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주 (하이링 구)
청말민초, 음력 정월 초하루 아침, 집안의 신과 조상의 간판 (또는 도끼) 앞에서 다과와 탕원 (탕원) 을 모시고 온 가족이 분향제를 드렸다. 동그라미, 과일차 등을 다 먹다. , 나가서 어른들께 세배를 드린다. 친척집에 가면 반드시 조상의 초상화 축에 절을 해야 한다. 만약 내가 고 3 이라면 가족들에게 축하영화를 보낼 것이다. 청나라 말년에 많은 신도들이 문 앞에 탁자를 놓고 그 위에 붉은 종이책과 붓벼루를 놓았다. 우정 같은 사람은 세배서에 서명만 하면 된다. 항일전쟁 전후에 후배들은 어른들에게 세배를 하고, 점차 절을 하는 것에서 허리를 굽혀 절하는 것으로 바뀌었고, 동배들은 단지 맞붙는다. 건국 후 가신, 패위, 조상은 점차 허리를 굽히지 않았다. 후배는 어른에게 인사를 하고, 단지 "축하합니다" 라고 말했을 뿐이다. 민국시대에 주인은 대추나 금귤을 담근' 원보차' 와 사탕, 다과가 가득한 탁자상자에 경의를 표했다. 건국 후 점차 단순화되어 지금은 좋은 차, 좋은 담배, 사탕을 많이 곁들인다. 정식 설날부터 정월 초사까지, 정월 18 일까지 만난 적이 없는 지인들이 처음 만났을 때' 축하합니다' 라고 말해야 한다. 최근 세배를 대신하는 연하장과 전화가 점차 등장하고 있다. 정월 초하루, 혼자 찐빵을 먹거나 밥을 만들고, 다음날부터 반찬을 썰어 밥을 만드는 것을 다음 생이라고 한다. 문혁' 이전에는 정월에 도시의 문화오락은 주로 봉황, 유니콘, 재신을 불렀고, 농촌은 흑룡과 사자춤을 선물했다.
정월 13 일부터 18 일까지는 정월 대보름날이다. 딸이 있는 신혼가정은 딸에게 포장된 등롱 (갈라진 석류) 과 방울 등롱을 선물하고, 할머니는 손자가 있는 가정에도 등롱을 보내신다. 13 번 가족은 만두를 먹고, 15 번은 만두를 먹고, 18 번은 국수를 먹는다. 15 일에는 정월대보름이 있어 구룡, 날으는 물고기, 유성 등 불꽃놀이를 한다. 정월대보름날에 아이들은 등롱을 가지고 거리로 나가 놀거나 지인에게 등롱의 촛불을 바꾸게 할 수도 있다. 타이 저우는 "13 개의 등불이 켜지고, 14 개의 설날이 밝아지고, 15 개의 등불이 켜지고, 16 개의 치아가 켜지고, 17 개의 등불이 켜지고, 18 개의 등불이 꺼지고, 19 개의 계산이 켜지고, 20 개의 일이 시작된다" 고 말했다.
강옌시
옛날 정월 초하루, 주인은 오경에 일어나 촛불을 켜서 향을 피우고 폭죽을 터뜨리며 천지의 신을 맞이하고, 분향하지 않으면 문을 열지 않았다. 남녀노소가 새 옷으로 갈아입고, 부자는 가죽, 모직물, 실크, 새틴 등 부유함을 보여준다. 가난한 사람, 바깥의 새롭고 낡은 것, 깔끔함을 위해. 강위인 사람들은 음식에 대해 매우 신경을 쓴다. 아침에는 건사, 과일차, 김원보, 과자, 생강 등이 있습니다. 매번 밥을 다 먹을 때마다 좀 아껴야 한다. 점심에는 야식을 먹어야 하는데, 요리는 모두 섣달 그믐날 30 으로 만들어졌는데, 늙은 음식을 먹으려는 뜻으로 해마다 남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저녁 식사, 국수. 가족, 이웃이 만나는 것은 모두 상서로운 말을 하고 허리를 굽혀 절하는 것이다. 문에 온 거지는 재물의 신으로 추앙받아 많이 베풀었다. 밤에는 불을 켜지 말고 일찍 자고 여름에 모기가 적어지길 기도하세요. 음력설 다음날 신혼부부는 친척과 친구들에게 과일차를 선물했다. 셋째 날 이른 아침, 집집마다 아이를 토지묘에 보내어 첫 번째 향을 다투었다. 첫날은 바닥을 쓸지 않고, 5 일째 재물신을 경배하면 몇 사람이 쓸어 버리고, 반드시 밖으로 쓸어, 돈을 벌기 위해, 보물을 위해.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노농은 초하루부터 초열까지 매일 맑고 맑은 날을 관찰하며, 그해 사람, 가축, 식량의 성쇠를 예측했다. 1 일, 두 곳, 삼풍, 사우, 오마, 육양, 7 명, 팔곡, 구두, 10 면, 청을 길일로 삼았다. 설 기간에는 용등, 사자춤, 봉황 노래, 기린 배달을 포함한 문화 오락 활동이 다채롭다. 민간 속담은 "정월 세배, 2 월에는 등롱을 치고 3 월에는 농사를 짓는다" 고 말했다.
