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대 소설은 관중이 광범위하여 시종 번영하였다. 명말 청초에 수많은 재재자 가인 소설이 등장한 것도 명말 소설의 연속이다. 하지만 그중에는 훌륭한 작품이 별로 없고, 단지 일상화, 오락화 도서일 뿐이다. "수호전", "악전" 과 같은 일부 역사 전설적인 소설은 정통 의식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 청대 중엽에 이르러' 금병매 꽃가시' 의 현실주의 전통을 따라 마침내 중국 소설사의 두 편의 거작' 유림외사' 와' 홍루몽' 이 등장해 청대 문학의 위대한 업적이다. 유림외사' 는 봉건과거제도를 예리하게 비판하고 봉건사회 지식인의 영혼을 깊이 분석했다. 그' 화와는 달리, 부드러움이 강건하다' 는 예술수법이 중국 고전 풍자소설의 트레이드마크가 되었다. 홍루몽' 은 자보옥과 임대옥 사랑의 비극과 자부의 흥망 이야기를 통해 봉건통치계급과 봉건사회의 필연적인 쇠락의 역사적 운명을 밝혀냈다. 예술적으로 이 두 소설은 인간성의 복잡성에 대한 깊은 이해와 세밀한 묘사가 전례 없는 높이에 이르렀다.