영혼이 죽는다.

청나라 조인의 『유현시삼십운·허왕뤄산』: “제가 태어났을 때 윤영이 중매인에게 도와달라고 부탁했는데, 유리와는 멀리 떨어져 있어서 도저히 할 수가 없었어요.” 추측하지 마세요. "3.

고대에는 사찰에 제사를 지낼 때 벌거벗은 몸을 바치고, 음식을 바치고, 사당에 모시고, 떡을 만들고, 맛보고, 먹는 6가지 의례가 있었다. "주리·춘관 ·대종보(大宗報): "몸을 자유롭게 공양함. 음식을 공양하여 조상을 기쁘게 하고, 봄을 제사하여 조상을 기쁘게 하며, 여름을 즐기며, 가을을 즐기고, 겨울을 즐기라."

“가공옌은 “이 경전에는 향종사의 여섯 가지 의식이 담겨 있다. "4.

왕자가 황제를 만나기 위한 6가지 의례가 있다. '주리·춘관·대종보': "봄에 만나는 것을 조(趙)라고 하고, 여름에 만나는 것을 종(宗)이라 하고, 가을에 만나는 것을 호(寶)라 하고, 겨울에 만나면 우(宇)라고 하고, 보면 혜(僧)라고 부르고, 보면 통(塘)이라 불렀다. "

Zheng Xuan의 메모: "이 여섯 가지 의식은 왕자가 왕을 만나는 것을 기반으로 합니다. 여섯 옷 안에는 봄, 여름, 가을, 겨울 등 시기에 따라 네 가지 방향이 오고, 이름도 다르고, 의례도 다르며, 곳곳에 퍼져 있습니다.

" 오색 1. 오색: 녹색, 빨간색, 흰색, 검은색, 노란색.

고대에는 이 다섯 가지 색상이 올바른 색상이었습니다. "책·이지": “오색으로 오색을 바르고 균일하게 만들면 밝아질 것이다. ”

Sun Xingyan은 “오색은 동쪽에 녹색, 남쪽에 빨간색, 서쪽에 흰색, 북쪽에 검은색, 하늘에 검은색, 땅에 노란색이 옵니다. 흑색에서 왔으니 6명 중 황오쉬안(Huang Wuxuan)이 5번째이다. "2.

일반적으로 다양한 색을 가리킨다. "노자": "오색은 눈을 멀게 하고, 오음은 귀머거리를 만들고, 오미는 맛을 좋게 한다. "

삼국지 위조비의 시 '무궁화 연못': "하늘이 빛나고 오색이 참 싱그럽습니다. "당나라 한우의 『사자연시』: “처마와 대련이 밝고 꺼지며 오색빛이 연결되어 있다. "

<라오스 기행록 유고> 제1장: “어떤 사람들은 당신이 다섯 가지 색을 구별하는 눈과 다섯 가지 소리를 구별하는 귀를 가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 3.

표현. "오색에는 주인이 없다"를 참조하세요.

4. 한의학에서는 5가지 내장이 얼굴에 반사되는 5가지 안색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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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을 진단하는 근거 "사기: 변작창공 전기": "[공성양경]도 그(창공)에게 금단의 처방이 내려졌다는 것을 알고 맥박장을 전수하였다. 황제와 변작은 오색으로 병을 진단하고 그 사람의 생사를 알고 치료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

Zhang Shoujie는 Zhengyi가 쓴 "팔십일난"에서 인용했습니다. "오보에는 색깔이 있고 모두 표면에 나타나며 인치 내부에도 일치해야 합니다. " “이종진지안·어린이 잡병의 정신방법의 핵심·색을 관찰하라” “어린이의 각종 질병의 원인을 알려면 먼저 얼굴색을 자세히 살펴보아야 한다. 장기와 외관이 명확합니다. ”

참고: “다섯 가지 색상: 녹색은 간의 색, 빨간색은 심장의 색, 노란색은 비장의 색, 흰색은 폐의 색, 검은색은 폐의 색입니다. 신장의 색. " 삼진은 해, 달, 별을 뜻합니다.

"좌전·환공 2년": "삼진기가 그 빛을 발합니다. "두유의 메모: "세 진은 해, 달, 별이다. ”

남조의 양심월의 『제나라 관로 조왕비』: “조조는 하늘의 세 별처럼 아름답고, 격동은 기록과도 같다 땅의 네 개의 강.” 송나라 메이야오진(Mei Yaochen)의 시 "날마다 루안 보병을 따르라": "사계절은 흥망성쇠와 관련이 있으며 세 진은 빛과 영혼을 가져옵니다. ”

청나라의 『금천위란시백운』에서 당나라 순화: "보라색 기둥은 입체적이고, 노란색 지도는 선명하다." "몇 가지 점을 추가해야 하는데 너무 힘든 일이다.

