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 년 동안 중국인의 생활과 가치관에 중대한 변화가 일어났고, 텔레비전은 이런 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1980 년대에 시작된 텔레비전 보급 과정은 90 년대까지 진정으로 완성되지 않았다. 1990 년 겨울 베이징 TV 아트센터에서 출품한 드라마' 갈망' 이 억만명의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실내극' 으로 자리매김한 이 드라마의 대성공은 의심할 여지 없이 새로운 문화공간을 창조했고, 이후 중국 TV 제작은 시장화 가능성을 갖게 됐다. 이후 드라마는 대중문화의 주요 형태였으며, 유형이 풍부해 제작 수준이 급속히 높아졌다. 상당히 성공한 토종 예술 유형으로 국내 시장의 주류 지위를 유지하는 데 강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1993 5 월 1 일,' 동방시공' 은 CCTV 에서 방송되며 아침 프로그램으로 뉴스 평론류 TV 프로그램 개혁의 트렌드를 이끌었다. 1994 4 월 1 일,' 포커스 인터뷰' 는 CCTV 황금시간대에 방송된다. 이 새로운 뉴스 TV 프로그램은 서민 생활에 가깝고, 백성의 마음을 표현하고, 뉴스의 초점에 신속하게 응답하며 열렬한 환영을 받았다. 한편, 지방 방송국이 위성 TV 를 통해 전국을 뒤덮을 수 있기 때문에 지방 방송국은 기존 지역 제한을 돌파해 활력을 한층 더 북돋우고 있다. 예를 들어 90 년대 말 예능 프로그램을 핵심으로 한' 호남위성 TV' 의 궐기가 두드러진 예다. 그 유명한 프로그램' 쾌락베이스 캠프' 가 한때 국내 예능 프로그램의 보편적 개편과 변신을 이끌었다. 텔레비전이 중국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엄청납니다. 텔레비전은 가장 중요한 뉴스와 정보 플랫폼일 뿐만 아니라 홈 엔터테인먼트와 문화의 중심이기도 하다. 그것은 다양한 형태의 문화 오락을 융합할 수 있으며, 현재 가정 문화 생활의 주요 원천이다.
199 1 년, TV 광고는 처음으로 각종 광고 매체에 등정했고, 그해 수입은 1 억원을 넘어섰다. 200 1, TV 광고 수입이 400 억 원 정도에 달한다. 전국 TV 종합인구커버율은 1990 년 79.4% 에서 2000 년 93.4% 로 증가했다. 중국에는 8000 만 명이 넘는 케이블 사용자가 있다. 중국에는 300 여 개의 방송국이 있고, 중국 텔레비전 산업은 세계 최대의 텔레비전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 텔레비전 산업은 이미 의심할 여지 없이 문화산업의 지도자가 되었다.
홈텔레비전과 관련된 VCD, DVD 등 산업의 번영도 최근 몇 년간 눈에 띄는 문화현상이다. 한편, 이 거대한 시장은 영화 문화 상품의 고도의 풍부함과 다양화를 가져왔고, 가족 오락의 새로운 형태인' 판보기 문화' 를 탄생시켰다. 반면에' 해적판' 의 번영으로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다. 시장 관리와 지도를 강화하고 방대한 시청각 시장을 더욱 규범화하는 것은 우리가 직면한 도전이다.
텔레비전 산업의 급속한 발전은 또한 몇 가지 문제를 야기했다. 환주격' 등의 극이 핫한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청년 아문화의 영향력을 보여준다. 그러나 삶의 가치에 대한 막막함을 불러일으켜 부모와 성인 사회의 불안을 불러일으켰다. 청소년들의 우상에 대한 미련은 그들의 엄청난 소비능력을 보여 주고, 한편으로는 청소년 가치관 선택의 맹목성을 불러일으켰다. 드라마는 고대사와 고전작품에 대한 보편적인' 희설' 열풍도 문화적 가치관에 대한 경멸을 불러일으켰다. TV 프로그램 수준,' 스타' 의 사회적 역할 등 다른 문제들은 TV 문화의 영향력을 걱정하게 하고 업계 내 관리, 가치 선택, 자율에 새로운 과제를 제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