정월 13 일 집집마다' 천등을 당기다',' 등롱' 이라는 이름을 붙인 것은 온 가족이 똑똑히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오늘 아침에 나는 탕위안을 먹었다. 민간 속담에서 말했듯이, "내년까지 탕위안을 먹어야 한다." 정월대보름날 동안 강위동악묘, 도천묘, 용왕묘 등 땅에는' 삼국연의',' 봉신목록' 등 고전 소설 속 인물 이야기가 그려져 있어 관객들은 매우 바빴다.
옛날 농촌에는 돛대를 끄는 바람이 있었다. 바로 토지묘 앞에 10 여 피트 높이의 마스트를 심고 수십 개의 대나무를 얹은 것이다. 골목마다 삼끈으로 용골 등을 묶고, 각 바퀴마다 몇 개의 등롱을 달았다. 막대 끝에 방울을 달고 등롱을 돛처럼 밤하늘로 끌어당기는 것은 장관이다.
태흥시 (함고항 구)
첫날 아침, 나는 아침으로 케이크와 찐빵을 먹었다. 점심은 술과 요리를 위주로 한다. 식사 후에, 혹은 사람들이 책을 부르는 것을 듣거나, 사람을 초대하여 카드놀이를 한다. 저녁에 일찍 밥을 먹고 저녁에 일찍 자요. 전하는 바에 의하면, 오늘 밤 쥐가 한 처녀와 결혼했는데, 집에서는 불을 켜서는 안 된다고 한다. 몇 사람은 대나무 장대로 붉은 등롱이나 붉은 등롱 한 송이를 휘저어 안뜰에 세워서' 천등 점등' 이라고 부른다. 빨간불은 18 일 불을 끌 때까지 매일 밤 높이 비춘다. 중학교 2 학년 때부터 친지들은 서로 안부를 묻고, 정월대보름까지 새해 인사를 주고받았다. 7 일째, 8 일째 "별을 보다". 그 사이 농민들은 구세주의 위치에 따라 1 년 동안의 번영을 예측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상각창고가 가득 차고, 하각에서 물방울이 떨어지고, 달이 움직이고, 달이 흉년을 등지고 있다" 고 생각했다.
13 일 정월대보름날, 저녁에는 아이들이 만두를 다 먹고 각양각색의 등롱을 켜며 길을 달리면서 "등불이 왔다, 기름이 왔다, 모두 왔다" 고 노래를 불렀다. 이것을 부르며 그것을 부르고, 수십 개의 등불이 순식간에 모여 긴 줄을 섰다. 젊은이는 횃불에 불을 붙이고 들판에서 흔들었다. 또는 "불을 올려라" (종이로 자루를 바르고, 입을 아래로 향하게 하고, 기름 손잡이를 아래에 걸어놓고, 불을 붙인 후, 열기에 의지하여 등불을 하늘로 날아오르는 것은 방랑하는 별처럼 보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이는 18 일' 소등' 까지 계속된다.
15 일 정월대보름은 정월대보름의 절정이며, 많은 마을들이 자발적으로 용등, 사자춤, 호수선, 제기를 조직한다. 또 도시에서 절을 참관하는 사람도 있다. 경운사, 광복사, 성황묘는 하루 종일 인산인해를 이루어 시끄럽게 떠들어댔다. 여자는 이 날 친정으로 돌아가고, 아이는 대모에게 경배한다.
정월, 태흥도시와 농촌 주민들은' 구년' 의 풍습을 맞이했는데, 일명' 구정' 이라고도 한다. 인맥으로 불리며, 사람들이 서로 초청하고, 어떤 사람들은 수일을 초대하여, 수십 일에 이른다. 새 남편, 며느리, 방족 자녀를 접대하는 교사들은 흔히' 춘을 청하다' 라고 불리며 각각' 사위 등',' 신부 등',' 남편 등' 이라고 불린다.