7. '효문화' 문제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

시사평론의 배경: 효는 .

그러나 오늘날의 사회는 효의 전통을 탐구하고 효 문화를 장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사평론: '효문화' 문제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 1. 효개념이 희석되는 이유 분석 점점 더 희석되는 효문화 개념 효는 도덕적 차원에서 단순히 규탄한다고 해결될 수 없다. 현재 중국 사회는 '고령화'되고 있으며, 젊은 층의 비율이 점점 낮아지고 있는 추세다. 노인인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4-2-1' 가족구조가 점점 보편화되고 있는 동시에, 사회연금 보장체계도 완벽하지 않고, 청년층의 경제적 압박도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산둥성 취푸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56%의 사람들이 효와 불효가 경제와 관련이 있다고 믿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에서 열심히 일하는 청년들은 생존이 보장되지 않을 때 효도 같은 도덕적인 문제도 자연스럽게 배제된다. 농촌 지역, 도시와 농촌 사이의 이중적 사회 시스템으로 인해 농촌 사람들이 스스로를 돌보기가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농촌 가족이 여러 곳에서 모여 밤낮으로 생활하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 그리고 '효문화'와 '효심'을 함양하는 것은 당연히 불가능하다

2. 효문화 계승의 의의 효는 중화민족의 전통적 미덕이자 중국 전통 문화의 중요한 부분으로 인류 역사의 긴 강물 속에서 항상 영원한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효문화는 중화민족의 전통윤리의 토대를 마련하고 많은 귀중한 본질을 담고 있으며, 농촌의 화합과 가족의 화목을 촉진하고 사회의 안정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효문화는 중화민족의 독특한 문화심리를 탄생시켰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단결을 유지하는 문화적 고리가 되었으며, 이를 구별하는 특징이 되었다. 다른 나라. 오늘날 중국은 사회변혁의 중요한 시기에 처해 있으며, 사회윤리와 도덕이 재건되고 있는 상황에서 사회주의 조화사회를 건설하는 임무는 전통적 효문화의 심화연구와 활발한 보급이 매우 중요하다. 사회 전체 구성원의 사상적, 도덕적 자질을 배양하고 선량한 도덕도덕을 함양하며 위대한 민족정신을 함양하고 조화롭고 우호적인 사회환경과 문화적 분위기를 조성하며 애국주의의 기치를 높이 올리는 것은 틀림없이 중요한 실천적 의의와 광범위한 역사적 의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요성.

오늘날의 문화 발전과 번영의 시대에 우리는 중국 전통 문화의 진정한 의미를 인식하고 이를 실천하며 기존 문화적 높이를 바탕으로 계속 전진해야만 중국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오천년의 역사와 문화를 지닌 위대한 나라의 위상과 사명.

8. 풍속이나 문화, 문학상식에 관한 긴급질문 40가지

1. '수면사사'는 누구를 가리키는가?

답변 : Qin Guan, Huang Tingjian, Chao Buzhi, Zhang Lei

2. "보바리 부인"의 작가는 누구입니까?

답변: 플로베르

3. 『교외 차가운 섬의 마른체』에서 언급되는 당나라 시인 두 사람은 누구입니까?

답변: 맹자오, 자다오

4. 세계 3대 단편소설 작가는 누구입니까?

답변 : O. Henry, Maupassant, Chekhov

5. '수한의 세 친구'가 언급하는 세 가지 식물은 무엇입니까?

답: 소나무, 대나무, 매화

6. 고대의 "오성"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답변: Gong, Shang, Jiao, Zheng, Yu

7. '돼지'는 어떤 동물을 가리키는가?

답변: 돼지

8. "사전서"는 어느 4개의 도서관을 가리키는가?

답변: Jing, Shi, Zi, Ji

9. "4대 역사"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역사기록', '한서', '후한서', '삼국지'

10.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헤라클레스는 누구를 지칭하는가?

정답: 헤라클레스

11. '유토피아'의 작가는 누구인가요?

답변: 플라톤

12. 전국시대 7영웅은 어느 7개국을 가리키는가?

답변: Yan, Qi, Zhao, Wei, Han, Chu, Qin

13.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은 무엇입니까?

답변: "햄릿", "오델로", "맥베스", "리어 왕"

14. "적과 흑"의 저자는 누구입니까?

답변: 스탕달

15. 라오셔의 원래 이름은 무엇이었나요?

정답: 슈칭춘(Shu Qingchun), 예의 서위(She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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