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모두는 고대의 결혼이 대부분 부모의 운명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데, 이런 약혼 () 는 남녀가 세상에서 친밀함을 보장하기 위해 결혼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그러나 수국을 던지는 것은 이런 가정사상에 완전히 어긋나기 때문에 고대 여성들이 수국을 던져 친척을 끌어들일 가능성은 정말 크지 않다. 그러나 실제 역사 문헌에는 수국 던지기와 관련된 결혼 풍속 기록이 없다. 수국을 던지는 것이 어디서 왔는지 연구의 화제가 되고 있다. 나중에 송대 시인 주부가 시에서 수국을 던지는 것과 비슷한 결혼 풍속을 묘사한 것을 발견했다. 하지만 수국을 던지는 것과는 달리 영남 지역의 날으는 무거운 물건은 여성이 만든 것으로 남녀가 두 그룹으로 나눠 던지는 만큼 영화드라마에서 성급한 결정이 아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수국을 던지는 것보다 결혼을 다투는 것이 훨씬 믿음직스럽고, 영화드라마에서 결혼을 다투는 이야기도 적지 않을 것이다. 영화드라마에 따르면, 우리는 결혼을 다투는 것은 여자가 개최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여자가 도전을 한 후, 모두들 무력으로 자신의 능력을 증명하면 승자는 여자의 남편이 될 것이다. 역사서에 따르면 당태종의 아버지 이연은 시험을 통해 떠우 집에 시집가는 것으로 보아 수국을 던지는 것보다 더 믿을 만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사료가 없다고 해서 수국이 없는 것은 아니다. 결국 고서가 쓴 결혼 풍속이 있어서 발생할 수도 있다. 결국 예술은 생활에서 비롯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