정강시
정월 초하루에는 여자가 난로에서 아침을 만들지 않는 것은 신을 더럽히지 않기 위해 아이를 데리고 울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이 그림은 시작이 아주 좋다. 아침 식사로 쫑쯔 먹는 것을' 재회' 라고 한다. 세배하는 사람, 땅콩, 잠두, 호박씨, 사탕 등을 주세요. "달콤한 입" 이라고 불립니다. 연야밥은 훈툰, 만두 또는 남은 음식을 먹으며 "1 년여" 라고 말했다. 오후 서너 명이 함께 주사위를 던지고, 카드놀이를 하며 마작을 하며, 손을 소등 (정월 18 일) 까지 씻었다. 하루 종일' 부의 신 보내기',' 흑룡' 을 조율하는 사람들은 골목을 돌아다니며 용등, 사자춤 등 민속문화 활동을 도시와 농촌에 널리 퍼뜨렸다. 저녁에는 집집마다 아이에게 일찍 자라고 하고 불을 켜지 말라고 하는데, 이는' 쥐혼' 에 간섭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그날 밤 집주인은 바닥을 쓸고, 다음날은 바닥을 쓸지 않고, 다음날은 생일이라고 한다. 중학교 2 학년 때부터 나는 세배를 하러 나갔다. 세배의 규칙은 먼저 가까운 친척을 걷고, 먼 친척을 걷고, 음력 7 월 초칠과 초팔까지 계속된다. 속담에 "세배 초칠초팔, 아직 술이 남아 있다" 는 말이 있다 음력 5 월 5 일, 부의 신이 존중을 받았고, 도시의 상인 가족들은 종종 무거운 의식으로 제사를 지냈다.
정강 정월대보름날 농민들은 쌀로 닭고기, 생선, 돼지, 오리, 면봉, 과일 등의 모형을 만들어 색찜을 바르고 아침에 부처님께 모시고 향을 피우고' 오곡이 풍성하고 육축이 번창하다' 고 기도했다. 경성, 적석 등 대형 읍에서도 꽃등 행사가 열렸다. 농촌의 용등과 화선도 도시에 모였다. 이 날 절은 자연 향화기로 신도들이 절에 가서 분향을 한다. 젊은 남자와 여자, 특히 여자들은 불빛과 연극을 보러 시장에 몰려든다. 그래서 농촌에서는 태어난 소녀를' 정월 초하루 거리' 라고 부른다. 정월 13 일 집집마다 밤에 불상 앞에 촛불을 켜고 등롱을 들고 등불 앞에 모였다. 이웃이 모여서' 구처녀' 를 불전으로 모시고 아가씨들의 어리석음과 지혜를 물었다. 또는' 천하처녀',' 잿더미 아가씨',' 똥항아리 아가씨' 등을 초청해 그 해와 동물의 길흉을 예언한다. 만약 누군가가 눈병을 앓고 있다면, 그도 내년에는' 천등' 을 달고 싶어한다.
흥화시
섣달 그믐날 아침 구름떡, 대추, 북경과일 등' 개편' 을 먹는다. 3 학년 밥은 깨끗이 씻고 익혀요. 상추도 깨끗이 씻고 익힐 수 있어요. 다섯째 날 새벽에 집집마다 재물신을 받는다. 옛 풍습은 정월 13 일 저녁에 불을 켜는 것이다. 그 이후로 집집마다 매일 밤 처마 밑에 빨간불을 달았다. 열여덟 번째 밤이 되어서야' 낙화등' 이라고 불렀다. 또한 13 일부터 16 일까지 매일 밤 점묵, 춘권, 군만두를 먹습니다. 속담에 "13 을 볶고, 14 를 볶고, 15 를 볶고, 16 을 볶는다" 는 말이 있다 그동안 크고 작은 상점들은 매일 밤 등불을 켜고 채색을 했고, 남녀노소 모두 거리로 나가 관람등을 했다. 절에는 역사적 인물의 이야기가 전시되어 있다.
옛날 정월 16 일 밤의 주요 풍습은 아이를 보내 수작을 부리고, 말뚝을 훔치고, 언어를 듣는 것이었다.
아이를 데리고 놀다: 한 소년을 진흙으로 빚어' 아이를 황후에게 보내라' 부터 안부를 묻는 것을 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가족명언) 젊은 좋은 소식자는 밤에 징과 북을 치고, 그들을 결혼한지 오래되어 아이가 없는 집으로 보내는데, 이것이 아이가 있는 좋은 징조라고 생각한다.
말뚝을 훔치다: 의도는' 아이를 보내서 놀다' 와 비슷하다. 말뚝은 처음에 어선과 농선이 닻을 대신하는 작은 말뚝이었다. 그래서 선주가 준비되지 않은 틈을 타서 결혼한 지 오래되어 자식이 없는 집으로 몰래 빠져나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러나 구름은 주인이 발견하면 안 된다.
말 잘 들어라: 외출이 늦고, 남의 대화를 엿듣고, 그 내용으로부터 자신의 좋고 나쁨을 판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